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01 9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가정 형편 때문에 지방 국립대에 간 딸에게 미안한 마음입니다

딸이 작년 입시에서 서울에 있는 사립대학교와 지방 국립대학교에 합격했습니다. 딸은 집안 경제 사정을 고려해서 집에서 다닐 수 있는 지방 국립대를 선택했습니다. 모든 것이 제 잘못인 것 같아서 스스로를 자책하며 힘들어 하고 있습니다.// 그게 울 일이에요? 지금? 그만한 일에 울 일이에요? 그게? ㅎㅎ 울 일이 아닌데 눈물을 글썽이는 것은 그만큼 자기가 자기감정에 사로잡혀 있다, 생각에 사로잡혀 있다는 것을 지금 반증하고 있다. 이런 얘기에요. 아이가 서울이 가겠다고 하는데 서울에 있는 대학에 가겠다고 하는데 집안 형편이 안되니까 야단을 쳐서 지방대학에 보냈다. 그래서 아이가 학교에 적응도 잘못하고 늘 불평불만을 한다, 이 정도 되면 엄마가 “아이고 어렵더라도 그냥 서울에 있는 대학에 보낼걸 내가 애한테 ..

금강경 제17장 머무름이 없어 구분할 바가 없다

無住無別分 -머무름이 없어 구분할 바가 없다 “수보리야, 네 생각은 어떠한가? 여래가 육안을 지녔는가?” “그러하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는 육안을 지니고 있나이다” “수보리야, 네 생각은 어떠한가? 여래가 천안을 지녔는가?” “그러하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는 천안을 지니고 있나이다” “수보리야, 네 생각은 어떠한가? 여래가 혜안을 지녔는가?” “그러하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는 혜안을 지니고 있나이다” “수보리야, 네 생각은 어떠한가? 여래가 법안을 지녔는가” “그러하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는 법안을 지니고 있나이다” “수보리야, 네 생각은 어떠한가? 여래가 불안을 지녔는가?” “그러하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는 불안을 지니고 있나이다” “그러하니라, 여래는 모든 눈을 다 지녔기에 어느 것에도 머무름이 없이..

[5분상식 세계사] 부탄 10분 완벽정리

1. 소개 부탄 왕국(Kingdom of Bhutan)은 인도와 중국 티베트 자치구 사이에 위치한 남아시아의 작은 산악국가로 수도는 팀부(Thimphu)입니다. 부탄의 국기는 1969년에 공식 제정되었으며 노란색과 주황색으로 나누어진 삼각형으로 구성된 바탕에 중앙에는 하얀색 용이 그려져 있습니다. ‘부탄’이라는 국명은 티베트어로 ‘용의 나라’를 뜻하는데 하얀색 용은 부탄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용이 발톱으로 잡고 있는 보석은 ‘부’를 의미하며 노란색은 세속 군주, 주황색은 불교를 상징합니다. 부탄은 남아시아의 티베트와 인도 사이 히말라야산맥 동쪽에 있는 나라로 국토의 대부분이 해발고도 2,000m 이상의 산악국가입니다. 부탄의 국토 면적은 약 39,000km²로 세계 134위이며 이는 대한민국 면적의 40..

[인생멘토 임작가] 주인공 ENFJ | MBTI성격유형

이번 내용에선 또 하나의 독특한 성격유형인 ENFJ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NFJ 유형은 주인공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어요. 그만큼 리더십이 있고 카리스마가 있고 청중을 사로잡는 에너지가 있는 사람들입니다. 전체 인구 중에 2퍼센트를 차지하고 있어서 평소에 찾아보기 힘든 레어한 분들이고 진정성과 이타심, 용기, 감수성, 사람에 대한 믿음과 열정이 가득하신 분들입니다. 스포츠 관련 영화들 중에 꼴등 스포츠 팀을 맡게 되어서 1등으로 이끄는 감독의 이야기를 다루는 영화들이 있습니다. 그런 영화에서 감독 역할로 나오는 주인공을 생각하면 ENFJ 유형으로 딱 적합할 것 같습니다. 이 유형의 대표적인 인물들로는 버락 오바마 미국 전 대통령, 오프라 윈프리 그리고 드라마 왕좌의 게임에서 카리스마 넘..

