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8 11

[shorts,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같이 살기 위해 필요한 것

맞춘다 ‘나를 버리고 무조건 상대편대로 하자’ 이 뜻이 아니에요. 서로 다르다는 걸 인정한다. 존중이 뭘까? 우리가 상대를 존중하라, 이러죠. 존중하라가 떠 받들라는 뜻이 아니에요. 나와 다른 상대를 인정한다는 거예요. ‘너 틀렸다’가 아니라 ‘서로 다르구나’하고 인정하는 것. ‘그 사람 입장에서는 그럴 수도 있겠다’ 이걸 ‘이해’라 그래요. 사랑은 이해입니다. 이해 없는 사랑은 폭력이에요. ‘같이 살려면 존중하고 사랑해야 한다.’ 이 말은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그 사람 입장에서는 그럴 수 있겠구나’하고 이해해야 한다. 이걸 한마디로 말하면 ‘맞춘다’ 이렇게 말할 수 있어요. 이것은 나를 버리는 게 아니라 나를 가지고도 상대를 존중하는 거예요.

[법륜스님의 하루] 일상에서 괴로움을 없애 나가는 방법. (2024.01.15.)

그럼 구체적으로 매일 아침마다 어떤 수행을 하는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첫째, 불법승 삼보에 귀의하는 삼귀의를 합니다. 둘째, 수행문을 읽습니다. 수행문을 읽고 수행의 원칙과 관점을 항상 분명하게 자각하고 있어야 합니다. 수행의 원칙과 관점이란 어떤 괴로움도 밖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내 마음에서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항상 밖을 보지 말고 나를 봐야 합니다. 욕심에 눈이 어두울 때 괴로움이 생깁니다. 화가 나서 눈에 뵈는 게 없을 때 괴로움이 생깁니다. 내가 옳다는 주장에 사로잡히면 괴로움이 생깁니다. 밖을 보지 말고 그런 자기를 알아차리게 되면 괴로움은 사라집니다. 물론 현실에서는 그렇게 잘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놓친 부분을 다음날 아침에 다시 참회를 해야 합니다. 내가 나를 알아차리는 ..

[법륜스님의 하루] 남편이 3년째 말을 안 하고 있습니다. (2024.01.14.)

저는 남편과 3년째 말을 안 하고 있습니다. 남편과 작년에 겨울 여행도 다녀오고 여름휴가도 갔다 왔는데 서로 말은 하지 않았습니다.// 가끔 잠자리는 같이 합니까? 남편에게 이렇게 말해 보세요. ‘우리 40일간 여행 가서 24시간을 같이 있어야 하는데 서로 말을 안 하게 되면 아이들이 많이 불편하지 않을까요? 아이들의 교육상 좋지 않으니까 40일 동안은 말을 하고, 다시 돌아와서 말하기 싫으면 말을 하지 맙시다.’ 수련을 할 때도 가끔 묵언을 풀 때도 있잖아요. 잠시 묵언을 풀자고 제안을 해보는 거죠. 이렇게 먼저 내 말을 좀 들어보라고 하면서 이야기를 해보세요. 첫째, 먼저 제안을 해봅니다. 그렇게 안 하겠다고 하면 알았다고 하고 출발하기 전에 가족들에게 공표를 하겠다고 하세요. ‘엄마와 아빠는 수행 ..

[법륜스님의 하루] 번뇌가 많은 제 자신을 어떻게 자비롭게 볼 수 있을까요? (2024.01.13.)

육조단경에서 본래의 자성을 보면 불성과 다르지 않다고 배웠습니다. 저는 제 본성이 선하다고 깨달아지지 않습니다. 질투, 미움, 자기비판, 수치스러웠던 제 모습을 보면 본성이 선하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이러한 번뇌를 갖고 있는 제 자신을 자비롭게 볼 수 있는 길이 궁금합니다.// 우선 여기에 등장하는 용어들을 잘 이해해야 합니다. 선(禪)이 나오기 전인 대승불교에서는 우리는 누구나 부처가 될 수 있는 성품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걸 불성(佛性)이라고 했습니다. 흔히 부처라고 하면 어마어마한 능력과 지혜를 갖춘 존재를 떠올리고 부처가 우리의 마음 밖에 있는 줄 압니다. 이렇게 밖을 향해 있는 눈을 마음 안으로 돌리기 위해 나온 가르침이 바로 ‘불성이 곧 내 마음속에 있다’ 하는 말이었습니다. 불성이라..

