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4/04 9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98. 양가 부모님을 뵙고 인사드리자고 하면 싫다고 합니다

3년을 만나고 있는 착하고 참하며 저한테 헌신적인 6살 연상 여인이 있습니다. 양가 부모님을 서로 뵙고 인사드리자고 하면 자꾸 싫다고 합니다. 어머니가 화를 내시고 욕하는 걸 옆에서 듣고 무서워서 못 가겠다고 하고 여자친구 큰 오빠가 엄청 고지식하신데 남자 데리고 올 거면 집에 올 생각하지 말라고// 질문자가 몇 살이에요? 43살이면 성년이에요? 미성년자예요? 그러면 둘이서 오빠의 승낙 없이, 엄마의 승낙 없이 그냥 둘이서 결혼해서 살면되지 뭣 때문에 그거를 오빠의 승낙을 받고, 엄마의 승낙을 받으려고 그래요? 나이가 지금 몇인데? 인사 가기 싫다잖아요, 가는 게 겁난다잖아요. 인사를 가서 하는 게 좋다 그러면 마땅히 해야지. 그런데 인사를 안 해도 된다가 아니라 인사 가기가 힘들다는 사람을 왜 억지로 ..

[드러내야 산다] 테스형, 직장이 왜 이래? - 정철화 박사

최근에 소크라테스를 '테스 형'이라 부른 사람이 누군지 잘 아시지요? “아! 테스형 세상이 왜 이래 왜 이렇게 힘들어 아! 테스형 소크라테스형 사랑은 또 왜 이래 너 자신을 알라며 툭 내뱉고 간 말을 내가 어찌 알겠소! 모르겠소 테스형!” 나훈아 국민가수가 이번 신곡을 아버지의 산소에서 아버지를 생각하면서 작곡했다고 알려진 가요입니다. “너 자신을 알라며 툭 내뱉고 간” 소크라테스의 대화법을 실제로 대화를 해보며 깨달아가는 과정을 상황극으로 풀어가 보려고 합니다. 소크라테스 대화법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사람이 있는데 부산에 있는 동아전기공업의 김태우 대표이사입니다. 그분은 많은 영성훈련을 거치신 아주 탁월하신 분인데 램프가디언이라는 6개월 교육 과정에서 제가 가르침을 받았기에 부족하지만 한번 해보려고 합니..

청춘 토크 2, 냉정과 열정 2 [하석태TV]

를 읽은 대학생들과 만나다. 남과 비교하지 말자. 남과 비교하면 냉정해지지 못한다. ‘자존심’을 버려야 한다. 자존심이란? 남들과 비교하며 내가 받아들이는 감정 바보들이 가지는 감정 *냉정해지려면 자존심을 버려야 한다. *냉정해지려면 마음의 그릇을 키워야 한다. 내 마음의 그릇이 커야 성공도 행복도 담을 수 있다. 모든 세상사는 나의 ‘마음가짐’에 달려있다. 항상 내 마음의 에너지가 충만한 상태로 유지해야 한다. 열정을 갖기 위해서는 냉정해져야 하고 냉정은 성공으로 가기 위한 출발점이다. ‘열정’은 성공으로 가는 기차의 에너지원과 같은 것 냉정: 세상을 바라보는 눈 열정: 목표를 향해 가는 에너지 열정을 갖기 위해서는 냉정해져야 하고 냉정해질 때 ‘열정’은 자연스럽게 생긴다.

마인드풀tv_ 돈 나갈 때 마법의 주문 & 진짜 원하는 것 찾기

살다 보면 원하든 원하지 않든 큰돈 들어갈 일, 일 년에도 몇 번씩 생기죠. 그게 이사일 수도 있고 아니면 갑자기 발생한 큰 병원비 등등 굉장히 많은 일들로 인해서 한꺼번에 몇십만 원에서 몇백만 원 아니면 정말 몇천만 원까지도 지출이 발생해요. 그럴 때, 그 지출이 발생하는 걸 인지하는 순간 우리 모두 어떻게 생각하나요? '아... 또 돈 나간다.' 혹은 '요새 왜 이렇게 목돈 들 일만 자꾸 일어나지?' 혹은 '난 언제쯤 넉넉한 목돈을 현금으로 가지고 있을 수 있을까?' 하지만, 이런 에너지들이 결국에는 나의 에너지 흐름에 영향을 미치고 그 에너지를 방사하면 결핍의 에너지를 더욱 더 끌어온다는 거 다들 인지하실 거예요. 그래서 제가 큰돈이 나갈 때마다 항상 썼던 방법이 있습니다. 지금도 사용하고 있고요...

