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4/10 9

법륜스님,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스스로에게 물어라

나는 누구인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가? 어디로 가고 있는가? 를 봐야 해요. 이걸 보지 못하니 인생이 괴로운 거예요. 그 사람 없으면 못 산다고 좋아하다가 그 사람 때문에 못 살겠다고 헤어지고 그래도 그 사람이 더 나았다며 후회해요. 들어가고 싶은 직장에 재수까지 해서 들어가 놓고 그 직장 때문에 못 살겠다며 사표 쓰고 나와요. 갖은 방법을 동원해 애를 낳아 놓고는 그 애 때문에 못 살겠다고 죽는 소릴 해요. 괴로움의 원인은 자기가 누군지 어디로 가는지 지금 뭐하는지도 모르고 살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가끔은 멈추고 “너 누구니?” “어디로 가니?” “지금 뭐 하고 있니?”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현덕마음공부] 명색으로부터의 자유

사람은 아트만이 아니고 명색이다. 정신과 육체의 결합이다. 본질은 비어 있고 작용만 있는 오늘날로 보자면 특수목적법인이다. 실체인 사람이 아닌 것이다. 이것을 나라고 동일시하는 데서 고통이 시작된다. 명색을 나라고 생각하는 동일시가 고통의 그릇인 셈이다. 사람을 명색으로 보는 관점은 '나'를 '그것'으로 보는 것이 가능하게 한다. 고통의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할 실마리가 된다.

[드러내야 산다] 최고의 아름다움? 홈 스윗 홈 - 정철화 박사

“영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단어가 무엇일까?”라는 것에 대해서 설문조사를 했습니다. 어떤 단어가 선정되었을까요? 천국(Heaven)과 어머니(Mother) 그리고 가정(Home)이었습니다. 석양이 뉘엿뉘엿 질 때 어린아이가 재미있게 놀던 친구들과 놀이터를 뒤로하고 향하는 곳이지요. 지친 일과를 마치고 가장이 서둘러 돌아가는 곳 고단하고 먼 여정을 끝낸 나그네가 편안함을 찾아서 돌아가는 그곳이 바로 가정입니다. 더운 여름철에도 추운 겨울에도 따뜻한 정으로 뭉쳐진 가정이 있다는 것이 우리 행복 중의 행복이라는 것이지요. 여러분은 가정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가정은 행복 제작소로서 인간들에게 무엇보다 소중하고 평온한 쉼터입니다. 사전에서 가정이란 것을 찾아보면 부부를 중심으로 부모나 자녀를 포함한 집단과 그..

진로 특강 9, 젊은이여 외국으로 가라 [하석태TV]

외국으로 가라! 무궁무진한 기회가 펼쳐져 있는 외국 경제성장을 하고 있는 개발도상국 그곳에서 부딪치자. 지구촌은 하나 하나의 네트워크 지구 반대편의 나라, 브라질 아이스크림 하나로 한 달에 1500만 원을 버는 젊은이 지구 반대편이지만 보이스톡으로 통화 지구의 반대편에 있는 친구들과 언제든 통화 세계로 뻗어나가 부딪치고 경험하자! 뿌리를 내리는 곳이 바로 비전이자 미래

마인드풀tv_ 끌어당김의 법칙, 올바르게 이해하기

제가 초창기에 올려 드렸던 끌어당김의 법칙에 관한 영상들 중에서요 그게 벌써 반년 전이네요. 심상화라든지 어떤 일정 부분에 대해서 약간 잘못 이해하시고 계속 비슷한 질문들을 받아 왔어요. 그래서 그걸 조금 더 명확히 정리하려고 그 영상들은 지웠구요 새로 만들어서 올려 드리려고 오늘 이 영상을 녹화하고 있습니다. 끌어당김의 법칙은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굉장히 단순하고 명확합니다. 눈에는 눈, 이에는 이. 유유상종 ‘비슷한 것들이 비슷한 것들을 끌어당긴다’ 근본적으로 에너지가 비슷한 것들끼리 서로 끌어당긴다는 겁니다. 결핍은 결핍을 끌어당기고 풍요는 풍요를 끌어당기고 건강은 건강을 끌어당기고 질병은 또 질병을 끌어당기죠.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 ‘내가 원하든 원치 않든 내가 자주 생각하고, 감정, 감정은..

