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27 8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87. 부동산 영끌족들에 대해서 듣고싶습니다

저는 부동산 업종에 근무하고 있습니다. 걱정되는 부분은 영끌족득 속칭 영혼까지 끌어서 무리한 대출해서 집을 구매한 경우입니다. 특히 20~30대에게 해줄 수 있는 고견이 듣고 싶습니다. 1인 가구가 많이 늘고 나고 있지만 거시적으로 봤을 때는 인구가 줄고 있는 대한민국 부동산 시장에서 특히 부산 서울 부동산 가격에 대해 스님의 통찰이 듣고 싶습니다.// 자기가 부동산 전문가이고 나는 부동산 전문가가 아니에요. 오히려 자기의 얘기를 우리가 들어야지 “제가 부동산 전문가인데요 제가 부동산 문제는 현실은 이런데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굉장히 위험합니다” 이런 얘기를 자기가 하면 되지 그걸 비전문가인 왜 나보고 하라 그래? 나보고 하면 어떠냐 하면 자기는 “스님이 그런 통찰력이 있네” 이렇게 생각하지만 스..

[현덕마음공부] 사념처관을 칠각지의 순서로 이해하기

사념처관은 삶의 모든 순간을 무상, 고, 무아의 관점에서 보는 것을 말한다. 해탈에 이르는 길이다. 칠각지는 그 순서 혹은 단계를 나타낸다. -마음챙김의 깨달음의 구성요소, 염각지(念覺支) -법을 선택하는 깨달음의 구성요소, 택법각지(擇法覺支) -정진의 깨달음의 구성요소, 정진각지(精進覺支) -희열의 깨달음의 구성요소, 희각지(喜覺支) -고요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 경안각지(輕安覺支) -삼매의 깨달음의 구성요소, 정각지(定覺支) -평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 사각지(捨覺支) 4념처를 7각지와 연결하여 이해하는 것은 구체적으로 이해하게 하고 확신을 더하게 한다. (몸· 느낌· 마음· 법을 관찰하는 네 가지 알아차림 수행 또는 명상법 신념처· 수념처· 심념처· 법념처) 결론은 버림(捨)이다. 이것과 저것의 구..

[드러내야 산다] 알라딘 램프처럼 걱정, 근심이 떠오르나요? - 정철화 박사

램프증후군(Lamp syndrome)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일어나지 않은 일이나 해결할 수 없는 일을수시로 떠올리며 지나치게 걱정하고 불안해하는 현상을 말하지요. 동화 에서 마법의 거인 '지니'를 깨워 내듯이 걱정거리를 붙들고 스스로를 지나치게 괴롭히는 현상을 말합니다. 가능성이 없는 일을 걱정하고 발을 동동 구르는 사람이나 사소한 일에도 고민하다가 삶의 에너지를 잃어버리는 현상을 의미하지요. 특히 개인주의와 핵가족화, 1인 가구의 증가로 가족의 보호 속에 있지 못하기에 일어나는 현상이기도 하지요. 게다가 현재는 코로나19로 온 세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럴 때에 오늘 이 주제는 여러분들께서 구체적으로 도움 받으실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하버드대학 정신과 교수 필레이 박사는 인간의 뇌는 ..

그냥 물감 흩뿌린 그림이 무지막지하게 비싼 이유 - 미학 입문

이 그림은 젝슨 폴록의 입니다. 옆집 꼬마 아이도 그릴 수 있을 것 같은 그림이죠. 그런데 이 그림은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비싼 그림으로 약 2500억~ 3000억원 정도에 거래 되었습니다. 도대체 뭐가 이 별것 아니어 보이는 그림에 그런 막대한 가치를 부여하는 걸까요? 물론 여러 가지 정치적 경제적 요인들도 있지만 이 그림의 값어치를 뒷받침해주는 아주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미학적인 설명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추상화의 가치를 뒷받침하는 가장 핵심적인 논리인 클레멘트 그린버그의 미학이론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그린버그는 잭슨 폴록 같은 추상화가들의 가치를 가장 먼저 인식하고 또 그걸 퍼뜨리는 데 앞장선 사람이었습니다. 그린버그는 “추상회화는 우월하다”라고 분명하게 표명했습니다. 어떻게 그는 추상 회화가..

