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 역사/전우용 사담

전우용의 사담 10화 - '제주 4·3 사건', 제대로 알고 있나요?

Buddhastudy 2019. 5. 22. 20:01


정책과 역사가 함께하는 시간, 전우용의 사담

저희같은 역사학자들이 제일 당혹스러울 때가 어떤 사건에 대해서 이름을 붙이지 못할 때입니다.

이름을 붙이지 못해서 그냥 사건이라고 부르게 되는 거죠.

 

194843, 이 일에 사건이라는 이름밖에 못 붙이고 있는 것은 이 문제와 관련해 우리 사회가 완전한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는 사정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주 4.3사건에 대해서 노무현 전대통령은 처음으로 국가 권력에 의해 저질러진 잘못이라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문재인대통령께서도 2018년 제주 4.3사건 70주년을 맞아 이 사건을 국가 권력이 가한 폭력으로 규정하고 완전한 해결을 약속했습니다.

완전한 해결이 된다면 그때 가서 제주 4.3사건이라고 하는 정체불명의 이름도 온전한 이름을 찾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오늘 사담에서는 과거 국가가 저지른 잘못을 후일에 국가가 인정하고 책임진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왜 그래야 했는지, 또 우리는 이 문제를 제대로 다루고 있는 것인지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주 4.3평화재단의 박찬식 이사님 모셨습니다.

 

/1948년 아름다운 제주의 4

그 안에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역사가 있습니다.

 

194843

남한 단독 정부 수립을 반대한

남로당 제주도당 무장대의 경찰서 습격

 

194811월부터 4월간 전개된 강경 진압 작전

중산간 마을 95%이상이 불타 없어진 초토화 작전

 

제주도민들에게 4.3

갑작스럽게 찾아온 비극이었습니다.

 

2006.04.03.

제주 4.3사건 희생자 위령제 추도사

오랜 세월 말로 다 할 수 없는 억울함을 가슴에 감추고 고통을 견디어 오신 유가족 여러분께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20183.04.03

돌담 하나, 떨어진 동백꽃 한 송이

통곡의 세월을 간직한 제주에서 이 땅에 봄은 있느냐?” 여러분은 70년 동안 물었습니다./

 

 

, 어서 오십시오.

, 안녕하세요.

 

어려운 발걸음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먼저 시청자분들을 위해서 제주 4.3 평화재단이 어떤 곳인지,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간략히 좀 소개해주시죠.

 

“4.3 평화재단은 2003년에 정부의 4.3 진상조사보고서가 발표가 됐습니다. 그 보고서를 바탕으로 해서 앞으로 4.3을 위령하고 기념하고 또 4.3을 널리 알리기 위해서 민관합동으로 구성한 거구요, 물론 기본적으로는 정부에서 지원을 해서 운영하고 있는 재단입니다.

 

“2006년 노무현 대통령이 그 얘기를 하실 때만 해도 그게 논란을 촉발시킨 이야기처럼 언론들에서는 평가를 했었는데,

 

/2006.04.03.

제주 4.3사건 희생자 위령제 추도사

자랑스러운 역사이든 부끄러운 역사이든 역사는 있는 그대로 밝히고 정리해 나가야 합니다.

특히 국가권력에 의해서 저질러진 잘못은 반드시 정리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국가권력이 불법하게 행사되었던 잘못에 대해서 제주도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사과드립니다./

 

사회전반으로 노력으로 많은 부분의 오해가 사라진 거 같기는 한데요, 그래도 개요를 좀 간략히 말씀해 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어떻게 규정하면 일 수 있는 사건인가요?

 

<제주 4.3사건 이념의 대립인가, 국가폭력인가>

상당히 좀 복잡하고 긴 범위를 포괄하거든요. 그러니까 우리가 흔히 4.3하면 43일에 무장봉기로부터 시작된 사건이라고 사람들이 아는 경우가 많아요.

