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05 10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2072. 아버지와 함께 있을 때 마음이 불안하고 불편합니다

아버지와 함께 있을 때 마음이 불안하고 불편합니다.마음 알아차리기가 충분한 방법인지 아니면 조금 더 적극적인 방법을 생각해 보아야 하는지//  ‘마음 알아차리기’라는 거는 아버지와의 관계에서만이 아니고 내가 버스를 기다릴 때 버스가 제 시간에 안 오면 불안하다든지 또 버스가 제 시간에 오면 만족한다든지 이럴 때 결국 버스 문제인 줄 알았는데 이게 내가 “왔으면 좋겠다” 할 때 오면 기쁘고 “왔으면 좋겠다” 할 때 안 오면 불안하구나 그러니까 내가 원하는 대로 되면 뭐든지 원하는 대로 되면 마음은 만족을 느끼고 원하는 대로 안 되면 마음은 부정적으로 작용하구나. 예를 들어내가 어떤 사람한테 약속을 했는데 30분 전에 도착했어.근데 그 사람이 5분 늦었어. 그러면 “왜 이래 늦었나?” 이렇게 내가 문제 제기..

[법륜스님의 하루] 스님이 활동을 꾸준히 해나가는 힘은 어디에서 나오나요 (2024.12.01.)

스님께서는 오랜 세월 동안 다른 사람들을 위해 끊임없이 헌신해 오셨습니다. 스님의 노력이 존경받는 만큼 비난받는 경우도 많았을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스님이 활동을 꾸준히 해나가는 힘은 어디에서 나오나요? 세상이 점점 더 어두워지고 있다는 느낌 속에서도 희망을 유지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저는 시골에서 자랐습니다. 그래서 어릴 때 농사를 지었습니다. 또 차가 없어 먼 길을 걸어 다녔습니다. 제가 어릴 때는 식량도 매우 부족했습니다. 명절 때 부모님이 신발을 사주면 그 신발을 아끼려고 맨발로 학교까지 걸어가 학교 입구에서 신발을 신고 들어갔습니다.  이런 경험 덕분에 저는 전 세계를 돌아다녀도 아무런 어려움을 느끼지 못합니다. 비행기를 타는 것은 기차나 버스를 타는 것보다 편합니다. 버스를 타는 ..

[Pleia] 오리온 제국의 에너지가 지구에서 육화하게 된 이유/지구가 양극화의 장이 된 배경

오늘 들려드릴 얘기는 바샤가 전해준 “왜 지구에서 오리온 에너지가 육화되어 태어나기 시작했는가?”입니다. 선형적인 시간의 관점으로 수백만 년 전의 오리온 좌, 오리온 시스템에는 극도의 혼란과 어둠의 시기가 있었다고 합니다. 전반적인 사회의 분위기는 분리, 절망, 공포 등에 엄청나게 부정적인 에너지가 줄을 이루었습니다. 지구의 가장 혹독한 사건도 이 당시에 오리온에서 일어났던 일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라 할 정도로 우리의 상상을 초월하는 어둠이 지배하던 시기였습니다. 그곳의 지배계급에 의해 심각한 탄압과 폭정이 있었기에 오리온 내부에선 이와 맞서 싸우고자 하는 저항 세력이 생겨나게 됩니다. 블랙리그라는 이름으로 해석될 수 있는 이 지하단체는 그림자처럼 숨어서 비밀스럽게 활동을 전개하였습니다. 이렇게 결사대..

마음공부 1 2024.12.05

[Danye Sophia] 마음의 늪에 빠져 허우적대는 수행자들의 비애!

수천 년 동안 진리를 깨닫고 싶어하는 수행자는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기록을 근거로 했을 때 세존과 용수를 제외하고는 단 한 명도 없으니까요. 정말 이상한 일이지 않은가요? 수행의 목표는 당연히 진리에 대한 자각이 되어야 하는데 왜 수백만, 수천만 명에 이르는 수행자들이 하나같이 진리를 외면해 왔던 것일까요? 프로그램 된 세상에서 살아가는 캐릭터의 모습은 다양하지만 그 본질은 아주 단순합니다. 첫 번째, 프로그램상의 캐릭터는 자신의 레벨을 높이는 쪽으로 나아간다는 점 두 번째, 캐릭터는절대로 프로그램에서 탈출하려는 생각 자체를 하지 않는다는 점이 그것입니다. 다시 말해 프로그램상의 캐릭터는 자신의 레벨을 높이기 위해 프로그램 안에서 영원히 머물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바로 이런 이유로 인해 수행자들은 자신의..

