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11 13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2073. 이혼 후 홀로서기

20년의 결혼 생활 후 저의 어리석음으로 이혼한 두 아이의 엄마입니다.애들 아빠는 이혼 후에 아이들을 위해 함께 사는 것을 원했고 저도 원했지만 둘째 아이의 반대로애들 아빠에게 재결합을 요청했는데 받아주지 않았습니다.언젠가는 홀로서기가 잘 되어 잘 살아갈 수 있을지//   절만한다고 홀로서기가 되면 뭐 전부 다 절만 하지 뭐 때문에 결혼합니까? 자기 지금 둘째 아이가 반대해서 못 했다고 그랬는데 지금도 둘째 아이가 계속 반대합니까? ... 근데 이제 남편이 싫다는 거예요?근데 남편이 같이 살 때 뭐가 제일 힘들었어요? ... 전체적으로 안 맞는데 20년을 어떻게 살았어요?  ‘밉다가 풀어지면 괜찮고, 밉다가 풀어지면 괜찮고’ 라는 것은 크게 문제없다는 얘기예요.크게 문제가 없는데 그 순간순간 미운 감정 ..

[shorts, 법륜스님] 손해 같지만 손해가 아니다

초년생은 일을 많이 하는 게 좋아. 초년생이 자꾸 네 일, 내 일 따지면 안 돼. 초년생은 가능하면 못 이긴 척하고 “일이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못하는 일 있으면 다 주세요. 제가 하겠습니다. 청소? 내가 할게요.서류? 내가 할게요. 내가 할게 내가 할게요”  이렇게 두리뭉실하게 한 1년쯤, 1~2년 이렇게 지나는 게 손해 같지만 그렇게 함으로 해서 사람 관계도 개선할 수 있고 일도 여러 개 배울 수 있고. 마음을 조금 적극적으로 내면 좋다.수행 삼아.

[법륜스님의 하루] 공부 안 하고 스마트폰에 빠진 아이를 지켜보는 게 힘듭니다. (2024.12.07.)

저는 내년에 고1, 고3이 되는 두 아이를 둔 엄마입니다. 저희 아이들은 밝은 편인데 제가 뒷바라지하는 것에 비해서는 공부를 참 안 하는 편이에요. 저희 세대는 어릴 때부터 뭐든지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고 자랐습니다. 저도 그런 이야기를 들으며 자랐고, 지금도 그렇게 생각하면서 살고 있는데 아이들을 보면 뭔가 열심히 해야 한다는 생각이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공부할 게 아니라면 열심히 하는 다른 걸 찾기라도 해야 하는데 기껏 하는 건 친구들끼리 게임을 하거나 문자 하거나 카톡을 주고받는 등 스마트폰을 가지고 하루에 6시간을 보냅니다. 저는 부모입장에서 ‘왜 아이들이 열심히 공부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자꾸 들어서 아이들을 지켜보기가 힘듭니다. 지인과 이야기를 할 때는 아이들이 고등학교..

[법륜스님의 하루] 매너 없이 행동하는 사람들에게 불쾌감을 되갚아주고 싶어요. (2024.12.06.)

저는 사람을 대할 때 예의를 갖춰서 매너 있게 대하려고 하는데 요즘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너무 많습니다. 그런 사람들에게 똑같이 행동해서 내가 느낀 불쾌감을 되갚아 주고 싶은 생각이 듭니다. 이런 제가 바보 같다는 걸 알지만 이 생각이 멈춰지지 않아서 고민입니다.// 그런데 왜 스스로 바보 같다고 생각해요? 다른 사람이 질문자에게 바보라고 말을 해도 내가 왜 바보냐고 따져야지 아무도 질문자를 바보라고 하지 않는데 왜 스스로 바보라고 해요? ... 저는 무시하라고 한 적이 없어요. ... 그렇게 하고 싶으면 하세요.그럼요. 제가 참으라는 말을 했습니까? 저는 그런 말을 한 적이 없습니다. 가서 싸우고 싶으면 싸우고 잘못을 지적하고 싶으면 지적해도 됩니다. (그러면 가서 싸운 후에 주위 사람들이 왜 그러냐고..

[Pleia] 내 현실에 부정적인 사람들이 나타나는 이유 : 그들은 모두 나를 비추는 거울이다?

