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28 8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71. 다수의 사람들이 감정적인 보복을 한다고 느낄 때가 많습니다

직장 생활이나 일상생활에서 다른 사람이 말로나 감정적인 복수 보복을 한다고 느낄 때가 많습니다. 마음이 많이 상하고 이런 생각이 며칠을 갈 때도 있습니다// 나를 은근히 기분 나쁘게 만들고, 화나게 만들고 하는 사람이 직장이든 가정이든 어디서 유독 한 사람이 그래요, 여러 사람이 그러는 거 같아요? 일상생활을 겪으면서 집안 식구 중에도누구 직장에는 누구 누구 이렇게 그렇게 느낄 때 ‘나를 좀 갈구나, 나를 좀 기분 나쁘게 하려고 말을 저렇게 하나’ 이렇게 느끼는 사람이 몇 명 되죠. 한 명이에요, 여러 명이에요? 몇 명. 그럼 병원에 가셔야 해. 제가 병원에 가라고 이런 얘기 하는 거예요. 다 괜찮은데 딱 한 명이 유독 문제다 이럴 때는 이게 내 병인지, 제가 문제인지를 구분하기가 좀 어렵습니다. 그럴 ..

금강경 제23장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니다.

非有非無分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니다- “수보리 네 생각은 어떠한가? 만일 선남자 선녀인이 삼천대천세계를 잘게 부수어 티끌을 만든다면 이렇게 만들어진 티끌이 많지 않겠느냐?” 수보리가 대답하였다. “심히 많나이다, 세존이시여. 그런데 만일 티끌의 실체가 있는 것이라면 부처님께서 티끌이라고 설하지 않았을 것이옵니다. 왜냐하면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티끌이란 사실상 티끌이 아니라 그저 이름만 티끌이기 대문이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 설하신 삼천대천세계 역시 세계가 아니고 그저 이름이 세계일 뿐이옵니다. 왜 그런가 하면 만일 세계란 것이 실제로 존재하는 것이라면 이것은 곧 하나에서 나와 합성된 것일진대 여래께서 설하신 일합상이란 것은 그렇게 하나에서 비롯해 삼라만상이 합성된 것이 아니라 그저 이름만..

[1분 심리학] 일 잘하는 사람이 알려주는 업무 순서. 시간관리 솔루션

시간 관리는 중요도 하고 긴급도를 기준으로 시간 관리를 해야 한다고 했잖아요. 첫 번째, To do list를 적고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일을 먼저 오전 중에 처리하는 게 중요합니다. 두 번째, 중요한 일을 먼저 처리해라. 업무적으로 중요한 일은 회사를 중심으로 생각해야 하는 거죠. 그래서 회사의 매출을 높이기 위해서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정해져 있다면 그것을 중심으로 먼저 해야 합니다.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모르겠다면 직장 상사에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을 찾아보는 게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 중요한 일이라고 하는 건 인생 전체를 놓고 중요한 일을 정해야 해요. 세 번째, 다이어리를 활용해라. 다이어리를 4사분면을 그려놓고 중요하고 급하지 않은 일 | 중요하고 ..

[5분상식 세계사] 사모아 10분 완벽정리

1. 소개 사모아 독립국(Independent State of Samoa) 약칭 사모아는 오세아니아 남태평양의 서사모아 제도들로 구성된 공화국으로 수도는 아피아(APIA)입니다. 사모아의 국기는 UN의 신탁통치령 시기에 선정하였고 1962년 독립과 동시에 공식적으로 채택했습니다. 빨간색 바탕에 왼쪽 상단에는 작은 파란색 직사각형이 있으며 직사각형 안에 하얀색 남십자자리가 그려져 있습니다. 빨간색은 충성을 하얀색은 순결 파란색은 애국심을 의미합니다. 사모아는 남태평양 폴리네시아의 동쪽 끝 해상에 위치한 화산섬으로 이루어진 군도로 사바이와 우폴로 2개의 큰 섬과 몇 개의 작은 섬, 무인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모아의 국토면적은 약 2,842km²로 세계 174위이며 이는 제주도와 인천광역시를 합친 크기와 ..

