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16 8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보수적이고 상명하복식 조직 문화에서 살아남기

저는 공공 기관에 근무하고 있는데, 조직 문화가 보수적이고 의사 전달이 상명하복식입니다. 어떻게 하면 이런 경우에 실속 있게 피해는 적으면서 행복하게 잘 살 수 있을까요?// 첫째는 그런 직장을 그만두는 게 낫죠, 직장을 그만두는 게. 요즘 같은 세상에 그런 관료주의적인 권위주의적인 직장에 내가 뭐 때문에 다니느냐 나는 그만두겠다. 월급이 적더라도 대우가 못하더라도 좀 더 민주시민으로써 자유롭게 대화하고 의견 내고 할 수 있는 직장으로 옮기겠다. 이렇게 첫째 관점을 바꾸는 게 필요하다. 그런데 자기가 딴 데 갔을 때 이만한 대우를 받기가 좀 어렵다. 안정성도 있고 여기는 또 대우도 괜찮고. 그렇다면 자기가 조직 문화가 갖는 어느 정도의 특성을 감안하고 직장에 다닐 수밖에 없겠다. 그런 것을 어느 정도 감..

태극선법14. 기맥(氣脈)을 알면 깨달음이 보인다!

한의학 또는 기氣를 수련하는 자들은 이구동성으로 기氣가 흐르는 길이 있다고 한다. 이것을 기맥이라고 하는데 그 길이 막히거나 좁아지면 병이 든다고 한다. 또한 기맥이 다 뚫리게 되면 깨달음에 도달한다고까지 말한다. 그런데 문제는 기맥이 어떻게 형성되고 그 정확한 기능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모두 입을 다물고 있다는 것이다. 한의학에서도 그저 임상적으로 그 효과에 대해 짐작할 뿐이지 기맥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와 목적에 대해서는 묵묵부답이다. 사실이 이러하니 기맥을 활용한다는 기수련의 주장이 더욱 부실할 수밖에 없다. 기맥에는 크게 기경팔맥, 정경십이맥, 그리고 낙맥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금까지 기맥은 신경의 조직처럼 하나의 일정한 길이 존재한다는 가정에서 출발했다. 그러나 문제는 가정 자체가 잘..

[세계사, 4대 문명] 황하 문명

현대 사회 국제 뉴스에서 가장 자주 등장하는 국가는 미국과 중국이라 할 수 있는데요. 중국은 국토 면적, 경제면에서도 미국과 맞붙으며 국제 이슈에서 끊임없는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장차 중국의 미래는 다른 세계 나라들에게 위협이 될 거라는 가설을 지닌 ‘중국 위협론’과 혹은 중국 경제성장이 지닌 많은 문제점으로 인해 붕괴할 단계를 밟아갈 것이라는 ‘중국 붕괴론’이 있는데요. 10분 세계사에서는 알 수 없는 미래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 세계사라는 주제답게 고대 문명에 대하여 그동안 이집트 문명, 인더스 문명, 메소포티미아 문명에 이어 오늘은 황하 문명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우리가 중고등학교 때 교과서로 공부하며 시험 점수를 얻기 위해 달달 외운 4대 문명은 사실은 학계에서 수십년 째 많은 비판을..

[1분 심리학] 인생 업그레이드를 위한 열정 유지 방법 4단계

인생을 업그레이드를 하고 싶다면 반드시 해야 될 4가지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우리가 무언가를 성취하고 싶다면 어떻게 그것을 내 습관으로 만들 것인가 내 일상의 루틴으로 만들 것인가가 가장 중요합니다 첫 번째) 새로운 습관을 만들고 싶다면 그걸 즐겁게 하는 방법을 찾아라. 새로운 습관은 쉽고 재미있게 해야 돼요. 달성하는 그 즐거움을 만들게 되면 그게 습관으로 만들어지는 게 쉬운 거죠. 두 번째) 새로운 습관을 편리하게 만들어라. 과정이 귀찮으면 하기 싫은 법입니다. 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게 되게 중요해요. 세 번째) 일상화 루틴화시켜서 그것이 자연스럽게 내 것이 되게 만드는 거예요. 네 번째) 조정 기간이 필요합니다. 내 습관으로 만들려면 처음엔 되게 부대끼거든요 그럼 내가 쉽게 할 수 있..

