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14 9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직장에서 일과 인간관계 모두 너무 힘듭니다!

문제해결을 위해서 따끔한 침을 한 대 놔줄까요? 아니면 쓰다듬고 위로를 해줄까요? (둘 다..) 둘 다 해달라는 거 보니까 위로해 달라는 것 같네요. 직장 생활이 아무래도 힘들죠. 옛날에는 직장생활이 지금보다 더 힘들었습니다. 그런데도 직장생활을 잘한 이유는 가정생활이 워낙 힘들었기 때문에 집에서 먹고 입고 자는 것이 없어서 너무 어려웠기 때문에 직장생활이 지금보다 훨씬 더 힘들어도 오히려 직장에 나가서 일하는 데 더 보람을 느꼈거든요. 그런데 요즘 젊은 세대는 가정에서의 삶이 옛날에 비해서 편안한 편입니다. 어릴 때부터 일하거나 그렇지 않고 오직 공부만 하고 이렇게 자랐기 때문에 직장에 가면 직장 생활이 굉장히 힘들어요. 옛날 사람들, 선배들이 직장 생활한 것하고 비교하면 지금 훨씬 좋아졌는데 지금 젊..

[현덕마음공부] 사주, 알고 벗어나기

사주 공부는 삶의 자기를 이해하고 균형 잡기를 가능하게 해주는 모든 유형론(typology)이 가지는 유용함이 있다. 그리고 피흉추길과 세속적 성취 외에 사주를 잘 참고하는 방법이 있다. 마음 공부의 관점에서 보면 사주에서 나타난 자신의 특성이나 기질, 장점은 오래 물들어 익숙해진 습관일 수 있다. 불교에서는 이를 온(蘊=쌓임)이라고 한다. 그런 관점에서는 사주란 내가 어느 기둥에 묶여 있는지 알려주는 것이기도 하다. 만약 사주를 감옥이라고 생각한다면 감옥을 멋지게 치장하는 데 온 힘을 쏟지는 않을 것이다. 참고할 뿐이다. 좋은 사주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좋은 삶이 중요하고 그것은 오로지 나에게 달려 있다.

[드러내야 산다] 공감능력을 향상하세요. 성공의 지름길! – 정철화박사

좋은 인간관계의 핵심은 공감능력 이라는 것, 잘 알고 계시죠? 어떻게 하면 공감 능력을 향상시키고 인간관계도 좋게 형성하여서 우리가 성공하는 인생이 될 수 있을까요? 좋은관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제가 창안한 드러내기 경영부 VM에서는 여러가지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출근하자마자 마음날씨도에 마음을 드러내게 해서 좋은 관계를 깨트리지 않게 하고요 업무도 드러나게 해서 함께 근무하는 동료들의 업무강도를 잘 살펴서 잘 배분을 해줌으로 좋은 관계가 깨지지 않게 하지요. VM 활동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행복인데요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이 공감 언어를 잘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공감언어는 나와 너의 관계에서 관계를 좋게 하는 매우 필요한 요소인데요 이 공감언어를 잘 사용하는 방법에..

태도만 살짝 바꿔도 인간관계가 편해지는 방법

인간관계가 원만한 사람들이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취하는 행동과 태도가 있습니다. 책 은 갈등이나 다툼이 아직 소소한 단계라면 상대를 대하는 태도를 살짝만 바꿔도 놀랄 정도로 쉽게 해결된다고 설명합니다. 변호사인 저자는 수많은 사람을 만나면서 나를 지키면서 다른 사람과 별 탈 없이 지내는 방법을 발견했습니다. 이때 필요한 건, 최소한의 노력으로 모두와 원만하게 지내는 태도의 기술이라고 주장합니다. ` 오늘은 책 이 소개하는 태도를 조금만 바꿈으로써 인간관계를 원만히 하고, 남과 다투지 않는 사람이 되는 방법 중 '태도만 살짝 바꿔도 인간관계가 편해지는 5가지 방법'에 관해 말씀드릴까 합니다. --1. 인간은 편견으로 똘똘 뭉쳐 있다 "어째서 그런 식으로 생각하지?, "왜 그렇게 말하는 건데?" 책은 다..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귀신은 없다, 속지 말고 당당하게 살라

어떤 보살님이나 나이 드신 분한테 귀신 같은 거 없어요. 우리 집에 귀신이 나온다는 거예요, 소리도 들린다는 거예요. “보살님, 그런 거 없습니다. 다 거짓부렁이에요. 귀신이 어디 있습니까? 귀신이. 그런 거 없으니까 당당하게 사세요. 귀신 나타나도 다 허상이라 보살님이 더 세니까 보살님이 이기니까 절대 끌려다닐 필요 없다. 그런 거 없습니다.” “진짜일까요? 스님은 아직 모르시는 거 아닐까요? 귀신 진짜 있던데...” 귀신이 진짜 있어도 없는 거라니까요. 왜? 내 몸뚱이 진짜 있잖아요. 그런데 없는 거라니까요. 몸과 마음, 내가 지금 이렇게 쓰고 살잖아요. 그런데 이게 있는 게 아니라니까요. 귀신이 나타나도 내 눈앞에 딱 등장해도 없는 거라니까요, 그 귀신은. “내가 공동묘지 가면 귀신을 볼 거야.” ..

