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20 8

[법륜스님의 세상보기] AI시대 교사의역할

최근에 AI로 대체되는 분야가 정말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사회 변화도 많이 생겼습니다. 앞으로 AI 시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교사라는 직업이 과연 계속 존재할 수 있을지 만약에 존재한다면 어떤 형태로 변화가 될 것인지 궁금합니다.'// +++현재 교육 체계에서 중요시 되는 것 이것은 미래에 대한 예측이니까 사람마다 견해가 다를 수 있다는 걸 전제하고요. 저에게 물었으니까 저는 교사라는 직업은 미래에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 역할이 지금과는 달라진다고 말할 수가 있겠습니다. 그러면 지금 교사의 역할은 뭐예요? 아이가 몇 명이든 모르는 아이들에게 교사가 가진 지식이나 경험을 가르쳐주는 거잖습니까? 흑판에 쓰거나 그림을 보여주거나 하면서 아이들에게 가르쳐 준다 이거에요. 그럼 이렇게 가르칠..

[현덕마음공부] 마음을 공부한다는 것은?

마음을 공부하는 것은 다소 추상적이다. 초기 불교에서는 10가지 념법(알아차림, satti)을 제시한다. 뒤에 남방불교의 교과서인 청정도론에서 너무나 자세히 다루어져 있지만 우리에겐 10념법 정도만 해도 큰 줄기는 충분하다고 하겠다. 문제에 부딪힐 때마다 우리는 열가지 질문을 떠올려야 한다. 1. 부처님은 어떻게 했을까? 2. 불교 교리 – 무상, 고, 무아에 입각해서 이 상황을 본다면? 3. 수양이 높은 스님들은 어떻게 했을까? 그들이 닦는 것은? 4. 자신의 호흡을 알아차림, 호흡과 심리상태의 연결성을 지각 5. 몸을 관찰함 - 보통은 신진대사 과정에서 끝없이 일어나는 생리적 배설에 관한 염오를 일으키고, 죽어서 뼈만 남은 사람에 대한 관찰(상상)로 욕망에서 떠남 6. 죽음을 생각함 - 마침내는 모든..

[드러내야산다] 도미노 법칙, 바로 당신의 성공법칙입니다! – 정철화박사

많은 사람들을 성공으로 이끌게 한 이론을 오늘 소개하려고 합니다. 여러분도 따라하시면 그 강력한 힘을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그것은 도미노 이론 또는 '1.5배의 원리'라는 것이지요. 처음 도미노가 넘어 질 때 발생하는 에너지가 1.5배의 크기로 다음 도미노를 넘어뜨릴 수 있다는 것이지요. 마지막엔 4500배의 크기도 쉽게 넘어뜨릴 수 있는 에너지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작은 습관으로 출발하여서 그 습관을 잘 자라게 하는 절차를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하지요. 그리고 그 절차를 잘 지켜서 계속하기만 하면 불가능한 것을 이룰 수 있는 강력한 에너지가 발생한다는 것을 체험하게 되는 것이지요. 꼭 성취해야할 것을 이루어 내는 도미노 이론을 잘 적용하는 방법을 어떻게 하면 터득할 수 있을까요? --첫 번째..

[명상의 모든 것] 죽음 이후, 사후세계에서도 계속 일을 하는 이유는?

('어휴~' '죽고 나서도 일해야 하나요?') 네. 합니다^^ 현명한 사람들일수록 멀리 보죠. 컴퓨터 산업이 발전할 것을 알고 대학교를 중퇴한 빌 게이츠의 일화는 유명합니다. 오 년, 십 년, 이십 년까지 전망을 예측하는데 아무리 멀리 보는 분들이라도 더 이상 내다보지 못하고 벽에 부딪치는 지점이 있습니다. 바로 죽음이죠. 죽음과 그 이후에 일에 대해서도 알지 못하기 때문에 더 이상 내다보지 못하고 살아있는 기간의 안에서만 충실하게 됩니다. 그런데 죽음이라는 것이 무슨 영화나 드라마에서처럼 몇날 몇일, 이렇게 예고하고 오는 것이 아니죠. 그러다 보니까 현실적인 면에서는 굉장히 뛰어난 분들도 준비 없이 죽음을 맞이하게 되고 우왕좌왕하다가 떠나게 됩니다. 주식이나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경제를 예측하고 미리 ..

