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21 9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한국 사람과 결혼한 새터민입니다

북한에서 4개월 된 딸아이를 등에 업고 건너와 한국에 정착한 새터민입니다. 한국에 와서는 자녀가 두 명 있는 한국 사람과 결혼을 했고요. 남편과의 갈등과 아이들 양육 문제로 힘이 듭니다. 한국의 가족 안에서 슬기롭고 지혜롭게 살 수 있는 조언 부탁드립니다.// 그래도 한국에 와서 적응해서 잘 살고 있으니까 보기 좋으네요. 격려 박수 부탁드립니다. 공부는 무슨 공부하세요? 북한보다 여기가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인 것은 훨씬 안정돼 있는데 심리 불안 상태는 훨씬 심합니다. 그래서 대학생의 한 20%가 치료받아야 할 정도의 심리 불안 상태를 요즘 젊은이들은 겪고 있거든요. .. 시간이 길어지니까 남편이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병원에 안 가는 게 골치 아픈 일이지 병원에 가서 약을 먹고 있다, 그게 공황장애든 우울증이..

[현덕마음공부] 출가 사문의 의미

승려란 출가한 사문이다. 2500년 전 인도의 정신 문명 혁신기에 진리 탐구에 헌신했던 사람들을 일컫는 말이다. 그들은 집을 떠나(속세의 미련을 끊고) 거리에서 유랑하며 진리를 탐구하였다. 그래서 사문의 정의는 출리심과 발보리심이라고 할 수 있다. 시대와 장소에 따라 때로는 엄격히 때로는 유연하게 그리고 때로는 노골적으로 부패하기도 했지만 크게 보면 세속적인 것을 탐하지 않고 진리를 추구하는 것을 가장 기본적인 기준으로 볼 수 있다.

[명상의 모든 것] 작은 접근법의 차이가 큰 결과의 차이를 가져옵니다

컵에 물이 반이나 남았네? 컵에 물이 반밖에 안 남았네? 이렇게 마음 먹는게 다르다는 거 알고 계시죠? 근데 인생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지긋지긋한 윤회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마음공부를 하겠다” 라고 하는 것과 “나를 완성하기 위해서, 더 나은 나를 만들기 위해서 마음공부를 하겠다” 라고 하는 것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지난번에 “이번 생에 기필코 윤회에서 벗어나자”이렇게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런데 말이라는 것이, 짧게 하다 보면 그 부분만 얘기하다 보니까 뭐 지구에서의 삶을 벗어나는데 중점을 둬서 말씀드린 것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에 관해서 질문을 주신분도 계셨고요. 이에 관해서 생각을 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예전에 제가 어떤 분한테 '삶의 궁극적인 목적이 어떤 것..

마음공부 2 2022.06.21

소심해도 대범해 보이는 사람들의 5가지 비밀 - 무리하지 않고 일과 인간관계를 손에 넣는 방법

혹시 긴장되고 두려워서 피하거나 남몰래 심호흡하고 계시지는 않으십니까? 나는 왜 대화할 때 목소리가 기어들어갈까? 사람들 앞에 나서면 말을 제대로 못할까? 왜 긴장하고 위축될까? 이런 생각에 소심한 성격, 내성적인 성격을 탓합니다. '그래 사회 생활하려면 외향적인 성격이 돼야 해!'라고 다짐합니다. 하지만 성격을 바꾼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래도 노력하면 되지 않을까요?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노력이 오히려 쓸데없는 에너지만 더 소비하는 꼴이라고 이야기한다면 어떠시겠습니까? 오늘은 책 을 통해 일과 인간관계도 완벽하고 싶지만 소심하고 내성적인 성격을 걸림돌로 여기시는 분들께 소심해도 대범해 보이는 사람들의 5가지 비밀. 즉, 긴장을 요령 있게 극복하는 방법과 이를 통해 무리하지 않고 일과 인간관..

[드러내야 산다] 성공을 가로막는 악마는 디테일 뒤에 숨어있다 – 정철화박사

못 하나가 없어서 나라가 망한 이야기 아시나요? 못 하나 때문에 나라를 망쳤다는 영국의 민요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못 하나가 없어서 말편자가 망가졌다네 말 편자가 망가져서 말이 다쳤다네 말이 다쳐서 기사가 부상당했다네 기사가 부상당해서 전쟁에서 졌다네 전쟁에 져서 나라가 망했다네 단지 못 하나가 없어서 나라가 망했다네 라는 영국민요입니다. 천릿길도 한 걸음부터라는 말처럼 작은 한 걸음 한 걸음이 쌓여서 천리 길을 갈 수 있게 되지만 반대로 작은일 하나가 실수를 하면 국가를 망치는 큰일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도 되지요. 삼성과 LG가 서로 경쟁을 하여서 치열하게 성장을 했지만 경쟁상대가 있기 때문에 아주 좋은 자극제가 되었습니다. 디스플레이 사업을 1등으로 그리고 2차전지 사업을 1등으로 만든 분이 있는..

