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13 8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좋은 일을 하는데 왜 괴로울까요?

좋은 일을 하는데 괴로운 것은 집착하기 때문입니다. 좋은 일이라는 명분을 내걸고 남에게 강요하고 따라주지 않으면 미워하기 때문에 괴로움이 생깁니다. 좋은 일이 있으면 나부터 그렇게 하고 누군가 모르면 그렇게 알려주면 됩니다. 따르고 안 따르고는 그 사람 인생이에요. 내 인생만 소중한 게 아니라 남의 인생도 소중하고 내 생각만 소중한 게 아니라 남의 생각도 소중합니다. 내가 보기에 좋은 일이라고 모두 따라야 하는 건 아닙니다.

[현덕마음공부] 반야심경이 말하는 것

반야심경은 대승의 중요한 경전이다. 그것은 기존의 테라와다불교를 비판적으로 극복하려고 한 것이다. 당시 불교는 法의 정리와 전달을 깨달음보다 더 중요한 미션으로 생각했다. 이에 따라 법이 점점 중요한 진리 자체가 되어갔다. 반야심경은 이 부분을 반대하고 있다. 오온, 십이처, 십팔계, 12연기, 사성제는 불교의 고유 프레임이다. 심경에서는 이것을 모두 부정하고 공으로 수렴시킨다. 흥미로운 것은 8정도, 사티, 정념, 정정진 등 실천론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그들의 주 목적은 법의 절대시를 논파하는데 있었던 것이다. 심경은 이후로 언어, 문자, 개념에 빠진 불교와 사람을 일깨우는 대표적 경전이 된다.

[드러내야 산다] 행복 민감도를 올리자 - 정철화 박사

여러분은 행복해지는 '행복의 3요소'를 잘 알고 계시지요? 드러내기 경영 VM을 도입한 회사의 직원들에게 질문을 하면 자율, 성취, 좋은 관계라는 것을 쉽게 말하지요. 그런데 "지금 행복하시나요?"라고 물으면 바로 "예"라고 답하지 않고 머뭇거리는 경우가 많아요. 행복은 어디에 있기에 행복하다고 바로 답하지 못하고 한참 생각해야 할까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최고의 신인, 제우스가 행복의 신에게 '행복' 씨앗을 선물했는데 그것을 잘 간직하라고 했지요. 행복의 신이 그 씨앗을 깊은 바다에 숨길까? 높은 산꼭대기에 숨길까? 이렇게 하자 제우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깊은 바다나 높은 산을 찾는 일은 쉬운 거니까 이 세상에서 가장 찾기 어려운 곳은 어디냐 하면, '사람의 마음속'이라고 얘기했습니다. 그래서 행..

이런 행동 보이면 ‘치매’를 의심하세요 | 치매, 건강

A의 어머니는 최근 이상한 행동을 보이기 시작했다. 쉽게 화를 내는 일은 다반사이고 잠깐 외출한 사이 사라지는 횟수도 잦아졌다. 이유 없이 집에 쓰레기를 쌓아 두는가 하면 다짜고짜 물건을 훔쳐 갔다고 의심을 하기도 했다. 검사 결과 A의 어머니는 치매를 판정받았다. 어머니가 치매일거라고는 생각지도 못한 A는 눈앞이 깜깜해졌다. 내 어머니가 치매라면 무엇부터 해야 할까? 치매의 정확한 증상 대처법을 알아야 치매를 극복할 수 있다. 증상1) 길거리를 배회한다. 치매의 증상 중 하나는 길거리를 배회하는 것이다. 중증 치매 환자뿐 아니라 경증 치매 환자에게도 이 증상이 나타난다. 어떤 목적이 있어서 외출을 했는데 인지 기능 저하로 기억력이 약해져서 외출한 이유를 잊고 헤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배회 증상은 다치..

정신과·치매 2023.02.13

[명상의 모든 것] 이것을 제대로 맞추는 분은 일단 보통 사람은 아닙니다

여기 세 대의 차 중에서 어떤 것이 가장 클까요? 아마 99%는 3번이 가장 크다고 하실 것입니다. 여기서 약간 머리를 쓰시는 분들은 “이러면 문제를 낼 이유가 없다” 이러고 세 개가 같다 라고 대답하실 겁니다. 실제로는 전혀 그렇게 보이지 않는데 거짓말을 하는 거죠^^ 그런데 조금만 훈련하면 같은 크기로 보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순수의식의 상태라고 하는 것인데 이런 시각을 실생활에 적용하면 마음공부에도 고수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림을 아무 생각 없이 본다고 하면 3번이 가장 크죠. “내기를 하자”라고 해도 무조건 3번에 걸 것입니다. 그런데 실제로 대보면 크기가 다 똑같죠. 원근감 때문에 같은 크기라면 멀리 있는 것이 더 큰 것이라고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나는 정말 아무리 봐도 3번이 큰데 실제로..

마음공부 2 2023.02.13

인류의 직립 보행은 "초신성 폭발"이 원인이었다?! - [신박과학]

인간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바로 직립보행을 한다는 점입니다. 걸어가면서 자유롭게 두 손을 쓸 수 있다는 점이 이족 보행의 가장 큰 장점이기도 하죠. 그러지 않았다면 아마도 인류는 지금처럼 발전하지 못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과학자들은 왜 인간이 두 발로 걷게 되었는지 정확히 알지 못합니다. 그러나 최근의 먼 우주에서 일어난 초신성 폭발이 인간의 이족 보행에 영향을 주었던 것이 아니냐 라는 아주 특이한 이론이 발표되면서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초신성 폭발은 큰 질량을 가지고 있는 항성의 수명이 다할 때 일어날 수 있는 현상으로 대량의 물질과 에너지를 먼 우주까지 방출하게 됩니다. 지금으로부터 약 800만년 전 우주 어딘가에서 일어난 초신성 폭발은 대량의 우주선(우주에서 끊임없이 지구로 내려오는 높..

영업/세일즈 돈, 세일즈맨이 된 이유 [하석태TV]

돈을 많이 벌기 위해서 내 자식들에게는 자존심 상하는 가난을 물려주지 말아야겠다! 일반적인 직장에서 인생을 역전시키기 힘들다고 판단 영업 시작! 세일즘맨의 인격은 급여 봉투에 찍힌 숫자! 내가 돈을 많이 벌어야 거절을 당해도 당당할 수 있다고 생각했던 시절 세일즘맨이 돈에서 자유로워지는 것 이것이 ‘목표’가 되길 모든 세일즈맨들이 성공할 수 있도록 돕는 HST

대행 스님 법문_ 마음공부에도 욕심이 필요할까요?

욕심이 있고 없고 간에 자기 분수대로 자기가 능력대로 지금 살고 있지 않습니까? 그죠? 거기에는 자기의 능력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더하고 덜함도 없겠죠. 자기 지금 능력대로 살고 있는 겁니다. 그 능력대로 살고 있는 그 자체를 그대로 자기가 하고 있고 자기가 살고 있고 하니까 아까도 얘기했듯이 주인공, 자기한테 되놓는 겁니다. 현재 자기가 과거 자기한테 그냥 다 놓듯이 현재 자기와 과거 자기가 둘이 아니게 바로 삼심(三心)이 일심(一心)으로 공했으니까 주인공(主人空)입니다. 그러니 자기가 하고 가는 거 자기한테다 놓는다. 그러나 더할 것도 없고 덜할 것도 없이 그냥 자기가 하고 자기가 그냥 하고 있는 자체 자기가 공했으니까, 주인공이니까 그대로, 그대로 놓고 아주 편리하게 편안하게 그대로 ‘너가, 네 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