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26 12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2078. 타인의 아픔에 심하게 요동치는 마음

나눔의 장을 마치고 난 순간부터 제 마음은 자유롭고 평화롭습니다도반들이 느낀 슬픔에 대한 감정 이입 혹은 도반들의 아픔에 공감하는 연민주로 괴로운 저의 마음을 어떻게 바라볼지//   나눔의 장이라는 것은 자기 마음속에 있는 이런 찌꺼기 원한, 원망, 분노 이런 찌꺼기를 한번 다 드러내 보도록 하는 겁니다. 다 드러내 봐서 살펴보니 나 혼자 있을 때는 그게 엄청난 분노고, 원망이고, 괴로움이었는데 다 내놓고, 사람들끼리 다 내놓고 한번 살펴보니 별거 아니구나 이렇게 해서 청소해 가는 그런 수련 프로그램이거든요. 그러니까 집집마다 쓰레기를 다 밖으로 꺼내서 쓰레기 성상 검사를 한번 해보자.우리가 도대체 쓰레기 뭘 주로 쓰레기 양이 많은지 뭐 이런 조사하고 똑같거든요. 근데 그 남의 집에서 꺼내놓은 쓰레기 그..

[법륜스님의 하루] 업무 스트레스를 잊고 진정한 휴식을 취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2024.12.23.)

나눔의 장을 마치고 난 순간부터 제 마음은 자유롭고 평화롭습니다도반들이 느낀 슬픔에 대한 감정 이입 혹은 도반들의 아픔에 공감하는 연민주로 괴로운 저의 마음을 어떻게 바라볼지//  나눔의 장이라는 것은 자기 마음속에 있는 이런 찌꺼기 원한, 원망, 분노 이런 찌꺼기를 한번 다 드러내 보도록 하는 겁니다. 다 드러내 봐서 살펴보니 나 혼자 있을 때는 그게 엄청난 분노고, 원망이고, 괴로움이었는데 다 내놓고, 사람들끼리 다 내놓고 한번 살펴보니 별거 아니구나 이렇게 해서 청소해 가는 그런 수련 프로그램이거든요. 그러니까 집집마다 쓰레기를 다 밖으로 꺼내서 쓰레기 성상 검사를 한번 해보자.우리가 도대체 쓰레기 뭘 주로 쓰레기 양이 많은지 뭐 이런 조사하고 똑같거든요. 근데 그 남의 집에서 꺼내놓은 쓰레기 그거..

[법륜스님의 하루] 성공한 사람들 앞에 서면 주눅이 들어서 의사 표현이 어렵습니다. (2024.12.22.)

저는 자신감이 부족한 편인데 특히 뛰어난 사람들이나 선배들 앞에서 더욱 그런 모습을 보이게 돼요. 일례로, 테니스 모임에서 저보다 실력이 좋은 선수들 앞에선 제가 위축되는 모습이 느껴져요. 그래서인지 그들과 편하게 대화하거나 친분을 쌓는데 어려움을 겪어요.직장에서는 더 심각한데요, 선임 엔지니어나 담당자에게 다가가 제 의견을 표현하는 게 어려워요. 이러한 제 모습이 심지어 제가 맡은 업무에도 영향을 주게 돼요//  자신감이라는 것은 어떤 능력에 대한 자기 확신인데요. 그것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고, 상대적인 것입니다.  예를 들어 키가 180cm인 사람이 있다고 합시다. 이 사람은 키가 큰 사람일까요, 작은 사람일까요? 이 사람을 키가 190cm인 사람과 비교하면 작은 사람이라고 우리는 표현합니다. 그러나..

[shorts, 김홍근 교수] 찾는 것을 멈추기

현상 속에서 이건가? 저건가? 해서는 영원히 못 깨닫는다.이해되세요?  현상 속에 있지 않아요. 카테고리 미스테이크를 하지 맙시다. 그 영화 속에서 영화를 보는 관객을 찾는 꼴이다.  카테고리가 다르다.그래서 현상 속에서는 가만히 있어야 돼요.가만히 있으면 이 자리야.이 말도 들어옵니까?  가만히 있으면 이 자리예요.그리고 이 자리 아닌 곳이 없어. 그러니까 그거를 깨닫는다는 거예요.깨닫는다.  그래서 여기저기 찾는 것은 멈춰야 돼요.여기저기 찾는 것은 멈춘다.  멈추면 깨달음이 일어난다.

