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14 7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83. 격분하여 아내에게 의자를 던졌습니다

저는 결혼한 지 15년 차이고 아이가 셋이 있습니다. 혼자 돈 버는 게 억울하냐는 말에 제가 격분하여 의자를 던졌는데 아내의 이마가 의자에 맞아 찢어져 상처가 났습니다. 접근금지 명령을 받았고 와이프는 이혼소장을 내고 아이들과 이사를 가버렸습니다. 그 사고 이후 저는 우울증 치료를 받고 있는데 분노 조절 장애의 가능성 저는 아내와 아이들을 너무 사랑해서 이혼하고 싶지 않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이혼해 봤자 본전인데 뭘 그래요? 본전이잖아, 본전. 원래 혼자였잖아요. 나는 70인데 지금 혼자 사는데 자기는 결혼 한번 해보고 혼자 살아도 결혼 한번 해보고 혼자 사는 게 나아요? 처음부터 혼자 사는 게 나아요? 자기는 결혼도 해보고 혼자 사는 것도 해보고 두 번도 할 수 있잖아 그러니까 이혼한다고 해서..

[현덕마음공부] 축의 시대 도덕과 붓다의 연기법

BC 5~6C는 추축의 시대로 일컬어진다. 이 시대에 태어난 공자, 소크라테스, 붓다는 당시 고대 국가, 제국화 되어 가던 사회 변화로 인한 혼란을 극복하고자 노력했다. 공자의 정언론이 그렇고, 평생을 불가지론과 도덕적 상대주의와 맞서 싸운 소크라테스가 그랬다. 붓다도 마찬가지다. 당시 인과율(도덕적 기준)은 아트만 사상과 유물론 사상 양쪽으로부터 위기를 겪고 있었다. 인과의 부정, 인간의 책임 부정이라는 문제가 심각했다. 붓다는 인과를 연기법으로 새롭게 표현하여 아를 극복하고자 했다. 연기법이란 세련된 인과법이라고 할만하다. 즉, 인과는 복잡하지만 있다. 인과는 생각보다 훨씬 유연하게 적용된다. 그리고 결국 인간은 자신의 행동에 대하여 책임을 져야 한다. 등으로 요약된다. 추축 즉 바퀴의 시대는 오늘도..

[드러내야 산다] 생각하며 일하고 생각하며 살자 – 정철화박사

혹시 여러분들 중에 “너는 정말 생각 없는 사람이구나!” 그런 말을 들은 적이 있으세요? 물론 일에 쫓겨서 급하게 일하다 보면 자칫 ‘생각 없이 살게’ 되기도 하지요. 또는 더러는 혼이 나간 상태로 일하다 보니까 ‘혼나는 일’이 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마구잡이로 계속 생각 없이 살면 어떻게 될까요? 되는대로 마구 사는 것이니까 위기가 와도 위기에 대응을 못하는 것이지요. 생각하며 사는 사람은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생각 없이 살면 그 위기를 고스란히 겪으면서 나중에는 맘 아파하는 것이지요. 생각 없이 사는 직장인들은 결국 시키는 것만 하는 사람이지요. 조선시대의 계급인 양반, 상놈제도가 없어지지 이미 110년이 지나고 있지만 그리고 지금은 글로벌 시대가 도래하였지만 시키는 일만 하는 ..

[명상의 모든 것] 무아와 참나 논란 종결

인터넷에 보면 가끔 참나와 무아에 대한 논쟁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참나보다 무아가 차원이 더 높은 것이다’ 이런 식으로요. 그런 논쟁은 인기는 많지만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서로 용어의 정의부터도 다른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A와 B가 사과에 대한 얘기를 한다고 하면 서로 동일하게 사과에 대해 얘기를 하는 거 같지만 A의 머릿속에는 붉은 사과가 들어있고 B의 머릿속에는 푸른 사과가 들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면 아무리 얘기를 해도 소통이 되지 않겠죠. 이렇게 참나와 무아에 대해서 의견이 엇갈리는 이유에 대해서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참나는 순수의식이라고도 하죠. 몸, 감정, 생각에서 벗어나 그 모든 것들을 대상으로 놓고 관찰하는 자리입니다. 그래서 관찰자라고도 합니다. 기존에 나라고 생각..

