2023/02/09 8

[법륜스님의 세상보기] 북한이 붕괴해서 북한 주민이 몰려오면 어떻게 하죠?

스님께서는 통일을 하려면 북한 체제를 인정하고 그들에게 이익을 줘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하지만 통일 과정에서 북한 주민들이 남쪽으로 몰려와 북한 체제를 유지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게다가 제가 보기에는 북한이 남한에 흡수되는 통일 방법만 상상이 됩니다. 스님께서 생각하시는 통일된 남북한의 구체적인 모습은 어떤 것인지 궁금합니다.// +++남북의 문호가 열리면 북한 주민들이 모두 내려올까? 두 개의 사회, 집단, 나라가 있을 때 한쪽이 잘 살고 한쪽이 못 살 경우 만약 장벽을 허물면 물통에 물이 하나는 많고 하나는 적은데 양쪽으로 물이 움직이게 하면 윗물이 줄고 아랫물이 올라와서 수평을 이루는 것처럼 차이 나는 두 사회가 개방을 하게 되면 인구 이동이 일어나게 됩니다. 만약 A라는 사회의 GDP가..

태극선법12. 숫자7에 얽힌 수행의 비밀!

지구는 두 개의 태양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우리가 보는 태양이고 다른 하나는 북극성으로 이것을 원태양이라 한다. 지구는 축을 북극성에 매달고 있으며 이 축을 천축이라 한다. 천축을 따라 북극성 주위를 도는 12운성인 북두칠성과 카시오페이아의 열두 기운이 지구에 뻗쳐 내려 열두 파장대가 형성된다. 그런데 이 파장대를 관장하는 일을 칠성 부근에 존재하는 신계에서 주관한다. 즉 기를 다루는 단전호흡에 있어서는 칠성의 영향을 받아 7도수로 변화하게 된다는 얘기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10주기나 5주기보다도 7주기에 더 많은 효험을 기대할 수 있다. 단군신화에 나오는 삼칠일 공부 또한 이런 사실을 반영한다. 석가세존이 득도한 후 칠칠일 간을 법열에 젖어 선정에 잠긴 것도 같은 연유에서이다. 실제로 을 보면 석가..

[세계사, 4대 문명~] 인더스 문명 10분완벽정리

2009년 제작되어 2011년에 개봉된 ‘아미르 칸’ 주연의 ‘세 얼간이’라는 인도 영화가 있습니다. 세 명의 주인공은 각자 깊은 고민이 있는데요. 자신의 꿈보다는 집안 분위기에 따라 미래를 결정하거나 혹은 억압된 학교 규율로 인해, 자신의 장래 희망을 포기하는 등 영화에서 여러 가지 이야기를 그려내고 있습니다. ‘세 얼간이’는 이러한 고민을 재미있고 유쾌하게 풀어가면서 희망을 잃지 않고, 긍정적으로 해결해나가자는 주인공 란초의 명대사 ‘알 이즈 웰’로 용기를 주는 작품입니다. ‘세 얼간이’ 뿐만 아니라, 발리우드라고도 불리는 인도영화는 이미 1990년대에 미국보다 2배 이상 개봉영화를 제작하고 있었을 만큼 점점 그 시장이 커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경제와 문화산업 성장이 한창인 인도의 명칭이 유래된 곳 인..

세일즈/영업, 몰입, 불안감 떨치기 [하석태TV]

나 자신을 던질 수 있을 때 새로운 세상이 열린다. 불안하고 부정적인 마음이 들 때 머리를 흔들자! 머리를 흔들어서 뇌파를 진동시키면 이 떨쳐진다. 자두를 먹어 본 사람이 자두를 보면 신 침이 고인다. 뇌가 아는 것!! 일하다 보면 불안하기도 하고 자꾸 거절을 당하면 패배의식이 생기기도 하지만 이때, 머리를 막 흔들면 부정적인 생각을 떨칠 수 있다. ‘의식적으로’ 떨쳐버릴 수 있다. 내가 뭐든지 걸 수 있는 것에 집중하는 것!! 집중하고 몰입해야만 이룰 수 있다!! 지금부터 내 인생 너한테 다 걸었다~~! 내 인생 다 걸어보자!! 몰입하면 ‘기’가 반드시 전이된다!!

