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22 11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2016. 남편이 술을 많이 먹고 성매매를 합니다

5살 7살 키우고 있는 워킹맘입니다.남편이 술을 많이 먹으면성매매로 이어지는 경우가 좀 있습니다.처음에는 굉장히 미안해하고 같이 알코올 중독센터도 찾아가고 했지만 술을 끊을 생각은 없는 것 같습니다.이 상황에 대해서 참고 산다는 게 과연 옳은지, 내가 괜찮은지 그러한 것들이 좀 헷갈립니다.//  남편하고 같이 살고 싶은데, 왜 참고 살아요? 그냥 살면 되지. ... 그러니까 그 사람이 술을 먹고 술을 못 끊는다, 알코올 중독이다 그러면 알코올 중독인 남자하고는 나는 살 수가 없다든지 그거는 사람이 어떻게 다 100% 좋을 수 있나?딴 건 괜찮은데, 그거 하나만 나쁘니까, 그 정도는 감안하고 살자 이렇게 결론이 날 수 있는 거거든요.둘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되는 거예요.  그러니까 그 사람이 술을 못 끊고..

[법륜스님의 하루] 갈등의 시대에 우리는 어떤 길로 나아가야 할까요? (2024.05.15.)

이 세상 모든 사람의 생각과 가치관, 그리고 이념이 서로 조금씩 다릅니다. 누가 옳고 누가 틀리고가 아니라 서로의 생각과 가치관, 믿음을 인정하는 것이 존중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런 존중에 기초하여 ‘그 사람 입장에서는 그렇게 말할 수도 있겠다’ 이렇게 이해한다면, 첫째, 내 마음속에 화가 일어나지 않고 둘째, 어떤 문제를 풀 때, 평화적이고 합리적인 대화를 통해 풀어갈 수 있습니다. 그런데 오늘날 세계는 점점 자기만 옳다는 생각이 강화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우리는 많은 반성을 했습니다. 인간의 독단적 생각이 얼마나 큰 불행을 불러오는지를 뼈저리게 느꼈고 그래서 우리는 이념과 문화, 종교가 다른 데도 전 세계 사람들이 모여 인권의 원칙, 평화의 원칙, 협력의 원칙 등 많은..

[법륜스님의 하루] 천국에 가는 지름길을 행하고 계시는 여러분께. (2024.05.14.)

자원봉사는 단지 봉사 대상자에게만 도움이 되는 일이 아니고, 봉사를 하는 사람에게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우선 몸이 건강한 것만 해도 큰 복인 것을 알게 됩니다. 인생을 살다 보면 여러 가지 불평불만이 생깁니다. 가령 자녀들이 공부를 못 한다거나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불만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봉사를 하면 몸이 건강한 것만 해도 매우 큰 복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봉사함으로써 우리가 큰 은혜를 입는다고 할 수 있어요. 그리고 봉사하는 것은 어려운 사람들에게 조금이라도 기쁨을 주는 일입니다. 봉사를 통해 나도 좋고, 남도 좋고, 우리가 모두 좋은 일을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자원봉사자 여러분들도 기꺼운 마음을 내어 봉사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짧은 시간이지만 봉사해 주신 여러..

10분經 | 화엄경에 치우치거나, 반야경에 치우치거나 | 월인선원

실제로 공부를 해보면 어떤 때는 색 쪽에 좀 치우치고 어떤 때는 공 쪽에 좀 치우치고 그렇습니다. 그게 대표적인 게 뭐냐 하면 공부하면서 경험하실 거예요. 예를 들어서 우리가 공 쪽에 이렇게 치우쳤다라고 할 만한 경전은 반야경 쪽 경전이에요.그렇다고 반야경 경전이 치우쳤다는 말이 아닙니다.계속 우리 어떤 생각, 이 상을 다 쓸어 없애서 이 공만 얘기하거든, 공만.  그러면 색 쪽에 좀 치우친 거는 어떤 경전이냐 하면 화엄경입니다.장엄, 드러난 모든 모습, 소리 색깔은 이 부처 아닌 게 없고, 도 아닌 게 없는 이거를 얘기하고 있거든요. 근데 반야경 이쪽은 도 아닌 게 없고 부처 아닌 게 없다 이렇게 표현을 안 해요.‘부처는 이름이 부처지 부처라고 할 게 없다’ ‘도는 이름이 도라고 할 게 없다.’그러니까..

