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법문/우학스님_금강경

우학스님의 금강경 3_4. 무일 6대보살심론.

Buddhastudy 2017. 3. 20. 19:45



우리는 다 보살이 되어야 된다. 그래서 보살이 가져야 할 마음, 그것을 제가 예전에 이론을 정립해서 육간대청대보살심론이라 해서 이론을 세운바가 있습니다. 그게 바로 오늘 휴보, 7면인가 거기 나와 있어요. 거길 보시겠습니다. ‘무일 6대 보살심론이걸 보시기 바랍니다. ‘적어도 보살은 이런 마음을 가져야 된다.’ 이 말입니다. 한번 읽어보겠습니다.

 

찬탄_방금 거룩하십니다. 세존이시여이 부분이 찬탄입니다. 우리는 정법도량을 인연하면서 또는 부처님 전에 와서 기도를 하고, 또는 선방에서 참선을 하는 입장에서는 늘 부처님에 대한 찬탄하는 마음이 있어야 됩니다. 정법도량에 대해서 찬탄하는 마음이 있어야 됩니다. 그래서 늘 거룩하십니다’. 이런 마음을 가지고 있어야 되요.

 

바로 찬탄은 참이나 칭찬을 말하는데, 우리가 높은 분에 대한 참이나 칭찬은 바로 찬탄이라 이렇게 말합니다. 찬탄. 읽어보겠습니다. 찬탄. 여튼 찬탄이 여기서 가장 먼저 나왔고, ‘감사합니다그걸 좀 더 실용적인 현대말로 하자면 감사합니다.’ 이런 뜻입니다. 이게. 그래서 영어로 admiration이라고 되어있고,

 

두 번째는 참회. 미안합니다. 그랬습니다. 참회. 참회라는 것은 잘못을 뉘우치는 것을 참회라 해요.

 

세 번째 보살심론 3번째는 회향이라는 겁니다. 회향이란 말은 공덕을 돌려주는 것. 공덕을 둘려놓는 것을 말합니다. 회향.

 

4. 희생

5. 긍정

6. 자비

 

찬탄은 감사합니다. 이렇게 좀 의역을 했고,

참회는 미안합니다.

회향은 덕분입니다.

희생은 제가 하겠습니다.

긍정은 예, 그렇습니다.

자비는 사랑합니다. 그게 자비를 Compassion, 이렇게 번역해 놨죠. 영어로.

 

그러면 6가지 원음을 보시고 옆에 좀 의역된 걸 같이 읽어보겠습니다. 보살들이 꼭 가져야할 기본적인 마음 6가지로 생각하면 되요. 이런 마음을 먼저가지고 또 이대로 실천한다면 그 사람은 보살입니다. 보살 중에서도 대보살이다. 그렇게 소리를 들을 수가 있습니다. 아무튼 이 금강경은 보살들, 대보살들을 위한 경이다라는 것을 우리가 충분히 인식하면서 이 강의를 들으셔야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