[북한말 한마디] '충동질'의 북한말은? (2023.02.04./통일전망대/MBC)

북한말 퀴즈 ‘충동질’의 북한말은? 조살질? 조상사? 썩은장? 조장질? 어떤 일을 하도록 남을 부추기는 짓, 충동질을 가리키는 말로 북한에서는 ‘든장질’이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아버지 등장질에 못 이겨 결혼을 하다” “왜 제 마음을 든장질 하나요?”와 같은 예문이 확인됩니다. ‘충동질’의 북한말은? 든장질

[1분 과학] 고양이가 물리학을 파괴했나요

일주일 만에 조회수 400만을 넘은 영상이에요 고양이가 공중에서 몸을 뒤집는 방법을 설명한 것이죠. 우린 공중에서 상체를 회전하면 하체가 반대로 회전해 몸을 뒤집기 어렵거든요. 하지만 고양이는 언제나 네 발로 땅에 떨어지죠. 그런데 우리가 공중에서 몸을 뒤집기 어렵다는걸 다들 받아들이기 어려워하시더라고요. 머리론 알아도 가슴으론 이해가 안 되는 뭐 그런 거죠. 그럼 이렇게 해 볼까요? 회전 의자가 있다면 두 발로 올라가 서보세요. 여기가 공중이에요 한번 상체를 돌려볼래요? 하체는 반대로 회전하죠. 이제 느낌 오시나요? 그런데 이상하죠? 다이빙 선수와 스카이다이버는 어떻게 그렇게 자유롭게 회전하는 거죠? 다이빙 선수는 처음 점프할 때 각운동량을 만들어요. 이렇게 떨어지진 않잖아요. 스카이다이버는 공기저항을..

"손절해야 할 친구" ep.01 맹자의 지혜 명언

+++ 세상에는 점점 사기꾼도 많고 서로가 의심을 할 수밖에 없는 일들도 많아집니다. 어떻게 하면 상대의 거짓말을 알 수 있을까요?// 사람을 관찰하는 방법 가운데 눈동자를 살펴보는 것만큼 좋은 것은 없다. 눈동자는 그 사람이 지닌 악한 마음을 가리지 못한다. 마음이 바르면 눈동자가 맑고 마음이 바르지 못하면 눈동자가 흐리다. 그 사람이 하는 말을 듣고 그 눈동자를 관찰하면 사람이 어떻게 자기 마음을 숨기겠는가? +++ 회사에서 일자라는 동료가 있는데 마음에 안 드는 사람이 생기면 은근히 따돌리면서 소외시킵니다. 가깝게 지내야 할지 고민이 됩니다.// 몽둥이로 사람을 죽이는 것과 칼로 사람을 죽이는 것에 차이가 있는가? 아니면 칼로 사람을 죽이는 것과 정치로 사람을 죽이는 것은 어떠한가? 몽둥이로 생긴 ..

[인생멘토 임작가] 동기의 올바른 사용법 6편 - 내적동기 vs 외적동기 INTRINSIC EXTRINSIC

그래서 부모가 자녀에게 칭찬을 하라는 건가요, 말라는 건가요? 칭찬을 하시되 올바른 방법으로 잘하라는 거죠. 그럼 어떻게 자녀를 칭찬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을 간략하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이미 언급된 바와 같이 지능과 성품에 대한 칭찬을 절대 하지 마시고 노력에 대한 칭찬을 해주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우리 아들 정말 똑똑해, 우리 딸 정말 착해”와 같은 칭찬은 하지 마시고 “우리 아들이 숙제를 제 시간에 다 해서 수고했어” 혹은 “시험을 보느라 노력한 거 좋았어” 정도로 노력에 대한 칭찬을 하시라는 겁니다. 둘째, 칭찬할 때 부풀리거나 공허하게 하지 마세요. 칭찬을 하실 때엔 진지하고 진정성 있게 하셔야 합니다. 아이가 별로 대단한 일을 한 것도 아닌데 엄청나게 큰일을 한 것처럼 호들갑스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