마음공부 1 2023.04.04

[북한말 한마디] '뜸하다'의 북한말은? (2023.03.11./통일전망대/MBC)

북한말 퀴즈 ‘뜸하다’의 북한말은? 지즘하다? 즘즘하다? 즛참대다? 즛참하다? 지참하다? 한창 벌어지던 일이 멎어지고 뜸해진다는 뜻으로 북한에서는 ‘즘즛하다’라는 표현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왕래가 즘즛하다’ ‘상처의 아픔이 즘즛해지다’와 같은 예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뜸하다’의 북한말은? =즘즛하다

[Kurzgesagt] 시간: 모든 것의 역사와 미래 – 리마스터

시간 작은 조각으로는 말이 됩니다. 하지만 엄청나게 긴 시간은 직관적으로 받아들이기 어렵죠. 그럼 작게 시작해봅시다. 분 단위, 시간 단위, 일 단위부터요. 여러분은 지난 24시간을 아마 자면서 일하면서 보냈을 거고 어제는 꽤 많은 시간을 인터넷에서 낭비했을 겁니다. 하루는 한 주가 되고 한 주는 한 달이 되고 결국 1년이 됩니다. 2022년을 보시죠. 독일에서는 아바타 로봇이 아픈 학생을 대신해 등교했고 일본에서는 무더운 날씨로 힘들어하는 고양이와 개들에게 입는 선풍기를 입혔습니다. 최근에는 감기약으로 닭 요리하기, 소셜 미디어 챌린지가 유행했죠. 더 뒤로 가봅시다. 21세기의 첫해에 태어난 아이는 지금 만 22세입니다. 21세기는 아직 어립니다, 여러분은 아니더라도요. 21세기는 9/11 사건의 영향..

[명상의 모든 것] 디톡스는 이것부터 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 마음의 독을 빼내는 용서명상

용서는 상대방을 위해서 하는 것이 아닙니다. 용서는 나를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용서함으로써 내가 행복해지고 가벼워지기 때문입니다. 상대가 어떻게 되는 것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내 마음에서 미움과 원망이라는 독소를 빼는 작업입니다. 용서 명상 시작하시겠습니다. 눈을 감고 편안한 자세를 취하십니다. 깊이 들이쉬고 천천히 길게 내쉬면서 몸과 마음을 이완하십니다. 다시 한번 깊이 들이쉬고 길게 내쉬면서 마음속에 모든 찌꺼기들이 빠져나간다고 명상하십니다. 편안한 상태에서 주변으로 향하는 모든 의식을 닫습니다. 무인도에서 사방으로 둘러싼 하얀 벽 안에 오로지 나 혼자 존재한다고 명상하십니다. 나 혼자뿐이고 주변에는 아무도 어떤 것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홀로 있는 상태에서 지금 일어난 감정으로 인해 괴로워하는 나 ..

마음공부 2 2023.04.04

대행 스님 법문_ 참된 방생이란?

방생은 뭐 이 자리에서도 방생이고 또 지나가다가 생각 한 번만 해줘도 방생이고 이건 무심 방생 유심 방생 유체의 방생 무체의 방생 뭐 헤아릴 수가 없지요. 방생이라는 뜻은 모든 걸 남을 이익하게 해줘야지 내 사리사욕을 취해서 방생이라고 생각한다면 그건 방생이 아니죠. 예를 들어서 내가 그런 말을 합니다. 돈을 뜯겨서 울고불고, 보증을 서고 울고불고 돈을 빌려주고 받지를 못해서 울고불고 그런 사람이 가끔 있죠? 그러면 애당초에 당신이 밥을 먹고 내가 이것을 빌려주고 내가 이걸 못 받아도 할 수 없이 그건 꼭 줘야만 되겠다 할 때는 줘라 이거야. 주되 그거를 되받으려고 생각지는 마라. 그 사람이 잘 돼서 줄 때까지 주게 되면 다행이고 못 주게 되면 외려 그건 안되니까 그 사람이 잘 되게 하기 위해서 받으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