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30 9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있는 그대로의 나

자신을 세밀하게 관찰하면 “내 의식 밑바닥이 이런 상태구나” 알게 됩니다. 내가 막연히 생각해왔던 나와 실제로 말하고 행동하는 남이 보는 나의 차이가 크다는 걸 발견합니다. 자기가 쓸데없는 걸 고집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자기 입장에서 크게 옳으니까 옳다고 말하는 겁니다. 자기가 색깔 있는 안경을 끼고 있다는 걸 자신은 모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한 번이라도 안경을 벗어 본 사람은 비록 빨갛게 보이더라도 그것이 안경 색깔 때문임을 압니다. 지금 우리는 내가 생각하는 나 내가 생각하는 상대의 모습을 실제라고 착각하면서 삽니다. 그 상을 버리고 있는 그대로의 나 있는 그대로의 상대를 봐야 합니다. 자기가 부족해서 남 보기 부끄럽다는 건 아직도 허상에 사로잡혀 있는 것입니다. 잘난 체하고 짜증..

[Danye Sophia] 혼자의 힘으로 과연 깨달음이 가능할까?

세존의 마지막 유훈을 보면 다음과 같은 말이 나옵니다. “아난다여, 내가 입멸한 뒤에 그동안 내가 가르치고 천명한 법과 율이 그대들의 스승이 될 것이다. 아난다여, 그대들은 자신을 섬으로 삼아 의지하여 머물고 남에 의지하여 머물지 말라. 늘 진리를 섬으로 삼고 진리에 의지하여 머물고 다른 것에 의지하여 머물지 말라.” 열반경에 나오는 이상의 유훈은 오랜 세월 동안 수행의 지침이 되어 왔습니다. 정리하면 “불법에 의지해서 자력으로 수행해 나가라”는 뜻입니다. 이 말대로라면 세존 외에 다른 스승은 필요없게 됩니다. 불법을 제외한 타인에게 의지하는 것을 금했으니 말입니다. 그래서 자력 수행이 탄력을 받게 되고 스승을 찾지 않고 홀로 불법을 공부하며 수행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습니다. 어쭙잖은 스승의 말을 듣는 ..

[인생멘토 임작가] 규율의 확립 - 아이 앞에서 부모의 권위를 세우라 2편

자녀의 행동을 잘 관리하지 못하는 부모는 2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하나는 방임을 하는 유형, -또 하나는 심하게 통제하는 유형이죠. 우선 아이의 행동을 하나하나 심하게 통제하는 유형의 부모들이 있어요. 보통 이런 부모들은 본인들이 타이트한 생활을 하는 성격을 가진 분들이 많습니다. 꼼꼼하고 주관이 뚜렷한 성격을 가진 부모들이 보통 아이들을 많이 통제하죠. 행동에 대해 심하게 통제를 당한 아이들은 겉으로 보면 얌전하고 예의 바르게 보이지만 보통 주눅들어 있고 자신감이 없어 보입니다. 자신의 행동에 대한 통제를 많이 당하게 되면 스스로 결정을 해보는 경험을 많이 할 수 없기 때문에 이렇게 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행동에 대한 통제를 많이 당한 아이들보다 방임된 아이들이 더 큰 문제입니다. 그..

[역대최고] 이별회생 - 이별을 통보한 여자친구의 심리 (상)

오늘은 이별을 고하는 여성분의 마음에 대해서 좀 이야기를 나눠볼까 합니다. 총 2편으로 저희가 준비를 했구요. 이별을 고하는 여성분의 마음에 대해서 남성분들은 굉장히 많이 궁금해하죠. 요즘 들어서 상담 문의가 굉장히 많이 오는 거 같습니다. “제가 여자친구에게 이별을 당했는데 그 마음이 뭔지 모를 거 같아요” 이런 이야기를 듣고 오늘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이별을 고하는 여성분의 마음, 오늘은 ‘복잡 미묘한 여자의 마음’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나눠볼까 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서 여성분, 남성분으로 이야기를 시작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 여성이 한 남자를 만나 사랑을 하구요 이 여성분이 이 남성에게 이별을 고하게 됩니다. "난 이제 널 그만 만났으면 좋겠어." "너는 바뀌는 게 없기 때문에 우리 그만 만..

[5분상식 세계사] 룩셈부르크 10분 완벽정리

1. 소개 ‘룩셈부르크’로 알려진 국가의 정식 명칭은 룩셈부르크 대공국(Grand Duchy of Luxembourg)’입니다. 유럽 북서부에 있으며 수도는 룩셈부르크(Luxembourg)입니다. 룩셈부르크의 국기는 빨강, 하양, 하늘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색상은 룩셈부르크의 국가원수인 대공작 가문인 대공가를 상징합니다. 룩셈부르크 대공가의 문장은 하얀색과 하늘색 두 가지 색으로 구성된 가로 줄무늬 바탕에 빨간색 사자가 그려져 있는데 국기에서도 이 색상을 반영합니다. 유럽 북서부에 위치한 룩셈부르크는 동쪽으로는 독일, 북쪽으로는 벨기에, 남쪽으로 프랑스에 접해있는 내륙국입니다. 국토면적은 약 2600㎢로 세계 174위이며 이는 1300㎢인 경주시의 약 2배에 해당하는 수준입니다. 룩셈부르크는 2019..