김홍근_shorts 2024.12.26

[Danye Sophia] 최초의 윤회! 윤회는 이렇게 시작되었다.

다시 타임머신을 움직여 봅시다. 까마득한 세월이 쏜살같이 흘러갑니다. 그런데 간간이 창밖을 보았으나 별다른 변화가 보이지 않습니다.수채화의 세계가 이제는 좀 지루하게 느껴집니다. 사방을 밝고 맑은 색채로 치장하고 만지면 말랑하고 폭신한 느낌 닫힌 듯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열려 있어 정보의 수수에 자유롭게 연결된 세상. 아무리 보아도 정교하게 잘 만들어진 세상임에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육자배기도 한두 번이라고 4차원 세계가 너무나 정교하다 보니 뭔가 다른 강렬한 자극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흠집이라도 상관없습니다. 단조로운 그림에 변화를 일으켜 생동감을 더해줄 무언가를 요망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기대 때문이었을까요? 어느 시점부터 4차원의 곳곳에 예기치 못한 변종이 갑작스레 생겨나기 시작..

[Pleia] 내가 다차원 존재란 뜻은?/나에겐 영혼만 있는 것이 아니다

바샤의 가르침을 전해주는 이 영상을 통해 나는 인간이기만 한 것이 아니라 여러 의식으로 여러 차원에 존재하는 다차원적 존재라는 것을 구조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내가 ‘다차원적 존재’라고 하는 뜻은 나의 의식이 영적 차원부터 이 물질계까지 여러 겹의 의식과 차원을 창조한다는 것입니다. 하나의 의식이 각각 다른 진동 즉 진동을 떨어뜨리며 마치 여러 개의 의식인 듯 자신을 표현하고 동시에 경험하고 있습니다. 무지개가 하나의 빛에서 나오지만 여러 길이의 파장으로 각각 다른 색을 나타내는 것과 아주 흡사하다고 하겠습니다. 물론 훨씬 더 많은 수의 의식층이 존재하지만 육체를 갖고 물질계를 경험하게 하는 가장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의식은 모두 9단계로 되어 있습니다. 가장 진동이 낮은 육..

마음공부 1 2024.12.26

(피올라 정견) 일상에서 깨닫기 7 - 무변허공 각소현발 -허공이 곧 본래성품이 드러난 것임을 깨달아보자.

깨어나려면 지금여기인 이 허공 안에서 나란 감각과 일상이생멸하고 있음을 통찰 정견하기만 하면 됩니다.   시끄러운 소리는 고요한 배경의 침묵이 있기에 들리는 것이며 기차가 달린다고 느끼는 것은 움직이지 않는 배경이 있기 때문입니다. 배경도 시끄러우면 다른 소리도 잘 들리지 않으며 나란히 기차가 같이 달릴 때는 마치 두 기차는 모두 정지해 있는 듯한 착각을 하게 됩니다. 이런 우리의 느낌은 우리가 상대성에 의존해 살고 있음을 보여줍니다.그렇다면 마찬가지로 시간이 흐르고 내가 이리저리 움직인다는 공간적 변화의 느낌도 역시 흐르지 않고 변화하지 않는 배경의, 그 무엇이 있길래 그렇게 상대적으로 우리에게 느껴지는 것임을 알 수가 있습니다. 그 배경이 되는 것이 바로 절대성을 가진 진리입니다.그것을 우리는 신, ..

피올라정견 2024.12.26

[IAMTHATch] 수행, 여럿이 홀로 가는 길

길을 아는 것과 길을 걷는 것은 다르다There is a difference between knowing the path and walking the path.-영화 매트릭스>의 모피어스 대사   깨달음 전통을 아무리 뒤져도 선각자 한 분이 홀로 모든 것을 다 하고 끝나는 것은 볼 수 없습니다. 당연히 전승이 되려면 모임을 이루어야 하고 그것이 하나의 전통을 이루는 조건이라고 봐야 하겠죠. 비교적 그런 특징이 옅은 도교조차도 여기저기서 노자를 스승으로 모신 제자들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스승, 제자, 교단 이른바 불교식 상가의 전통은 모든 깨달음 전통에서 공통적입니다. 우리가 앞서 본 수행의 계율이나 지침들은 제가 일반적으로 설명을 드리긴 했지만 사실 상가, 수행 집단 차원의 규율과 지도 기준에서 시작한 ..

