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22 12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2085. 죽은 아내에게 너무 미안합니다

아내가 췌장암으로 두 달 만에 죽었고 한 2년 5개월 정도 됐습니다.대신 가주지 못한 미안함과 아내가 남겨준 재산에 대한 것이 지금 어깨를 누르고 있습니다.//  지금 병원에 다녀요?어디 정신과에 다니고 있어요?  ... 일반적으로는 이런 일이 일어나면 처음에는 충격으로 굉장히 힘들지마는 1년이 지나고 2년이 지나고 3년이 지나고 이러면 이제 점점점점 잊히고, 마음이 안정되고 또 다른 사람을 사귈 수 있게 되고 이렇게 되는 게 정상이거든요. 이 세상에 부모 잃은 자식이 그때의 마음이면 어떻게 살겠어요?이 세상에 자식 잃은 부모가 그때의 마음이면 어떻게 살겠어요?못 살지. 이 세상에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아내나 남편, 남편이나 아내그 순간에 슬픔을 생각하면 어떻게 세상을 살겠어요?죽을 것 같지. 그래도 1..

[법륜스님의 하루] 부처님, 이제 남은 일은 우리가 하겠습니다. (2025.01.18.)

부처님께서 깨달음을 얻으시고 난 다음 고통받는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평생 애썼지만 부처님께서 건진 중생은 나뭇잎 한 장 만큼에 불과합니다. 남은 중생은 숲속의 나뭇잎 만큼이나 많습니다. 나머지 나뭇잎에 대해서는 우리가 구제하겠다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그런 자세로 우리가 임한다면 이 세상은 더욱더 밝아질 것입니다. 부처님께서 열반에 드심으로 해서 불법이 위축된 게 아닙니다. 부처님이 열반에 드심으로 해서 한 명의 부처님에서열 명의 부처님, 백 명의 부처님, 천 명의 부처님, 만 명의 부처님이 이 세상에 출현하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세계 곳곳에 부처님의 법이 널리 전해질 수가 있었습니다. 그 결과 먼 동쪽에 있는 우리나라까지 법이 전해졌고 그 은혜로 오늘날 우리가 이렇게 불법을 만났습니다. 하지만 아직..

[법륜스님의 하루] 결혼 후 부부 관계를 거부하는 남편, 어떻게 해야 할까요? (2025.01.17.)

저는 결혼하여 아들을 한 명 둔 워킹맘입니다. 제 고민은 남편이 결혼 이후로 지금까지 부부 관계를 하지 않으려고 하는 것입니다. 아이를 가지자고 합의하여 관계를 한 번 하고 바로 아이가 생겼습니다. 기적처럼 찾아와 준 아이에게 감사하지만 그 후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부부 상담을 해보자 했지만 남편은 우리에게 문제가 없다며 상담을 거부하였습니다. 남편은 아이에게 잘하고 가정생활에 충실하여 큰 문제가 없습니다. 그래서 욕심부리지 않고 주어진 것들에 감사하며 남편의 장점을 보고자 합니다. 하지만 다른 부부들이 정상적인 부부관계를 가지며 알콩달콩 사는 이야기를 들을 때면 마음이 무너지고 자괴감이 듭니다. 아이가 있어 이혼은 생각하고 있지 않습니다. 아이의 엄마로서 최소한 20년 동안은 가정에 충실하려 합니다..

[shorts, 김홍근 교수] 나의 깨달음

내가 깨닫는 게 중요하잖아요. 그러면 부처님께서 2500년 전에 샛별을 보고 깨달았다고 할 때 그런 말이 남의 말로 안 느껴지고 그 깨달음이 지금 내가 은행나무를 보고 이렇게 깨닫는 이거지. 이렇게 온다고요, 모든 게. 나로 온다고. 모든 것들이 나로 와서 이게 ‘자귀의’에요.자기한테 귀의한다.  모든 말의 내용이 나한테로 와서 소화가 된다. 그래서 부처님의 깨달음은 부처님의 깨달음으로만 남으면 아무 의미가 없는 거고 이게 나의 깨달음으로 온다는 거예요.