 

그런데 진상조사보고서에도 그것이 1948.4.3.일에 무장봉기로부터 시작된 게 아니라, 1년 전이었던 194731일에 있었던 3.1절 제주도기념대회로부터 시작해서 마지막에는 1954.9.21. 한라산 입산금지령이 해제될 때까지 무려 77개월에 걸친 사건 전체를 아우르는 어떤 하나의 기호가 4.3인거거든요.

 

“194731일의 주요 이슈는 무엇이었나요?

 

그때는 3.1기념대회였는데요, 친일 모리배 처단하고 통일 독립 전취, 두 가지가 가장 핵심적인 것이고.

그 당시 시점에서 차후적 해석이 아니라 나름대로의 합리성을 갖는 주장이었잖아요?

 

제주도는 미군정하고 초기에 비교적 원만한 관계를 가지고 있었고, 압도적인 도민들의 지지를 얻고 있었다보니까 194731일 시위에 제주도에 북초등학교라고 관덕정 뒤에 있는 학교에 3만 명이 모였어요.

 

그 당시 제주도 인구가 한 26만에서 27만 정도이니까 당시 제주도 인구의 7분의 1정도가 모인 거거든요. 올만한 사람은 다 왔다. 제주도 사람 다 모였다 할 정도로 아주 다수가 모였던 거구요, 그 당시 기마병이 있었거든요. 그런데 기마병이 지나가다 어린아이를 모르고 기마경관의 말발굽에 치어 쓰러졌는데 그냥 간 거예요.

 

그러니까 사람들이 저 놈 잡아라이렇게 하면서 쫓아가니까 거기에서 총격을 가해서 6분이 돌아가시고 8명이 부상당하는 사건이 벌어지거든요.

그 후에 제주도민들이 경찰이 잘못한 거 아니냐, 거기에 대해서 사과하고 책임자를 문책을 해라.

 

3.10 총파업을 하는데 요즘 노동조합이 하는 총파업이 아니고 도민 총 파업이었어요.

심지어는 경찰에서도 제주도 출신 경찰 20%도 동참하고 도청도 파업하고 할 정도였는데, 그 당시 직장에 다니고 있던 사람의 95%에 달하는 4만여 명이 파업에 참가했다고 하니까요.

 

경찰의 잘못에 대해서 인정을 하고 했으면 간단하게 끝났을 문제인데, 1년 동안 2500여명을 검거를 하거든요. 제주도 경찰서에 앉아있지도 못할 정도로 유치장에 다 서 있어야 될 정도로 많은 젊은이들을 경찰서로 잡아가고 그 과정에서 몇 사람이 고문당해서 고문치사하고, 그러다보니까 이대로 당할 수 없는 거 아니냐, 이런 분위기 속에서 그런 무장봉기가 일어났던 거죠.

 

국방경비대쪽에서는 오히려 경찰이나 우익 청년단이 과도하게 진압해서 생긴 문제다. 그래서 평화회담을 추진을 하거든요. 합의를 했었어요. 그것만 그대로 지켜졌어도 이 엄청난 참극은 안 일어났을 텐데,

문제는 그 당시가 전반적으로 냉전분단이 가던 시점이다 보니까, 말하자면 평화적인 해결의 길 보다는 빨리 진압을 해서 단독 선거를 성사시켜야 된다. 이쪽으로 정책을 가져가버리게 됨으로써 문제가 증폭된 거죠.

 

전반적으로 당시 사회에 만연해 있던 요구는 좌우이익을 떠나서 식민지 잔재의 청산, 또 미소갈등이라는 상황과 맞물리면서 좌우익 대립으로 의도적으로 돌아간 측면이 있었고, 그 과정에서 제주도민들의 경찰에 대한 불만이 좌익의 요구인 것처럼, 좌익에 선동되어 그런 것처럼, 몰아가는 분위기는 또 이건 미군정에게 그렇게 판단하게 만든 데에도 경찰이 잘못한 부분도 있었구요.

