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02 7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81. 동생이 가족들을 이간질하거나 험담을 자주 합니다

동생이 인정 욕구와 애정 결핍이 있어서 저뿐 아니라 형제들의 개인 정보를 뒤져 부모님이나 다른 형제들에게 전해 이간질하거나 험담을 자주 합니다 거짓말까지 하는 상황에서 가족이 같은 도시에 살면서 인연을 끊을 수도 없고 제가 이런 상황에서 동생을 어떻게 대해야 할지 고민이 됩니다// 안 보는 게 제일 낫죠. 형제라고 꼭 봐야 할 이유가 없잖아요. “형제는 봐야 한다” 이것도 관념이에요. 그러니까 안 봐도 아무 문제가 없어요. 부부도 아니고 부모 자식 관계가 아니기 때문에. 어릴 때는 부모 밑에서 같이 사니까 봐야 할 관계지만 20살이 넘으면 안 봐도 아무 문제가 없는 관계에요, 형제라는 건. 그러니까 첫째, 안 보는게 제일 낫다. 두 번째 안 보니까 섭섭하거나 보는게 낫겠다. 이렇게 판단을 하면 지금 그런..

태극선법10. 코로 들이쉬고 입으로 내쉬는 것만으로도 건강해진다!

숨이란 ‘수+움’이다. 수란 ‘하는 수 없다, 말할 수 없다’ 등에 쓰이는 도리, 방법을 말한다. 즉, 움을 틔우기 위한 수단이 숨이다. 그리고 이런 숨을 일러 얼숨이라 한다. 고로 움을 틔우지 않는다면 숨을 쉬는 것이 아니다. 살아도 산 것이 아니다. 숨을 한자로는 호흡이라 한다. 공기 중의 산소를 얻기 위한 것이라 하는데 그 외에도 공기와 토기와 수기를 흡수한다. 여기서 공기는 공간 속에 내재된 기운을 말한다. 그래서 예로부터 공기를 주관하는 칠성과 토기를 주관하는 산신 그리고 수기를 주관하는 용황을 3대 신으로 섬겨 왔다. 수행에 있어서도 호흡은 득도에 이르는 한 방편으로 귀중히 여겨졌다. 호흡의 吸자를 보면 口(입 구)+ 及(미칠 급)으로 숨이 단전에까지 미쳐 氣를 축적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이때..

[5분상식 세계백과] 흑당버블티 상식

버블티는 타피오카 밀크티 혹은 애칭 보바로 불리는 대만의 대표 음료입니다. 주로 차갑게 해서 마시는 버블티는 중국, 말레이시아, 일본, 대한민국을 넘어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등에서도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유명한 버블티 가게 앞에 차례를 기다리는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는 모습이 이제는 익숙한 광경이 되었죠? 1980년대 대만에서 개발한 이 음료는 각종 차와 우유로 만든 밀크티에 타피오카 펄을 넣어 만듭니다. 버블티의 생명이라 할 수 있는 타피오카 펄은 카사바라는 식물의 뿌리에서 채취한 녹말로 만듭니다. 고구마와 비슷하게 생긴 카사바의 뿌리를 곱게 빻은 후 물에 넣으면 녹말 건더기가 가라앉는데 이 건더기를 건져내 말린 것이 바로 타피오카입니다. 동글동글한 작은 알갱이로 뭉쳐진 타..

