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28 9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21. 남들 시선 때문에 SNS에 감정 표현 못 하는 게 이해가 안 됩니다

제 감정이 상할 때마다 인스타에 제 마음을 고스란히 올립니다 누구 보라고 올리는 것도 아니고요. '너만 힘든 게 아니다'라는 말을 들을 때 굉장히 기분이 상합니다 특히 제 친언니나 외사촌 언니, 저희 언니는 저한테 'SNS는 누구나 다 보는 건데 좀 그렇다고'요 남들 시선 때문에 제 감정을 못 올리는 게 이해가 잘 안 갑니다. 처음 겪는 일은 당사자에게는 힘든 법이라고 생각됩니다. 무조건 당연해 당연하지라고 묶어서 얘기 듣는 게 싫습니다.// 자기 힘든 얘기 하고 남이 반응 안해도 된다며요? 우리 다 잘 들었습니다. 우리 반응 안 하기로 했습니다. ㅎㅎ 우리가 반응하면 또 자기 성질날 거 아니오. 언니가 얘기해도 성질내는데 스님이 얘기하면 더 기분 나쁠 거 아니오. 그래서 저도 말 안 할래요. 괜히 말하..

[현덕마음공부] 불교의 법문이 팔만사천이나 되는 이유

불교는 언어도단 심행처멸의 가르침이다. 그런데 팔만사천이나 되는 법문이 있는 역설이 있다. 말로 하기 어려운 진리를 말로 하려다 보니 말이 많아지는 결과가 되었다. 그 역사적 이유를 알아보았다.// 달을 가르키는 손가락 달: 진리 손가락: 팔만사천 법문 언어도단(言語道斷), 심행처멸(心行處滅) 말의 길이 끊어지고 마음 쓸 곳이 없어졌다- 불교적 진리의 표현 왜 8만 4천 법문? 말로 할 수 없는 것을 말로 하려다 보니 말이 많아졌다. 역사적 이유 붓다의 입멸과 후계자 문제 “후계자는 없어, 너희는 법등명 아등명 해라” (내 설법, 진리를 등불로 삼고, 자기 자신을 등불로 삼아 정진하여 깨달아라) 법이 뭐냐?에 비상한 관심을 가지고 정리를 시작한다. 붓다가 말한 법: 손가락이 아무리 많아도 달은 아니다. ..

[드러내야 산다] 세상에서 제일 잘 속는 3가지 - 통계_ 정철화 박사

세상에는 세 종류의 새빨간 거짓말 있는 것 아시나요? 첫째는 처녀가 시집가기 싫다는 것이고 둘째는 노인은 빨리 죽어야지 하는 것이고 셋째는 상인이 밑지고 판다는 것이지요. “늙으면 빨리 죽어야지” 라고 말하는 80세 아버지에게 “아버지 빨리 죽는 방법 알려 드릴까요?” 그렇게 말하면 아버지가 뭐라고 하실까요? 그러나 한 가지 더 추가된 거짓말이 있는데 여러분 아시나요? ‘통계는 믿어야 된다’는 것입니다. 통계는 다 믿을 수 있나요? 통계는 모두 진실인가요? 신뢰도 플러스 마이너스 10% 확률 95% 라는 말만 들어도 “야 이거 믿을 수 있는 것이네” 라고 생각하는 건 아닌지요. 2010년 졸업한 K 대학생들의 10년 후에 연간 평균 수입을 2020년 1월에 조사를 했는데 수입이 1억천만 원이라는 결과가 ..

신이 내린 최고의 명약, "걷기"

오늘은 신이 내린 최고의 운동 걷기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걷기 운동은 유산소 운동 중에 최고봉입니다. 여러가지 의미로 우리 몸에 좋은 효과가 너무너무 많은 운동입니다. 오늘은 왜 걷기 운동이 우리 몸에 그렇게 좋은지 또 어떻게 걸으면, 어떤 자세로 걸으면 그 효과를 최대한 볼 수 있는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요즘처럼 코로나 사태로 체육관도 못 갈 때, 인적이 드문 산책로에 가서 씩씩하게 걷는 것만큼 좋은 운동은 없을 것입니다. 제5장 ‘내 몸에 맞는 유산소 운동 찾기’에 보면 걷기에 대해서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시속 4~5km로 경쾌하게 걸으면 중강도 유산소 운동이다 이런 이야기죠. 보통 젊은 사람들이 빨리 걸으면 6~7km, 시속 6~7km 정도 됩니다. 그러니까 4~5km로 걷는다는 것은..

3분 운동과학 2022.06.28

[정신과 말해주는 남자] 번아웃 증후군의 사례, 원인, 증상, 예방과 치료방법 알아보기 만성피로와 무기력 극복하는 법

이번 시간에는 "번아웃 증후군"이 무엇인지, '번아웃 증후군'을 극복하고 피로감 없이 의욕을 지속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거칠 것 없이 원기왕성하게 업무를 잘하던 사람이 어느 날 갑자기 의욕을 잃거나 기력이 모두 소진될 때가 있습니다. 이를 번아웃 증후군(Burnout Syndrome)이라 하는데요. 먼저 번아웃 증후군이 무엇인지 이해하기 쉽게 하나의 예를 들어볼게요. 근면하고 성실한 회사원 김모 씨는 이번에 중요한 프로젝트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한동안 일밖에 모를 정도로 낮과 밤 구분 없이 직장에서는 물론 퇴근해서도 의욕적으로 열과 성을 다해 업무에 매진했는데요 어느 날 갑자기 모든 것이 무의미하게 느껴지고 귀찮아졌습니다. 몸과 마음에 피로가 생겨 무기력해짐과 함께 두통 또는 복통이..

