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15 9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공허한 마음을 어떻게 다스리면 좋을까요?

술을 먹으면 긴장이 풀리면서 기분이 좋아지지만 다음 날 컨디션이 좋지 않아서 후회를 하곤 합니다. 업무나 여러 가지로 인한 긴장으로 찾아오는 공허한 마음을 제가 어떻게 다스리면 좋을까요?// 수술 좀 적게 먹으면 되겠네요. ... 아니 공허할 때 술 먹으면 약간 좋아진다고 자기 말로 했잖아요. 그런데 그거는 문제가 없는데 아침에 일어나면 좀 문제가, 건강에 문제가 생긴다니까 그럼 아침에 일어났을 때 건강이 이상이 없을 수준까지만 먹으면 되지 않느냐, 이런 얘기에요. ... 어, 나이가 몇이에요? 결혼 안 했어요? 그러면 저녁에 애들하고 놀거나 저녁에 남편하고 얘기하면 되잖아요. 아니 가정주부, 결혼해서 아기도 있고 남편도 있는데 혼자 있을 시간이 직장까지 다니는데 혼자 있을 시간이 내가 볼 때는, 무슨 ..

태극선법13. 기수련과 도(道)

가온이란 중도, 중용의 우리 식 표현이다. ‘물이 너무 맑으면 고기가 안 온다’는 말이 있듯이 가온이란 양극단에 치우치지 않는 지혜이다. 주자가 말하기를 “중용이란 치우지지 않고 기대하지 않아 지나침도 부족함도 없는 평상의 도리이다”라고 하였고 공자는 “오로지 하겠다는 바도 없으며 또 하지 않겠다는 바도 없으니 단지 의를 쫓을 따름이다”라고 하였다. 또 세존이 말하기를 “세간에서 욕망을 구하는 것은 부족함이요 산속에서 고행을 하는 것은 지나침이다. 두 쪽을 다 여의어 버리면 이것이 곧 중도이다”라고 하였다. ‘성인도 시속을 따른다’고 너무 높고 고고한 곳만을 지향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고고하고 청아하다. 세속과 어우러지면서도 세속을 떠난다. 세속을 벗어났지만 세속과 함께한다. 풍류도라고 일컫는 겨레의 전..

[세계사, 4대 문명] 메소포타미아 문명 : 길가메쉬

1990년 걸프전 이후로 지금은 여행금지국가가 된 이라크는 그나마 다른 여행금지 국가인 시리아나 리비아, 소말리아에 비해서는 최근 비교적 상황이 좋아지고 있어서 여행금지가 가장 먼저 풀릴 것으로 전망되기도 합니다. 이라크의 여행 금지가 풀리게 된다면 관광지로서의 매력을 지닐 수 있는데요 기원전 4000년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장대한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수많은 국가들이 생겨났다 없어짐을 반복하며 남겨놓은 유적지와 건축물들의 흔적으로 인해 관광상품의 경쟁력이 높은 국가이기도 합니다. 고대에는 세계 4대 문명의 발상지라는 메소포타미아 지방이 대부분 현재의 이라크 땅이며 중동에서 가장 중요하다는 유프라테스 강과 티그리스 강이 모두 이라크를 지나는데요. 바로, 메소포타미아 문명이 일어났던 곳이기도 하죠. 메소포..

"재능을 숨겨라" 명심보감과 장자의 인생교훈

++++ (세상이 빠르게 변하니 쫓아가기가 버겁습니다. 어디서부터 시작을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사람이 배우지 않으면 재주 없이 하늘에 오르려는 것과 같고 배워서 지혜가 깊어지면 마치 상서로운 구름을 헤치고 푸른 하늘을 보며 높은 산에 올라 사회를 바라보는 것과 같다. 배움에는 끝이 없다. 내가 한때 배웠다 하였더라도 꾸준히 책을 읽지 않으면 써먹을 수 없다. 배우려 하지 않고 세상 속에서 계속 살아가려는 것은 계란으로 바위를 치는 꼴이다. 이전에 배운 것으로만 살려하지 말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여 배워야 한다. 그래야 세상에서 계속 쓸모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이렇게 배우는 것이 세상의 즐거움이다. 최고의 즐거움은 책 읽는 것 이상이 없고 마땅히 해야 하는 일은 자식을 가르치는 것 이상이 없다. 하루도 ..

