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07 8

[행복학교] 법륜스님 현대인의 삶 왜 그렇게 바쁜가요?

‘무엇을 위해서 바쁜가?’하는 거죠. 뭐 손톱에 매니큐어 칠한다고 바쁘다 얼굴에 화장 칠했다가 지웠다 칠했다 지웠다 한다고 바쁘다. 뭐 일정한 거리를 왔다 갔다 하면서 바쁘다. 그럼 바쁘기는 바쁘지만 그것이 아무런 어떤 행복으로 가는 것하고는 상관이 없지 않느냐. 그러니까 바쁜 게 나쁜 게 아니라 무엇을 향해서 바쁘냐? 이게 굉장히 중요한 것 같아요. 그리고 우리가 어떤 무리를 좀 한다 하더라도 무엇을 위한 무리인가? 이런 문제거든요. 그래서 우리가 사는데 돈이 필요한 것이지 내가 돈에 노예가 되어서는 안 되잖아요. 근데 그거 누구나 다 그렇게 알지만 그렇게 되기가 쉽습니다. 저는 그렇게 되기가 쉬운 게 우리 인간 존재라는 거죠. 쉽게 얘기하면 옷은 사람을 위해서 있습니까? 옷을 위해서 사람이 있습니까?..

금강경 제18장 색(色)을 잊고 상(相)을 넘어라

忘色越相分 -색을 잊고 상을 넘어라- “수보리야, 네 생각은 어떠한가? 만일 어떤 사람이 있어서 삼천대천세계를 칠보로써 가득 채워 보시한다면 이 사람은 이런 인연으로 말미암아 얻어지는 복덕이 많겠는가?” “그러하나이다, 세존이시여. 이 사람은 그런 인연으로 말미암아 얻어지는 복덕이 심히 많나이다” “수보리야, 만일 복덕의 실체가 있다면 여래가 ‘복덕을 얻을 바가 많다’고 설하지 않을 것이나니 사실 복덕의 실체가 없기 때문에 여래가 ‘복덕을 얻을 바가 많다’고 설하는 것이니라” 부처님께서 다시 말씀하셨다. “수보리야, 네 생각은 어떠한가? 가히 잘 갖춰진 신체의 특징으로써 여래를 볼 수 있겠는가?” “그렇지 않나이다, 세존이시여. 여래는 그런 잘 갖춰진 신체의 특징으로써 볼 수 없나이다. 왜 그런가 하면 ..

[1분 심리학] 자기애성 성격장애(나르시시즘) 와 자존감의 차이

자기애성 성격장애와 자존감의 차이 과시욕이 강하다. 그래서 SNS에 집착해요. SNS 상의 과시형 관종은 자기애가 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존감은 스스로 자신을 소중하게 대하는 감정이에요.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자신의 가치를 외부에서 찾거나 좋아요, SNS 사람들의 관심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2. 다른 사람을 인식한다. 길 가다가 친구가 넘어지면 “쪽팔려 저리 가” 이렇게 말하는 사람이 있죠. 본래 우월감과 열등감은 같은 말입니다. 다른 사람을 왕따시키는 사람은 자신이 열등감이 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자신을 부풀리는 거죠. 적절한 자기애는 좋지만 과도한 자기애는 오히려 열등감을 감추는 행위가 됩니다. 학벌에 대한 열등감이 있는 사람은 학벌을 평가 지표로 여기죠. 학벌에 대한 열등감이 없는 사람..

[5분상식 세계사] 북마케도니아 10분 완벽 정리

1. 소개 북마케도니아 공화국(Република Северна Македонија) 약칭 북마케도니아는 동유럽 발칸반도 한 가운데 있는 내륙국으로 수도는 스코페(Skopje)입니다. 북마케도니아의 국기는 1995년에 제정되었습니다. 빨간 바탕에 8개의 금빛 햇살을 지닌 태양이 중앙에 있고 대각선, 수평, 수직으로 뻗은 8줄기의 햇살은 가장자리로 갈수록 두꺼워집니다. 금색의 태양문양은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아버지인 필리포스 2세의 황금관에서 유래했습니다. 1992년 처음 제정된 국기는 원래 16줄기의 햇살을 가진 금색태양이 그려져 있었으나 그리스의 반발로 인해 현재의 국기형태로 수정하였습니다. 북마케도니아는 북쪽으로 세르비아와 코소보, 동쪽으로 불가리아, 남쪽으로 그리스, 서쪽으로는 알바니아와 국경을 접하고..