상대방의 태도를 바꾸게 만드는 센스 있는 말투

질문을 사용하면 본인이 선택한단 느낌이 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방이 거부감 없이 내 주장을 받아들이게 되는 거죠. 상대를 내편으로 만드는 센스 있는 말투를 알려드릴게요. 사람들이 내 편이 되게 만드는 건 되게 중요해요. 그래서 어떻게 말을 했을 때 상대방이 자연스럽게 호의적으로 태도를 바꾸게 만드는 지가 되게 중요합니다. 첫 번째, 의견을 묻듯이 질문을 해라. 예를 들어서 시험 기간인데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면서 공부하지 않는다면 “시험을 잘 보려는 스마트폰 안 보는 게 당연하잖아” 이렇게 단정적으로 말하거나 혼을 내면 당연히 화가 나고 그리고 내 말에 동조를 안 하기 쉽죠. 하지만 “스마트폰 그만 보고 공부하는 게 좋지 않을까?” 이렇게 상대방에게 의견을 구하는 것처럼 묻는다면 한 번 더 생각하고 받아..

2020년에 탄생 예정인 공룡 "치키노사우루스" - [신박과학]

세계적인 고대 생물학자 잭 호너 박사는 2020년까지 공룡이 부활하게 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제 그 기한이 1년밖에 남지 않은 가운데 박사의 발언이 다시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잭 호너 박사는 영화 전 작품의 고문을 맡았으며 작품에 등장하는 앨런 그랜트 박사의 실제 모델이기도 한데요 명실상부한 공격 연구의 세계적인 권위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4년 전 호너 박사는 미국 잡지 피플의 온라인판에서 “5년 이내에 공룡의 유전자를 조작하여 부활시킬 수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영화 쥬라기공원에서는 호박에 갇혀 있던 고대 모기의 DNA를 추출하여 공룡을 부활시켰지만 현재 이 기술은 사실상 폐기되었습니다. 너무 오랜 시간이 흘러 버린 탓에 DNA가 복구 불가능할 정도로 손상되었기 때문이죠. 지금은 공룡의 유전적..

목표, 어떤 산에 오르려 합니까? [하석태TV]

영업을 통해 성공하기 위해 어떤 목표를 가져야 하나요?// 여러분은 어떤 산에 오르려 하나요? ‘동네 뒷산’을 오르는 마음 ‘쉬엄쉬엄’ 편안하게 준비 ‘지리산’을 오르는 마음 ‘동네 뒷산’과는 다른 마음가짐 ‘히말라야’를 오르는 마음 ‘지리산’과는 또 다른 마음의 자세가 필요!! 여러분은 어떤 산에 오르려고 합니까? “지금 하는 일을 통해 무엇을 이루고 싶나요?”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성공과 실패의 차이 능력의 차이가 아닌 ‘욕망’의 차이 욕망은 ‘성공의 스케일’을 결정짓는 그릇 각자의 마음 속에 그린 산 오르길 바라며~ 우리 모두 마음 속에 성공의 큰 산을 그려봅시다^^

[인생멘토 임작가] 자아존중감이 동기를 높이는 이유 2편 | SELFESTEEM

이와 같은 현상을 설명하는 것으로서 가족패턴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가족패턴이란 세대 간에 어떤 일이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것이 좋은 일이든 나쁜 일이든 간에 세대가 지나가도 끊기지 않고 계속 반복된다는 의미입니다. 아이가 어떤 사람인지를 결정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타고난 성격적인 부분들도 있지만 괜찮은 사람으로 아이가 자라날 것인지를 예측하는데 가장 결정적인 요인을 꼽으라고 하면 그건 아이의 부모가 어떤 사람이냐는 점입니다. 그 자식을 보면 부모를 알 수 있다는 말이 있죠. 반대로 그 부모를 보면 자식도 알 수 있어요. 사람들이 이런 말들을 하는 이유는 그 가족에겐 일정한 패턴이 있기 때문입니다. 저와 친한 지인 한 분은 아버지에게 학대를 당하면서 컸습니다. 그래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