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4/17 8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902. 인생의 의미를 찾아야 하나요?

그냥 살아라 인생은 의미가 없다 의미 찾지 마라 이렇게 말씀하셨는데 '빅터 프랭클의 죽음의 수용소'에서 의미를 찾은 사람들은 오래 살았는데 의미를 찾지 못한 사람들은 다 죽었다 사람은 항상 삶에는 의미를 찾아야 된다고 건강한 정신을 하기 위해서는 내가 사는 의미 내가 존재하는 의미를 스님께서는 의미를 찾으면 자살로 간다고 그랬는데 스님의 말씀하고 인생의 의미를 찾아야 하는 건지 안 찾아야 하는 건지// 타고날 때, ‘어떻게 살아라’고 타고난 것이 있느냐? 부처님이 주신 사명, 하느님이 나에게 주신 사명이라는 것이 나에게 있느냐? 이런 것을 의미라고 그래요. 태어날 때, 이렇게 살아라는 의미가 있냐? 없다 이 말이오. 그냥 태어난 거지. 의미는 있어서 찾는 게 아니라 자기가 의미를 만든단 말이오. “나는 ..

[현덕마음공부] 불교와 해체주의

모든 사상이 그렇듯이 불교 또한 해체와 재구성의 종교다. 초기불교는 인간을 기존의 아트만에서 오온으로 해체해서 설명했다. 대승(유식)불교에서는 주객분리의 패러다임을 해체하고 불이사상을 주장했다. 각각은 심리적 접근과 인식론적 접근을 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무아의 구현과 번뇌의 종식이라는 목적은 같았지만 가는 길은 골짜기와 능선만큼 달랐다고 할 수 있겠다.

[드러내야 산다] 라포형성, 술술 풀려요! - 정철화 박사

제가 친한 친척한테서 그집 아들 영수라는 중학교 1학년 아이에게 “꿈을 심어 달라”는 부탁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오늘 말하는 저의 경험이 10대 아이들을 둔 가정에는 상당히 도움될 만한 내용일 것입니다. 저는 영수에게 먼저 물었습니다. "꿈을 가진 적이 있느냐?” "꿈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이냐?" 물었더니, 이번에는 아예 "하고싶어 하는 것이 없다"고 대답을 했습니다. 여러분이 이런 경우에 처하면 어떻게 하실 겁니까? 먼저 라포(Rapport)를 형성해야 하지요. 라포라는 것은 '다리'라는 심리학의 용어이구요 용어 사전에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상호 간에 신뢰하고, 감정적으로 친근감을 느끼는 인간관계 또는 상담관계, 상담동맹, 작업동맹 등으로 표현하기도 한다고..

영업교육, 인생은 마라톤이 아니다 [하석태TV]

Q. 성공하기 위해서 어떤 마음가짐이 필요할까요? 인생을 어떤 운동에 비유할 수 있을까요? 대부분 마라톤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인생을 마라톤에 비유하는 사람치고 인생을 잘 사는 사람을 본 적이 없습니다. 좋은 비유이지만 자기 합리화가 숨어있는 비유이기도 합니다. “지금은 못하지만, 나중에 잘하면 되지...” 무위도식하는 사람들도 인생을 마라톤이라고 합니다. 마라톤의 룰을 몰라서 그렇습니다. 인생도 유한하듯이 마라톤도 4.195km라는 유한한 경기를 하는 것입니다. 아주 뒤처져 있으면서 열심히 달려서 1등 하는 것을 본 적이 있나요? 만화나 영화에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뒤처지면 영원히 따라가지 못하는 것이 마라톤입니다. 스타트를 하고 나면 군이 갈립니다. 선두그룹, 후미그룹 등 적어도 인생을 마라톤에 비유..

[Kurzgesagt] 기후 변화는 누구 책임일까? – 누가 해결해야 할까?

산업 혁명 이후 인간은 1.5조 톤의 이산화탄소 즉 CO2를 지구의 대기에 배출했습니다. 2019년에는 여전히 370억 톤이 넘는 이산화탄소를 배출했죠. 2000년에 비해 50% 늘어난 양이고 50년 전에 비하면 거의 세 배입니다. CO2뿐만이 아닙니다. 메탄과 아산화질소 같은 다른 온실가스도 점점 더 많이 배출되고 있습니다. 다른 온실가스를 모두 더하면 이산화탄소로 환산했을 때 매년 510억 톤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배출량은 계속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0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최근 몇 년간에는 그 결과가 눈에 보일 정도로 심해졌습니다. 매년 어떤 끔찍한 기록이 깨집니다. 폭염이 더 길게 찾아오고 대부분의 빙하가 녹고 있습니다. 북극의 빙하 량은 최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지난 22년 동안 연 최..

마인드풀tv_ 빚 때문에 괴롭습니다 | 빚에서 벗어나기 힘든 이유

나는 빚이 있는데, 하고 싶은 걸 누릴 자격이 있는지 모르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많이 계세요. 마치, 빚을 진 것이 죄인 것처럼 굉장한 죄책감에 사로잡혀서 스스로를 존중하지 못하고 살아가죠. "지긋지긋해요. 빚에서 벗어나고 싶어요. 빚이 너무너무 많아서 이젠 익숙해요. 그리고 빚에 익숙해진 이 상황이 너무너무 싫습니다." 에너지의 단계에서 상황을 함께 바라봅시다. 일단 알고 넘어가야 할 것이 내가 차곡차곡 쌓아온 나의 에너지 파동, 일단 알고 넘어가야 할 것 내가 존재한 방법으로 인해서 지금 내가 가진 빚이 창조되었겠죠? 빚을 가진 상황을 끌어당긴 겁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내가 존재하는 방법 내가 방사하는 에너지가 달라져야 합니다. 내가 여태 살아온 방법과는 다른 방법으로 살아야 하는 거죠. 하지만,..

마음공부 1 2023.04.17

대행 스님 법문_마음에 어떻게 입력을 해야 그대로 되나요?

그것도 맞습니다. 물론 입력을 하되 내가 판단을…, 그 경우에는 판단을 하고 안하고도 없습니다. 그렇게 될까 안 될까 이것도 없습니다. 그냥이지. 그냥 무조건입니다. 벌써 그런 거를 이렇게 했을 때에 ‘내가 그렇게 될 수 있을까?’ 이런 것이 문을 막는 겁니다. 그냥 '잘 되려니’ ‘그렇게 되려니’ ‘안 되니' 이런 이유가 붙지 않아야 됩니다. 그런 것도 붙지 않고 그냥 무조건 나도 불성이 있고 저 스님도 불성이 있으니까. 저 스님은 불성을 발견해서 융통성 있게 이 세상을 또 공부하고 또 이렇게 베풀어주는 그런 지혜 넓은 분이, 일체제불이 있다면, 일체 선지식이 있다면 다 통하는 일이고 다, 나뿐만이 아닙니다. 그러니까 그런 것을 입력을 할 때에도 '이게 언제 될까’ ‘이게 될까’ ‘이게 안 될까’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