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6 12

[법륜스님의 세상보기] 질문 - 트럼프 재선이 한반도 정세에 미칠 영향은?

올해 미국 대선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당선 가능성이 유력한 것 같습니다. 트럼프의 재선이 한반도 정세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커져가는 트럼프의 당선 가능성 그것은 안보전문가한테 물어야죠. 전문적인 것보다는 일반 국민들의 관심사 수준에서 (저에게)질문한 거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며칠 전에 어떤 언론 기사를 봤는데 누가 사망했다고 할 때 가장 큰 영향을 끼칠 사람이 푸틴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어떤 사람이 선거에 당선됐을 때 사회에 가장 큰 변화나 혼란을 가져올 사람으로 이야기된 사람이 트럼프 전 대통령이었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11월에 당선된다면 많은 부분에서 변화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것이 좋은 변화든 나쁜 변화든 관계없이. 세계적으로는 그 변화가 좀 나쁜 쪽이 더 많다고 생각..

[shorts,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돈 벌고 싶으면 벌어라

스님이 돈 벌지 말라고 언제 가르쳤어요? 스님이 ‘검소하게 살아라’ 그랬지 ‘돈 벌지 마라’ 이렇게 가르친 적은 없어. 검소하게 사는 원칙을 정하면 돈이 없어도 껄떡거리나? 안 껄떡거리나? 안 껄떡거리고 돈이 있음에도 검소하게 살아라, 이 말이야. 그러면 돈이 남을 거 아니야? 그러면 보시할 수도 있고 유용한 데 쓸 수도 있고. 그러니까 검소하게 사는 거는 아무런 해악이 없다는 거예요. 그런데 부유하게 살려고 할 때는 부유하면 과시하려고 낭비하게 되고 부유하지 못하면 자기가 실패한 인생이 되고 사는 게 힘들고 괴롭다. 그러니까 욕심을 내지 말라는 거예요.

[법륜스님의 하루] 이번 부탄 답사를 통해 도출한 과제가 무엇인가요? (2024.02.08.)

첫째, 주민들의 생활환경을 개선해 주는 일을 진행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답사한 바로는 거주할 곳이 없거나 집이 있어도 개선이 필요한 곳이 대략 10퍼센트 정도 되었습니다. 그리고 겉으로 보기에는 괜찮은 집이어도 안에 들어가서 살펴보면 리모델링이 필요한 곳도 10퍼센트 정도 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곳이 부엌 공간이었습니다. 우선 실내에서 연기가 나지 않도록 하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난방을 겸하기 위해 실내에서 불을 피우는 것 같은데 실내에서는 연기가 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부엌에 조리대를 높여서 조리하는 사람이 편하게 일할 수 있도록 개선하면 좋겠습니다. 여성들이 허리를 구부려서 일하면 나중에 허리가 잘 안 펴집니다. 그리고 대가족이 살 때는 생활공간을 분리해야 합니..

[법륜스님의 하루] 퇴직한 남편과 갈등이 잦아지고 있습니다. (2024.02.07.)

퇴직한 남편과 어떻게 하면 슬기롭게 잘 지낼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남편은 대기업에 다니다가 임금피크제가 되어서 9개월 전에 희망퇴직을 했습니다. 남편이 회사에 다닐 때는 서로 바빠서 마주칠 일이 잘 없어서 그랬는지 갈등이 별로 없었습니다. 그런데 퇴직한 남편에게서 그동안 몰랐던 새로운 면을 발견하고 있습니다. 남편은 주위 사람들이 다 자신에게 맞춰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행주걸이에 집게가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걸려 있지 않으면 잔소리를 하고 빨래가 말라서 제습기를 껐는데 아직 빨래가 다 마르지 않았는데 껐다고 잔소리를 하고 샤워할 때 벗은 옷을 장에 넣어두면 못 찾는다고 잔소리를 합니다. 그래서 무엇이든지 남편이 귀찮을 정도로 먼저 물어보고 있습니다. ‘제습기 꺼도 돼요?’, ‘창문 열어도..

[법륜스님의 하루] 친구들이 은연중에 저를 무시하는 것 같아요. (2024.02.06.)