인생을 바꿔주는 석가모니의 조언 01 "그 누구에게도 의지하지 마라“

+++ 믿고 따르는 멘토가 있는데 그분의 말이 저의 생각과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그 어떤 것도 단지 그것에 관해 이야기를 들었다는 이유만으로 믿어서는 안 된다. 비록 상대를 존경할지라도 그가 한 말을 그대로 믿지 마라. 철저히 검증과 분석을 통해 그것이 선이나 만물의 유익하다면 그것을 믿고 붙잡아 자신의 지표로 삼아라. +++ 그분의 말은 예정과 달라진 것이 있지만 상황이 달라져서 그렇다고 생각되어집니다. 그렇다면 전적으로 믿고 따라도 될까요?// 그 어느 누구에게도 의지하지 말라. 오직 스스로를 등불로 삼아 의지하라. 다른 사람의 말에는 진실이 없다. 계속 바뀌고 달라지는 것이 당연하다. 오직 그것을 받아들이는 사람 안에서만 진실을 찾을 수 있다. 다른 사람의 말을 의지하..

[1분 과학] 갯벌이 미래의 석유인 이유!

스타크래프트엔 조작맵이 있잖아요? 시작해보니 내 땅엔 자원이 하나도 없는 거죠. 그런데 태어나보니 우리나라가 그렇잖아요? 석유 한 방울 나지 않기로 유명하죠. 사우디는 공부하면 돈을 준다는데 저흰 죽기 살기로 배워야 하죠. 그런데 어쩌면 우리에게 역전의 기회가 올지도 몰라요. 화석 연료에서 배출하는 탄소가 인류의 가장 큰 적이 됐잖아요? 현재 각국은 배출할 수 있는 탄소량에 제한이 생겼어요. 이것을 탄소 배출권이라고 해요. 그런데 이게 무슨 상관이냐고요? 탄소 배출권은 거래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탄소를 흡수할 수 있다면 탄소 배출권을 늘릴 수 있죠. 탄소가 새로운 자원이 된 거예요. 탄소를 흡수하는 생태계를 그린 카본과 블루 카본이라고 해요. IPCC는 이들 중 일부를 탄소 흡수 자원으로 인정했어요. 그리..

노자가 전하는 지혜의 말씀, 타인의 감옥에서 벗어나는 법

+++ 완벽하게 이루어진 것은 모자란 것 같지만 그 쓰임은 부족하지 않다. 완전히 채워진 것은 빈 것 같지만 그 쓰임은 끝이 없다. 완전히 곧은 것은 굽은 것 같고 완전한 비교는 서툰 것 같고 완전한 언변은 어눌하다. 급한 움직임은 추위를 이기고 고요함은 더위를 이긴다. 고요함과 평온함이 세상을 올바르게 만든다. 좋은 행동은 흔적을 남기지 않고 말을 능숙하게 하면 실수가 생기지 않는다. 이해가 빠르면 계산기는 필요 없고 문단속을 잘하면 문을 잠그지 않아도 열 수 없게 된다. 성인은 사람을 잘 도와주기 때문에 버리는 사람이 없고 물건도 잘 사용하여 버리는 물건이 없다. 이것을 밝은 지혜라고 한다. 잘하는 사람은 잘하지 못하는 사람의 스승이고 잘하지 못하는 사람도 잘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 스승을 귀하게 여..

[인생멘토 임작가] 동기의 올바른 사용법 4편 - 내적동기 vs 외적동기

여러분은 학교의 어떤 선생님이 좋아서 그 선생님이 가르치시는 과목을 열심히 하게 됐던 그런 경험 없으시나요? 반대로 어떤 선생님이 싫어서 그 선생님이 가르치는 과목은 공부하기 싫었던 경험은 어떤가요? 감정형 아이들에겐 인간관계가 중요하고 자신에게 어떻게 느껴지는지가 중요하기 때문에 이런 아이들의 동기를 자극하기 위해선 학습 자체가 주는 재미에 더해 '이 아이들이 어떤 관계 속에서 자라나고 있느냐' 라는 점이 아이들의 성격에 따라 더 중요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종류의 동기는 내적동기가 아니라 외적동기에 해당합니다. 동기가 생기는 주된 이유가 공부 자체가 주는 재미가 아니기 때문이죠.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런 외적동기가 내적동기에 비해 바람직하지 않다고는 말할 수 없을 겁니다. 왜냐하면 이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