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05 9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암 연구를 하며 수많은 쥐를 희생시켜서 회의감이 듭니다.

암 관련 연구를 하는 박사과정 학생입니다.그 과정에서 수많은 쥐의 목숨을 앗아갔습니다.사람을 살리기 위해 동물을 희생시켜야 한다는 데에 회의감이 듭니다.제가 어떤 마음으로 연구해야 할까요?//   부처님께서 함부로 살아있는 생명을 죽이지 마라 죽이는 거를 삼가하라 이랬거든요.원어에는죽이는 것을 삼가해라 조심해라 함부로 하지 마라 이런 얘기 다시 말하면 기분 나쁘다고 죽이고 필요 없이 죽이고 그래 하지 마라, 이거 에요.가능하면 죽이지 않는 게 좋다 이런 얘기거든요. 수행자라면  자기가 쥐를 죽이는 그런 실험 도구로 쓰지 않고도 암 연구를 할 수 있다 이러면 그렇게 하는 게 제일 낫죠. 두 번째 그럴 수가 없다 그러면 자기가 암 연구나 이 생물학을 하지 말고 살생을 안 하고도 할 수 있는 다른 부서로 그러..

[스님의하루 다시보시]불교의 연기법을 일상에서는 어떻게 체험하죠? (2023.04.13.)

연기법에 대해 공부할 때 물질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은 머리로는 이해가 되거든요. 그런데 막상 사람들과 만날 때는 연기법이 경험되지 않는 것 같아요. 예를 들어, 법륜스님께서 설명해 주신 대로 명상을 하다 보면 마음도 편안해지고 일상에서도 제 마음을 잘 알아차리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연기법은 경험이 안 되는 것 같아요. 어떤 사람을 만나면 그 사람이 싫은 마음이 들기도 하고, 경쟁하려는 마음이 들기도 하고그럴 때마다 ‘아, 내가 머리로만 이해하고 있구나!’ 이런 생각이 듭니다. 부처님 당시에는 모든 존재가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는 과학적 증명이 없었는데도 부처님은 연기법을 깨달으셨잖아요? 부처님은 어떻게 연기법을 깨달으셨고, 현실에서는 어떻게 적용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연기되어 있다고 말할..

[현덕마음공부] 전도몽상

반야심경에서는 전도몽상을 말하고 거기서 벗어나기를 권유한다. 전도 몽상이란 뒤집어진, 잘못된 생각, 즉 망상이다.심각한 생각의 착오를 가리킨다. 대표적인 것이 상락아정이다. 그래서 벗어나는 길은 무상, 고, 무아를 직시하는 것이다. 직면하고 받아들이면 문제는 달라진다. 조건에 따라 생겨나고 조건에 따라 사라지는 현상의 특성을 일하는 현대인은 다 알고 있다. 조건생 조건멸의 연기법은 제대로 이해하면 집착에서 놓여나게 되어있다. 그것이 자유다.//   오늘은 반야심경 [원리 전도몽상]이라고 하는 구절에 대해서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리]라고 하는 것은 멀리 벗어난다 ,떨어져 나간다는 뜻이고 [전도몽상]은 뒤집혀진 몽상이니까 꿈 같은 생각, 망상 이런 거 아닙니까?그러니까 망상으로부터 멀어진다 즉 깨어..

[현대선21] 깨어난 삶의 방식 / 피올라 현대선 5강 "삶이 깨어나는 순간" 4회

여러분 잘 생각해 봐요. 여러분이 꿈속에서 꿈을 꾸신다고 생각해 봐.꿈속에서 꿈을 꾸면 제가 시청각 교육을 좋아해서  자는 애가 웃으면 안 되지 이래야지 이불 덮고 잘 자고 있어요.근데 얘가 꿈을 꾸고 있어요. 그런데 꿈속에서 귀신이 나타났어요.처녀 귀신이 그래서 얘는 놀래서 도망가고 있어요.이런 꿈 꿔봤잖아요. 그죠?  근데 이상하게 귀신이 나타나서 도망가면 발걸음이 그렇게 안 움직여.그리고 꼭 앞에는 무슨 강이 있든지, 무슨 바위가 있든지 꼭 장애물이 나타나 그런 꿈 꿔봤죠. 어쨌든 얘는 지금 이런 꿈을 꾸면서 얘가 편하겠어요? 괴롭겠어요?괴롭죠. 그런데 여러분 잘 봐요. 얘는 꿈속에서도 분별하고 있어요.어떤 분별이냐 하면 이건 나에요. 이거는 너죠, 너가 귀신이죠.그다음에 여긴 강이 있죠. 그리고 ..

