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4/20 9

[법륜스님의 세상보기] 학대 받는 동물을 보며 지나치게 괴롭다면

어렸을 때부터 동물을 사랑했고 지금은 동물 봉사단체에 후원하거나 학대 동물을 구청에 구조 요청하며 생활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학대받거나 고통받는 동물들의 현실을 볼 때면 제 고통이 너무 심해진다는 것입니다. 그런 상황을 보기라도 하는 경우에는 몇 날 며칠 일상에 지장을 줄 정도로 고통스럽고 힘들어집니다. 어떤 마음가짐으로 살고 어떤 관점을 가져야 이 괴로움에서 해방될 수 있을까요?// --문제의식은 좋지만 그것이 지나치다면 나무 한 그루도 아끼고 풀 한 포기도 아끼고 새 한 마리도 아끼는 건 참 좋은 거예요. 근데 질문자는 그게 조금 지나치다. 지나치다는 기준도 세계 보통 사람의 평균치에 비해서 그렇다는 거예요. 그게 지나쳐서 이제는 누가 풀 베는 걸 보고도 내 팔을 베는 것처럼 가슴 아프고 나무 베는 ..

중도론 9. 깨달음을 얻기 위한 3가지 길!

1. 싯다르타의 첫 번째 구도행, 진아 싯다르타는 생로병사의 무상함을 절감하고 참된 존재를 깨닫기 위해 출가하였다. 당시 그는 수행을 해 본 전력이 없었고 그렇다고 철학적 견식이 풍부한 것도 아니었다. 그래서 자신을 이끌만한 스승을 찾는 쪽으로 발걸음을 옮겼다. 그가 찾은 첫 번째 스승은 밧가와이다. 그와 그의 제자들은 숲속에서 고행을 하면서 마음을 닦고 있었다. 한쪽 다리로 선 채 최대한 오래 버티는 것은 기본이고 못이 박힌 판자 위에 서서 괴로움을 참거나 날카로운 바위에 살가죽을 문지르며 통증을 인내하는 등 여러 종류의 고행을 실천하고 있었다. 싯다르타는 며칠 동안 그들 무리에 섞여 자신이 몸담을 만한 수행인지 유심히 살폈다. 어느 날 싯다르타의 호기심 어린 눈길이 밧가와의 눈에 들어왔다. 그는 싯다..

[인생멘토 임작가] 지능이론의 기초 - 일반지능 General Intelligence Factor 2편

유동성요인과 관련해서 인도의 한 낙후된 마을에서의 실험은 이것이 어떤 종류의 지능인지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인도 출신의 유명한 교육자 수가타(Sugata)는 가장 낙후된 인도의 마을 하나에 아이들을 위해 그냥 컴퓨터 몇 대만 달랑 설치해주었어요. 마을의 아이들은 컴퓨터에 대해 접해본 경험이 없는 아이들이었고요. 컴퓨터를 아이들이 누구의 도움없이 스스로들 그냥 해보라고 컴퓨터만 설치해준 것이었습니다. 3개월이 흐른 후에 마을 아이들에겐 어떤 일이 벌어졌을까요? 3개월 후에 다시 마을을 찾은 수가타는 아이들이 컴퓨터를 조작하고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었고 심지어 영어를 배워야겠다는 동기마저 생기게 되었다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이 영어를 배우고 싶어 했던 이유는 컴퓨터 모니터 상에..

[세계사, 4대 문명] 고대 이집트 역사 5: 이집트 신왕국

고대 이집트 역사의 왕조는 크게 3 시기로 고왕국, 중왕국, 신왕국 시기로 나눌 수 있는데 각각의 왕국 사이에는 혼란한 시대인 중간기가 있었습니다. 고왕국과 중왕국 사이가 제1중간기이며, 중왕국과 신왕국 사이를 제2중간기라고 하죠. 특히, 제2중간기 시기의 이집트 제15왕조는 파라오가 순수 이집트인들이 아니었습니다. 지난 영상에서 말씀드린 외부에서 나타난 힉소스인들이 혼탁한 이집트 국내 정세를 이용하여 이집트를 공격한 후, 스스로 파라오가 되었죠. 제15왕조는 기원전 1663년부터 기원전 1555년으로 5명 혹은 6명의 힉소스인 파라오가 이집트를 통치했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파라오 뿐만 아니라 많은 힉소스인들은 이미 그전부터 요리사, 양조업자, 농부 등 여러 분야에 걸쳐 활동하여 그들이 이집트를 지배한..

