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22 9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인생은 수를 놓는 것과 같다

인생은 수를 놓는 것과 같습니다. 하루하루 순간순간 겪는 것이 그대로 인생입니다. 꽃을 놓든 잎을 놓든 배경을 만들든 수를 놓는 사람에게는 다만 한 땀 한 땀일 뿐입니다. 어떤 일을 겪든 순간순간이 다 소중한 나의 인생입니다. 어느 순간도 버릴 것이 없습니다. 아무리 똑같은 일이 반복되는 것 같아도 인생에 반복은 없습니다. 꽃을 여러 개 수놓는다고 해서 똑같은 꽃이 아닌 것과 같습니다. 오늘만 새롭게 출발하는 것이 아니라 나날이 새로운 출발입니다.

[Danye Sophia] 외계인 미스터리! 동안유전자의 비밀, 진화할수록 얼굴이 동안이 된다고?

세간에 화제가 되는 미스터리 가운데 가장 큰 것을 꼽자면 대략 두 가지로 압축됩니다. 그것은 바로 神과 외계인의 정체에 대한 의문입니다. 이 두 가지 중 어느 하나도 확실히 증명된 바는 없습니다. 하지만 셀 수 없이 많은 경험담이 쌓이면서 그것들이 실재할 가능성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외계인의 존재는 지구상의 모래알 수보다 많은 우주의 행성들을 고려할 때 확률적으로도 높고 또한 가끔씩 매스컴에 터져 나오는 UFO 관련 자료들로 인해 그 실재성이 커지는 현실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외계인을 소재로 한 영화들은 전혀 식을 줄을 모릅니다. 그런데 흥미로운 것은 영화에 등장하는 외계인들이 대체로 흉측한 모습에 포악한 성질을 지녔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다 보니 스티븐 호킹 박사의 입에서 “지구가 외계인에게 노..

[인생멘토 임작가] 고전적 조건형성 - 아이 행동 관리의 기본원리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가장 유명한 실험 중 하나는 아마 개의 침 분비실험일 거예요. 이 실험은 워낙 유명해서 여러분도 아마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지도 모릅니다. 이 실험은 정말 간단한 실험이었는데 파블로프라는 생리학자가 개가 먹을 것을 보면 침을 흘린다는 관찰된 사실을 근거로 개한테 먹이를 주기 전에 종을 치고 그 다음에 먹이를 주는 것을 반복했더니 나중에 종만 쳤는데도 개가 침을 흘린다는 사실을 실험을 통해 증명한 것이었어요. 사실 종소리만 들으면 식욕이 돋아서 침을 흘리진 않는데 종소리라는 선행자극이 먹이라는 자극과 연관이 되어 침을 흘린다는 행동을 하게 된다는 것이죠. 그래서 종소리라는 선행자극과 먹이라는 자극이 서로 강하게 결합되어 침을 흘리는 행동을 하게 될 때 행동주의 심리학에선 이를 조건이 형성..

죽을 때까지 상상력을 강조한 아인슈타인 명언모음 | 동기부여학과

하루하루 바쁘게 살다보면 이 사고방식을 잊게 되더라구요. 지식보다 상상력이 더 중요하다. – Albert Einstein 지성의 진정한 표시는 지식이 아니라 상상력이다. – Albert Einstein 상상력이 전부이다. 그것은 앞으로 다가올 인생의 매력에 대한 예고편이다. – Albert Einstein 인생을 살아가는 방법은 두 가지뿐이다. 그 중 하나는 아무것도 기적이 아닌 것 처럼 살아가는 것. 다른 하나는 마치 모든 것이 기적인 것처럼 살아가는 것이다. – Albert Einstein 위대한 영혼들은 항상 사람들의 격렬한 반대에 직면해 왔다. – Albert Einstein 문제를 만들 때 사용했던 사고방식으로는 지금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 Albert Einstein 같은 일을 반복하면..

[5분상식 세계사] 레바논 10분 완벽정리

1. 소개 ‘레바논’으로 알려진 국가의 정식 명칭은 Lebanese Republic ‘레바논 공화국’입니다. 서아시아의 지중해 동쪽 해안에 면하는 중동 아랍국가로 수도는 베이루트(Beirut)입니다. 레바논의 국기는 위로부터 빨강·하양·빨강의 바탕이며 중앙에 있는 초록색 나무는 레바논에 건축재목으로 많이 쓰인 백향목입니다. 빨강은 외세로부터 국가를 지키기 위해 희생한 순교자의 희생을 하양은 평화와 순수 또는 눈으로 덮인 산들을 백향목은 레바논의 상징이자 불멸성을 나타냅니다. 프랑스의 식민 지배를 받던 시절에는 프랑스의 국기인 3색기 바탕에 백향목이 있는 기를 사용했으나 1943년 독립을 선언하며 2가지 색이 가로로 나뉜 현재의 기를 제정하였습니다. 레바논은 지중해 연안에 위치해 있으며 북쪽과 동쪽은 시리..

