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08 8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66. 경제적 독립과 결혼 준비

40년 동안 부모님께 의지하고 살아 독립하기가 힘이 듭니다 현재 프리랜서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독립을 못하니 결혼 문제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결혼할 처지가 안 되네요. 둘 다. 그러니까 연애만 하든지 그렇게 하시면 될 것 같은데. 자기는 부모님에게 도움받아가면서 생활하고 또 여자친구는 부모님 살 집, 빚 다 갚을 때까지 자기 수입을 자기가 벌었으니까 자기 가족한테 써도 되잖아요. 쓰면서 둘이 연애하고 지내면 되죠. 결혼하면 둘이 갈등이 생겨요. 왜 그러냐 하면 남편도 벌이가 신통치 않다고 부인은 항상 불만을 가질 거고 자기는 부인이 번 돈 중에 친정에 자꾸 돈을 보낸다고 불만일 거고 또 부모님은 나이가 40이 넘고 결혼까지 해놓고 계속 부모한테 손 벌린다고 불만일 거고 이렇게 되면 가족 간에..

금강경 제19장 중생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衆生無存分 -중생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수보리야, ‘여래는 자신이 설한 법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여기지 말지라. 이런 생각 자체를 하지 말지니, 왜 그런가 하면 어떤 사람이 ‘여래가 설한 법이 있다’고 말한다면 이는 곧 내가 설한 바를 이해하지 못한 것이며 또한 여래를 욕보이는 것이기 때문이니라. 수보리야, 법을 설한다는 것은 법이 없기에 가히 설할 수 있고 그렇기에 이름을 설법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니라.” 이때 지혜로운 수보리가 부처님께 여쭈어 말하였다. “세존이시여, 어떤 중생이 미래의 세상에서 이런 어렵고도 심오한 법문을 듣고 믿는 마음이 생기겠나이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수보리야, 저들은 중생이 아니고 중생이 아닌 것도 아니니라. 왜 그런가 하면 수보리야, 중생 중생 말들을 하는데 여래..

[5분상식 세계사] 북한 10분 완벽정리

1. 소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약칭 북한은 동아시아 한반도 북쪽에 위치한 사회주의 국가로 수도는 평양직할시 입니다. 한국에서는 인공기, 북한에서는 홍람오각별기라 부르는 북한의 국기는 위로부터 파랑, 빨강, 파랑의 순서로 그 사이에 가느다란 흰색 선이 지나고 있습니다. 중앙에는 약간 왼쪽으로 치우친 곳에 흰색 원이 있고 원 안에는 빨간색의 오각별이 있습니다. 빨강은 공산주의 투쟁을 위한 혁명 정신을 붉은 별을 공산주의 사회 건설을 별의 흰색 바탕은 음양 사상을 파랑은 평화에 대한 국민의 희망을 상징합니다. 북한은 동아시아의 한반도에 속한 지역으로 남쪽으로는 휴전선과 서해5도를 사이에 두고 대한민국과 접하며 북쪽으로는 대부분 중국, 러시아와 접하고 있습니다. 북한의 국토 면적은 약 12만km2로 세계 99..

[1분 심리학] 배려심있는 사람들의 특징

사소한 행동으로 상대가 배려심 있는 사람인지 알아보는 방법 첫 번째, 날씨를 활용하는 방법 동창회나 모임에 갔을 때 혹은 단둘이 만났을 때 밖의 날씨가 춥다면 상대방에게 직접 “날가 춥네요”라고 말하지 마시고 추운 척을 한번 해 보세요. 그러면 가장 따뜻한 자리를 알려 주거나 난로 옆자리를 양보하거나 무릎 담요를 찾아오거나 하는 경우를 발견할 수 있을 거예요. 두 번째, 필요한 것을 활용하는 법 만약 커피를 마시고 있고 빨대로 커피를 마시고 싶다면 아주 약간만 주변을 둘러보세요. “뭐 찾으세요? 빨대 필요하세요?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을 거예요. 굉장히 배려심이 있는 분들이죠. 세 번째, 아무런 제스처를 취하지 않는 방법 모임이나 단둘이 만났을 때 아무런 보디랭귀지를 하지 마시고 그냥 가만히 있잖아요. 그..