마음공부 2 2022.12.20

[이동환TV] 5초만에 확인하는 혈액순환 테스트

손가락을 이렇게 하셔서 손가락 손톱 색깔을 보신 다음에 손톱을 세게 5초 동안 누릅니다. 하얘졌던 손톱이 다시 원래의 색깔로 돌아오는데 걸리는 시간을 보는 겁니다. 만약에 2초 이내로 손톱 색깔이 정상으로 돌아온다면 정상이고요 3초 이상 걸린다면 모세혈관의 혈액순환이 잘 안되고 있다고 보셔야 합니다. 모세혈관의 굵기는요 머리카락의 1/10 정도로 굉장히 가는 것으로 모세혈관이 결국은 말단 조직까지 가고 세포까지 가서 거기서 이렇게 산소를 공급해 주고 영양분을 공급하면서 자기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만약에 모세혈관 순환이 잘 안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피로감이 잘 생길 수 있고요 또 손발의 차가워지기 쉽고요 두피 쪽에 탈모도 잘 생기고요 또 소화 기능도 안 좋아지게 됩니다.

건강·의학 2022.12.20

[Life Science] 90%가 모르는 코코넛의 비밀 ㄷㄷ - 코코넛 해부

코코넛을 떠올리면 어느 쪽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 이렇게 생긴 코코넛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태국에서 코코넛 나무를 보며 이런 초록색 코코넛들만 가득 달려 있습니다. 시장에서도 초록색 코코넛만 판매되고 있죠. 그렇다면 이 코코넛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코코넛을 해보겠습니다. 두 코코넛을 직접 비교해보기 위해 태국의 시장에 방문하였습니다. 그런데 초록코코넛은 여기저기서 쉽게 찾을 수 있었지만 우리나라에서 흔히 보이는 갈색 코코넛은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선 초록 코코넛만 구입해서 숙소로 들고 왔습니다. 짜잔~! 이것이 초록 코코넛인데 코코넛은 내부가 액체로 차 있기 때문에 이렇게 윗부분을 자른 후 빨대를 꽂아서 음료로 많이 판매하고 있습니다. 코코넛의 윗부분을 보면 무언가 많이..

영업교육, 목표의식. 어떤 산에 오르려고 하는가? [하석태TV]

어떤 산에 오르려고 이 일을 시작했는가? 목표가 달라야 함. 성취하고자 하는 욕망이 달라야 함.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이 영업이고 아무나 성공할 수 없는 것이 영업! 어떤 산을 오르려고 하나요? ‘목표의식’의 차이 동네 뒷산을 오르는 마음가짐 지리산을 오르는 마음가짐 어떤 산에 오르려고, 무엇을 성취하려고 영업을 선택했나요? 목표가 강렬할수록, 높을수록 고통은 적어진다. 100m 달리기하는 사람은 ‘결승전’만 바라본다. 작은 자존심을 버릴 줄 알아야 ‘큰 자존심’ 성취 거절당하는 일은 자존심 상하는 일이 아니다! 성공해서 친구가 어려울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더 큰 자존심! ‘강렬한 목표’를 가져라!!

대행 스님 법문_ 지금 말을 하게 하는 주인공을 믿어라

스님 법문에서 주인공에게 맡기라는 말씀을 들었는데요. 그러면 그 주인공은 제 몸 속에 있는 것인지, 우주에 다, 허공 법계에 꽉 찬 것인지, 기독교에서 말하는 하나님과 주인공은 어떻게 다른지 궁금합니다. 그러면 염불이나 기도는, 주인공에 맡길 경우 꼭 할 필요성이 있는 것인가 그런 생각이 들어서 여쭤봅니다. 사람은 뭐, 문이 여기도 많죠. 염불해서 가는 문이 있고 경을 읽어서 가는 문이 있고 선(禪)을 해서 가는 문이 있고 여러 가지의 문이, 이 문 저 문이 많죠. 그러나 문밖에 나가면 그저 다른 문이 아니죠. 이 주인공(主人空)이, 이 마음 자체가 내놓을 수도 없고 볼 수도 없고 잡을 수도 없고 빛깔도 없습니다. 이 허공도 잡을 수 있겠습니까? 그러나 허공이 있다는 것은 아시죠? 그렇다면 그와 같은 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