[1분 심리학] 에너지 뱀파이어의 행동 4가지

만나면 만날수록 기빨리는 사람들이 있죠. 에너지 뱀파이어의 네 가지 행동방식 알려드릴게요. 첫 번째 나를 한없이 작아지게 만드는 사람 이런 사람은 자기 자랑만 하고 우리를 부족한 사람으로 만든다는 점이에요. 불안정한 자기의 열등감을 나한테 전달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두 번째 만날 때마다 자기 자랑만 하는 사람 자기의 정서가 불안정한 사람은 자랑하는 것을 자주 하죠. 자꾸 증명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 자랑만 하면서 겸손한 척하는 사람 최소로 겸손한 척하면서 은근히 자랑하는 사람들이 있거든요 은근슬쩍 드러내면서 열등감을 느끼게 하고 스스로 우월감을 느끼는 사람이 있습니다. 네 번째 불평불만이 많은 사람이 있어요. 이런 사람은 갑질도 되게 잘해요. 심각한 열등감과 컴플렉스를 가진 사람은 행복해지기 위..

[1분 과학] 슈뢰딩거 방정식? 60초면 충분하지!

우리는 물체의 위치를 정확히 나타낼 수 있습니다. "공이 아까 여기 있었는데" "지금은 여기 있어" 이렇게 나타낼 수 있잖아요. 그런데 아주 작은 세계에서는 입자의 위치를 정확히 나타낼 수 없습니다. 전자는 한 개 뿐일지라도 여기, 여기, 여기 등에 모두 존재할 수 있어요 전자는 동시에 여러 곳에 존재합니다. 측정을 하면 비로소 위치가 정해지죠. 당황스럽나요? 저도요. 그래서 우리는 전자를 하나의 위치에 표시하지 못하고 각 위치에 있을 확률로 나타내야 합니다. 여기는 50%, 여기는 10%, 여기는 5% 뭐 이렇게요. 이것을 파동함수라고 합니다. 정확히는 파동함수를 제곱한 것이지만요. 하나의 위치로 특정할 순 없지만 어찌 되었든 파동함수는 전자가 위치하고 있는 범위를 알려줍니다. 시간에 따라 바뀌는 파동..

영업교육, 세일즈는 이해가 아니라 실천이다. [하석태TV]

영업하는 방법을 몰라서 못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안 해서 못하는 것입니다. 그냥 나 스스로 위안을 하는 것입니다. 교육이 많은 것은 좋은 현상이라고 생각하면서 또 한편으로는 우려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안해서 못하는 것인데 몰라서 못하는 것이라 생각하며 남을 통해서 배우려고만 하지 않는가 TV를 판다고 생각해봅시다. TV를 파는 영업사원은 무엇을 알면 될까요? 영업사원은 TV의 기능을 알면 됩니다. 그런데 그 기능을 아는 것보다 뜯어서 해부를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공부는 열심히 하되 영업의 본질이 무너지는 공부는 의미가 없습니다.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고 가망고객을 발굴하는데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주객이 전도되면 안 됩니다. 하석태 세일즈 스쿨은 실천 스쿨이 되어야 합니다. 영업사원의 일터는 필드입니다..

(2소점 투시법 Tutorial) 복잡한 내 방을 쉽게 그리는 방법 _ How to draw a Room in 2-Point Perspective

이번 영상은 TWO POINT PERSPECTIVE 2소점 실내스케치에 관해서 같이 한번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인 원리를 좀 설명드리고 같이 따라 할 수 있는 따라하기 그림을 두 가지 정도 보여 드릴 겁니다. 꼭 같이 익히셨으면 좋겠습니다. TWO POINT PERSPECTIVE 2소점 실내스케치는요 어려울 겁니다. 어렵지만 그래도 한 번은 봐야 기준을 알게 되고, 원리를 알게 되고 그 원리를 알아야 따라갈 수 있는 거거든요. 자, 오늘은 지난번 1소점 실내스케치 맵 이라는 거를 한번 공부 했었잖아요? 여기에 링크 연결해 볼게요.(클릭하세요) 요기요. 1소점과 다르게 오늘은 2소점이에요. 오늘 2소점은 이거 두 가지만 중심으로 가겠습니다. 첫 번째 세 개의 벽면, 이 세개의 벽면이 보이는 2소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