저에게는 오래된 친구들이 있습니다. 오랜 유학 생활과 무기력증으로 인해 지난 3년간 거의 백수로 지내며 그동안 친구들에게 자주 밥을 얻어먹었습니다. 친구들이 이제는 저를 은연중에 무시하는 것 같아요. 평등한 관계가 아닌 상하관계도 진정한 친구 관계라고 할 수 있을까요? 만약 이 친구들을 제외하면 저는 친구가 별로 없게 됩니다. 친구 없이 사는 삶도 괜찮은가요? 세상에 좋은 사람들이 많다고 하지만 제 곁에 좋은 친구들이 있는지는 의문입니다// 남에게 베풀지 않으면서 자신은 남에게 도움을 받기를 바라거나 노력도 하지 않고 좋은 결과를 기대하거나 남에게 나쁜 말을 하면서 자신은 다른 사람에게 칭찬받기를 바라는 사람은 어리석다고 합니다. 좋은 친구란 나에게 잘해주는 사람이 아니라,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잘해줄 ..

[현덕마음공부] 삶은 꿈이다. 우리는 컨텐츠를 소비하고 있을 뿐이다.

삶은 꿈이다. 우리는 컨텐츠를 소비하며 살고 있다. 이것은 심리적으로는 현실과 구분하기 어렵다. 우리는 외부 경험을 기억으로 저장한 다음 이것으로 느끼고 판단하고 행동하기 때문이다. 인간의 컨텐츠는 오감에 의존한다. 즉 인간은 경험을 편집하는 존재다. 더 이상 편집하지 않을 때 번뇌가 사라질 가능성이 있다.// 오늘은 삶은 꿈과 같다. 우리는 ‘꿈과 같은 콘텐츠를 소비하고 살 뿐이다’ 라는 제목으로 말씀을 나누어 볼까합니다. 전 근대사회라고 하는, 산업화 이전의 사회라고 하는 것은 아무래도 네트워크 관계적 사회였다고 할 수 있겠죠. 분자사회라고 할 수 있겠죠. 원자와 원자가 잘 결합되어 있는 결합력이 매우 중요하고 결합력을 유지해야 우리가 생존할 수 있던 그런 사회를 전근대사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

[비이원시크릿] 비이원성으로 본 탐진치와 진선미가 궁금해요 1/2

자, 그러면은 랜덤으로 뽑을게요. 랜덤으로 하나 뽑겠습니다. (저는 탐진치에 기반하여 나타난 결과인 파멸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진선미를 추구한다는 걸 알았습니다. 그래서 안 좋은 상황이 왔을 때 그게 파멸로 가는 길일까 봐 두려워요.) 이해가 되죠? (탐진치도 상대성 안에서 진선미와 하나인 건가요?) 물어보셨어요. (탐진치도 결국 진선미로 가는 과정인가요? 우리의 최종 목적지는 진선미의 승화입니까?) 물어보셨습니다. --상대성으로 본 탐진치와 진선미 되게 중요한 질문인데요. 상대성이라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방금 나온 질문에서 테마가 되는 게 뭐냐면은 탐진치와 진선미에요. 해석을 해보자면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탐욕’ 탐욕이에요. 그다음에 가운데 ‘지’는 분노예요. 화내는 거 있죠? 화내는 거. 그다음에..

마음공부 2 2024.02.26

[교장쌤 대담] 성공적인 주식, 부동산 정보 탐색 전략?

주식, 부동산을 처분하거나 투자할 때 정보나 시기에 대해 결정하지 못하고 정보를 더 찾다가 때를 자주 놓칩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어떻게 적용해야 할까요?// 때를 놓치는 게 너무 신중하다 보니까 습관적으로 자꾸 놓친다 이 말이에요? 근데 그거는 나는 좀 그것도 좀 본질적으로 이 문제의 질문 자체를 다시 우리가 좀 이렇게 분석해 봐야 돼. 무슨 말인가 하면 습관적으로 때를 놓쳐서 돈을 못 번다.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지금 이런 얘기를 하고 있는데 그게 사실은 내 주변 사람들도 주식하는 사람들 꽤 많고 비슷한 얘기를 해요. ‘아, 그때 들어갔더라면, 그때 팔았더라면, 때를 놓쳤다. 근데 솔직히 그때 다 알면 그게 귀신이지 사람이야. 그렇잖아요. 그러니까 그거를 지금 정보가 부족해서 또는 때를 뭐 이렇게 너무 ..