마음공부 2 2023.02.14

머리가 좋아지고 뇌가 건강해지는 음식 BEST 3 | 뇌, 건강

치매는 가족력이나 노화 때문이라고 알려졌지만 최신 연구에서 치매와 유전적 요인은 크게 관련이 없다고 밝혀졌다. 치매를 유발하는 유전자 변이를 지닌 환자들도 있지만 대부분 식단과 생활방식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미국 신경과학자이자 영양학자인 리사 모스코니는 생활 습관을 통해 뇌를 질병으로부터 보호하고 뇌 건강을 지키는 연구를 했다. 그녀는 뇌와 음식 사이의 연관성을 밝혀냈고 인터넷에 넘치는 가짜 정보들에 충격을 받는다. 리사 모스코니가 저서 에서 밝힌 뇌건강을 위해 꼭 먹어야 할 음식은 무엇일까? 1. 물 지금까지 '물'을 영양소로 생각하지 않았다면 이제 그 생각을 바꿔야 한다. 뇌의 약 80%가 수분으로 이루어진다. 물은 에너지를 생성하는데 필요한 산소를 운반하며 뇌세포 사이 공간을 채워 ..

정신과·치매 2023.02.14

세일즈 영업, 왜 세일즈 스쿨? [하석태TV]

세일즈 스쿨은 왜 하는지? 책을 왜 썼는지 아시나요? 제가 ‘일 잘할 수 있는 많은 조건’을 갖춘 사람이라면 책을 쓰지 않았을 것이고 세일즈 스쿨을 하려는 꿈도 가지지 않았을 것입니다. 저는 분명히 객관적으로 평균에서 ‘다소 부족한 사람’ 집안도 안 좋고~ 공부도 못하고~ 외모도 스펙도 좋지 못하다는.. 객관적으로 ‘부족함’이 많은 사람 이것이 바로 세일즈 스쿨을 하는 이유! 제가 잘난 사람이라면 성공요소를 많이 갖춘 사람이라면 여러분은 저를 이렇게 평가할 것입니다. 서울로 올라와서 영업할 때 ‘단 한 사람’도 아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세일즈 스쿨의 교장이 되고 싶은 이유 하지만 저는 꿈을 이뤘습니다. 영업을 통해 얻은 혜택을 세일즈맨들에게 환원하고 싶습니다. 세일즈스쿨을 통해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

대행 스님 법문_ 선행하는 것도 악행하는 것도 다 내 한마음에 있다

말이야 항상 하는 말이 그 말이지만 그것을 어떻게 행하느냐에 따라서 사람이 전부 차원이 달라지고 그러겠죠. 그냥, 보통 그냥 ‘저 스님은 저런 말씀, 항상 저런 말씀하신다.’ 이러고 그냥 가지 마세요. 이 보이는 게 없으면 여러분들이 보이는 게 없어서 공부하는 데 지장이 많아요. 그러니까 보이는 게 있을 때 여러분들도 같이 공부를 하시구요. 아까도 그런 말을 했지만 악한 거 선한 거…, 이 악한 거를 쓸 때는 어떻게 되고 선한 거를 쓸 때는 어떻게 되나. ‘주는 거 나쁘다고 하는 사람 없다. 그런데 악한 걸 주면 나쁘다고 한다.’ 이런 거요. 그런 걸 여러분들이 다 잘 알고 계시기 때문에 그냥 여여하게 살 수 있는 겁니다. 다 알고 계시잖아요. 악한 거는 나쁘고 선한 거는 좋다는 걸 다 알고 있기 때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