흔히 주위의 사람들은 모두 나를 비추는 거울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내 현실에서 부정적으로 표현하고 행동하는 사람들은 모두 나의 모습을 되비쳐주고 있으며 나 역시 그런 부정적인 모습을 그대로 가지고 있다는 뜻일까요? 우리가 부정적으로 판단하게 되는 것은 나와 세상에 대해 공격적이고 파괴적이며, 무례하거나 불친절하고오만하고 불평, 불만이 많고 편견을 가지는 것 등등일 것입니다. 이런 사람들을 목격한다는 것 자체가 나 역시 동일한 부정적인 면을 가지고 있기 때문일까요?어느 정도의 그런 면들을 나 역시 가지고 있을 수 있지만 내 현실에 들어온 사람이라 하여 모두 1:1로 나의 거울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들이 내 현실에 나타난 데는 분명 이유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내가 그들과 같은 동일한 이슈를 가졌기 때문..

마음공부 1 19:35:47

[Danye Sophia] 석가모니에게 오늘날의 수학, 과학, 의학 등의 질문을 하면 몇 문제나 풀까?

인류의 가장 위대한 존재를 꼽는다면 단연코 세존입니다.왜냐하면 차원에 갇힌 인류에게 그 탈출법을 알려주셨으니까요.그래서 그는 오늘날 숭배의 대상으로까지 위상이 높아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석가모니를 현시대로 소환해서 몇 가지 테스트를 해보면 어떨까요?그에게 육체적 고통을 가해서 해탈의 정도를 시험하고 이후에 현대물리학과 화학, 수학, 의학 등에 대해 질문해 보는 겁니다. 석가모니는 과연 고통에 어느 정도까지 초연하고 그 지식의 범주는 얼마나 될까요? 첫 번째 석가모니의 허벅지를 바늘로 마구 찔러서 표정의 변화를 살펴보는 겁니다.그런데 이런 정도의 고통은 자이나교 수행자나 히말라야의 힌두교 수행자들에게 있어서 그다지 어려운 시험이 아닙니다.그래서 혹자는 그보다 더욱 고통스러운 시험을 언급할 것이고 심지어 몸..

[shorts, 김홍근 교수] 자기와 자기 사이에는 거리가 없다, 지금 이대로 의식이다

자기와 자기 사이에 깨닫는 주체와 깨닫는 대상 사이에 거리가 있습니까? 없습니까? 없죠.  지금 여러분 그대로 의식이에요.여러분 이대로 의식이에요.  여기에 토를 붙이면 안 돼. 토를 다는 것은 생각이죠. 여기에자기와 자기 사이에 생각이 끼어드는 순간 쫙 나눠버려요.주객으로 나뉘어져 버려요.  생각이 끼어들면 거리가 생겨. 그래서 절대 못 깨닫는 거예요. 지금 깨닫는 비결은 자기와 자기 사이에는 거리가 없다.

김홍근_shorts 19:31:07

[IAMTHATch] 수행의 여러 전통들

사람들은 모두 다르다는 점에서평등하다-탈무드  우리는 앞서 요가의 세 가지 방법인 즈나나, 카르마, 박티 요가를세 가지 전통인 불교, 유교, 기독교를 예를 들어 살펴봤습니다. 요가는 이 세 가지만 있는 것은 아니고 종교적 전통 역시 세 가지를 가지고 모든 것을 살펴봤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우리의 초점은 우리가 적용해야 할 수행의 틀을 짜기 위해 넓은 범위를 살펴보고 핵심이 되는 개념을 짚어본 것입니다. 처음부터 너무 많은 종류의 수행법과 지침이 있다고 공감했던 것을 기억한다면 무엇을 짚어볼 것인가에 대해서가 아니라 무엇을 제외해야 할지에 대해 정리해 보는 것이 나을 정도입니다. 불교만 해도 우리가 본 사성제, 팔정도가 아닌 다소 밀교적인 티벳 불교의 방법들이나 선불교의 방식이 있습니다. 시작부터 ..

IAMTHATch 19:29:14

(피올라 정견) 일상에서 깨닫기 2 - 지금 여기 눈 앞에서 깨달아볼까나.

공부는 어디서 누구밑에서 하는게 아니라항상 지금여기 눈 앞에서 하는 것입니다. --깨달음이란 인간인 내가 열심히 수행 정진에서 얻는 것이 아니라 삼라만상 모든 존재들 사이에 기본적인 공통점을 찾아내고 그러한 속성으로서의 자신을 문득 재발견할 때 홀연히 찾아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 집 강아지와 나를 비교해 봅시다. 강아지도 보고, 듣고, 느끼며 나도 그러합니다.나한테는 있는데 개한테는 없는 것은 우주의 진리가 아닙니다. 모든 생명이 똑같이 갖춘 것이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 눈앞의 세상을 보고, 듣고, 해석하는 것이나 강아지가 그러는 것이나 전혀 다를 바가 없습니다. 그 해석한 내용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누구나 다 자기 눈앞에 그런 인식의 장을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파리나 모기조차도 그러한 ..