[뉴마인드] 이것으로 유전 VS 환경 논쟁 종결됐다

할리우드 영화배우 안젤리나 졸리는 건강한 상태였는데도 2013년 양쪽 가슴을 수술로 제거했습니다 그 이유는 그녀에게서 유방암과 난소암의 발병 위험을 증가시키는 브라카원이라는 즉 유방암이라는 이름을 가진 유전자가 있었기 때문에 그녀는 그렇게 결정했다고 했습니다. 이것은 질병의 유전적 요인이라는 사안에 대중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일부 언론은 현실 속 영웅이라고 칭찬했지만 당시 한 유전학 전문가는 어리석은 결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렇게 어느 유전자가 어느 암을 유발한다고 생각하는 것 즉 유전자가 어떤 형질을 결정한다고 보는 것을 ‘유전자 결정론’이라고 하는데 최근 많은 과학자들이 이것은 틀렸다고 말합니다. 그것은 바로 어떤 DNA도 단독으로는 그 어떤 질병도 유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실 브라카원은 모든..

[Kurzgesagt] 대도시에 핵폭탄이 터진다면?

영상으로 보는 핵무기는 재미있습니다. 폭발에는 원초적인 즐거움이 있지요. 그리고 화구와 충격파 방사선은 무시무시하지만 신비합니다. 이런 영상은 우리가 인간의 파괴적인 힘에 대해 생각해보게 하지만 핵폭발의 진정한 피해를 알기에 최선의 방법은 아닙니다. ‘TNT 몇 톤이냐?’ 혹은 ‘빛이 얼마나 밝냐?’가 문제가 아닙니다. 여러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국제연맹과 협력하여 오늘날 주요 도시에 핵폭탄이 떨어지면 어떻게 될지 알아보았습니다. 핵전쟁은 아니고 핵폭탄 한 개만 터지는 겁니다. -- 한 시내에서 이 이야기는 시작됩니다. 출근하는 사람들, 시험공부 하는 사람들 여러 사람들이 일상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바로 이곳에서 핵폭탄이 터지고 시간이 멈춥니다. 폭발의 첫 단계는 1초 이내에 일어납니다...

마인드풀tv_ 쇼핑중독 고치고, 자존감 폭발한 사연 (책 추천 포함)

미니멀 라이프 영상에서 말씀드렸는데요. 저는 정말 미친 쇼핑광이었습니다. 적게 벌 땐 적게 버는 대로, 많이 벌 땐 많이 버는 대로 돈을 그냥 막 썼어요. 끊임없이 무언가를 샀어요. 식탐도 굉장히 많았구요. 수백만 원을 호가하는 모피, 구두, 가방, 옷, ... 그냥 정신적인 결핍을 물질로 채우려 했던 전형적 쇼퍼홀릭이었습니다. 심지어 옷 입고 나갔는데, 마음에 안 들거나 어디가 좀 불편하다면 백화점 가서 새 옷 사서 입었어요. 좀 춥게 입고 나왔다, 그러면 겉옷 사러 가고. 이런 식으로 정말 아무 생각 없이 의식 없는 소비를 계속하면서 살았어요. 그러던 어느 날, 제가 자기사랑을 봉사활동을 통해서 많이 채웠다고 영상 만들어 드렸었죠. 그때 함께 얻었던 메시지가 있었어요. [나를 채우려면, 나를 사랑하려..

마음공부 1 2024.02.26

[책낭독] 가장 나다운 것을 행할 때 우주 법계가 완전한 도움을 준다 | 날마다 해피엔딩, 법상 01

우리는 부모님이나 친구, 선생님, 또는 TV에 나온 이야기나 책에 영향을 받아서 진짜 자기답게 사는 법 대신 남들처럼 사는 법을 더 먼저 배우는 것 같아요. 자기답게 산다는 것은 무엇이고 어떻게 살아야 하는 걸까요? 오늘은 이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날마다 해피엔딩 - 법상스님 출판사는 김영사입니다 자기답게 사는 법 사람들은 저마다 즐거워하는 일이 다르다. 삶의 주 관심사가 모두 제각각이다. 저마다 자기다운 어떤 일에 끌린다. 그리고 그 일을 할 때 가장 행복감을 느낀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가장 자기다운 일을 하는 것이야말로 자신이 이 세상에 나온 목적이기 때문이다. 자기답게 자기다운 일을 행하는 것이야말로 진리를 내 방식대로 꽃 피울 수 있는 방법이다. 남들이 모두 저 길을 간다고 너도 나도 그 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