[비이원시크릿] 봉쇄 수도원 이야기 1편 | 29살 카밀로가 스페인 수도원에 들어가게 된 이유

수도원 갈 때 후회하지 않았냐고요? 어땠을 것 같아요?  사실, 비행기 이륙하는 그 순간 바로 후회하기 시작했어요.“내가 지금 무슨 짓을 하고 있는 거지?”라는 생각이 막 걷잡을 수 없이 막 몰려오더라고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테마가 있습니다. 이게 제 개인사이기 때문에 공개적으로 다루지는 않았던 테마인데요.바로 10년간의 수도원 생활에 대한 궁금증입니다. 근데 사실 제가 어떻게 살았는지가 궁금한 게 아니죠.봉쇄수도원이라는 곳이 궁금한 거죠. 제가 어떻게 살았는지 알아서 뭐 합니까?다만 10년에 걸쳐 살아왔던 삶의 방식이 조금은 특이했기 때문에 궁금해하시는 거죠. 먼저 수도원이라는 곳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을 해볼게요.수도원이 뭐 하는 곳일까요? 말 그대로 수도하는 곳입니다. 한자로 풀어보면 닦을 수..

마음공부 2 2024.08.05

[신박한깨달음] 실제 초능력자가 전하는 미래를 의식적으로 선택하는 방법|미래 모델링

러시아의 초능력자인 비탈리 기베르트는 러시아 인기 TV쇼인 초능력 경연대회에 출연하여 뛰어난 예지력과 최면술, 치유력을 시연해 보임으로써 우승을 차지하며 24살의 젊은 나이에 스타가 되었다. 비탈리는 자신을 특별한 사람으로 여기지 않는다.그는 자신의 초능력이 타고난 게 아니라 엄청난 노력을 통해 개발된 것이라고 한다. 자신은 단지 미래의 사건들을 조정하고 다른 사람들을 치유할 수 있을 만큼 의식을 조절할 능력을 갖췄을 뿐이라고 말한다. 그는 이런 능력이 누구에게나 태어날 때부터 자연스럽게 주어져 있다고 한다. 어른들의 잘못된 신념과 불안감, 집착 등을 물려받으면서 우리는 그 느낌을 잊고 말았지만 그 마법 같은 삶의 황홀경은 여전히 우리의 가슴속에 간직되어 있다. 그 느낌을 되찾으면 두려움이 사라지고 /두..

[Kurzgesagt] (두 번째로) 치명적인 바이러스

진화가 만든 괴물 중 천연두 바이러스만큼 우리를 지독하게 괴롭힌 건 드뭅니다.이 대학살은 너무나 끔찍하고 잔혹해 전 인류를 처음으로 하나 되어 움직이도록 만들었죠.자연이라는 고대의 힘과 싸워 인류가 이긴 위대한 순간 중 하나로 이 모든 걸 가능하게 한 건 소입니다. --천연두는 바이러스입니다.자기 복제만을 원하는 매우 작은 기계죠.이집트의 미라에서도 흔적이 발견된 적이 있고 인도와 중국에서는 그 기록이 3천 년 전까지 올라갑니다. 1300년 전 천연두는 일본 인구의 1/3을 죽였습니다.1600년대에는 세계적으로 흔한 사망 원인이었습니다.18세기 유럽에서는 1년에 40만 명이 사망했고 맹인 3명 중 1명은 천연두 때문에 실명된 것이었습니다.심지어 역사 개념으로는 방금 전이라 할 만한 20세기에서조차 최소 ..

[릴라선공부] 너무 당연해서 돌아보지 않는다!

/수보리야 착한 남자, 착한 여인이 뒷날 말세에 이 경을 기억하고 읽어서 얻는 공덕을 내가 모두 말한다면 누가 듣더라도 마음이 혼란스럽고 의심이 일어나 믿지 못할 것이다./ 부처님시대에도 대승경전을 믿지 못하는 사람이 많았나 봐요.그럴 것 같아. 이건 아무것도 아닌 것 같으니까. 이게 대단한 거라면 당혹스럽지 않을 텐데 밥 먹고 차 마시고 차를 이렇게 마셔서 “아이고 따뜻하구나” 말하기 전에 먼저 아는 게 있어요.그렇?죠  이게 나한테만 있는 것도 아니고 특별한 사람한테만 있는 것도 아닌 이 일이 진정한 우리의 본성이고 진정한 부처라면 얼마나 좀 대단한 걸 찾는 분한테는 놀랍겠습니까?당혹스럽겠죠.  근데 가만히 냉정하게 잘 보면 이 일 아니면 숨도 못 쉬고 이 일 아니면 밥도 못 먹고 이 일 아니면 차도..

릴라선공부 2024.08.05

[오늘의 비타민C] 이해인 클라우디아 수녀 시 - 가까운 행복 | 행복한 아침 되세요!

가까운 행복- 이해인 클라우디아 수녀 산 너머 산바다 건너 바다마음 뒤의 마음그리고 가장 완전한꿈속의 어떤 사람 상상 속에 있는 것은언제나 멀어서 아름답지 그러나 내가오늘도 가까이 안아야 할 행복은 바로 앞의 산바로 앞의 바다바로 앞의 내 마음바로 앞의 그 사람 놓치지 말자보내지 말자

가톨릭 2024.0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