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16 9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1817. 임신 초기 아내에게 이유 없이 화나고 짜증이 납니다

3년간 수차례 시험관 시술 끝에 얼마 전 어렵게 아기 천사가 찾아왔습니다. 임신 초기 절대적 안정이 필요한 아내에게 이유 없이 짜증이 나고 화가 납니다. 한 번 쏟아내고 나면 제 자신이 너무나 한심스럽고 아내와 아이에게 너무 미안합니다// 난임의 원인이 본인한테 있어요? 부인한테 있어요? 예를 든다면 수정이 잘 안 될 때, 정자수가 부족해서 그렇다든지 아니면 착상이 잘 안되어서 그럴 때, 그 책임을 논하는 게 아니고 자기가 생각할 때, 스스로, 자연임신이 잘 안되고, 인공수정이 잘 안 되는 게 자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부인에 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요? ㅎㅎ 비과학적인 발언을 하시네요. ㅎㅎ 아기를 낳고 싶지 않다고 정자수가 줄어들고, 수정이 안 되고 그런 건 아니에요. 그러니까 자기 솔직하게 말해봐요..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오늘도 살아있네

아침에 눈 뜰 때마다 이렇게 말해보면 기분이 아주 좋아요. “아, 오늘도 살아 있네” 살아있는 것만으로도 기뻐하면 다른 건 별로 중요하지 않아요. 병이 나면 ‘건강만 하면 참 좋겠다’ 눈을 다치면 ‘눈만 보여도 좋겠다’ 두 다리를 못 쓰게 되면 ‘걷기만 해도 좋겠다’ 하죠. 이렇게 행복은 지천에 깔려 있어요. 그런데 그걸 다 내팽개치고 욕심에 눈이 어두워서 다른 데서 행복을 찾아다닙니다. 그러다 죽을 때까지 행복하지 못할 수가 있어요. 그러니 지금 행복하세요.

[인생멘토 임작가] 행동주의 심리학의 기본전제사항 2편

--마지막 다섯 번째로 행동주의에서 전제하고 있는 사실은 모든 행동이 자극으로 인해 야기된 반응이라는 거에요. 여러분은 뭔가 먹을 때 그걸 왜 먹나요? 배고프니까 먹겠죠. 배고프다는 느낌이 여러분이 음식을 먹게 하는 자극이 된다는 거예요 혹은 맛있는 걸 봤으니까 먹을 수도 있죠. 맛있는 음식을 보면 그게 나한테 자극이 돼서 먹게 된다는 거예요 우리는 환경적인 자극 때문에 어떤 행동을 하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이전 강의에서 언급되었던 엄마와 딸이 실랑이를 벌인 사례에서 엄마가 왜 커피숍에서 아이스커피를 주문하게 되었나요? 아침 식사 전이었고, 집에 돌아가는 길에 새로운 커피숍을 보게 되었고 마침 목이 말랐고 그래서 커피숖에 들어가게 된 것이죠. 커피숖에 들어가는 행동을 하게 된 것은 커피숖을 봤다는 시..

20년간 초대형 부자들만 연구해온 '나폴레온 힐' 명언모음 Napoleon Hill | 동기부여학과

모든 성취의 출발점은 욕망이다. '이 점을 항상 명심하라.' 작은 불이 작은 열을 만들어 내는 것처럼 약한 욕망은 약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 Napoleon Hill 인내심, 끈기, 땀은 성공을 위한 최고의 조합이다. – Napoleon Hill 전쟁을 멈추려 하지 않는 자에게 승리는 언제나 가능한 일이다. – Napoleon Hill 성장과 강인함 그것들은 끊임없는 노력과 투쟁을 통해서만 이루어진다. – Napoleon Hill '모든 역경과 실패, 그리고 모든 가슴앓이는 비슷하거나 더 큰 혜택의 씨앗을 가지고 있다. – Napoleon Hill 대부분의 위대한 사람들은 그들의 가장 큰 실패를 한 단계 더 넘은 후에야 가장 큰 성공을 이뤄냈다. – Napoleon Hill 기회는 때때로 불행이나 ..

[전상훈TV] 한강 인문지리지 (4) 행주산성과 방화대교 ... 행주산과 닮은꼴의 방화대교 아치트러스

... 방화대교는 인천공항으로 직통하는 한강다리다. 1999년 민자사업으로 준공되었고 통행료를 내야 건널 수 있는 유일한 한강다리다. 총연장 2559m, 왕복 4차선의 자동차 전용 교량이다. 방화대교 디자인엔 중앙부 아치트러스가 돋보인다. 서울 서쪽의 방화대교와 동쪽의 구리암사대교의 아치트러스는 쌍둥이처럼 닮았다. 건설사 측은 방화대교의 아치트러스를 “비행기 이 착륙을 형상화한 디자인”이라고 설명한다. 그러나 아무리 살펴봐도 그런 느낌이 들지 않는다. 나는 방화대교의 아치트러스가 다리 북단의 행주산(덕양산)의 모습을 형상화한 것이라는 첫 느낌을 아직도 갖고 있다. 나는 건설사의 디자인 설명에 설득당하지 못했다. 그래서 나는 방화대교의 디자인을 행주대첩으로 유명한 행주산의 모습을 구현한 디자인이라고만 받아..