김홍근_shorts 19:25:36

[Pleia] 되는 일은 되게 되는 원리/보다 본질적인 끌어당김의 법칙 이해하기

끌어당김의 법칙을 들으면 연상이 되는 것은 나에게 없는 무언가를 다른 곳에서 내 쪽으로 올 수 있도록 끌어당긴다라는 말일 것입니다. 끌어당김을 위해선 내 진동을 그 진동과 일치시켜야 하며 집중을 통해 내 현실에 나타나도록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표현도 현상을 설명하는 방법이 될 수는 있지만 정확히 본질을 설명하는 것은 아니며 우리가 오해하고 있는 부분도 크다고 바샤는 설명하고 있습니다. 우선 모든 것은 ‘지금’ ‘여기’에 존재하기에 우리가 새롭게 창조할 것은 없습니다.가능태라고 비물질적인 상태도 아니며 모든 것은 소위 물질화되어 이미 존재하고 있습니다. 제 영상을 잘 따라오신 분들은 이것이 평행현실을 다른 말로 표현하고 있다는 사실을 곧장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현실화라고 부르는 것은 보이..

마음공부 1 19:23:19

(피올라 정견) 일상에서 깨닫기 #16 - 생각과 느낌이 나오는 자리, 이것 하나 확연하다면 이미 깨달음입니다.

깨어난 사람에게는 오직 지금 이것만이 있습니다. 이것이라 말하지만 이건 특정한 어느 대상을 가리키지 않습니다.이것은 인식되는 전체와 동시에 인식하는 자리를 통틀어 말하는 것입니다. 오직 살아있는 이것만이 지금 이 순간 진실한 것이며 실재합니다. 영화로 치면 매 순간 지나가는 필름 같은 이것을 우리는 해석하고 이름 붙여, 그에다가 이야기를 입혀서 영화 같은 드라마를 만들어냅니다.우리는 깨달아야겠다면서 내가 수행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만들어냅니다. 하지만 진실을 말하자면 나도 너도 그 누구도 실재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아는 모든 개체들은 다 꿈속에 나타난 일시적 경험들일 뿐입니다.반복되는 경험이 있다고 착각하고선 그 속에서 나와 너를 만들 뿐입니다. 진실을 말하자면 오직 매 순간만이 찰나찰나 일어나고 사라질 ..

[IAMTHATch] 실존주의와 깨달음 (1/2)

실존이라는 단어는 굉장히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그래서 이야기를 꺼내기 전에 그 범주와 범위를 정해 놓지 않으면 같은 단어를 전혀 다른 뜻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물론 이 단어를 일상적으로 쓰는 일은 많지 않지만 써야 할 때는 그래야 오류가 적다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단어 뜻만 보면 그럴 일이 없어 보입니다. 실존, 실로 존한다 뭐 이게 어려운 단어도 아니고 왜 이 단어가 서로 다른 의미를 뜻하는 용어가 되었는지가의문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문제의 발단은 역시 서구철학에 있습니다. 실존 이 단어가 복잡한 뜻을 지니게 된 것은 20세기 초반에 태동한 일종의 사상적인 유행을 실존주의라고 불렀던 데서 유래합니다. 그냥 나타난 것도 아니고 그간의 주류에 반대하는 사조, 사상의 흐름이었습니다.I AM..

IAMTHATch 19:20:16

[인생멘토 임작가] 엄마의 육아 공부는 어떻게 자녀의 성적을 올리는가?

많은 육아 공부를 나름 해봤는데, 작가님이 강조해 주신 관계와 사랑할 줄 아는 아이로 키워야 하는 육아 목표를 가슴에 새기며 지금도 열심히 아이들과 살아가고 있습니다.사춘기를 이해하고 관계를 우선으로 생각하고 아이를 대하다 보니 더 이상 아이와 다툴 일은 거의 없고, 공부 의지가 없던 아이는 올해부터 폭풍 집중하며 전교 꼴찌 비슷한 수준에서 2등급까지 올리는 소위 드라마에서 볼 법한 반전이 벌어지고 있습니다.작가님이 설명해 주신 공부정서를 염두에 둔 교육 방향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또한 이것이 성경에서 그렇게 반복되며 나온 것이었는데 여태 제가 까만 눈이었다는 것도 발견했네요.육아 공부는 곧 엄마인 나를 위한 공부였습니다.// 육아 공부는 곧 인간 성장에 관한 공부라고 생각합니다.육아 공부를 통해 엄마..