[1분 심리학]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대화를 이끄는 방법

센스있게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대화를 이끄는 방법 이 방법을 페이싱과 리딩이라고 하는데요 상대가 반론하지 않고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끌려오게 만드는 대화의 기술을 알려드릴 건데 상대가 반론을 못 하도록 만드는 가장 단순한 방법은 상대가 생각하는 그대로 이야기를 해 주는 거예요. 반론 불가능한 문장으로 상대의 마음을 여는 기술을 Neuro- Linguistic Programminng에서는 페이싱 pacing이라고 부릅니다. 적극적인 경청은 강력한 페이싱 기술 중 하나에요. 상대가 한 말을 그대로 돌려주고 나서 대화의 주도권을 가져온 다음에 상대가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야 하는데 반론 불가의 문장을 적절하게 사용하면 상대의 마음을 열 수 있습니다. 페이싱이라는 건 너무 당연한 것 상대방도 똑같이 느끼고 있을..

달 뒷면에 숨겨져 있는 거대한 금속 덩어리 - [신박과학]

다른 태양계에서 가장 거대한 분화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분화구의 이름은 ‘남극 에이트겐 분지’라고 하는데요 이 분화구는 달 뒷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름이 무려 2천 500km에 달합니다. 이 분지는 달 표면의 4분의 1을 차지할 정도로 실로 어마어마한 크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거대한 분화구 아래에 아직 정확히는 잘 모르지만 뭔가 괴상한 것이 잠들어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달의 뒷면은 지구에서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달 탐사선이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해 본 결과 분화구 아래에는 중력을 만들어 낼 만큼의 거대한 무언가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미국 베일러 대학의 피터 제임스 교수에 따르면 이 물체는 하와이보다 5배나 더 큰 금속 덩어리라고 합니다 그가 이 금속 물체의 존재를 주장한 데에는 두 가지..

세일즈 영업, 신입 세일즈맨에게 [하석태TV]

최단 3개월, 최장 6개월 안에 ‘가능성’을 확인하라. 어떤 일이든 처음 시작하면 두근거림 지수는 100 (최고조) 세일즈도 마찬가지! [두근거림과 노하우 지수 관계] 두근거림 지수 100은 시간이 지날수록 하향 6개월이 지나면 ‘평상심’으로 전환 일을 처음 시작할 때, 노하우는 0부터 시작 두근거림 지수가 0이 될 때 숙련도 지수를 최고치로 끌어올려야 한다! 평상심으로 되돌아 왔을 때, 숙련도가 낮춰지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 두근거림이 있을 때 노력을 해서 ‘가능성’을 확인하자. 눈을 뜨니 깊은 산 속에 버려져 있다고 생각해 보자! 내 방식대로 죄충우돌하다 보면 길을 만나게 되고 원하는 곳으로 가게 됨! 길 = 노하우 100인 100way 영업의 노하우는 사람마다 다 다르다 부딪쳐서 노하우를 찾자..

[인생멘토 임작가] 자아존중감이 동기를 높이는 이유 1편 | SELFESTEEM

동기라는 것은 결국 인간이 자신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싶은 정서적 열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상한 표현으로 이걸 동기라고 하는 것이고 일반적으로 표현하자면 뭔가를 충족시키고 싶다는 욕구인 것이죠. 즉, 동기라는 것은 결국 욕구라는 겁니다. 따라서 아이의 동기가 생기게 하려면 아이가 충족시키고자 하는 욕구들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알 필요가 있습니다. 그 욕구들을 무엇인지 확인하기만 하면 그런 지식을 아이의 동기를 자극하기 위해서 잘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심리학자 매슬로우는 욕구의 위계라는 이론을 제시하면서 인간의 욕구와 동기가 서로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고 설명합니다. 욕구의 위계라는 개념을 간략히 설명하자면 인간은 여러가지 욕구를 가지고 있는데 이 욕구들이 모두 다 같은 수준에 있는 것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