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26 8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습관에 끌려가지 않은 삶

감정을 억누르면 스트레스를 받고 터뜨리면 후회가 따릅니다. 참으면 괴롭고 터뜨리면 속은 시원한데 과보를 받아요. 이게 우리들의 삶이에요. 고락을 윤회하는 업식의 노예입니다. 참지도 터트리지도 않는 것이 중도입니다. 고행도 아니고 쾌락도 아닌 제3의 길 붓다가 발견한 행복하고 자유로운 길입니다. 무의식적인 감정의 습관에서 자유로워지는 것 그것이 해탈입니다. 더는 고뇌가 생기지 않는 것 그것이 열반입니다. 사물을 보는 관점을 바꾸고 탁, 알아차려서 습관에 끌려가지 않는 삶 행복해지는 연습 그것이 수행입니다.

[현덕마음공부] 정사유와 불가사의

불교는 지혜의 가름침이다. 8정도에도 정사유가 나온다. 그런데 또 불가에서는 불가사의라는 말을 중요하게 여기면서 강조하고 하고 있다. 여기에는 의식의 경향성이라는 문제가 걸려 있다. 그것은 무명-행-식이라는 근본 문제다. 그 결과 경향성이 있는 의식을 가지고 사유와 판단을 하게 되므로 틀렸다는 것이다. 정사유란 고정관념과 생각의 틀, 경향성을 알아차리고 제거한 뒤의 순수한 사유를 의미한다. 생각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망념으로 생각하지 마라는 것이다.

[명상의 모든 것] 미니멀리즘, 영적인 비움이 격을 높여주는 이유

물질 세계에서는 가질수록 높아지지만 가벼운 영혼의 세계에서는 비울수록 높아집니다. 인생에서 중요한 일은 삶을 즐기는 것 네 가지 죽음을 준비하는 것 네 가지가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죽음, 즉 영혼으로서의 삶을 준비하기 위한 네 가지 중에 +++첫 번째는 ‘나는 누구인가’를 아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것이 왜 중요하다고 했죠? (어~ '나'가 연속성을 가지고 진화하는 존재임을 알아야 그 흐름을 계속 이어갈 수 있으니까요.) 훌륭하시네요. 물론 순수의식, 참나처럼 나의 근본 바탕을 찾아가는 질문으로써 '나는 누구인가?'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나중에 다루겠지만 여기서는 연속성을 가지고 진화한다는 개념도 죽음, 즉 영혼으로서의 삶을 잘 준비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고 말씀드립니다. +++두 번째로는 죽음이..

마음공부 2 2022.12.26

두려움, 이렇게 극복하세요 - 정철화박사 [드러내야 산다]

여러분은 두려워해 본 적이 있나요? 아마 모두가 일상에서 경험한 일일 것입니다. 그러면 왜 두려워하나요? 사실은 불안은 그 대상이나 이유가 불분명한 심리 현상인 것에 비해서 두려움은 뚜렷한 그 대상, 이유가 있는 것이지요. 예를 들면 호랑이를 두려워한다거나 대입 입시에 낙방할까 봐 두려워한다거나 이와 같이 뚜렷한 근거가 있는 것이지요. 실존주의 철학자 하이데거는 두려움은 불안에 대비하는 기분현상이라고 표현했지요. 저는 강의 준비를 불충분하게 하고 청중들 앞에 서면 두려움을 느낍니다. 그리고 마음이 복잡해지면 엘리베이터를 타더라도 '아, 이 엘리베이터가 멈추면 어떻게 하나?' 길에 지나가다가 개를 보면 '저 개가 물면 어떻게 하나?' '아, 이거 거절당하면 어떻게 하지?' 라며 위험한 상황이 온 것처럼 미..