[정신과 말해주는 남자] 공황장애의 원인과 증상, 경과에 대해 알아보기

오늘은 공황장애란 무엇인지 원인과 증상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짧은 시간 동안, 꼭 알아두면 좋을 내용만 말씀드릴 테니 끝까지 봐 주세요!! "공황장애" 많은 연예인이 방송에서 한 때 공황장애로 고생했던 것에 대해서 말씀하셔서 인지는 모르겠지만 일반인 분들도 공황장애에 대해서는 다른 정신과적 질환보다 더 익숙해 하시고 요즘 정신과 외래에 오시는 분 중에서도 공황장애 증상으로 오시는 경우가 많이 늘었습니다 연예인의 극적인 삶만큼이나 공황장애 증상 역시 굉장히 극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병의 시작이 너무 강렬해서 치료를 잘 받아 증상은 다 나았지만 그 기억을 잊는데 시간이 어느 정도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성인의 3분의 1은 살면서 한 번 이상 공황발작 증상을 경험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정신과·치매 2022.06.14

[Life Science] 이 영상을 보면 죽은 매미도 울게 할 수 있습니다..! - 매미 해부

이것은 매미의 몸 내부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매미가 울음소리를 내는 방법이죠. 오늘은 매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매미를 보여드리기 위해 매미를 직접 잡아보았습니다. 매미는 나무껍질과 비슷한 몸 색을 가져서 잘 보이지 않지만 소리를 조금만 집중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여기 있네요. 잠자리채(포충망)로 잡은 다음 준비를 단단히 하고 매미를 꺼내 보았습니다. 제가 잡은 이 매미는 말매미입니다. 몸에 주황색 무늬를 가짐. 말매미는 우리나라 매미 중 가장 크고 가장 시끄러운 종이죠. 매미는 이렇게 위험을 느낄 때도 울음소리를 냅니다. 그런데 이러한 울음소리를 낼 수 있는 것은 수컷 매미뿐입니다. 수컷이 울음소리를 내는 주된 이유는 짝짓기를 위해서인데 암컷에게 자신의 위치를 알리고 유인하기 위한 구애의 노랫..

[명상의 모든것] 인과응보? 그런데 왜 나쁜 인간들이 벌 안받고 더 잘살까?

지난번에 콩심콩나의 법칙에서 자신이 한만큼, 뿌린만큼 거둔다, 라고 말씀을 드렸었습니다. 그런데 그렇다면 나쁜 인간들이 벌을 받는 것도 우주의 이치가 되겠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사람들이 떵떵거리면서 잘 사는 이유가 뭘까요? 해빙이나 끌어당김의 법칙처럼 우주의 원리는 자신이 보낸 만큼 돌려받는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긍정적으로 이루어진 상상을 하고 그때그때 행복감을 느껴야 한다고 하죠. 그런데 사실 그렇게 노력을 해도 크게 변화가 없다고 생각될 수가 있습니다. 그게 이유가 있습니다. 또 다른 사람들한테 피해를 주면서 자신만 잘 사는 사람들이 있죠. 보이스피싱이나 사기, 강도 이런 범죄도 그렇지만 이런 것들은 어쨌거나 잡히면 벌을 받긴 하죠. 하지만 법적으로 문제가 없어도 도덕적으로는 나쁜 일들도 참 많..

마음공부 2 2022.06.14

대행 스님 법문_ 이름이 아무리 많아도 한 부처님이라

우리가 부처님 공부를 해 나가다 보면 맨 끄트머리로 가서는 뭐가 생기느냐 하면 공생(共生)이 돼. 공생인 거를 알게 돼. 그러고 공심(共心)인 거를 알게 되고. 사람뿐이 아니라. 그러고 공체(共體)라는 거를 전부 알게 돼. 그러고 또 공용(共用)이라는 거를 전부 알게 돼. 내가 움죽거림으로써 네가 움죽거리고 네가 움죽거려서 주는 게 있으면 내가 너를 주고, 이렇게 해서 서로서로에 살고 있다는 사실. 그것이 전부 공용으로 살게 되고 그리고 공식으로서 사는데 ‘일체 만법을 내가 어찌 들이고 내는 거를 알았으리까’ 하는 이치나 같애. 그래 일체 만법을 들이고 내도 조금도 걸림 없이 들이고 낼 수 있다라는 얘기. 그러니까 댁이 그렇게 공부를 하면서 “야, 관세음보살을 찾았는데 그럼 관세음보살 다르고 주인공 다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