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29 10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암이 재발할까 봐 항상 두렵습니다

2년 전 유방암 진단을 받아 치료를 마쳤지만 예우가 좋지 않아 재발과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항상 있습니다.아이들과 오래 있어 주고 싶은데 그러지 못할까 봐 걱정됩니다.이런 두려움과 걱정에서 어떻게 벗어날 수 있을까요?//   왜 죄송해요? 자기 묻고 싶은 거 묻는 게 즉문즉설인데 우리는 종교도 떠나고, 사상과 이념을 떠나서 사람과 사람이 만나서 대화하는 건데.  첫 번째, 아이와 더 오래 있고 싶다.그 모든 부모의 바람 아닙니까? 아이들에게 더 공부 뒷바라지를 더 잘해주고 싶다.좋은 남자 여자를 만나게 해서 결혼시켜주고 싶다.결혼하면 적어도 요즘 같은 데 집이라도 한 체해주고 싶다.끝이 없는 거예요.  ‘아이하고 좀 더 있어 주고 싶다’이거는 너무 소박하고 이건 작은 욕심이고 ‘아파트 사주겠다’ 이건 큰..

[법륜스님의 하루] 아버지가 결혼을 목숨 걸고 반대해서 너무 힘듭니다. (2024.05.21.)

저는 현재 만난 지 1년이 조금 안 된 남자친구가 있습니다. 늦어도 내년에는 결혼하기로 약속하고 양가 부모님께 말씀드린 상태입니다. 하지만 저희 아버지의 극심한 반대에 부딪혔습니다. 평소 보수적인 면모가 있으신 아버지와는 벽이 생겨 더 이상 대화가 되질 않습니다. 아버지께서는 차라리 혼자 살라며 목숨 걸고 반대하겠다고 하십니다. 어머니께서도 아버지를 설득하기가 더 이상 어려울 것 같다고 하세요. 제 결혼 문제 때문에 저뿐만 아니라 어머니, 동생, 모두가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아버지가 남자친구와의 결혼을 반대하는 이유는 세 가지입니다. 첫째, 나이 차이입니다. 저는 서른다섯 살, 남자친구는 스물여덟 살이에요. 남자친구가 일곱 살 연하입니다//   아니 왜 박수를 쳐요? 그 이유로 결혼을 못 한다는..

[법륜스님의 하루] 형광등까지 나보고 갈아라 하는 남편, 너무 화나요. (2024.05.20.)

저는 결혼 40년 차 주부입니다. 남편이 5남매 중에 막내여서 결혼 전에 시어머니가 총각아들 밥해주러 와 계셨었는데 결혼하고 큰아들 집으로 간다고 하시고는 안 가시고 계속 사셨습니다. 그때도 제가 착하고 지금도 착하니까 그냥 살았습니다. 시어머니와 27년간 살았는데 당신 때문에 제가 직장도 다닐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삼시 세끼 밥 차려드려야 되니까요. 그런데 시어머니는 ‘우리 아들 등골 빼먹는다’ 그런 소리를 많이 하셨어요//  네. 집에 있었으니 저라도 그런 소리를 하겠어요. ... 네, 그냥 사세요, 달리 길이 없어요. 남편이 문제가 아닙니다. 질문자가 남편에게 그렇게 버릇을 들였기 때문에 지금 바꾸기는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서 어떤 아이에게 어릴 때부터 엄마가 계속 밥을 떠서 먹여주면 스무 살..

10분經 | 평지에서 혼자 자빠진다 | 월인선원

/설사 가시덤불을 벗어났다고 하여도 아직 평지에서 죽는 것은 벗어나지 못했다./ 이거는 저희가 이렇게 직접 체험을 해서 공부를 해보셔야 이런 말들이 무슨 말인지 그건 자기가 경험하는 거니까  이제 가시던 분은 이제 벗어났어.분별해서 한번 훌쩍 빠져나오긴 나왔어. 분별해서 빠져나와서 참 이 분별 없는 이 자리는 경험을 하긴 했는데 그래서 처음 경험을 해보면 좋죠.비로소 창살 없는 감옥에서 빠져나온 것 같은 그런 느낌, 시원함, 깔끔함 이런 것도 있으니까 좋은데 금방 또 아무 일 없는 평지에서 자빠져요.이 말이 참 재밌어.  평지에 돌뿌리도 있고 무슨 장애물도 있어서 우리가 자빠졌다 그러면은 인과가 이유가 되는데 아무 돌뿌리도 없고, 장애물도 없는데 그냥 평지 평평한 길인데 그냥 자빠진다니까 혼자 자빠질 때..

월인선원 2024.05.29

[Pleia] 모든 시간이 공존한다면 환생, 윤회는 어떻게 설명이 될까?

환생의 실제 메커니즘 과거, 현재, 미래는 모두 공존하고 있으며 시간은 흐르는 것이 아니라 우리 의식에 초점이 이동하면서 시간이라는 환상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모든 것이 동시에 존재한다면 태어나서 죽고, 다시 태어나는 것을 반복하게 되는 윤회, 환생이라는 게 있을까요? 시간을 선형으로 경험하게 되는 우리 인간의 관점에서 환생은 있습니다.그러나 우리의 더 큰 의식인 오버소울의 관점에선 모든 생은 동시다발로 일어나는 것이기에 다른 인식을 가지고 있다, 할 수 있습니다. 즉 오버소울의 관점에서는 모든 생이 동시에 일어나지만 인간의 관점에선 생 다음에 생이 있는 환생의 경험이 있다는 것입니다. 오버소울이란 가장 작다고 할 수 있는 개별적 영혼들이 분화되어 나오는 영혼의 집단의식입니다.우리말로 대령,..