IAMTHATch 2024.12.26

[인생멘토 임작가] 유아 사고력 교육 대신 집중해야 할 '이것’

저는 38개월 아이를 키우고 있는 엄마입니다. 유아기 때 아이의 사고력을 키워주려면 어떤 활동을 하면 좋을까요?추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는 이런 메시지를 일관되게 전달해 드리고 있습니다.유아에게 시키는 조기교육은 해롭고 왜냐하면 지적인 학습이 아이의 뇌 발달을 망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그리고 실제로 아이 교육에 있어 정말로 중요한 것은 초등학교 입학 후부터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는 연습을 통해 사고력을 키우는 것이 학업의 성패를 가른다는 점이에요. 이게 무슨 말이냐? 유아 시기에 아이에게 한글, 영어, 수학 같은 지적인 학습을 시키면 대체로 안 좋다.그런 지적인 학습은 아이가 초등학교에 들어간 이후부터 하면 좋다는 것 그리고 아이가 공부할 때 수동적으로 주입식으로 반복, 문제 풀이식으로 하면..

[지식보관소] 어제 인류를 진짜 우주시대로 진입시켜줄 스타십이 준궤도에 진입했습니다.(2024. 3. 15)

... 어제 3월 14일, 파이데이에 스페이스X에서 만든 차세대 유인 우주선인 스타십이 3번째 발사 테스트를 가졌는데요. 높이가 무려 120m에 달하는 인류 역사상 가장 큰 이 로켓은 완성만 된다면 우주로 무려 150톤에 가까운 화물을 한 방에 운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마치 비행기처럼 로켓 전체를 전부 다 재사용해서 간단한 정비를 마치고 바로 우주로 또 발사할 수 있도록 설계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어제 믿기지 않게도 스타십이 우주궤도에 도달하는 데 성공을 했습니다. ... 개인적으로는 이번 발사가 기대된 이유는 지난 2차 발사에서 이미 스타십이 Max-Q를 돌파했기 때문인데요.Max-Q는 말 그대로 기체가 최대 스트레스를 받는 지점으로 사실상 이 로켓이 이론상으로 성공할 수가 있는지 없는지는 Max-Q..

지식줌) [에티오피아 part 1] 식민 지배를 받지 않은 아프리카 국가

우리 매일 커피 한 잔씩은 대부분 하잖아요. 이 커피의 기원 자체가 에티오피아라는 것은 어느 정도 알려진 사실인데요. 근데 사실 이 커피 말고는 우리가 에티오피아에 대해 아는 사실이 많이는 없을 거예요.그 많은 아프리카 국가 중왜 하필 에티오피아가 커피의 기원이 되었는지 왜 에티오피아는 식민 지배를 받지 않았으며 어떻게 한국 전쟁에까지 참여하게 되었는지 왜 잠재적 수력 패권국가인지 등 사실 다양한 부분으로 특징 지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프리카 대륙 내 독특한 영향력을 갖춘 나라입니다. 이런 에티오피아를 오늘도 지리와 지정학적인 부분을 중심으로 풀어보겠습니다.  에티오피아의 지리를 먼저 살펴볼게요. 에티오피아는 아프리카 대륙의 가장 동쪽돌출된 부분이 마치 코뿔소의 뿔처럼 생겼다 하여 ‘아프리카의 뿔’이..

[육조단경67] 머리에서 힘을 빼라 | 은현동시(隱現同時)

하여튼 여러분 우리 공부에 최종적인 깨달음의 내용은 중도예요. 중도라 할 때 중도는 가장 기본적으로는 본질과 현상의 중도 불교 용어로 쓴다면 본질은 공이고, 현상은 색이니까 색즉시공 공즉시색  그러니까 본질과 현상의 중도이게 최종적인 진리인데 진리는 다른 말로 하면 실상이라고 할 수 있겠죠.이 세계의 최종적인 실상.  그런데 이것을 본질은 깸이고 그리고 현상은 꿈이라고 비유할 수 있어요.그리고 실제로 그런 느낌이에요.  그러니까 지금 이 순간 보는 것은 본질이에요.그리고 보이는 것은 현상이에요.  그래서 지금 본질이 현상을 보고 있어요.그래서 요 둘이 만나서 이 세계가 지금 펼쳐지고 있어서 그래서 깸이 꿈을 경험하는데 이게 꿈이기 때문에 깸의 입장에서는 경험을 하되 경험하는 바가 없다.이렇게 정리가 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