 

제주도는 약간 특수한 부분도 있는 게, 예를 들어 일제강점기 경제가 다 일본과의 무역에 의해 유지되어 왔었는데, 해방되면서 금지시키다 보니까 밀무역이 성립하게 되는데, 밀수단속을 이유로 해서 경찰들이 탄압하면서 오히려 자기들은 밀수품을 팔아먹고, 그래서 아까 친일 모리배라는 얘기가 나오는 게 그런 요인들도 경찰에 대한 반감을 키운 요인 중의 하나가 있었죠.

 

결국은 1948510일 남한 단독 선거가 있었지 않습니까. 그 당시에는 등록한 유권자의 과반수를 넘기지 못하면 선거가 무효가 되는 규정이 있었기 때문에 전국적으로 딱 2군데, 제주도 북쪽 두 개의 선거구만 선거가 무산되는 결과가 나타났는데, 이거는 정부수립의 정통성에 대한 도전, 미군정과 이승만 정부 입장에서는 도전이 되었다. 이것을 강경하게 진압해야 된다. 그러면서 희생이 굉장히 커지게 된 거죠.

 

반민특위 위원장 김상덕 선생께서 하신 말씀인데, 이런 말씀이셨어요.

동족의 손톱에 대못을 박고, 동족의 뼈를 뭉개고, 동족의 콧구멍에 고춧가루를 들이붓던 자들을 어떻게 용서할 수 있는가

반민특위 위원장이 하신 말씀인데, 대충은 일반적인 시인이었어요. 그런데 이런 걸 계기로 해서 만들어졌던 친일-항일 대치선이랄까요? 시간이 흐르면서 실제로 친일이냐 아니냐의 대치선이었는데, 이게 좌우 이념의 대치선으로 봤단 말이죠.

 

제주도 상황을 놓고 보면 좌우익 대립이라고 할 만한 게 없습니다.

제주도지사를 했던 박경원이라는 분이 있는데, 이 분이 제주도 최고 갑부의 아들이에요. 말하자면 최고 자본가의 아들이었죠. 그런데 이 분이 3.1시위 이후에 미군정이 경찰이 시위 주동자를 잡아가고 총파업에 대해서 탄압을 하고 하니까 항의를 해서 그만둡니다. 도지사직을 사임하고 뭘 만드냐 하면 그 3.1시위를 주도했던 민주주의 민족전선의 제주도 의장이 됩니다.

이 사람이 좌익이다. 이렇게 얘기할 수 있는 게 전혀 아니거든요.

 

“19471948년 죄익 우익 이념적으로 선택할 수 있을 만큼 사람들에게 그런 정도의 정보가 전달되기에도 시간이 너무 없었던 상황이잖아요.

 

봉기를 주도했던 사람들이 남로당이었기 때문에 전체가 남로당이 되는 것도 아니구요,

(*남조선로동당: 주로 합법적 남한의 공산화 공작 활동, 그러나 단독 정부수립 본격화 노선에 반발하여 급진적 성향)

 

예를 들어 우리가 촛불 시위를 했는데, 참여연대와 민주노총이 그 집회 준비를 했다고 해서 그게 촛불 집회 전체가 성격을 규정하는 건 아니거든요. 그것과 마찬가지로 그 당시에 제주도민들이 압도적인 다수가 무엇을 요구했는가? 좌우의 문제가 아니었고 그 당시에 우익이라고 할 수 있는 김구선생 분도 단독선거에 반대했던 것 아닙니까. 그런 성격이 주된 것이지, 누가 했느냐, 이것을 그렇게 따지는 것이 주된 것일 수는 없는 거죠.

 

희생자가 7년간 누계죠. 7년간 누계인데, 가장 희생자가 집중적으로 발생했던 시기는 언제인가요?