진쏠미_ [끌어당김의 핵심]인 [현타 마인드] 로켓배송 근데 이제 [양자역학]을 곁들인

여기 두 존재가 있습니다. 하나는 인공지능이구요 하나는 인간입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완전히 똑같은 두 존재의 정체성을 가르는 것은 단 한 가지입니다. 그것은 바로 생각하고 감정을 느낄 수 있는 힘 의식입니다. 우리는 이 의식이라는 게 그냥 뇌라는 장기에서 뚝딱 만들어진 부산물이라고 배워왔습니다. 하지만 최첨단 현대의 물리학계에서 기존의 통념을 완전히 뒤집어 버리는 관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현재 생존해 있는 과학자들 중에서 가장 위대한 물리학자로 칭송받고 있는 과학자 2020년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한 로저 팬로즈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인간의 의식은 뇌란 기계장치 따위에서는 만들어질 수 없는 그 무언가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일시적으로 사망하게 되면 그 사람의 두뇌 속 미세소관이라는 부분에 있던 양자 정..

알기 쉽게 쏙쏙! 쉬운말 우리말 – 3화/ 씽크홀

“부산 도심 고속도로에 직경 3.4m 싱크홀” “싱크홀에 토양 오염.. ‘가스 폭발 위험까지’” “경북 포항 도로 5m 싱크홀 발생” *오늘의 용어 싱크홀(sinkhole) 멀쩡하던 땅이 움푹 꺼져서 생긴 구멍 또는 땅이 갑자기 꺼지는 현상 땅속에 지하수가 흘러 형성된 빈공간이 주저앉아 발생하는 웅덩이 *오늘의 우리말 땅꺼짐

'삼성 반도체'가 알려주는 14가지 '반도체 용어' | 반도체 백과사전 EP.4 반도체 용어(2) 편

지난 영상에서 IDM, 팹리스, 파운드리, EUV, 나노 등 반도체 생태계의 기본적인 용어들을 살펴봤습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좀 더 세부적으로 들어가 반도체 전문용어들을 살펴보려 합니다. -AP- 컴퓨터에 탑재되어 두뇌 역할을 하는 중앙 처리 장치가 CPU라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뇌의 역할을 하는 것은 무엇일까? 바로 AP입니다. AP는 Application Processor의 약자로 CPU는 물론 그래픽, 카메라, 통신 등 다양한 기능을 하나의 칩으로 만든 시스템 반도체입니다. -NPU- 기술이 발달하면서 AI 연산을 하기 위한 특수 목적의 프로세서인 NPU도 개발되었습니다. NPU는 Neural Processing Unit, 신경망 처리 장치입니다. 우리 뇌의 신경망을 모방해 만든 반도체로 복잡한..

청춘 토크 6, 만약 평범하게 태어났다면? [하석태TV]

Q. 만약 평범하거나 부유하게 태어났다면 어떤 삶을 살았을 것 같으세요? 다시 돌아간다면 많은 경험을 해보고 싶다! 사람에게는 누구나 각자의 달란트가 있다! 내가 겪은 ‘가난’이 열정을 만들어 주었다. 나만의 ‘달란트’를 찾기 위해서 많은 경험을 하자! 남들보다 좀 더 재미있고 좀 더 잘하는 것이 사람마다 다르다! 많은 경험을 하면 내가 가야 하는 길이 보인다. 경험을 하되 선택했다면 집중하라! 아르바이트를 할 때에도 그 일을 대하는 자세에 따라서 ‘운명’이 바뀐다.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해서 나만의 ‘가치’를 인정받는 삶을 살자. 그런 삶의 자세를 가지는 것이 중요! 많은 경험을 하기 전까지 영업이 적성인지 몰랐다. 영업이 체질인 것을 알기 전까지 겪었던 수많은 시행착오들 어떤 계기로 100일 동안만 열..

[지혜별숲] 쿤달리니 각성을 위해 핵심 차크라 이해하기(2) [쿤달리니 각성/12회]

[쿤달리니 각성을 위해 핵심 차크라 이해하기] 두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영상에서 우리 몸은 세 가지 신체로 이루어져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몸체, 마음체, 영혼체로 이해하셔도 되구요. 물질적 신체, 아스트랄 신체, 원인적 신체로 이해하셔도 됩니다. 아스트랄 신체는 다시 프라나층, 생각감정층, 지성층 이렇게 세 가지 층으로 나누어지죠. 차크라와 나디는 아스트랄 신체의 프라나층에 위치하고 있구요. 물질적 신체와 아스트랄 신체 모두와 연결되어 깊은 영향을 주고받고 있습니다. 물질적 신체는 육안으로 관찰이 가능하지만, 아스트랄 신체는 육안으로 관찰이 불가능하죠. 하지만 물질 몸이든 아스트랄 몸이든 생명의 존재 방식은 비슷합니다. 물질 몸을 구성하고 순환하고 유지하는 원리와 아스트랄 몸을 구성하고 순환하고 유지..

마음공부 1 2023.0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