[지혜별숲] 자부심은 자기 예찬이다. [낭독73회]

오늘 함께할 책은 데이비드 호킨스의 [의식 수준을 넘어서]입니다. 저자인 데이비드 호킨스 박사는 인간 정신의 진화에 대한 전문가로서 1952년부터 정신과 의사로 일해 왔습니다. 제가 1995년에 출간된 데이비드 호킨스 박사의 첫 저서인 [의식혁명]이라는 책을 접한 때는 20여년쯤 전의 일인데요. 쉽게 술술 읽히는 책은 아니었지만 영성에 대한 공부를 한다면 한 번쯤 읽어보아야 할 책으로 기억에 남아있는 책들 중 하나입니다. 데이비드 호킨스 박사는 인간의 의식 수준을 1부터 1000까지의 척도로 수치화한 ‘의식 지도’를 제시했는데요. 의식 수준 200을 인간의 부정성과 긍정성이 갈라지는 기준점으로 보았습니다. 오늘 읽어드릴 내용은 ‘자부심’에 관한 부분인데요. ‘자부심’은 우리가 흔히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쉬..

마음공부 1 2024.02.08

[인생멘토 임작가] 개념학습 - 완전학습의 핵심 3편

#개념학습을 하도록 도우라 그래서 부모가 아이를 학습측면에서 도와주어야 하는 부분은 개념학습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가이드해 주는 것입니다. 교사나 강사들은 일반적으로 개념학습 기반으로 수업을 안 하는 경우가 훨씬 많기 때문에 아이가 올바른 학습방법을 알고 있는 것이 훨씬 중요합니다. 똑같은 학교에 가서 똑같은 선생님에게 수업을 들어도 아이들마다 성적의 차이가 나는 이유는 개념학습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아이에게 있는지의 여부이고, 이것에 영향을 주는 것이 부모이기 때문에 콜만보고서와 같은 연구결과가 나온 겁니다. 서울대학교 입학생들의 부모 평균 약 80센트가 학사 이상의 학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은 그 부모님들이 자신의 아이들을 어떻게 학습시켜야 하는지 방법을 잘 알고 있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

[원빈스님_죽음 수업 Clip!] 무엇이 지옥을 만들까? 지옥의 원동력은?

지옥의 원동력이 무엇인가? 지옥의 원동력은 탐진치라고 이야기합니다. 탐진치. 탐욕 탐욕은 욕심일까요? 아니면 비정상적으로 큰 욕심일까요? 욕심, 말을 좀 바꾸죠. 탐욕은 원하는 걸까요? 아니면은 비정상적으로 큰 욕심일까요? 착각하시면 안 되는 게 탐욕을 제거해야 된다, 그랬더니 원하는 게 없어야 되는 줄 알아요. 원하는 게 없는 건 욕구가 없는 거죠. 그럼 어떻게 해야 되냐면 죽어 먹고 싶지 않거든요. 자고 싶지도 않고 자기를 보호하고 싶지도 않거든요. 정말 많은 불자들이 착각하는 게 불교 수행은 아메바가 되기 위해서 하는 줄 알아요. 원하는 것도 없고. 또 진짜 좋아하는 말이 있어요. 무념 생각이 없어지는 수행이 불교 수행인 줄 알아요. 절대 불교 수행은 그런 게 아닙니다, 그런 게 아니에요. 생각으로..