피올라정견 19:27:14

지식줌) 도로 하나를 기준으로 흑인과 백인의 거주 지역이 구분된 이유 / 불평등 세계 1위 국가가 된 과정

아프리카에서 가장 부유한 나라 중 하나인 남아프리카 공화국은 다양한 인종, 11개의 공용어가 존재하며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나라로 통합과 다양성을 추구하기에 ‘무지개 국가’라고도 불립니다. 남아공은 흑인이 79.2%, 식민지배자의 후손인 백인과 모든 인종이 혼합된 유색인이 각 8.9% 아시아계는 2.5%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가장 많은 인구는 백인과 흑인인데요. 두 인종 간 많은 차이가 실제로 나타납니다.백인의 연간 평균 가계 수입이 약 365,000랜드라면 흑인은 60,000만 정도 랜드만을 법니다. 백인의 실업률이 7.8% 흑인은 무려 36.8%나 됩니다. ‘무지개 국가’라는 이상적인 모토는 현실에선 소용없는 것 같고 많은 차별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지리적인 부분에 ..

[지식보관소] 지금까지 이론적으로 설명할 수 없던 고온 초전도체의 과학적 원리에 대한 실마리가 풀렸다

얼마 전 프리스턴 대학의 연구팀은 텅스텐 ditelluride에서 고온 초전도체 현상의 열쇠가 될 매우 신기한 양자현상을 발견해 냈으며 이 내용은 네이처지 물리학 저널에 게시가 되었습니다. --특정 매질의 저항이 제로가 되는 초전도 현상은 자기부상 열차나 송배전 시스템뿐만이 아니라 미래의 핵융합 발전이나 탄소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기술 등 지속 가능한 인류 문명을 만들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기술입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많은 연구를 통해서 액체 지수만으로도 초전도 현상이 가능한 물질들이 만들어졌고 이 기술은 현재 대규모 전력망이나 MRI나 자기부상 열차 같은 실생활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문제는 극저온 초전도 현상이 발생되는 이유가 BCS 이론으로 매우 잘 설명되고 있었지만 정작 액체 질소의 ..

[인생멘토 임작가] 유아기의 엄마표 학습은 아이 뇌를 어떻게 망치는가?

... 저는 조기교육과 엄마표 학습이 합쳐진 이론 사례를 관찰하며 몇 가지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첫 번째로 우리 한국 엄마들 참 부지런하다 노력하고 근면하고 끈기가 있는 사람들이라는 걸 느꼈고요. 두 번째로는 아마도 이런 조기교육, 엄마표 학습이 한국에서 일반적인 대세가 된 교육 문화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러나 엄마들이 그런 노력을 하시는 것과는 상관없이 사례와 같은 조기 엄마표 학습 활동은 아이에게 해롭습니다. 조기교육도 해롭고요. 엄마표 학습도 대체로 그렇게 좋지 않은데 조기교육과 엄마표 학습 이 두 가지가 같이 합쳐졌으니 얼마나 더 안 좋겠습니까? 본격적인 설명을 드리기에 앞서 당부의 말 몇 가지만 드리자면 제가 이제부터 설명드리고자 하는 내용은 대세가 되어버린 한국의 조기 교육 문화..

[육조단경62] 말에 속지 마라 | 몸으로 느껴라

여러분, 본질하고 접속해 있으면 되게 신나요.에너지가 쫙 차오르고 긍정 호르몬이 그냥 확 넘치고. 아니 그런 사람은 자기 에너지를 옆에 사람이 느낀다니까 그러니까 그렇게 살아야 될 거 아니에요.  그러려면 활구를 할 줄 알아야 돼.활구는 실제로 활은 실제로 일어나는 것 구는 무엇인가?분별심이 끊어진 상태, 적적성성한 상태, 공적영지의 상태가 실제로 그 사람한테서 일어나고 있는 것 그게 활구예요. /활구 화두를 들고 온전히 몸으로 체득해 가면/ 그 상태를 계속 몸에서 그 상태를 익어가면 어떻게 돼요?몸의 세포가 기억하겠죠. 공적영지를 모든 분별심의 번뇌망상은 고요하고 의식은 뚜렷하게 각성되어 있고 그 상태가 활구, 공적영지인데 이것을 내가 앉아서 이 상태를 내가 체험하면 할수록 몸이 기억을 해서몸의 신경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