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법문/월호스님_즉문즉설

월호스님의 즉문즉설 제3회 5. 남은 삶을 원하는대로 살려면 어떤 기도를 해야 하나요.

Buddhastudy 2013. 5. 17. 05:12

출처: 불교TV

  

지금까지는 원하는 삶을 못사신 거 같아요. 물론 우리가 원하는 삶을 사는 게 중요하죠. 그런데 마음에 중요한 법칙이 있어요. 자기가 진정으로 뭘 원하는지를 알아야 되요. 진정으로 뭘 원하는지.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게 성공인지 행복인지.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게 무언지를 정확히 알아야 그게 정확히 이미지를 그릴수가 있습니다. 그냥 생각과 이미지와는 달라요. 생각은 안 이루어집니다. 원한다는 것은 뭐에요? 나한테 있으니까 원하게 되요? 없으니까 원하게 되요? 없으니까 원하는 거에요.

 

계속 원하기만 하면 그것은 결핍을 체험하게 되요. 그래서 소원성취하기 더 좋은 방법은 그냥 원하지 말고 어떻게 해라? 그려라. 따라 해보세요. 그려라. 그려야 됩니다. 마음은 마치 그림쟁이 같아서 시묘공화사. 자기가 그리는 대로 이루어진다. 화엄경의 말씀이에요. 그리는 것과 원하는 건 다릅니다. 그리는 것은 내가 예를 들어서 내가 부자가 되기를 그린단 말이에요. 그럼 부자가 되어있는 자기 모습을 연상을 하는 거에요. “~ 내가 부자가 되면 뭐할까? ~ 부자가 되면 사람들한테 **쓰고. 기분 좋아지죠.

 

그걸 지금 하면 되는 거에요. 그런데 예를 들어서 부자가 돼서 이루었을 때는 백만 원씩 준다. 지금 여기 있는 사람들한테 내가 백만 원어치 주는 것을 그려요. 마음으로. 이분 이분 이분 이분 이분 이분... 그런데 현실에선 백만 원씩 줄 수 없죠. 그러면 거덜 나니까. 그러면 하다못해 천 원씩이라도, 천 원짜리 천원 주기는 이상하니까 뭐 천 원짜리 하나, 백 원짜리 뭐 몇 개를 샀어. 어떤 기념이 될 만한 날에. 내 생일이다. 무슨 날에. 나눠주는 거에요.

 

오늘 내 생일인데 야 이거 기념이야.” 하고 백 원짜리지만, 하나씩 나눠주면은 마음이 넉넉함을 그리겠어요? 결핍을 그리겠어요? 그럼 부자다. 그러니까 단순히 원하지 말고 어떻게 해라? 그려라. 그래야 원하는 삶을 살게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