 

<차가웠던 피의 봄 43>

“194811월부터 19493월까지 80%의 희생자가 발생, 그 사이에 일어나는데요, 19481017일 이른바 초토화 작전이라고 하는 게 약 5개월 동안 진행되는데,

해안으로부터 5km 보다 더 산 쪽에 더 위쪽에 있는 사람은 모두 적으로 간주하겠다. 다 내려와라.’ 이런 소개령이 내려지는데,

그러면서 그전까지는 젊은이의 희생자가 있었는데, 19481117일 계엄령까지 내려지면서부터는 남녀노소 무차별적으로, 말하자면 온 마을을 다 불태워버린다던가, 그럼 불태우고 나오는 사람들을 다 총으로 쏴버린다든가.

19488~ 1949년 봄까지는 하루에 150명에서 200명이 죽어가는 정도의 희생이 있었습니다.

 

굉장히 가슴 아픈 전설처럼 들리는 얘기가 제주도 산간지역에서는 같은 날 제사지내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다. 심지어는 제사조차 지낼 수 없게 된, 일가족이 다 사망해서 그런 집도 굉장히 많다. 이런 얘기가 나올 정도로 1948년 겨울과 1949년 봄이 되기 직전까지 그 기간 동안의 과정을 심하게 말하면 학살이다. 이런 얘기까지 나오던 그런 상황이었잖아요.

 

무거운 얘기를 좀 들려드리는 게 썩 마음이 편치는 않습니다만, 시청자분들이 아실 수 있게 대표적인 제주 4.3 사건의 비극적인 사례만 좀 소개해 주신다면요.

 

한 마을도 희생자가 없는 마을은 없습니다. 마을단위로 봤을 때, 가장 희생자가 많은 경우는 한 마을에 500, 북촌같은 경우는 한 마을에 400명이 희생됐거든요. 가족 중 젊은이가 한 명이라도 없으면 부모와 형제자매를 대신 죽이는 대살이라고 해서 대신 죽이는 경우도 많았고요.

 

사실은 대부분은 무장대로 간 사람도 있지만, 젊은 사람은 다 죽이니까 피신해서 갔는데, 안보이니까 가족이 대신 다 죽여 버리는 거예요. 그런데 본인은 나중에 내려와서 군대 가서 또 공을 세워서 유공자가 되기도 하고, 뭐 이런 경우들도 있구요,

 

이 참상은 제가 입으로 말하기는 어렵구요, 후에 있었던 후일담이라고 할까요, 예를 들어 제 친구 중에는 어렸을 때 공부를 잘했어요. 그런데 어느 날 그 사람들이 이 친구 아버지한테

네 아들은 공부 잘해봐야 아무 소용없다.’ 이렇게 얘기를 하는 거예요.

 

그건 뭐냐하면 어머니가 처음에 다른 사람하고 결혼을 했던 거예요. 그런데 그 어머니의 첫 남편이 말하자면 무장대원이었던 거죠. 계속 그 다음부터 부인을 두드려 패는 거죠. 술만 먹으면. 얘는 초등학교 중학교 때도 왜 그러는 지 모르는 거죠.

중학교 2~3학년 때부터는 아버지하고, 어머니를 두드려 패니까. 그렇게 싸워요. 그런 일들이, 4.34.3 당시의 희생으로만 끝난 일들이 아니라, 4.3이후에도 그런 식의 고통들이 계속 이어지고 있는 거죠.

 

고통자체가 유전되어 버린 거죠. 가족을 통해서 역사적 사건을 통해서 사건에 관한 기억을 통해서 사실은 국가 폭력에 관한 위험성이 이런 거였거든요. 국가가 폭력을 자행한 주체이면서 그것을 은폐하고 정당화 하고, 심지어 피해자에게 23차 가해를 계속 가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는 국가를 만들어야 되겠다는 것이 현대를 사는 우리들의 책무인 것이고요, 그런 일을 하는 것이 지금...

그래서 인지, 동백이 제주 4.3 사건의 희생자 추모의 상징이 되었어요. 동백꽃의 의미에 대해서 말씀해주시죠.