정신과·치매 2022.06.28

착해도 만만하게 보지 못하는 사람이 되는 방법 - 깔보지 못하는 대화법

모습을 보니 착하고 순하게 생겼습니다. 이때 마음을 놓으면서 놓치지 말아야 할 것까지 놓아버리는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예의'입니다. 대신 은근히 나오려는 것이 있습니다. 반말도 섞어가며 쉽게 대하려는 말투와 태도입니다. 하지만 깜짝 놀랍니다. 착한 모습만으로 판단했다가 큰코 다칠 뻔했습니다. 얼굴만 착했지 만만하지 않은 말과 태도에서 쉽게 대하다가는 오히려 당할 것 같다는 위협이 느껴집니다. 그 순간 말과 태도를 다시 잡습니다. 좋은 사람, 법 없이도 살 사람처럼 사는 것도 좋지만 이런 모습으로 인해 무례한 경험을 겪는 경우가 있습니다. 살다 보면 스트레스받는 일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일이 반복된다면 그 부분을 고쳐 계속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심적이나 자신의 이미지에도 좋습니다. 그렇다면 좋..

[Life Science] 당신이 바나나에서 보지 못한 것들 – 바나나 해부

오늘은 바나나를 해부해보겠습니다. 먼저 우리가 먹는 이 바나나는 바나나라는 식물의 열매입니다. 열매는 식물이 씨를 퍼뜨리기 위해 만들어내는 생식기관으로 꽃의 일부분이 졍해서 열매가 됩니다. 더 정확히는 식물의 암컷 생식소인 꽃의 씨방 부분이 부풀어 열매로 변하게 되는 거죠. 그러니 바나나 꽃의 특성을 알면 바나나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습니다. 바나나 꽃은 이렇게 큰 모습으로 유명한데 사실 이것은 바나나의 꽃이 아닙니다. 이 자주색 꽃잎 같은 것은 포(Bract)라는 기관으로 꽃이 아니라 잎입니다. (포: 꽃의 아래쪽 또는 꽃자루에 형성되는 잎) 바나나의 진짜 꽃은 여기 보이는 이 작은 것들이죠. 바나나의 꽃은 이런 형태로 아래쪽의 씨방 부분이 바나나로 발달합니다. 이 바나나 꽃은 긴 꽃대를 중심으로 빽..

[명상의 모든 것] 에고 많은 사람들이 하는 이것, TOP3

에고가 본래 인간을 유지하기 위한 기본적인 기능이라고 말씀드렸고 이 기능이 이상이 생긴 것을 바로 잡는 것이다 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앞으로는 그냥 편하게 표현하기 위해서 기능의 이상이라는 부분까지 함께 통칭해서 에고라고 표현하도록 하겠습니다. 에고가 가장 첫 번째로 나라는 개념을 만들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하는 것이 선 긋기입니다 이것을 경계짓기 라고도 표현을 하는데 선을 딱 그음으로써 자기 자신의 경계를 구분 하는 것이죠. 앞으로 계속 구체적인 사례도 들어 드리겠지만 추상적인 개념으로서 ‘선을 긋는다, 경계를 짓는다’ 라는 것을 자꾸 느낌으로 한 번 생각을 해 보시면 점점 에고를 구분하는 그런 감각이 생기시게 됩니다. 이 선긋기가 일어나는 대표적인 사례를 몇 가지 말씀드려 보면 첫 번째로는 삐지기입니다. ..

마음공부 2 2022.06.28

대행 스님 법문_ 주인공이라는 종자를 발현해내려면

지금 말씀하셨는데 이게 우리가 목마를 때 물 마시고 배고플 때 밥 먹고 똥 마려울 때 똥 누고 잠 올 때 잠자고 이러는 처지라면 이건 도인입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그렇게 자유스럽게 살 수 있는 건데 자유스럽게 못 사는 것은 자기를 자기가 못 믿기 때문입니다. 그 습성 때문에. 그러니까 여러분들이 자기를 자기가 못 믿는다면 자기가 망가지지 딴 사람이 망가집니까? 못 믿는 것도 믿는 것도 바로 자기가 자기를 믿는 거죠. 우리는 지금 주머니 속이라는 공기주머니 속이라는 주머니에 들어 있어서 알궁달궁하고 여럿이 그냥 거기 다 들어서 살고 있어요, 지금. 그 주머니는 여러분들이 어디로 가는지도 모르게 돌고 있거든요. 그런 걸 생각해 볼 때에 바로 이 몸뚱이도 우리가 이리로 가든 저리로 가든 이 속에 있는 생명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