[이동환TV] 약 먹고 약 효과 빨리 보는 자세

아플 때 약 먹고 그 효과가 빨리 나타나기를 애타게 기다려 본 적이 있으시죠? 약을 먹고 나서 효과를 빨리 볼 수 있는 자세가 있다는 재미있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미국 존스홉킨스 연구팀에서 실제 위장 형태와 비슷한 장치를 이용해서 약을 소화시킬 때 일어나는 과정을 분석했는데요 알약을 먹은 후 오른쪽으로 누었을 때 약이 녹는 데 10분 똑바로 눕거나 서 있을 때는 23분 그리고 왼쪽으로 누웠을 때는 무려 100분이 걸렸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오른쪽으로 누워있어야 약 효과를 빨리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오른쪽으로 누우면 중력에 의해 알약이 위의 끝부분인 유문 쪽으로 내려가면서 바로 밑에 있는 십이지장까지 가는 시간이 단축 돼 소화가 빨라지기 때문입니다. 다만, 알약을 삼킬 때는 상체를 일으켜서 충..

건강·의학 2022.12.26

[알쓸물치] 매일 자기전 누워서 3분만 해보세요 허리통증이 기적처럼 사라집니다.

... 허리는 몸이 움직일 때 중심을 잡고 버텨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 버티는 힘이 약해지게 되면 허리뼈가 손상받게 되면서 통증이 생깁니다. 그래서 척추의 앞뒤를 감싸고 있는 코어근육과 그 아래쪽에서 골반과 척추를 받쳐주는 엉덩이 근육에 자극을 주어 버티는 힘을 다시 길러주면 자연스럽게 통증이 없어지게 됩니다. 지금부터 제가 알려 드리는 운동을 자기 전 딱 3분씩만 매일 해주시면 허리통증도 없어지고 꿀잠도 잘수 있으니까 꾸준히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첫 번째 운동은 브릿지 운동입니다. 무릎을 굽히고 똑바로 누워 주시고 양팔은 손바닥이 바닥을 향하게 하여 몸 옆에 둡니다. 이때 발의 위치는 발목과 무릎이 약 45도 정도 기울어지는 지점에 둡니다. 이 상태에서 누가 내 배를 강하게 때린다는 상상을 하면..

3분 운동과학 2022.12.26

세일즈/영업, 영업은 성공의 블루오션 [하석태TV]

당연히 해야 하는 일만 하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는 곳 이것이 바로 영업의 세계이다. 세상에서 공부가 제일 쉬웠어요? 노우! 세상에서 영업이 제일 쉬웠어요! 최소한 해야 하는 일을 실천했더니 성공! 영업은 부가가치가 높은 곳 영업은 경쟁률이 높지 않다! 왜? 대부분의 사람들이 최소한 해야 하는 일을 하지 않아서. 최소한의 해야 하는 일을 한다면 누구나 영업에서 성공할 수 있다!

[나탐 Natam] 잘 때 꿈은 왜 꿀까? | 우주와 인류 존재의 이해 | 두려운 꿈, 성적인 꿈 | 수면의 중요성과 꿈의 기능

+++사람은 왜 꿈을 꿀까? 우주와 인류 진화의 이해 두려운 꿈, 성적인 꿈 인간은 인생의 약 3분의 1을 잠자는 시간으로 보냅니다. 만약 90세까지 산다면 30년을 잠자는데 쓰죠. 그리고 잠을 잘 때 누구나 꿈을 꾸게 됩니다. 그만큼 꿈나라에가 있는 시간 역시 상당한 건데요 왜 인간의 삶은 매일 꿈을 꾸는데 시간을 보내게끔 되어 있을까요? 우리가 매일 잠을 통해 꿈을 꾼다는 것은 그만큼 꿈이 우리 삶의 어떤 역할을 해주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꿈이 인간에게 불필요한 것이었다면 인류가 진화를 해오는 과정에서 꿈을 꾸는 기능은 퇴화되었을 겁니다. 하지만 꿈은 말 그대로 의식이 안되는 무의식의 영역이라 접근이 어렵다 보니 안타깝게도 꿈은 여전히 쓸데없다는 취급을 받습니다. 이는 만약에 물이 우리 몸..

마음공부 1 2022.1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