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28 9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88. 저는 자존감이 무척 낮습니다

저는 자존감이 무척 낮습니다 상대가 카톡이나 문자를 조금만 안 읽어도 내가 모자라기 때문에 무시하는 건가 말투에는 항상 부정적인 뉘앙스와 하소연 자기 비하도 엄청 심하고 학교조차 너무 가기가 싫어서 부모님이 곤란해하고 있습니다// 지금 병원에 다니고 있어요? 네 지금 병원에 꾸준히 다니고 있습니다 병이요 병 그러니까 걱정 안해도 되요. 다리가 다친 사람이 절뚝절뚝 절면서 “제가 왜 절뚝절뚝 접니까?” “다리를 다쳐서 그렇다” 그럼 치료하면 나중에 나오면 바르게 걸을 수 있겠죠. 근데 치료한다고 해서 다 정상으로 돌아오는 건 아니잖아요 지팡이를 짚고 다녀야 될 경우도 있겠죠 그럼 지팡이를 짚고 다닌다고 비정상은 안 해요 지팡이를 짚고 다니지마는 그래도 다친 다리는 낫다 이거에요. 그러니까 육체도 정신도 마..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부부간의 갈등

“부부간의 갈등을 어떻게 해결할까요?” 내 생각대로 하고 싶으면 “안녕히 계세요” 하고 끝내면 되고 평화롭게 살려면 “당신이 옳아요”하면 됩니다. 내 의견도 고집하면서 같이 살겠다고 하면 죽을 때까지 다투면서 살면 됩니다. 찌그럭거리는 게 인생이라는 것을 받아들이면 됩니다. 찌그럭거리며 살더라도 ‘찌그럭거리지 않아야 한다’는 생각을 내려놓으면 괴로움이 되지는 않아요. 잔소리하기도 하고 듣기도 하고 화내기도 하고 짜증을 받아주기도 하고 ‘인생이란 그런 거다 그게 정상이다’ 이렇게 생각하면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다투며 살고 싶지 않으면 “당신이 옳아요”하고 내 고집을 내려놓으면 됩니다.

[현덕마음공부] 오온개공

반야심경은 조견오온개공도 일체고액이 주제다. 이 문장이 가장 중요하다. 사람을 본질론으로 보지 않고 지수화풍 수상행식이라는 현상들로 해체해서 보았다. 그리고 이것들이 상호 의존하고 상호작용하는 것이기에 실체가 없다고 했다. 연기가 공이 되는 결론이다. 조건들이 결합해서 생겨나고 조건들이 해체되면 소멸하는 무상하고 실체 없는 현상 앞에서 집착이 붙을 여지는 없다. 이것을 명확히 보게 될 때 번뇌의 소멸이 가능해진다.

[명상의 모든 것] 그릇이 크다는 것은? | 그릇이 큰 사람과 작은 사람의 6가지 차이점

우리가 자신을 돌아볼 때 어떤 때는 '아 그래도 내가 마음도 좀 넉넉하고 큰 것 같아' 라고 느낄 때가 있습니다. 그러다가도 주변 사람들과 갈등이 생기거나 하면 소심하고 한심하게 느낄 때도 있죠. '나는 그릇이 작은가?' 싶기도 합니다. 그렇게 느낀다면 과연 그릇이 큰 것일까요? 작은 것일까요? 제가 볼 때 이런 영상을 보시는 분들은 기본 이상은 되십니다. 한 번 여러분들의 주변에서 그릇이 작다고 생각되는 사람을 떠올려보시기를 바랍니다. 그런 분들은 아예 그릇에 대한 개념도 없고 자신을 바꾸고자 하는 노력도 없이 그냥 되는대로 살고 있죠. 그러면 그릇이 크다는 것이 과연 무엇일까요? 뱃속에 많이 담는다고 그릇이 크다고 할까요? 그건 밥통이 큰 거죠. 그릇에 대해서 막연하게 아는 것이 아니라 그 특징을 구..

마음공부 2 2023.02.28

[특강] 목표를 하루 100번 100일 적었는데? (김승호 CEO)

여러분들이 정말 원하는 게 있다면 지금 제 강의로 들었으니까 옷장 속에서 안 입던 옷을 꺼내세요. 그래서 그거를 작은 문장을 하나 만드세요. 하나의 문장으로. ... 차마 버리지도 못하고 그렇다고 입지도 못하는 옛날 꿈들, 옛날 목표들, 다시 불러일으키시라는 얘기에요. 그래서 그것을 하나의 문장으로 만드세요. 하나의 문장. 그런 다음에 그 문장을 하루에 100번씩 써봐요. 이게 100번씩 쓰는 게 쉽지가 않아요, 실제로 해보면. “100번씩 100일 동안 써라” 그러면 이걸 성공한 사람 제가 별로 못 봤어요. 저도 굉장히 이런 거 잘하고, 평생을 그렇게 했음에도 불구하고 인생 전체에서는 딱 8번만 이 방법을 써 봤어요. 그런데 8번 다 아주 멋지게 성공 했거든요. 지금도 중대해서 프랜차이즈 오너들을 가르..

