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스님/즉문즉설(100초)·오디오북

[shorts,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스무살, 부모와 관계를 끊다

Buddhastudy 2024. 5. 14. 20:06

 

 

20살이 넘으면

엄마하고 기본적으로 관계를 끊는 게

자연의 이치에요

 

자연의 이치라는 건 뭐냐?

더 그것이 사실에 가깝다

진리다

이렇게 말할 수 있다

 

근데 내가 관계를 맺고 싶다 하면 맺어도 되지만은

맺는 게 진리인데

끊는 게 진리가 아니다가 아니라

성인이 되면 헤어지는 게 진리예요.

 

근데 내가 관계를 더 맺고 살고 싶다

그럼 선택이다

이 말이야.

 

같이 살아야 되는 게 사실이고

끊는 게 선택이 아니고

원래 헤어지는 게

사실에 가까운 거고

 

그런데 나는 관계를 더 맺고 싶다하는 거는

자기의 선택에 들어가는 거기 때문에

그래서 같이 살든 헤어지든

그것은 아무 문제가 없는 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