월인선원 2024.05.22

(알라야 정견) 다만 그럴 뿐 #10 나는 누구인가?

살다 보면 행복과 불행, 슬픔과 가난들이 다가옵니다.그러나 행복은 행복일 뿐이고, 불행은 불행일 뿐입니다.슬픔은 슬픔일 뿐이고, 가난은 가난일 뿐입니다. 삶이란 바다 위를 항해할 때 행복과 불행은 다만 다가오고 사라져가는 파도일 뿐입니다. 누가 못된 짓을 한다고 속상해하지 마십시오. ‘왜 저 사람은 저것밖에 못 할까?’심판하지 마세요.그러거나 말거나 모든 것에 무관심하십시오.  해야 할 일을 열심히 하지 말라는 게 아닙니다.일을 열심히 하더라도 그 열심만이 있게 해보세요. 누가 그 일을 했다느니, 내가 어떤 사람이라느니 하는 생각을 하지 마세요.세상사에서 벗어나 있으라는 얘기가 아닙니다.  모든 것은 단지 ‘그럴 뿐’으로 보십시오.그럴 때 그대가 알지 못하던 세계가 나타나고 보이기 시작합니다.내면에 새로..

알라야정견 2024.05.22

[Pleia] 상위자아가 전하는 가장 효율적으로 최고의 삶을 살게 하는 설명서

나의 몸과 마음을 포함해서 이 세상의 모든 것은 에너지로 되어 있으며 에너지의 활동과 표현으로 경험하고 지각하게 됩니다.즉 우리가 경험하는 것들은 우리가 끊임없이 방출하고 있는 에너지가 다시 돌아오는 것이죠. 그렇다면 우리가 내보내는 에너지가 삶을 결정하는 요소라고 할 수 있는데 어떻게 하면 가장 효과적으로 에너지를 자연스럽게 높일 수 있을까요? 이 방법에 대해서 고차원 존재 바샤는 다음과 같은 매뉴얼, 즉 설명서를 주고 있습니다.그것은 바로 [매 순간, 내가 가장 흥미를 느끼는 일을 한다]는 것입니다.[그 일을 최선을 다해서 하되 특정한 결과가 나와야 한다는 고집이 없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매 순간 가장 흥미 있는 일은 큰 프로젝션이나 대단한 일이 아니어도 좋습니다.지금 할 수 있는 가능한 일..

마음공부 1 2024.05.22

[인생멘토 임작가] 완전학습 이론 이해를 만만하게 만드는 아이디어 | 완전학습의 궁극적 목표

완전학습이 굉장히 어려운 것처럼 느껴질 수 있어요.그런데 이 설명을 여러분이 들어보시면이게 그렇게 어려운 것이 아님을 이해하실 거예요. “이건 나도 해볼만하겠다 시간이 좀 걸리는 것일뿐내가 못할 것이 아니다”라는 걸 깨달으실 겁니다.이번 강의는 학습울렁증이 있으신 분들이 꼭 들으셨으면 하는 내용입니다. 완전학습이란 학습이 온전히 이루어지게 하는 교육 철학이며학습 전략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완전학습 전략에 따라 학습 목표를 잘 달성해 내면학습이 온전히 이루어진다는 게 완전학습의 철학이에요. 완전학습 이론을 만드신 교육학자 블룸은학습이 온전히 이루어지기 위해 필요한 6가지 학습 목표를 제시하셨어요.보통 이렇게 삼각형 모양으로 이 6가지 교육 목표가 설명이 됩니다. 어떤 분들은 이것이 삼각형 모양으로 설명이 ..