[정신과 말해주는 남자] 짜증날 때, 화가 날 때 해소하는 방법, 분노를 극복하는 법

이번 시간에는 짜증이 나거나 화가 날 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사람은 누구나 일상적인 감정의 변화를 겪습니다 "희노애락" 이라는 말이 있듯이 기쁠 때도 있고 슬플 때도 있고 즐거울 때도 있고 화가 날 때도 있지요. 그리고 이러한 감정들 중에서 화, 짜증은 다른 감정에 비해 유독 그 크기가 더 크게 느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마 짜증, 분노, 화를 유발하는 '상황'만이 괴로운 것이 아니라 짜증, 분노, 화라는 '감정'을 겪는 것이 더 괴로워서가 아닐까 하는데요 짜증이 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으나 가장 분명한 것은 "부정적인 기분" 때문입니다. 주위 사람, 주위 환경의 나쁜 부분만 눈에 들어와 모두 불만스럽게 느껴진 적은 없으세요? 평소에는 의식하지 않는 것들까지 의식되면서 짜증이 나기도..

정신과·치매 2022.06.21

[Life Science] 수백년 동안 조개로 오해받았던 생물의 충격적 정체..! - 조개삿갓 해부

오늘은 ‘조개삿갓’이란 생물을 해부해보겠습니다. ... 이 생물은 새끼 조개나 죽은 조개의 껍질로 오해를 받지만 조개가 아닙니다. 물에 넣어보면 무언가 들어갔다 나오며 이렇게 활발하게 움직입니다. 위협을 느끼면 이렇게 숨기도 하죠. 이 생물은 조개삿갓이라는 생물로 따개비와 굉장히 가까운 생물입니다. (따개비의 한 종류로 보기도 함) 이름에 조개가 들어간 만큼 조개와 닮았고 실제로 예전에는 조개와 같은 연체동물로 오해를 받았지만 조개삿갓은 뜬금없게도 게와 같은 갑각류로 분류됩니다. 갑각류 중에서도 만각류로 분류되는데 만각은 덩굴 모양의 다리를 의미합니다. 진짜 덩굴 같죠? 이러한 만각류는 따개비, 거북손, 조개삿갓 등이 속해 있습니다. 그래서 (같은 만각류인) 따개비도 물속에서는 이렇게 덩굴 같은 다리가 ..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최선을 다하되 결과에 집착은 없다, 머물지 않고 마음을 내라

열심히 삶의 에너지를 가지고 열심히 열심히 노력하고 살아야 해요. 그런데 거기 과도하게 집착하면 안되는 겁니다. 집착 안해야 하는데 너무 또 안해도 안된단 말이에요. 거문고 선 조율하듯이. 그러니 최선을 다하되 결과에 대한 집착을 내려놓아라, 이런 얘기를 하는 거예요. 인연 따라 주어진 무엇이든 해도 좋단 말이에요. 그러니까 내가 할 수 있는 건 최선을 다해서 산다. 그러나 결과는 나에게 달린 일이 아닙니다. 아니, 교수님, 박사님 이런 분들도 경제전문가라고 경제 어떻게 돌아갈지 100% 맞춥니까? 주식 전문가는 주식으로 돈을 엄청나게 벌까요? 박사가 되도 알 수 없다니까요. 그러니까 그냥 최선을 다해 사는 거예요. 나에게 주어진 인연 따라. 무엇을 해도 좋다. 최선을 다해서 산다. 그러나 거기에 머물지..

대행 스님 법문_ 공부를 꾸준히, 끊어지지 않게 하고 가는 길

... 법이 따로 있는 게 아니라 여러분이 지금 살고 계셨어도 한시도 눈을 떼어 놓고 그냥 눈을 감고 살지 않습니다, 송장처럼. 그냥 눈을 감았어도 살고 있습니다. 벌떡 벌떡 뛰고 있습니다. 그렇기 땜에 자도 참선이요 일어나서 섰어도 참선이요 일을 해도 행선이요 앉았어도 좌선이다 이 소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자기가 그대로 있다는 얘기죠. 그것을 다, 이게 네 가지가 다 겸해서 돌아가고 있다. 앉으나 서나 일하나 또 서서 다니나 모든 게 같이 더불어 하고 있다. 이거는 왜냐하면 내 몸뚱이 속에도 같이 하고 있으니까 몸뚱이 하나를 지니고 있지 않습니까? 근데 만약에 이 한국 나라다 이런다면 한국 나라를 지키기 위해서 또 같이 하고 가야 되겠죠. 또 한국이 아닌 딴 나라가 또 있다면 지금 올림픽 하는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