 

동백이 늦은 겨울부터 봄 사이에 주로 피고 지거든요, 다른 꽃들은 꽃잎이 흩어지면서 떨어지거든요. 그런데 동백은 통으로 툭 떨어집니다. 꽃 전체가 한 번에 떨어지는 것이 희생을 상징하기도 하고요,

 

또 동백이 군락으로 쭉 피어있는 곳에서 눈 덮인 곳에 쭉 떨어지면 마치 처럼 보이기도하고 그래서 그 모습을 강요배 화백이 제주도 4.3연작에서 동백꽃지다라는 이름으로 그 그림을 그려서 동백꽃이라는 게 상징처럼 받아들여지면서 저희들이 4.3하면 동백꽃 이렇게 상징이 됐는데

 

2018제주 4.3사건’ 70주년을 맞아서 제작한 동백꽃 배지를 제작해서 배포를 할 생각을 했었는데, 실제로는 워낙 찾는 사람들이 많아서 거의 70만개 가까이 제작 배포됐습니다.

사람들이 4.3을 생각하면서 동백꽃 배지를 다는 게 하나의 유행처럼 되기도 했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80년대까지 4.3에 대해서는 국가가 자행한 폭력이다. 또는 국가가 자행한 폭력 과정에서 일어난 사건이다 라고 이야기하는 것 자체가 금지되어 있었고, 금지되어 있다 보니까 4.3의 피해자들, 만오 천에서 많으면 3만 명에 달하는 희생자와 유족들조차도 관련되어 있었다는 말을 꺼낼 수도 없는, 이런 억울함은 그대로 참고 살아야 했던 그런 세월이 그때로부터, 사실은 50년 이상 지속됐다고 봐야 되지 않겠습니까?

 

전체적으로 이 4.3 에 대해서 우리 국가 또는 우리 정부의 대응 태도를 역사적으로 어떻게 정리하시겠습니까?

 

<제주 4.3 사건, ‘완전한 해결로의 긴 여정>

말씀하신대로 50년 가까이는 제주 4.3 사건을 공산주의자들의 폭동으로 규정하고, 그걸 추모하거나 이런 것조차도 진실을 얘기하는 것은 다 금지되어 있었죠.

4.19직후에 양민학살 진상조사단이 만들어져서 그때는 거창 중심이었는데, 4.3도 조사해야 되는 거 아니냐 해서 딱 하루 와서 진상조사를 했었어요.

 

그리고 30주년이 되던 해에 현기영 작가가 순이삼촌이라는 소설을 써서 보안사에 끌려가서 고문 당하고 40주년이 되었을 때 그게 1988년인데, 그때가 6월 항쟁이 일어나고 민주화 이행이 시작되던 시점이었으니까, 그때 처음으로 10여년 간 공론화와 진상조사 작업이 진행이 되었고, 그것을 바탕으로 해서 50주년을 맞은 1998년 전국적으로 정치적으로 쟁점화가 되었어요.

 

지금까지 과정을 내용적으로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당신네 부모, 형제들이 죽을죄를 지어서 죽은 건 아니었습니다.

국가가 잘못했습니다.’

 

공권력이 어떤 근대적인 인권의 기준에 맞지 않는 그런 폭력을 행사함으로써 희생된 것이지, 죽을 짓을 했기 때문에 죽은 게 아니었습니다. 이거를 인정한 거죠.

그 정도의 명예회복이 이루어진 거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에 지지부진하던 제주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국가적 노력의 하나의 전기를 만든 것이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가셔서 국가 폭력이다를 다시 한 번 인정하시고, 그리고 완전한 해결을 위해서 노력하겠다고 하셨어요.

 

/2018.04.03.

4.3 희생자 추념일 추념사

한꺼번에 가족을 잃고도 폭도의 가족이란 말을 듣지 않기 위해 숨죽이며 살아야 했습니다.

고통은 연좌제로 대물림되기도 했습니다.