영업교육, 세일즈 성공요소. 영업에서 성공하기 위한 요소. [하석태TV]

성공이나 제일즈는 제조공정과 비슷합니다. 인풋이 있으면 아웃풋이 만들어집니다. 인풋의 요소들, 성공의 요소들, 원재료에 해당하는 요소들. 크게 세일즈 성공요소는 3가지라고 생각합니다. HST HST에는 3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첫째, 저의 이름 하석태입니다. 두 번째, Human Success Training(균형적인 성공)입니다. 회사의 이니셜입니다. 나머지 하나는 성공의 원재료에 해당하는 3가지 이니셜입니다. Habit, Ship, Technique 이 3가지 원재료에 의해서 영업의 결과, 성공의 결과가 만들어집니다. 첫 번째, Habit 성공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공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전제가 있습니다. ‘고통’이라는 통로를 거처야만 합니다. 안하던 일을 하려고 하니까 고통스러운 것입니..

[1분 과학] 하버드 뇌 과학자가 알려주는 '뇌 통제 비법!‘

아마 우리의 가장 큰 착각은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결정했다는 거예요. 예를 들어 제가 당신에게 아주 심한 욕을 할 거예요. 부모님 안부를 물어볼지도 모르죠. 당신은 아마 매우 화가 나서 같이 욕을 하거나 주먹을 뻗을 수도 있죠. 그럼 당신의 행동은 당신이 결정한 건가요? 아니요. 제가 당신을 그렇게 조종한 거죠. 우리는 외부의 자극에 따라 두뇌에 프로그래밍 된 반응이 자동으로 나오게 되죠. 불안과 기쁨, 짜증 같은 거요. 이것이 진정한 나일 수도 있습니다. 내가 원래 그런 사람이잖아요. 하지만 내가 이 반응을 직접 결정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누군가 욕을 해도 포용을 선택하고 다이어트 중에 나타난 치킨 앞에서 감자를 선택할 수 있다면요? 하버드 뇌과학자 질 볼트 테일러는 자신의 신간 저서 에서 해부학적으..

당신은 할 수 있습니다. 용기를 가지세요. 포기하지 마세요. / 말 한마디가 주는 힘에 대해 ..

말 한마디가 가진 힘이 굉장히 대단하죠. 지금 제가 얘기하는 것도 저한테서 에너지체가 나가는 거예요 근데 긍정적인 좋은 말, 그런 에너지가 나가냐? 아니면 부정적이고 막 그냥 비판하고 이런 에너지가 나가냐? 이런 데에서 차이가 또 굉장히 크죠. ‘말 한마디에 천냥 빚 갚는다’ 그 옛말이잖아요. 옛 어르신들 말이 하나 그릇된 게 없어요 제가 이렇게 보니까 시절을 이렇게 관하면서 들여다보면 정말 옛날 어르신들이 정말 신인 거예요, 그 자체였던 거예요. 점을 보러 오거나 이렇게 오신 손님들 정말 정말 너무 많이 안 좋으신 분들도 많아요. 대부분 답답해서 오시고, 힘들어서 오시고, 이런 분들이 태반이죠 그런 분들한테 “야 너 진짜 올해 너무 힘들다 정말 죽겠구나 정말 힘드네 어떻게 할 방법이 없네” 이렇게 해서..

(3소점 투시법 Tutorial) 3소점 공간, 꼭 어려운 건 아니죠

이번 영상은 3소점 실내스케치 투시법에 대해서 같이 한번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여러분들이 1소점과 2소점 이 부분 이전 영상에서 충분히 한번씩은 보셨을 거라고 믿습니다. 보셨죠? 보셨으니까... 결론 맺을 수 있죠!! 예, '어렵다' 입니다. 맞습니다!! 이건 여러분들의 실력을 떠나서 사실은 어려운 건 맞아요. 과학도 아닌 것이 예술도 아닌 것이 참 어렵죠. 그러나 어려우니까 꼭 넘어야 할 산이기도 합니다. 이 부분을 꼭 넘기시면 여러분들은 이것을 익히기 시작하면서 그 실력이 굉장히 높아질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선을 넘기셔야 돼요. 안 그러고 포기하게 되면 여러분들 실력은 어느 정도의 선상에서 더 이상 성장하지 못하고 그냥 그 정도로 끝날 거라는 거는 제가 경험한 바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