[전상훈TV] 한강 인문지리지 (5) 잠실의 현대사 잠실은 1971년까지 한강의 섬, 잠실섬이었다

2007년 한강- 탄천 합수부 옆 삼성동으로 이사한 후 첫 한강걷기가 합수부로부터 잠실철교까지 (3.5km)였다. 90년대 초반 잠실주공아파트 후배 집에 잠시 살았던 기억을 제외하면 잠실은 낯선 곳이었다. 조선시대 왕족과 사대부들의 의복재료인 비단 (일반 백성들은 목화에서 뽑은 실로 만든 무명옷을 주로 입었다)을 생산하는 양잠업에 필수인 뽕나무밭이 국가의 관리 하에 한양성 인근에 가장 넓게 분포하던 곳이라하여 잠실이라고 명명됐다. 1970년대부터 잠실은 올림픽경기장과 아파트단지, 택지로 대규모 개발이 이뤄졌는데 대규모 개발 직전에 큰 변화가 있었다. 1970년까지 한강의 섬이었던 잠실섬이 1971년 공유수면 매립사업의 결과 더 이상 섬이 아니라 육지의 일부가 되어 강남지역에 편입된 것이다. 잠실이 섬이었..

[북툰] 인류 진화와 이동의 역사 700만 년

백악기 말기에 충돌한 운석은 지구 환경을 변화시켜 공룡이 멸종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이후 지구는 온화한 신생대 제 3기로 접어들었습니다. 그러나 채 3기 후반부 마이오세까지 기온이 점차 떨어지면서 지구 한랭화가 시작되었습니다. 마이오세 말기인 약 700만 년 전에 이르자 아프리카 대륙은 눈에 띄게 건조해졌습니다. 열대우림이 사바나 식생으로 바뀌면서 이 줄어들고 초원이 늘어났습니다. 숲과 초원의 경계에 살던 영장류들은 차츰 초원으로 내려왔습니다. 그들이 초원으로 내려온 이유는 아마 먹을거리를 두고 벌이던 경쟁에서 밀렸거나 아니면 모험심이 강한 개체였을 수 있습니다. 어쨌든 줄어드는 숲에서는 먹이 경쟁이 너무 치열했습니다. 나무에서와 달리 초원에서는 두 발로 걷는 쪽인 유리했습니다. 두발 보행은 네발 보행..

[지혜별숲] 수면명상 방법과 그 놀라운 효과. [깨달음과 신비/11회]

지난 시간에 제가 즐겨했던 명상 자세 중 두 가지를 말씀 드렸는데요. 오늘은 바르고 편안하게 누워서 하는 명상 자세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누워서 하면 금방 잠이 들어 버려서 명상이 안 된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괜찮습니다. 잠이 들면 주무시면 됩니다. 몸에서 잠이 필요하기 때문에 잠이 드는 것이고 충분한 수면은 지친 몸과 마음을 바르게 정렬시켜 줍니다. 금방 잠이 들어버리든 아니든 간에 잠들기 직전의 명상은 여러분들이 생각하고 있는 것보다 엄청나게 큰 가치가 있는데요 왜냐하면 잠들기 직전의 명상은 자는 동안 우리의 무의식에 스며들어 세포를 변형시키기 때문이에요 깨어있는 낮 시간 동안 우리는 의식을 통해 많은 선택과 의사결정을 한다고 여깁니다. 하지만 우리의 선택과 해석과 의사결정에 지대한 영향..

마음공부 1 2022.06.22

[태극숨명상 효과] 마음공부 절대로 하지 말라

명상이 마음 편안하게 한다고 해서 명상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명상을 하면 오히려 부담스럽고 힘들다고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명상을 의식이나 머리로 하려고 해서 그렇습니다. 자꾸 마음에 생각이나 잡념을 빨리 없애려교 노력하는 것이지요. 마음공부를 도덕적, 윤리적으로 하려면 더욱 힘듭니다. 마음공부와 명상은 아무 조건없이 나를 바라보고 나를 관찰하며 먼저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합니다. 생각이 나면 그냥 맑은 하늘에 구름 보듯이 무심히 바라보면 됩니다. 그물에 걸리지 않는 물처럼 나뭇가지에 걸리지 않는 바람처럼 우리의 마음도 자유로워야 합니다. 그래서 마음을 바라보는 것은 유리병에 담긴 흙탕물 가라앉히는 방법처럼 해야 합니다. 유리병에 담긴 흙탕물을 빨리 가라앉히려고 흔들면 ..

태극숨명상 2022.0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