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4/24 9

법륜스님,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불편한 동료

“마음에 들지 않는 직장 동료 때문에 불편합니다.” 그 사람들을 계속 문제 삼으면 앞으로 직장생활을 하기 힘듭니다. 이 사람이 없어지면 다른 사람이 또 문제가 됩니다. 그러니 ‘저런 사람도 있구나’ 하면서 편안하게 대해보세요. 음식을 먹을 때도 내가 좋아하는 음식과 싫어하는 음식이 있잖아요. 나는 좋아하지만 다른 사람은 싫어하는 음식도 있죠.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싫어하는 사람을 다른 사람은 좋아할 수 있어요.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이 따로 있지 않고 내가 좋아하고 내가 싫어하는 겁니다. 내 마음에 드는 사람만 사귀면 백 명 중에 열 명밖에 못 사귀지만 마음에 드는 사람 안 드는 사람 상관없이 두루 사귀면 백 명을 다 사귈 수 있습니다. 자기의 기호에 집착하면 그만큼 관계 범위가 제한됩니다. 마음..

[현덕마음공부] 초기불교와 선(2) 중국의 선불교

7세기 달마가 중국에 선을 전래함으로써 중국의 선불교가 시작되었다. 중국적 지성과 대승불교의 만남과 꽃 피어남으로 보기도 한다. 선불교는 대승의 중관학과 유식학을 승계하면서 비판적으로 극복하려는 대안이라고 할 수 있다. 입지성불, 돈오라는 점에서 아승기겁 동안 세세생생의 보살행도 아니고 학문주의도 아니고 좌선명상도 아니며 신앙도 아닌 것으로 정의한다. 그래서 현세적이고 간단한 것을 좋아하는 중국적 감성에 맞는 변형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그러나 '길 없는 길'이라는 방법론 아닌 방법론을 제시하며 불교의 이해와 수행에 큰 획을 그은 것은 분명하다.

[드러내야 산다]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은? - 정철화 박사

반갑습니다. 제가 지도하는 회사에서 설문조사를 한 적이 있습니다. “함께 일하기 싫은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요?”하는 그런 질문었습니다. 그래서 가장 많이 나온 것이 불평으로 가득하고 이기적인 사람이 순번 1위였습니다. 두 번째는 미루기를 좋아하고 부정적인 사람이었습니다. 반대로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에 대해서도 조사를 했습니다. 정직한 사람이 1위였습니다. 밥이나 커피를 잘 사주는 사람이 아니고 정직한 사람이 1등을 한 것이죠. 솔선수범하는 사람이 2위 잘 공감해 주는 사람이 3위였습니다. 여러분은 정직한가요? 솔선수범하고 있는가요? 공감을 잘 해주는 사람인가요? 이 세 가지를 가지고 있으면 직장동료들에게 환영받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방송국에서 촬영하는 스탭들이 가장 함..

뼈 때리는 1분 명언 BEST 5

*마이클 조던 실패는 용납할 수 있다. 누구나 어느 지점에서든 실패하게 마련이다. 내가 용납할 수 없는 것은 아무 도전도 하지 않는 것이다. 누군가는 바라고 다른 누군가는 희망하고 있을 때 또 다른 누군가는 그것을 현실로 이루어낸다. *월트 디즈니 실천하고 싶다면 말하기를 멈추고 움직여 시작하라. *말콤 머거리지 단지 죽은 물고기들만이 물결을 따라 흘러간다는 것을 결코 잊지 말라. *마이클 플래틀리 “그건 할 수 없어”라는 말을 들을 때마다 나는 성공이 가까웠음을 안다.

마인드풀tv_ 리얼리티 트랜서핑, 시크릿 보다 좋으니까!

제가 유튜브 초창기에 추천 책으로 권해드렸던 책들 중 하나입니다. 개인적으로 굉장히 좋은 책이라고 생각을 하는데요. 제가 대형 문고에서 어느 지점을 이렇게 지나가고 있었는데 왠지 뒤를 돌아봐야 할 것 같아서 돌아봤고, 거기에 책장이 하나 있었고, 그 책장에서 한 부분만 하얗게 반짝반짝 빛이 나고 있었어요. “나 좀 봐, 나 좀 봐” 이렇게 하는 것처럼. 리얼리티 트랜서핑 1, 2, 3권이 나란히 꽂혀 있었고 그래서 바로 이제 사서 집에 와서 앉은 자리에서 다 읽었던 기억이 나요. 이 책을 만나려고 그때 하필 괜히 뒤를 돌아봤고 그 책장이 눈에 보였고, 그 책장에서 그 세 권만 하얗게 밝게 보였던 것 같아요. 늘 추천하는 책이지만 80%에서 90%는 너무 어려워서 중간에 덮게 된다고 말씀을 하시는 것 같아..

