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덕마음공부, DanyeSophia

[현덕마음공부] 붓다의 명상, 무념에서 정념으로

Buddhastudy 2023. 2. 21. 20:18

 

 

 

요가의 명상은 잘 묶어서 고정하는 것이다.

분리와 흔들림을 극복하고자 했다.

그래서 잘 고정된 상태를 디야나(dyana, tjs, meditation)라고 했고

그다음 더 깊은 몰입 (의식도 없는) 상태를 삼매라고 했다.

 

그 삼매는 여러 단계가 있으며

이것을 최종의 성취로 생각했다.

 

붓다는 이 무념이라는 최고 삼매를 궁극의 성과로 보지 않았다.

결가부좌라는 극한의 심신 수련이 길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대안은 정념(sati)이었다.

 

의식은 성성하게 또렷하다.

그러나 편향된 인식의 작용 (해석,판단)은 없다.

이것이 사띠다.

 

결가부좌 몰입과 전혀 관계없는 것이다.

자신이 지금 현재 무슨 상태인지를 알아차리는 것과

올바른 기억(무상,,무아)을 상기하는 것이 전부다.

 

수행이 아니라 성찰이 필요한 명상이다.

요가는 다시 잘 묶어 매는 것이지만

불교는 잘 풀어헤치고 벗어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