효과적인 심상화 연습 방법

끌어당김의 법칙에서 핵심적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 '심상화' 쉽게 생각하면 원하는 걸 이미 가졌다고 믿을 수 있도록 시각화를 하는 건데요. 이 심상화를 하는 동안 내가 내 주변으로 방사하는 에너지는 내가 원하는 것과 비슷한 주파수에서 진동을 하고요 그럼으로써 내가 원하는 걸 내게 끌어오게 되는 거죠. 하지만 심상화가 잘 안된다고 하는 분들이 많이 계세요. 눈을 감으면 깜깜해서 아무것도 안 보인다. 혹은 눈을 감고 원하는 걸 떠올려도 선명하지 않다. 자꾸 이미지가 끊긴다 등등 다양한 이야기들을 하시죠. 그런 분들을 위해서 이 심상화를 조금 더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자, 사과나 바나나처럼 우리가 쉽게 기억할 수 있는 우리에게 익숙한 물건 하나를 정하시고요. 저는 사과라고 할게요. 볼 ..

마음공부 1 2023.02.27

[명강] 내 삶이 불행하다고 느껴진다면 그것은...당신의 성격 때문이다@KnouTube 방송대 | 감정 | 눈치없이 | 자존감 | 엄마 | 가족

네, 안녕하세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양재욱입니다. 반갑습니다. 1- 자기 주도적인 삶 2- 불안 다스리기 3- 지금, 여기를 살기 반복 강박: 삶을 살아가면서 괴롭고 고통스러운 과거 상황을 반복하고자 하는 강박적인 충동 팔자= 반복 강박 불교의 윤회= 생명이 있는 것은 6가지의 세상에 번갈아 태어나고 죽어간다는 것 우리의 행복을 가로막는 반복 강박 -- 반복 강박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그래서 이러한 반복 강박이라는 것이 여러분의 행복을 좀 가로막는 게 있고요. 어떻게 해서 반복 강박이라는게 만들어지는지에 대해서 먼저 설명을 드릴게요. 자 성격이라는 거는 기본적으로 내가 가지고 여러분들이 부모님으로부터 받고 태어난 DNA 속에서 여러분의 성격이라는 게 결정이 돼요. 지금 여러분의 성격의 절반 정도가 그..

[명상의 모든 것] 귀티 나는 사람의 6가지 특징

우리 주변에 보면 속칭 귀티가 나는 사람들이 있죠. 저도 그런 분들을 가끔 봅니다. 옛날에 만났던 어떤 분은 이십대였고 저보다 십 년이 어렸는데도 불구하고 함부로 대해지지가 않고 이렇게 마음이 숙여지는 거예요. 그래서 참 이상하다. 어떤 점이 이렇게 만드는 걸까, 궁금했습니다. 보통 ‘외모가 귀티난다’ 이렇게 하기도 하는데 그렇게 굉장히 잘생긴 것도 아니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분들을 오래 지켜보다 보니까 공통적인 특징이 있더라고요. 어떤 사람들이 이렇게 귀티가 나는 걸까요? 그 특징을 체크해서 하나하나 자신의 것으로 만들면 되겠죠. 현재의 모습은 과거에 내가 마음 먹었던 것들과 행동한 것들이 누적되어 온 결과이죠. 마찬가지로 지금 이 순간에 귀티 나는 마음가짐과 행동을 쌓아 간다면 점점 시간이 지날수록,..

마음공부 2 2023.02.27

대행 스님 법문_ 나를 발견하는 관법

그냥... 생활선법(生活禪法)이 아닐까요? 그냥 우리가 생활하면서 하되 그렇게 모든 앉으나 서나 자나 깨나 그냥 내 주인이 그렇게 시키고 있고, 그렇게 하고 있으니까 그 주인을 감사하게 생각하고 그래라 이런 게 참선입니다, 그냥. 그대로 참선이에요. 그런데 이게 두 가지 여건에서 세 가지 단계로 내가 얘기한 겁니다, 그게. 왜냐하면 나를 발견을 못 했으면 진짜 공부를 못 하고 들어가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를 발견하기 위해서라면 저녁이면 조용한, 남이 다 자고 조용한 틈을 타서 한 30분이라도 앉아서 '이놈아, 네가 너 있다는 증명을 할 수 있는 거지 누구가 증명을 해주느냐.' 이거죠. 당신이, 당신이 있다는 것을 당신만이 증명을 해줄 수 있는 거지 누가 증명해 주느냐 이거야. 그것이 똑바로 직속 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