마음공부 1 2023.04.24

[북한말 한마디] '되는대로 마구'의 북한말은? (2023.04.15./통일전망대/MBC)

북한말 퀴즈 ‘되는대로 마구’의 북한말은? 방마? 사방? 마탕? 되는대로 마구하는 모양새를 뜻하는 말로 북한에서 ‘망탕’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외국어를 망탕 쓰지 말아야 한다’ ‘꽃을 망탕 꺾다’와 같은 예문이 확인됩니다. ‘되는대로 마구’의 북한말은? = 망탕

[Kurzgesagt] 우주에서 가장 큰 별 – 크기 비교

우주에서 가장 큰 별은 무엇일까요? 또 그 별이 큰 이유는 뭘까요? 아니 그보다 별이란 건 대체 뭐죠? -별이 되고 싶은 무언가- 이 여정은 지구로부터 시작됩니다. 배울 게 있는 건 아니고 대략적 규모를 파악하려고요. 별과 같은 특성을 갖는 것 중 가장 작은 건 [가스상 거대 행성] 혹은 [준갈색왜성]입니다. 태양계에서 가장 거대한 행성인 목성처럼요. 지구보다 11배 크고 317배 무겁습니다. 그리고 태양과 비슷한 물질로 구성되어 있죠. 단지 그 물질의 함량이 훨씬 훨씬 적을 뿐입니다. 별과 더 비슷한 건 [갈색왜성]입니다. 별이 되다 말아서 실망스러운 녀석들이긴 하지만요. 질량은 목성의 13에서 90배에 달합니다. 그러니 목성 90개를 던져서 서로 부딪치게 해도 보기엔 재밌을지 몰라도 별이 되지는 않습..

진로 특강 12. 청춘, 한 글자로는 꿈 [하석태TV]

청춘은 희망이요, 가능성이다. -- 청춘 한 글자로는 ‘꿈’ 두 글자로는 ‘희망’ 세 글자로는 ‘가능성’ 네 글자로는 ‘할 수 있어’ 젊은 청춘이 길을 걷는다. 발바닥이 더러워진다. 그러나 주위 사람의 반응은 멋지다! 젊은 청춘이 비를 맞는다. 발바닥이 쭈글쭈글해진다. 그러나 주위 사람의 반응은 멋지다! 젊은 청춘이 산을 오른다. 발바닥에 피멍이 든다. 그러나 주위 사람의 반응은 멋지다! 청춘은 이런 것이다. 뭘 해도 멋진 것이다. 그냥 가만히 있지 않으면 다 멋진 것이다... 도전하고 경험하라! 여러분의 꿈과 목표를 찾기 위해 공부하라! 단, 도서관에서만 앉아있는 공부가 아닌...

대행 스님 법문_ 번연히 알면서도 벌금을 내야 했던 이유

우리가 못났든 잘났든 자기가 이 세상에 나왔기 때문에 자기로부터 상대가 있는 거죠. 그죠? 그런데 내면세계에서 당신을 이끌어 가는 데는 바로 그런 점에서 그것이 채찍질을 하는 겁니다. 그러한 돈이 걸렸더라도 즉 말하자면 그냥 무심으로 돌리라는 게 아닙니다. 진짜로 믿으니까 ‘응, 이것도 주인공 너가, 너가 한 거지?’ ‘너가 한 거지?’ 하면서 상대방을 고맙게 생각하는 거는 그 사람네들이 이 주인공으로 인해서 댁의 즉 말하자면 심부름을, 댁으로 인해서 심부름을 하게 됐으니까 외려 고맙죠. 그렇게 생각을 한다면…, 사실이 그렇고 또. 그렇게 생각을 한다면 삼십만 원이고 사십오만 원이고 거기까지 가지 않았을 겁니다. 그런데 그것을 자꾸 그렇게 상대방을 원망하면서 대립이 되니까 거기까지, 알라고 거기까지 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