4.3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이 중단되거나 후퇴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그것은 대통령인 제게 주어진 역사적인 책무이기도 합니다./

 

국가적 차원에서 혹은 제도적 차원에서 해결이라고 얘기하는 것은 적어도 과거의 아픔을 치유하고, 또 청산을 해나가는 데에서 최소한의 어떤 정의와 인권의 원칙에 근거해서 제도적인 해결을 하는 그런 차원을 얘기하시는 것 같고요,

 

그 중에는 희생자와 그 유족들에 대한 보상의 문제가 있구요, 그 당시에 군사적 한 피해자들에 대한 명예회복 문제가 있었는데, 군사재판 수용인들 중에 일부가 생존을 해 계신데, 그 분들이 재심청구를 해서 이번에 재심이 받아들여져서 말하자면 이분들을 기소할 근거를 찾지 못했다 해서 공소기각으로 다 무죄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분들이 오랫동안 가장 고통 받았던 분입니다.

왜냐하면 그 당시에 그 재판 자체가 제대로 성립된 재판이 아니었거든요.

공소장도 없고 판결문도 없습니다. 있는 거는 오로지 형무소에 수감되었다라는 형무소의 수형 기록만 있거든요.

 

오히려 더 가족들은 연좌제라든가 이런 고통을 많이 받았어요. 다행이 18분이 재심을 청구해서 이분들은 무죄가 되었는데, 아시다시피 사법적인 구제라는 거는 그 소를 제기한 당사자한테만 적용이 되는 거지, 생존해서 살아남은 18분에 대해서만 무죄가 된 거에요.

나머지 2500명은 아직도 유죄상태 인거죠.

 

명예 회복, 이 문제도 쉬운 문제는 아니지만, 보상은 국민 세금이 들어가는 문제이니까, 여기에 대해서는 공개적으로 명시적으로 반대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막상 이게 법안이 공개된다면 제정되고 나서는, 또 다른 이견이 나올 수도 있을 거 같은데요?

 

현재 국민들 입장에서는 어쨌든 국민들 혈세가 들어가는 것이거든요. 결국 이 문제는 대한민국이 어떤 나라가 될 거냐, 정말 정의나 인권을 존중하고 앞으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게 하자 라는 그런 우리 대한민국의 미래에 대한 나름의 결단이라고 할까, 이런 부분을 포함하고 있는 거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제주 4.3 사건의 아픔을 함께하고 또 그 아픔을 치유하고, 우리 인권과 정의를 세우는 일에 국민들이 좀 더 관심을 가지고 함께 해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 오늘 긴 시간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

 

 

요즘 사람들 미세먼지가 심해도, 대중교통비가 조금 올라도, 전세값이 오르거나 떨어져도 정부와 나라를 원망합니다. 현대 국가의 특징입니다.

과거에는 하늘을 원망하던 사람들이 현대에는 나라를 원망합니다.

이 역사가 진행되어 온 과정이죠.

 

그런데 억울한 일이 있을 때, 어려운 일이 있을 때, 사정해야 할 국가가 오히려 어려운 일을 만들고 폭력을 가한다면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까요?

국가 폭력이라고 하는 문제는 피해자가 속수무책으로 당하면서도 항변도 할 수 없게 만드는 가장 무거운 폭력입니다.

 

스테판 에셀은 국가에 대해서 이렇게 이야기했습니다.

국가가 가장 필요한 사람들은 가장 억울하고 가장 어려운 사람들이다.

국가는 국민의 어려움을 풀어주는 주체여야 합니다.”

 

스스로 폭력을 가했다면 스스로 반성하고 사과하고 보상해야 하는 주체이기도 합니다.

이런 정의로운 나라를 만드는 것이 우리 세대의 책무라는 점, 함께 공감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매주 많은 분들께서 댓글을 통해 응원해주시고 계시는데요,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KTV 유튜브를 통해 매주 찾아뵙겠습니다.

전우용의 사담, 이번 주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