[인생멘토 임작가] 바이커 ISTP | MBTI성격유형

이번 강의에서부턴 탐험가 역할에 속하는 4가지 성격유형에 대해 학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이번 내용에선 오토바이 라이더에 가장 잘 어울리는 유형인 ISTP 유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STP 유형들은 특히 남성들은 정말 희한하게도 오토바이 타는 걸 좋아합니다. 청소년이 된 아이가 갑자기 오토바이를 타겠다고 그러면 부모 입장에선 걱정이 앞서실 것 같은데요. ISTP 유형은 직접 경험하면서 탐험하는 것을 좋아하고 그래서 뭔가 잘 만들어내는 사람들입니다. 그래서 장인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기도 한데요. 전체 인구 중에 5퍼센트를 차지하고 있고 특히 여성은 2퍼센트로 더 희귀한 유형입니다. 여성이 이 유형이라면 자유로움을 추구하는 전형적인 톰보이 스타일이 됩니다. 중성적인 매력을 뿜뿜 내뿜는 그런 ..

[1분 과학] 초거대 우주 구멍! 대체 무슨 일이 벌어진 거야?

한 번쯤 우린 이런 상상을 해봤어요. 우주가 거인들의 장난감인 거죠. 그런데 이게 사실일 수 있다면 어떤가요? 우리 우주엔 거대 괴물이 우주를 삼킨 흔적이 존재하거든요. COBE 위성은 전 우주의 우주배경복사 지도를 만들었어요. 우주 배경에 깔린 우주 탄생의 흔적이에요. 이론은 이것의 온도 차를 1000분의 1도까지 정확히 예측했죠. 하지만 이해 못할 흔적들이 있었어요 그중 하나가 남반구에 위치한 거대한 우주 구멍입니다. 이곳의 우주배경복사 온도는 평균 온도 차이보다 8배나 차가웠어요. 크기는 하늘의 5도 정도로 10억 광년의 직경이죠. 이것은 대략 100억 광년 떨어진 지점에 물질이 존재하지 않는 거대 공간이 있기 때문이에요. 별이나 가스, 심지어 암흑물질조차 없죠. 마치 거대 괴물이 삼킨 것처럼요. ..

세일즈/영업, 세일즈맨 vs. 어드바이져 [하석태TV]

고객 한 분, 한 분을 평생의 동반자처럼! 인적네트워크를 잘 형성하는 것 미래의 비전 우리는 영원한 세일즈맨 세일즈맨은 퀄러티가 떨어지고 어드바이저(조언자)는 폼난다? 노우!!! 시대가 변한다 하더라도 ‘우리는 영원한 세일즈맨’ 시대가 변한다 하더라도 고객은 절대 제 발로 찾아오지 않는다. 먼저 찾아다녀야 한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고 고객을 찾아가서 만나야 한다. 찾아가는 것은 똑같다! 많은 상품을 가지고 ‘어드바이저 역할’을 하는 것일 뿐 어드바이저가 아닌 영원한 세일즈맨! 고객을 공격적으로 찾아가는 세일즈맨으로서 어드바이저 역할을 할 수 있는 전문가가 되자!

법상스님의 목탁소리_ 탐진치 삼독의 참된 의미

어떻게 하는 것이 불이중도(不二中道)의 수행이냐? 과도하게 집착하지 말고 과도하게 버리려 하지 마라. 탐진치 삼독이 바로 괴로움의 원인이라 그러잖아요. 이 취사간택심이 바로 탐진치 삼독의 다른 말입니다. 즉 좋은 것을 취하려고 막 애쓰는 마음이 탐심이죠. 또 싫은 것을 “내 인생에서 없어져야 해” 하고 막 몰아내려고 하는 것도 탐심입니다. 또 좋은 걸 내 걸로 막 갖고 싶은데 가져지지 않을 때 화가 납니다. 그게 진심이죠. 삶은 이대로 완전하다는 사실을 모르고 탐심과 진심이라는 허망한 분별 망상이 그냥 허망한 분별이었음을 모르니까 탐내는 마음, 성내는 마음이 일어난다는 말이죠. 그 사실을 모르는 것을 치심이라고 부릅니다. 그래서 이 탐진치 삼독을 여의기 위해서는 불이중도(不二中道)를 실천해야 되고 불이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