삼국지 28 : 명문가의 천출, 원소

황건적의 난이 진압되었을 무렵 기도위로 활약했던 조조는 제남상으로서 빼어난 행정 능력을 보였으나 조정에서는 조조의 재능을 탐탁지 않게 여겨 제남상 자리를 박탈시켰습니다. 조조는 중앙 정부에서 잠시 벗어나 고향에서 생활을 이어가고 있었는데 조조와 친한 친구 사이였던 원소는 대장군 하진의 신임을 얻어 ‘호분중랑장’으로 승진했습니다. 중랑장이라는 직책은 부서에 따라 황제의 호위와 궁중의 경비를 맡거나 혹은 밖으로 정벌을 나가는 역할 등을 맡은 직책이었습니다. 한 예로, 황건적의 난이 일어났을 때는 황보숭은 좌중랑장, 주준은 우중랑장, 노식은 북중랑장, 동탁은 동중랑장을 임명받았습니다. 황건적의 진압 후에는 인사이동이 일어났는데 중랑장 중에서 원소는 주로 황제의 근위대장 역할을 하는 ‘호분중랑장’으로 젊은 나이..

지식보관소_ 최근 실험에서 볼 수 없던 새로운 물질상태를 만드는데 성공했다

얼마 전 프랑스 대체 에너지 및 원자력위원회 연구원들은 무려 460GPa의 압력을 가하면 중수소를 새로운 물질상태로 만들 수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고 이를 Physical Review Letters 저널에 발표했습니다. -- 태양계의 거대 가스행성인 목성은 그 크기도 어마어마하지만 크기 이상으로 어마어마한 크기의 자기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목성의 자기장은 아주 크고 거대해서 지구에서 만약 목성의 자기장을 볼 수가 있다면 보름달만큼 크게 보일 정도죠. 이렇게 강력한 자기장을 따라 흐르는 하전입자 때문에 목성 주변 위성에 유인 탐사를 하기 위해서는 방사선 차폐기술이 필요한 것입니다. 그런데 사실 목성에 이렇게 강한 자기장이 생기는 이유는 완벽하게 설명이 안 됩니다. 물론 지구의 자기장이 생기는 가설도 100..

[위광사TV_지산스님] 대박나는 가정교육!! 인생관이 바뀌는 법문!! 콤플렉스 대한민국의 고질적인 가정문제를 깔끔히 해결해드립니다!!

오늘은 정말 중요한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모두가 행복해지는 이야기를 할 겁니다. 불행에서 벗어나는 길은 이것밖에 없습니다. 정말 간단한 이야기인데도 알고 있는 사람이 잘 없습니다. 먼저 사람은 전생 윤회를 합니다. 왜 사람은 현생의 부모와 인연이 되었고 몇 번이고 전생 윤회를 하는지 이유가 있습니다. 단 한 가지의 수행을 하기 위해서 태어납니다. 이 수행이라는 것은 넓은 범위에서 말하면 업장 소멸이 되고 현실적으로 보면 문제 해결이 됩니다. 그러니까 그 문제라는 것이 문제인데 그 문제의 주된 원인이 바로 우리 마음속에 녹아 있고 우리 정신을 지배하는 못난 열등감과 콤플렉스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업장을 소멸한다든지 내 인생에 막힌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것은 우리 마음과 정신의 콤플렉스를 극복한다고도 ..

[명상과 철학] 당신의 판단과 해석이 당신을 괴롭힌다

“선생님 저는 요즘 괴롭습니다. 다니던 회사를 그만둔 후 여러 가지 일도 하고 사업을 했다가 실패하고 지금은 힘들게 살고 있습니다. 저는 잘하는 게 아무것도 없고 내놓을 것도 없어요. 그래서 저는 요즘 불행하고 우울합니다” 많이 힘이 드시나요? “네, 많이 힘이 듭니다. 그래서 선생님께 도움을 청하는 것입니다. 어떻게 해야 마음이 편해질까요?” 왜 불행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아까 말씀드렸듯이 사업에 망하고, 이혼도 하고, 가진 것도 없어서요” 요즘 마음 상태가 어떠신가요? “우울하고 슬퍼요, 사는 게 아무 재미도 없고요” 참 그동안 어려운 과정이 많으셨군요. 요즘 무슨 일을 하시나요? “건설 현장에 나가서 일을 하는 데 힘이 듭니다” 일은 꾸준히 하시나요? “있을 때도 있고 없을 때도 있어서 일정치 않습..

명상과 철학 2024.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