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4/18 8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고등학생 딸이 학교 가는 걸 괴로워합니다

고등학생 딸이 친구들 중의 한 명과 사이가 틀어지면서 다른 친구들과도 관계가 힘들어져 공부에 집중을 못 하고 학교 가는 걸 괴로워하기도 합니다. 지켜보는 저도 속상하고 어떻게 도와줘야 하는지 몰라서 더욱 괴롭습니다.// 병원에 데려가는 게 제일입니다, 이 경우는. 아이가 지금 예민해져서 이런 문제가 생기거든요. 그런데 부모가 이 정도 정상일 때 “아이가 예민해 졌구나, 병원에 가서 치료를 해봐야지.” 이렇게 하고 치료를 하면 감기 초기증상처럼 금방 치료가 되는데 이걸 방치하면 좀 심각해집니다. 상처가 점점 덧나게 된다. 우리가 살아오면서 여러분들 다 느끼지만 좋아하는 친구하고 헤어지기도 하고 연애하다가 실패하기도 하고 시험에 떨어지기도 하고 성적이 떨어지기도 하고 여러 가지를 겪지만, 그것이 정신질환이 ..

[현덕마음공부] 초기불교와 선(1)

선불교는 대승불교다. 대승은 공을 내세운다. 그것은 개체성이 없다는 측면에서는 무아이지만 공이 궁극의 실재라는 측면에서는 진아다. 그리고 이것이 붓다의 근본 교의라고 주장한다. 대승의 경전, 중관 철학과 유식 수행론은 모두 이 무아와 공(실재로서의) 간의 긴장을 중재하려고 한다. 그런 점에서 대승 또한 무아를 기초로 한다는 것은 합의할 수 있는 교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이후의 모습은 서로 확실히 달라진다. 어느 것이 진짜냐 혹은 맞는 것이냐는 가리기 어렵다. 자유로운 지성으로 살펴보아야 한다.

[드러내야 산다] 화는 낸 사람이 풀어야 합니다 - 정철화 박사

여러분은 홧김에 생각지도 못한 행동을 한 적이 있나요? 그리고 나중에 크게 후회한 적도 있겠지요. 러시아의 대문호 톨스토이는 “분노는 다른 사람에게도 죄악이지만 자신에게 가장 큰 화를 입힌다” 수학자 피타고라스는 “화는 우매함에서 시작되어 후회로 끝난다고 했습니다” 여러분 화는 어디서 올까요? 흔히들 화를 낼 때는 원인제공자가 바깥에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예를 들면 차가 운전할 때 갑자기 끼어들면 대부분 화를 내면서 원인제공자는 끼어드는 차 때문이라고 생각을 하지요. 그런데 갑자기 차가 끼어들면 모든 사람이 화를 낼까요? '저 사람 급한 일이 있는가 보네'라고 잘 끼어들게 오히려 배려하는 사람도 있지 않을까요. 저는 운전하면 하루에 열 대를 끼워주는 것이 목표이기에 끼어드는 차 수가 많을수록 좋아합니다..

진로 특강 11, 많은 경험을 하라 [하석태TV]

적성에 맞는 일을 하라! 공부보다는 ‘영업’이 적성에 맞다. 세일즈가 체질이라는 것을 경험하기 전에 몰랐다. 남에게 아쉬운 소리 못하던 사람이 대한민국 세일즈의 최고가 되다. 나의 능력과 자질을 모르는 것은 ‘경험 부족’ 때문. 많이 부딪히고 많이 경험하자! 경험하고 부딪치다 보면 내 적성과 재능을 알게 되는 것이지 도서관에 앉아서 직업을 선택하지 말자! 자신의 적성에 맞는 일을 하는 것이 중요! 많은 경험을 하자! 전. 력. 투. 신. 하라! 이루고 싶은 꿈과 목표에 ‘나’를 던져라. 인생 전반전에는 보험 영업에 전력투신 인생 후반전에는 세일즈 학교에 전력투신 여러분은 지금 무엇에 전력투신을 하고 있나요? 공부에 전력투신하자! 단, 도서관에서 앉아서 하는 공부가 다가 아니다. ‘사회’가 공부를 시켜주는..

[Kurzgesagt] 나는 무엇인가?

나 자신은 내 몸으로 정의될까요? 어느 정도는 그렇겠죠. 내 몸이 내가 아니게 되는 선이 있을까요? 내 몸에서 얼마를 빼면 내가 아니 게 될까요? 이 질문이 말이 되긴 하나요? 물리적 존재로서의 나는 세포들입니다. 수조 개의 세포죠. 우리은하에 있는 별 수보다 최소 열 배 많은 양입니다. 세포 하나는 살아있는 존재이자 최대 5만 개의 다양한 단백질로 구성된 기계입니다. 의식도 의지도 목적도 없이 존재하지만 서로 구별 되는 개별적인 존재이죠. 이 세포들은 함께 거대한 구조를 이뤄 음식을 준비하고 자원을 모으고 물질을 이동시키고 환경을 탐색하는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내 몸에서 세포를 떼어 적절한 환경에 두면 얼마 동안은 살아 있을 겁니다. 따라서 나를 떠나서도 세포는 존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는 세..

마인드풀tv_ 영성 vs 돈 | 마음공부를 하며 경제적 풍요가 가능할까?

영성을 추구하면 욕심이 없어지는 것인데 경제적인 풍요가 따라올 수 있나요? 지금 가진 것들마저 잃지는 않을까요? 다들 한 번씩 해보신 생각이죠. 그리고 이걸로 진지하게 고민을 해서 저를 찾아오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저 또한 처음 영성, 마음공부에 입문하면서 가졌던 궁금증이었구요. 지금은 이것에 대한 조금의 의문도 가지고 있지 않아요. 그래서 제 의견을 공유해드리려 합니다. 제가 다른 영상 전반에 걸쳐 말씀을 드렸지만 경제적 풍요가 1차 목표가 되는 것이 문제가 됩니다. 항상! 왜냐, 우리 내면이 무엇을 원하는지에 초점을 맞추지 않은 것이기 때문이죠. 돈이 1차적 목표가 될 수가 없습니다. 내면의 가치가 1차적 목표이구요 그 목표를 얻는 데 있어 돈이 수단으로 작용을 할 수는 있죠. 하지만 보통 이것을 바..

마음공부 1 2023.04.18

대행 스님 법문_ 진정 사랑한다면 놓아줘야 하나요?

여러분들 잘 들으세요. 두 가지 요건이 있습니다. 한 가지는 보통 그냥 살아가면서 나 싫다는데 금은보화를 준다고 하더라도 나 싫다는데 할 수 없겠지 그러고선 놔주는 거고요, 한 가지. 그렇게 되면 사랑하기 때문에 놔줬다고 합니다. ㅎㅎ 보통 말들이 그렇죠. 그리고 또 한 가지는, 이것이 대단한 문제입니다. 과거에 어떻게 살았느냐에 따라서 차원이 지워지고 차원에 따라서 인연이 되고 만남이 되는 겁니다. 그냥, 보통 그냥 이렇게 만남이 아닙니다. 만약에 열 사람의 차원이 똑같다면 그 열 사람 중의 하나가 자기 게 됩니다. 그러니까 그 차원, 똑같은 차원끼리 많고 똑같은 차원끼리 또 많고 이렇듯이 말입니다. 그러니까 차원 차원에 따라서 같이 만나는 거죠. 그러니까 내가 항상 그러죠. 당신의 팔자 운명의 그 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