마음공부 1 2024.05.29

[인생멘토 임작가] 평화롭게 (감정빼고) 부부싸움 하는 법

우리에겐 감정이란 것이 있죠.감정이 있기 때문에 그녀에게 혹은 그 남자에게 설레임을 느꼈고점점 좋아지기 시작했고로맨틱한 감정을 느끼면서 연애를 시작한 것 아니겠어요? 감정이 없었다면 애초에 로맨틱한 연애가 시작될 수가 없어요.여러분이 결혼을 한 것은 감정 덕분입니다. 그런데 그거 아세요?감정은 부부싸움 할 때엔 도움이 하나도 안 됩니다.도움이 안 되는 것 뿐만 아니라오히려 상황을 더 긴장 상태로 몰고 가는 원흉이 바로 감정이에요.감정은 부부싸움에선 나쁜 겁니다. 이번 내용에선 부부싸움 할 때여러분이 왜 감정을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할께요.  한국어 표현에 "너 나한테 감정있어?" 라는 표현은 2가지 의미로 해석되죠.그리고 이건 톤에 따라 달리 해석이 돼요."너 나한테 감정있어?" ..

(알라야 정견) 우울감에서 벗어나기 #12 나는 누구인가?

삶의 우울감을 이겨내는 방법  요즘 우울하다는 사람이 너무 많습니다.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우울한 것 천지라는 겁니다.특히 코로나19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저도 예전에 명상을 시작하기 전에는 그런 분들과 마찬가지였습니다.사업도 초창기 정열이 어디로 갔는지 일상 속에 파묻혀 떠내려가면서 정신없이 그냥 대충 미적지근하게 자랐습니다. 그러다가 명상을 하면서 이런 내 마음을 객관적으로 보게 되었습니다.자신을 객관적으로 깊이 들여다보고 통찰하게 되었다고나 할까요?그러면서 마음 통찰 명상을 통해 저는 두 가지 진실을 깨달았습니다.  --마음에 새물 붓기 하나, 마음은 물과 같아 흐르지 않으면 고여서 머물다 썩는다. 물이 오래 갇힌 상태가 되면 악취가 나기 시작하고 탁하게 됩니다.온갖 것들이 그 안에 가라앉고..

알라야정견 2024.05.29

지식보관소_ 외계인이 존재한다면, 왜 나타나지 않을까?

정말 우리은하에 그렇게 많은 행성이 있고 외계 생명체가 있어서 진화해 왔다면 그들은 대체 어디에 있는 걸까요? --우리은하에는 최대 4천억 개에 달하는 항성이 존재합니다.이는 태양 같은 핵융합을 하는 항성 숫자만 표본 추출로 파악한 숫자고 각 항성은 여러 개의 행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최근 관측 데이터를 토대로 예상하자면 우리은하에만 최소 1조개 이상의 행성이 존재할 것으로 추측합니다. 따라서 한 행성에 생명체가 생겨날 확률이 로또 복권 당첨 확률이라고 해도 우리은하에만 12만 개에 달하는 행성에 생명체가 존재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우주의 나이와 우리은하의 나이를 생각해 보면 지구보다 훨씬 먼저 만들어진 항성계도 많이 있고 이 얘기는 지구와 같은 진화 속도로 생명이 발달해 온 행성이 있다고 했을..

[shorts, 릴라선공부] 전도몽상

그냥 저절로 일어난 일이 먼저인 것이고, 이거에 대한 해설, ‘저 사람이 종을 치니까 내가 이 소리를 듣고 있다’라는 보통 사람이 믿는 현실이 펼쳐진다라는 거예요. ‘객관적으로 존재한다’라는 현실이 어떤 자극이 일어나고 이거에 대한 해석을 믿은 결과라는 것이지 ‘그런 식의 객관적인 일이 존재하지 않는다’라는 것이 부처님의 깨달음인 거예요. 우리는 일어난 생각을 객관적인 사실로 믿어버려요. 만약에 이렇게 하면은 그냥 이런 식의 여기에는 아무런 해석이 없는데 “저 사람이 죽비를 들고 있네.”이것이 객관적인 사실이라고 믿어버려요. 그게 전도몽상, 꿈을 진실하다고 여기는 보통 사람들의 의식 상태다. 근데 깨닫고 보니까 이 죽비를 드는 이 현실이 객관적인 사실이 아니라 이거에 대한 해석 그 해석이 어디서 일어나고..

릴라선공부 2024.05.29

[육조단경7] 생각을 쉬면, 저절로 드러난다 | 꿈과 현실의 비밀

/잠시 침묵하신 후 다시 말씀하셨다. 선지식 들이여, 보리 자성은 본래 청정합니다.보리자성 본래청정 다만 이 마음을 쓰고 있으니 즉각 깨달아 승부를 하십시오.단용차심이니 직료성불/  육조스님의 깨달음을 딱 드러낸 가장 압축한 말다.이렇게 말할 수 있다.  그래서 조계 종지, 조계종의 종지, 조계대사의 가르침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이 말까지 지난 시간에 했죠.  오늘은 그 선해를 보겠습니다./잠시 침묵하는 것을 불교에서는 양구라고 한다./ ‘양구한다’ 이런 말을 씁니다. /모든 생각을 쉬면 저절로 본질이 드러나므로 양구라는 말은 의식 상태가 본질과 하나가 되어 적적적적은 생각이 적적하다, 이거고 성성은 의식이 뚜렷하게 깨어 있는 것을 말한다./ 양구라고 하는 말은 번잡한 인연을 쉬고 가만히 앉아 있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