[인생멘토 임작가] 캠페인 운동가 ENFP | MBTI성격유형

이번 내용에선 캠페인 활동가라는 별명을 가진 열정적이고 사교적이고 항상 웃고 있는 ENFP 유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유형의 사람들은 보통 이 생각, 저 생각으로 널뛰고 하고 싶은 게 너무 많은 트렌드세터입니다. 유명 인물들로는 드라마 오피스에서 자칭 세계 최고의 상사로 나왔던 마이클, 톡톡 튀는 연예인 홍진영씨가 이 유형에 속합니다. ENFP 유형은 진정으로 자유로운 영혼입니다. 이들은 전체 인구 중에서 7퍼센트를 차지하고 있는 진정한 파티 피플이라고 할 수 있어요. 상상력도 풍부하고 관심사도 정말 많고 재미있고 독특하고 낙관적인 데다가 끼와 재주가 넘칩니다. 사람들이랑 정말 잘 사귀고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스파크 같은 사람들입니다. 반대로 쉽게 지루해지는 성격이라 반복적인 일은 하기 싫어..

[1분 과학] '시간은 흐르지 않는다'를 1분 안에 설명할 수 있을까요?

19세기 최고의 발견은 빛의 속도가 누구에게나 일정하다는 거예요. 기차에서 당신이 보는 빛의 속도와 기차 밖의 친구가 보는 빛의 속도가 똑같다는 것이죠. 당신은 기차를 타고 가는데 말이죠. 아인슈타인은 특수 상대성 이론을 통해 이 현상을 해결했어요. 시간과 공간이 서로 다르다는 것입니다. 똑같이 길이의 빌딩을 보는 방향에 따라 높이와 너비를 다르게 보듯이 시간과 공간도 상대 속도에 따라 서로 다르게 인식한다는 것이에요. 시공간에서 내가 시간과 공간을 이렇게 인식한다면 움직이는 사람은 시간축과 공간축이 이렇게 회전해요. 빨리 움직일수록 더 많이 회전해요 불꽃이 터졌을 때 나는 여기 시간과 여기 공간이라고 생각하고 움직이는 사람은 여기 시간과 여기 공간으로 생각해요. 이것은 현재까지 틀림없는 사실입니다. 그..

영업교육, 가망고객의 정의 [하석태TV]

저는 처음에는 일을 잘하지 못했습니다. 갈 곳도 없었습니다. 그런데 제 인생의 롤모델이 한 분 계십니다. 하라이 페이라는 분입니다. 그분의 책 ‘마이더스의 손’을 읽었습니다. 제 시절에는 롤모델이 될 수 있는 분들도 많이 않았고 책도 다양하지 않았습니다. 조그마한 책 ‘마이더스의 손’을 읽고 어떻게 영업을 해야 하는지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제가 제 나름대로 가망고객 즉 계약할 가능성이 있는 고객에 대한 정의를 만들었습니다. 가망고객이란 대상에 대한 나의 자세나 행동에 의해서 결정되어지는 것 가망고객은 수동태입니다. 누구에게나 가망고객은 없습니다. 내가 그 대상에 대해서 어던 자세와 행동으로 다가가느냐에 따라 결정되어 진다는 것입니다. 내가 혜은 씨를 내 여자친구로 만들고 싶다고 생각해서 여자친구가 될 수..

한글날 기념 | 글씨를 잘 쓰는 획기적인 방법 | 한글자음도시

오늘은 여러분께 한글의 자음으로 도시를 그리는 그림 한글로 어반스케치 하는 것을 한번 보여 드릴게요. 그러면서 글씨를 매력 있게 잘 쓰는 제 노하우 하나를 소개해 드릴까 하는데요. 제가 경험한 거니까 한번 들어 보셔도 손해는 아닐 겁니다. 그리고 눈으로는 그림 그리는 과정을 즐겨주세요. 어렸을 적, 제 글씨는 엉망이었습니다. 아니 사실 잘 썼는지 기억이 안 나요. 왜냐하면 글씨를 쓴 기억이 별로 없었으니까요. 지금이야 시대가 달라졌지만 그때는 그냥 놀았습니다. 시골은 더욱 그냥 놀았죠. 글쎄... 그래서 연필 잡을 일이 별로 없었으니까 그냥 엉망이라고 한 겁니다. 그러다가 초등학교 6학년 쯤엔 붓글씨를 배웠거든요. 음... 설마 여러분... 글씨 잘 쓰는 방법이 붓글씨를 배우라는 것이구나! 라고 정리하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