"20대로 돌아간다면.." 30대가 되면 후회하는 5가지

#1. 이런 사람을 만날 것 시간을 내고 돈을 쓰면 그 마음진심으로 고마워하는 사람을 만났으면 좋겠다. 자신이 준 마음만 비싸게 생각하는 사람 말고 사소한 것이라도 놓치지 않고 공유하려는 사람과 함께 했으면 좋겠다. 그만큼 나를 구석구석 생각하고 있다는 증거이니 “고마워” “보고 싶어” “뭐 먹었어?” 예쁜 말로 하루를 꾸며 주는 사람을 만났으면 좋겠다. 예쁜 마음에서 예쁜 말이 나오기 마련이니 그런 사람은 마음 또한 아주 올곧은 사람일 테니 나와 딱 맞는 사람이 아니라 덜 맞아도 불편하지 않은 사람을 만났으면 좋겠다. 그래서 서로가 맞추어 가고 싶단 생각이 드는 사람 그런 마음에서 사랑이 더 깊이 있게 자라는 것이니. #2. 잘 사는 게 최고의 복수다 사람에게 많은 상처를 받고 나서 한 가지 신념이 생..

내 아우라(전자기장)가 내 삶을 만든다!

우리 인간은 모두 전자기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명확히 말하면,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은 전자기장을 가지고 있어요. 이 전자기장에 대해 알아볼게요. 인간의 전자기장이란 무엇일까요? 우리가 인식하지 못하고 있을 때도 늘 우리 주변은 에너지가 감싸고 있어요. 우리의 몸도 에너지이고 우리의 뇌와 심장에서도 에너지를 뿜어냅니다. 우리 몸을 가운데 두고 보았을 때 상하좌우로 최소 4.5m 정도는 차지한다고 해요. 전류가 흐르는 곳에 생기는 게 전자기장이잖아요. 우리 몸이 전류로 가득한 걸 감안하면 우리 주변에 전자기장이 감싸고 있는 건 당연한 이치죠. 이 전자기장은 우리를 항상 둘러싸고 있으면서 우리 몸의 세포 하나하나에 늘 신호를 보내요. 그게 우리의 육체적, 정신적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거죠. 세계보건기..

마음공부 1 2023.02.28

영업 성공 법칙, 돋보기의 원리 [하석태TV]

Q. 성공은 돋보기의 원리라고 말씀하셨는데 좀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하자면...? 성공이나 신화는 ‘일점 집중의 기적’ 함축적 힘의 원리를 터득해야 한다. 수박 겉 핥기?! 수박은 달콤하다 VS 수박은 무미건조하다 함축적인 힘을 줘서 깨어버리면 수박의 달콤한 맛을 알 수 있다! 같은 곳에서 같은 영업을 하는데 두 개의 세상이 존재 누군가에게 영업은 매일 고통, 갈등, 성취감 없는 일 다른 이들에게 영업은 즐겁고 긍정적인 일 두 세상의 차이는 ‘벽’ 벽을 없애기 위한 방법 힘을 분산시키면 벽은 영원히 넘어가지 않는다. 모든 힘을 집중시켜서 부딪쳐야 한다. ‘일점 집중의 기적’의 원리를 깨닫자. 마지막 순간까지 가지 못하고 멈추어 서면 돋보기로 불을 붙이지 못하겠네요. ‘일점 집중의 기적’을 실천하자.

대행 스님 법문_ 물질보시와 마음보시

아까도 얘기했지만, 그렇습니다. 한 바가지 주면 한 바가지가 이자가 늘어서 세 바가지가 올 거고 한 바가지를 훔쳐 갔으면 세 바가지가 손해를 보는 거죠. 그러니까 그게 천연적으로 그렇게 돼 있어요. 한 바가지를 주면 세 바가지가 오지만 예를 들어서 얘깁니다. 한 바가지를 훔쳐 갔다면 세 바가지가 외려 손해가 난다 이런 뜻이에요. 그래서 그런 마음은 절대로 없어야 한다. 그런데 없으면 채워주고 없으면 채워주고 할 수 있는 자기 그 보배가 모두들 여러분한테 있습니다. 있는 거를 해서 자기가 가질 생각은 자기가 있는 데서 자기 거 먹을 생각은 안하고 딴 거를 물질로써 훔치려고 한다면 그건 손해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정말입니다. 그 아상(我相)이나 인상(人相)이나 뭐 수자상(壽者相) 이런 게 상이 많아서 남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