지식줌) 아메리카 대륙 전체가 연결될 수 있는데... 이곳에 "유일"하게 길이 없는 이유

여기에 무려 30,000km 지상까지 포함하면 48,000km로 세계에서 가장 긴 고속도로가 있습니다.바로 팬아메리카 하이웨이인데요. 실제로 기네스북에까지 등재되어 있습니다. 지구의 둘레가 40,075km라는 것을 보았을 때 지구의 둘레보다도 더 길다고 할 수 있죠.이 고속도로는 알레스카의 ‘프루드호 베이’에서 시작되고 칠레의 케욘 혹은 아르헨티나의 우수아이아까지 이어지는데요. 그런데 이 자동차가 다닐 수 있는 가장 긴 도로에 유일하게 자동차가 갈 수 없어, 막힌 지역이 있습니다.바로 파나마와 콜롬비아 국경 사이에 있는 ‘다리엔 갭’입니다.실제로 이 다리엔 갭의 위가 ‘북중미’ 아래가 ‘남미’로 나누어지죠. 먼저 이 고속도로의 역사에 대해 간단히 볼 필요가 있겠는데요.북미- 중미- 남미를 잇는 철도, 혹..

[지식보관소] 빛보다 빠른 입자가 존재한다는 우주 모델로 현재 우주론이 설명될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얼마 전 위스콘신 대학교와 세인트루이스 대학교 연구팀은 빛보다 빠른 물질에 의해 우주가 지배되고 있으며 현재 우주모델의 미스터리가 해결될 수가 있다는 내용을 아카이브에 게시하였습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질량을 가진 입자는 빛의 속도보다 빠를 수가 없습니다.이는 이미 입자 가속기로 증명이 된 것으로 양성자를 광속의 99.99999%까지 가속시킬 수는 있지만 광속보다 빠르게 가속시킬 수는 없었죠. 하지만 질량을 가진 입자가 빛의 속도보다 빠를 수가 없다는 말은 틀렸습니다.정확히는 질량이 실수인 입자를 빛의 속도보다 빠르게 가속시킬 수가 없다는 것이죠. 상대성 이론 방정식에 따르면 만약에 어떤 물질의 질량이 제곱해서 마이너스가 되는 가상의 수 즉 허수일 경우에는 오히려 빛의 속도보다 느릴 수가 없습니다. 물론..

(한자) 조개 패貝로 알아보는 돈 관련 한자

이번 시간에는 조개 ‘패(貝)’자와 다른 한자들이 붙어서 어떤 뜻을 가진 글자로 탄생했는지 알아볼 겁니다. 지금 쓰는 글자는 지금 ‘금(今)’입니다. 바로 ‘이때’라는 뜻인데요.우리가 매일 쓰는 ‘지금’이라는 단어도 한자예요. 이제 여기에 오늘의 주인공 조개 ‘패(貝)’를 붙여 보겠습니다.탐진치를 설명드릴 때 소개했었어요. 조개 ‘패(貝)’는 돈이라고 했습니다.우리가 쓰는 단어 중에 아직 그 뜻이 남은 게 바로 보배입니다.‘보패’가 ‘보배’가 된 거예요. 지금 ‘금(今)’과 조개 ‘패(貝)’가 만나서 위아래의 구조로 붙게 되는데요.여기서 지금 ‘금(今)’은 바로 지금 내가 생각하는 것, 지금 내 마음에 있는 것입니다.내 마음에 돈이 있는 거죠. 돈을 생각하는 겁니다.지금 돈을 생각하고 있으니 돈을 탐하고..

한자공부 19:11:40

[육조단경74] 한 생각이 일어나는 자리 | 정법안장(正法眼藏)

우리들의 본질인 부처와 부처가 본체를 전했다. 왜냐하면 부처님도 여러 분이거든요.그리고 조사와 조사가 오직 이 본심을 전했다, 할 때 이 본체 혹은 본심은 뭐냐?누구에게나 언제나 어디서나 있는 것 그래야만 그게 진리예요.“특정한 사람한테만 있고 다른 사람한테는 없다” 이러면 진리가 아니에요. 그래서 부처와 부처가 오직 이 본처를 전하고 조사와 조사가 오직 이 마음을 전했다.근데 이 마음은 요즘 말로 하면 그냥 간단명료하게 의식이다, 이거예요. 그럼 지금 이 의식 한 번만 더 확인하고 들어가면 지금 이 의식이 이 순간 나에게는 어떻게 지각되는가? 어떻게 어떻게 감각되는가? 어떻게 확인되는가? 어떻게 분명한가? 의식이, 지금 이 순간 나에게는 어떻게 분명한가? 제일 큰 것이 인간의 여러 가지 감각기관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