마음공부 1 2023.04.10

당신이 몰랐던 반도체의 모든 것 | '반도체 백과사전' EP.1 반도체의 기초 편

‘세계 수출 시장에서 5년 연속 점유율 1위’를 기록한 우리나라 제품이 있습니다. 뉴스를 틀면 이것과 관련된 소식은 정말 매일 쏟아져 나옵니다. 그 주인공은 바로 반도체입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반도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반도체의 뜻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사전적인 의미부터 살펴보면 도체와 부도체의 중간 영역에 속한 것 좀 더 풀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먼저 도체는 전기 전도도가 높은 쉽게 말해 전기가 잘 흐르는 물질을 말하는데 금, 구리, 철, 알루미늄이 도체에 속합니다. 반대로 부도체는 전기 전도도가 낮아 전기가 통하지 않는 물질을 뜻하며 고무, 플라스틱, 나무, 다이아몬드 같은 것이 있습니다. 그리고 전기 전도도상 두 물질의 중간에 속한 반도체는 어떤 때는 전기가 통하고 또 어떤 때는 안..

[나탐 NAtAm] 부를 끌어당기는 핵심 비법 |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점 | 돈은 왜 벌어도 늘 부족할까? 이거 모르면 끌어당김 안 됨

많은 사람이 부를 이루기 위해서 공부, 일, 사업, 투자, 자기개발, 시크릿 등 여러 노력을 합니다. ‘이렇게 하면 성공한다’ 나름의 방법으로 노력을 해요. 근데 어느 시점에서 현타가 옵니다. “저 사람은 이렇게 해서 잘 풀렸다는데 왜 내 삶은 여전히 어렵지?” 게다가 투자 공부고 뭐고 끌어당긴 법칙이고 뭐고 그런 것에 대해 관심도 없고 별 노력도 안 하고 사는듯한 사람이 오히려 더 잘 풀리는 듯합니다. 대체 무슨 차일까요? 상황을 비교해서 예를 들어볼게요. 같은 외부 조건을 가진 A와 B가 경제적으로 어려워서 부를 끌어당기고자 5년 동안 같은 내용으로 심상화를 합니다. “이미 그걸 가졌다고 믿으라고? 그래 난 이미 그거를 이루었다” 잠재의식을 바꾸려고도 하고 부를 끌어당기기 위한 공부도 열심히 합니다...

마음공부 1 2023.04.10

대행 스님 법문_ 육법공양의 참뜻

옛날에도 그랬지마는 선지식들이 일 년에 한 번씩이라든가 이럴 때 육법공양을 했습니다. 모두들 여러분을 가르치기 위해서 너무나 과거의 선지식들이 너무 애를 쓰신 것 같아요. 그랬건 만도 그거를 뜻을 못하고 있지 않습니까? 뜻을 못 받고 있다는 얘깁니다. 첫째 우리가 촛불을 켜놓을 때 어떠한 심정으로 촛불을 켜는지 그것조차도 잘 알지 못하지 않습니까. 불을 켜놓을 때는…, 항상 내가 그러죠. 주인공에다가, 오직 한 군데다가 몰입을 해서 거기 놓아라. 잘된 거든 잘못된 거든 모든 거를 감사하게 놓고 또 ‘거기에서만이 할 수 있다’라는 믿음을 가지고 거기다 전부 놔라. 일거수일투족 다 놔라, 이랬죠. 그것이 바로 저 촛불 켜는 거와 같습니다. 저 촛불을 켜면 초와 불과 불을 켜놓으면 초는 닳습니다. 녹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