[5분상식 세계사] 러시아 문화, 푸틴 & 샤라포바

러시아 문화 중 가장 두드러지게 발달한 분야는 클래식과 발레입니다. 미하일 글린카, 차이코프스키, 스트라빈스키, 쇼스타코비치 등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작곡가들과 함께 발레도 크게 발전했습니다. 특히 러시아를 대표하는 작곡가인 표트르 일리치 차이코프스키는 러시아 고전주의 음악을 완성시켰으며 러시아 특유의 서민적인 정서를 작품에 잘 담아낸 것으로 유명합니다. 러시아의 발레는 황실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아 발전하였고 19세기 들어 뛰어난 작곡가들과 함께 '백조의 호수' '호두까기 인형' '잠자는 숲속의 미녀' 등과 같은 대표적인 작품들을 만들었습니다. 특히 키로프 마린스키 발레단과 볼쇼이 발레단은 세계 5대 발레단에 포함되는 러시아의 발레단인데요. 모스크바를 중심으로 활동하던 볼쇼이 발레단은 고전 발레기법을 바탕..

[북툰] 퍼시비어런스의 화성 탐사 1년 - 어떤 발견이 있었을까?

나사의 퍼시비어런스 로버가 화성에 착륙한 지 벌써 1년이 지났습니다. 당시 착륙 순간을 담은 영상이 공개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화성 탐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도 했습니다. 퍼시비어런스의 탐사 목표는 화성 생명체의 흔적을 찾는 것입니다. 과거에 생명체가 살았을 법한 지형을 돌아다니면서 샘플을 수집하고 궁극적으로는 우리 태양계가 둘 이상의 생명을 잉태한 곳인지에 대한 답을 얻으려 합니다. 퍼시비어런스의 첫 1년은 순조로웠습니다. 별다른 사고나 고장 없이 총 4.5km 가량 여행했습니다. 그래도 예상치 못한 상황이 아주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약간 어긋난 착륙지와 그로 인한 탐사 경로 대폭 수정 그리고 뜻밖의 발견과 기대 이상의 성과도 있었습니다. 네, 오늘은 퍼시비어런스의 화성 탐사 첫 1년을 한번 되돌아보..

[지혜별숲] 그대는 기쁨과 사랑의 완전체다. [낭독11회/배경음有]

그대가 나에게 물었다 “의식이 어떻게 존재일 수 있습니까?” 나는 답했다 “의식은 태초의 유일한 존재야.” 태초의 우주 근원은 오직 하나이다. 최대의 질량과 최소의 크기를 가진 하나의 단일한 극점이 존재했다. 중요한 건 이 최초의 근원 존재가 무의식체가 아니라 의식체이라는 것이다. 최초의 근원 존재는 의식이 있고 지성이 있는 사유하는 존재이다. 그 사유하는 우주 근원은 자신을 알기를 원했다. 하나인 전부가 하나인 자신을 알기 위해서는 하나인 자신을 분리하는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분리되지 않은 자신은 너무 가까워서 볼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하나이며 전체였던 근원이 수없이 많은 존재로 분화되는 빅뱅이 일어났다. 좀 더 이해하기 쉬운 논리로 바꾸어 말한다면 단일한 극점으로 존재했던 태초의 우주 근원이..

마음공부 1 2022.06.16

[태극숨명상 소개] 마음명상_ 가스라이팅에서 벗어나는 법

우리는 살면서 항상 남의 눈치를 보고 살아갑니다. 어릴 때는 부모님의 눈치를 보며 살았고 회사에서는 상사의 눈치를 보며 삽니다. 집에서는 배우자나 자식의 눈치를 보며 살고 있습니다. 우리가 명상을 하는 이유는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마음을 편안하게 하려는 의도도 있겠지만 중요한 것은 자신의 정체성을 찾는 것입니다. 우리는 살면서 내가 무슨 색을 좋아하는지 무슨 책을 읽고 싶은지, 어떤 음식과 차를 좋아하는지 모르고 살 때가 많습니다. “너 뭐 먹을래? 너 뭐 마실래?”하면 항상 “아무거나”라고 답하기 일쑤입니다. 우리는 자신의 개성과 정체성을 가지는 것이 두려웠고 튀지 않고 조용히 지내는 것에 익숙해졌기 때문입니다. 아닌 것은 아니라고 말할 수 있는 용기가 있어야 합니다. 심리학책 제목처럼 ‘미움받을 용기’..

태극숨명상 2022.0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