[전상훈TV] 한강 인문지리지 (8)선유도 현대사 ... 한강변 선유봉이 한강섬 선유도로

양화대교 아래에 군함처럼 생긴 섬이 있다. 선유도다. 신선들이 노니는 섬이란 뜻이다. 북으로는 삼각산(북한산) 동으로는 여의도가 아름답게 펼져친다. 섬 전체를 시민공원으로 아기자기하게 잘 꾸며놔 둘러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선유도 또한 서래섬처럼 1970년대 이후 새로 생긴 한강의 섬이다. --선유도에는 어떤 역사가 있을까? 겸재 정선의 이란 진경산수화에서 보듯 양화진 건너 남쪽 한강변에 40m 아름다운 봉우리, 선유봉이 솟아 있었다. 신선들이 노니는 곳이란 이름처럼 아름다운 봉우리였다. 선유봉은 조선의 사대부들이 찾아와 음풍농월하는 곳이었다. 이름만 한량인 양녕대군이 이곳에 정자를 짓고 놀면서 왕이 되지 않은 설움을 달랬다 한다. 견재 정선은 이곳을 관할하는 양천현의 현감으로 근무할 때 선유봉의 아름다운..

[북툰] 만약 외계생명체가 발견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feat.기독교

평온하던 뉴멕시코의 전파 관측소에서 어느 날 놀라운 일이 벌어집니다. 지구에서 25광년 떨어진 베가성으로부터 외계의 고등 문명이 보낸 전파 신호가 날아온 것입니다. 현실성에 거의 없다고 봤던 세티 프로젝트가 성공하자 지구는 큰 충격에 빠집니다. 외계 문명에 대한 희망과 두려움이 동시에 터져 나오고 전통적인 사상과 새로운 믿음이 충돌합니다. 거대한 혼돈의 소용돌이 속에서 인류는 외계 문명과 접촉하기 위해 모험을 떠납니다. 네. 영화 처럼 과연 현실에서도 언젠가 외계 전파를 수신하는 그 날이 올까요? 그런 결정적인 날이 온다면 정말 지구는 큰 혼란에 빠질까요? --SF 영역, 외계의 전파 신호를 수신할 가능성 외계의 전파 신호를 수신할 가능성은 여전히 SF의 영역에 머물러 있겠지만 외계 생명체의 흔적을 찾게..

[지혜별숲] 마음의 상처를 허용하고 용서하는 법. [낭독12회/배경음有]

그대가 나에게 물었다. “고통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나는 답했다. “무언가 배워야 할 것이 있다는 뜻이지.” 인생에서 마주치는 돌발적인 사고나 예기치 않은 사건은 우리 영혼의 잠을 깨우는 자명종과 같다. 근원의식의 한 조각인 우리는 지구로 들어올 때 자신의 모든 계획과 기억을 망각하도록 선택했다. 망각이 우리의 경험을 더 실제적으로 체험하게끔 도와주기 때문이다. 그와 함께 삶의 곳곳에 자신의 깊은 잠 즉, 망각의 상태를 깨워줄 알람을 설정했다. 그 알람은 예기치 않은 사고나 사건으로 드러난다. 인생에서 벌어질 모든 일을 미리 다 알고 삶을 맞이한다면 삶에 완전히 몰입하기 힘들고 경험을 통해 제대로 체험하고 배우기 힘들다. 이러한 사고나 사건의 목적은 우리를 고통스럽게 하려는 것이 아니다. 지금 겪고 있..

마음공부 1 2022.06.30

[태극숨명상 소개] 기란_기(氣), 기운(氣運)이란 무엇인가요?

“기란 무엇입니까?” 라는 말을 들으면 대부분 답하기 어려워합니다. 왜냐하면 기운은 공기나 전기와 같이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기와 기운의 의미는 호흡하는 숨과 공기의 흐름에 따라 움직이는 바람을 뜻하는 작은 의미부터 모이고 흩어짐에 따라 모든 생명이 생겨나고 없어지는 생명의 근원으로 보는 노자와 장자의 사상까지 포함하는 넓은 의미까지 다양합니다. 주변을 둘러보면 일상생활 속에서 우리는 기와 기운에 관한 말을 자주 듣습니다. “오늘 저 사람은 참 기분이 좋아 보여” “나는 오늘 기운이 없다” “나 참 기가 막혀서” “기 좀 펴고 살아라” “저 사람은 기가 너무 쎈 것 같아” 기분의 한자를 풀이하면 기가 잘 나누어진다는 말입니다. 이는 기운이 잘 도니 신나고 즐거운 것이기 때문입니..

태극숨명상 2022.0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