[육조단경5] 현재에 살아야 하는 이유

/부처 눈에는 모두 부처로 보이고 돼지 눈에는 모두 돼지로 보이는 법이다.선지식 눈에는 모두 선지식으로 보인다. 불성을 깨달은 사람 눈에는 모든 이가 불성을 가지고 쓰고 있는 것이 너무나 당연하게 보인다.모양은 따라서 불성을 쓰고 있는 사람이 모양은 비록 중생이더라도 본질은 엄연히 부처다./ 여러분, 이 말도 ‘모양은 중생이더라도 본질은 부처다’이러면 공부를 크게 하자 이거예요.우리가 육조 혜능을 공부하니까.  처음 시작은 의식이 뭔지도 모르고 살다가 의식이 “아, 이렇게 있구나” 하는 느낌.이것부터 시작하지만 ‘공부를 크게 한다’ 이 말은 이게 점점점점 이게 커져서, 마음이 더 열려서마치 그런 느낌이에요. 산에 올라갈 때는 앞사람 뒤꿈치만 보죠, 처음엔 그렇잖아요. 근데 올라가서 ‘야호’하면 다 보이잖..

지식보관소_ 달 궤도에 건설될 우주공항 루나게이트웨이(Lunar Gateway) (2019. 7. 26.)

올해는 인류가 달에 착륙한 지 5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10년 전만 해도 이 시점에 맞춰서 나사는 원래 달의 유인 우주기지를 세울 계획을 구상 중이었죠.그런데 여러 정치적인 이유로 계획이 미뤄지면서 그 사이에 다른 미션을 준비 중이게 되었는데요. 사실 달 연구기지 건설 프로젝트는 인류 최초의 우주 전초기지라는 상징적인 의미를 제외하면 위험하고, 천문학적인 금액이 필요한 프로젝트였던 만큼 추진이 쉽지 않았던 건 사실입니다. 그래서 나사는 넥스트 스텝이라는 지구에서 달간에 새로운 우주정거장을 짓는다는 프로젝트를 제안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현재 지구를 돌고 있는 국제우주정거장 ISS가 2022년에 수명이 다하면서 기왕 새로 우주정거장을 지을 거 아예 달의 정거장을 건설하자는 재미난 생각이었는데요. 심지어 이..

[shorts, 릴라선공부] 노력이 아니라 관심

너무 힘을 쓰는 거는 자기 힘을 쓰는 거예요. 자기 힘을 쓰는 거예요.자기가 조작하는 거예요. 힘쓰는 건  이걸 놓아버리면 그냥 중생으로 사는 거야, 그냥. 그래서 뭐냐 하면 관심이지 노력이 아니에요.관심.관심이 있으면 이거 놓을 수가 없거든.  그렇다고 해서 내가 노력해서 하는 건 아니에요.마음이 있으면 아까도 얘기했죠. 공부에 대한 감이 있으면요.뭐든지 공부로 보게 된다고. 뭘 하는 건 없는데 공부로 보게 되는 거예요.모든 경험을 공부로 하게 되는 거고. 그게 관심이거든요. 그 관심을 놓지 않되 뭘 하는 건 아니야. 우리가 뭐에 꽂히면 자꾸 그거로 세상을 보게 되는 그거예요.꽂혀야 돼. 꽂혀야 돼.  1번이 돼야 돼요. 마음속의 1번이 되면 그걸로 세상을 경험하게 되요. 근데 이거는 대부분의 사람들 ..

릴라선공부 2024.05.22

[오늘의 비타민C] 가톨릭 영상교리 - 묵주기도 | 행복한 아침 되세요!

가톨릭 신자들이 가장 사랑하는 기도는 무엇일까요?묵주기도 아닐까요? 여러분은 묵주기도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가만히 생각해 보면 다른 기도와 달리 -묵주알을 굴리면서 바치고 -성모님께 바치고가 아니라 성모님과 함께 하느님께 바치고 -기도문을 외고 -신비도 묵상하면서 바치는 어떻게 보면 복잡하고, 어떻게 보면 참 특별한 기도이기도 한데요. 오늘은 묵주기도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까요?  묵주기도는 -주님의 기도 1번, -성모송 10번, -영광송 1번을 1단으로 삼아 각 단마다 예수님 생애의 중요한 사건들을 묵상하면서 성모님과 함께 하느님께 바치는 기도입니다. 묵주기도는 단순하고 반복되는 기도이기도 하지만 복음서 전체의 요약이라고 할 만큼 중요하고 의미 깊은 기도입니다. 먼저 [로사리오]라고도 불리는 ..

가톨릭 2024.0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