[IAMTHATch] 선과 깨달음, 깨어있는 나

출가자의 이야기에는 언제나 귀가 솔깃합니다. 재가자 입장에서 다른 세계에 사는 사람에 대한 호기심일까요?뭔가 한마디라도 얻어듣고 배우려는 탐구심일까요? 아무래도 겉모양과 분위기가 다르면 뭔가 다른 것이 있다고 생각하게 되죠.그래서인가 이런 일화들이 가끔 생기고 전해집니다. 1970년대 후반 부산지방법원에 근무하던 30대의 판사 3명이 인근의 통도사를 구경하러 갔던 적이 있었습니다. 당시 통도사 극락암에는 당대의 선승이던 경봉 스님이 계셨고 판사 3명은 경봉선사를 한번 뵙고 싶다는 의사를 전달했죠. 마침 경봉 스님은 감기 기운이 있어서 컨디션이 좋지 않았지만 극락암측에서는 판사들이 면회 신청을 하니매정하게 거절하지 못했습니다.마침내 노선사와 젊은 판사들이 마주 앉았습니다. 경봉이 질문을 던졌습니다. “어디..

IAMTHATch 2024.12.05

(피올라 정견) 일상에서 깨닫기1- 의식과 반딧불이의 활동을 비교 할 수 있을까?

|| 의식이 활동하여 오온을 일으키고오온이 그대로 법임을 깨달아야 하는 이유는...  반딧불은 의식으로 몸에 불을 밝혀 주변을 확인하고 자기를 나타냅니다. 우리는 그것을 예쁘다고 하지만 반딧불에겐 그것은 삶의 존재 방식입니다. 인간도 의식의 반딧불 작용을 하는데 그것이 바로 오온입니다. 오온이란 색수상행식이니 곧 몸, 느낌(감정), 생각, 의도, 분별을 말합니다. 이것들은 사실은 몸을 확인, 보존하는 데 필요한 의식의 변형 프로그램입니다. 인간은 오온을 이용해 주변을 반딧불처럼 확인하며 자기를 나타냅니다.그러나 반딧불 빛이 미치지 않는 어둠 속에는 아무것도 없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거기엔 아직 드러나지 않는 모름의 세계가 존재합니다. 마찬가지로 인간도 의식이 자기 주변만 밝힐 뿐 그 너머에는 모름의 ..

피올라정견 2024.12.05

[인생멘토 임작가] 40대 한국 여성 이 2가지 습관 갖춰야 인생 후반기가 편안

저는 모든 계층들 중에서 한국의 40대 여성들에게 가장 큰 관심을 가지고 있어요. 제가 하는 일은 한국의 40대 여성들의 인생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에 주로 집중되어 있습니다. 한국인은 40세가 되면 생애 전환기 건강검진을 처음으로 받게 됩니다.생애전환이란 말 그대로 인생의 많은 것들이 바뀌는 변곡점 본격적으로 노화가 시작되는 시점을 의미합니다. 40대 이전까지는 젊었기 때문에 인생의 어려움들을 젊음으로 어느 정도 보완하며 살아갈 수 있었지만, 40세 이후부터는 노화가 시작되어 신체적으로 쇠약해지는지라 더 이상 젊음으로만 어려움들을 보완할 수 없어삶의 질이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떨어지는 삶의 질은 여성의 행복감에 영향을 줍니다.그런데 40대 여성이 행복해졌을 때 그 여성의 주위에 있는 사람들이 덩달아 행복..

[북툰] 카오스 이론은 우리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을까?

우리의 삶은 불확실함으로 가득합니다. 내일 당장 무슨 일이 일어날지 혹시이번 주에 무슨 큰 사고를 당하진 않을지 우리는 알지 못합니다. 불확실성은 멀리 내다볼 수록 커집니다. 몇 년 후에 또다시 글로벌 금융 위기가 찾아오지 않을까? 팬데믹이 또 한 번 불어 닥치지 않을까?  불확실성은 우리의 삶뿐만 아닙니다. 양자역학에 따르면 불확실성은 입자의 기본 속성이기도 합니다. 수없이 많은 입자들의 상호 작용 끝에 나타나는 날씨는 불확실성의 끝판왕쯤 됩니다.  이처럼 질서가 없고 혼란스러워서 예측하기 어려운 물리계를설명하는 과학이 흔히 카오스 이론으로 불리는 [혼돈 이론]입니다.  혼돈 이론은상대성 이론이나 양자역학 못지 않게 현대 과학에서 중요한 분야로 평가받습니다.  놀라운 점은 불확실성을 수술하는 [혼돈 이..

지식줌) 왜 이탈리아의 남부는 북부보다 경제력이 낮을까?

이탈리아 일부 축구리그를 세리에 A라고 부르는데요.북부 이탈리아에는 세리에 A에 소속된 15개 팀이 연고를 가지고 있는 반면 남부 이탈리아에는 수도 로마를 제외하면 김민재 선수가 뛰고 있는 나폴리를 포함하여 고작 4개 팀만이 연고를 하고 있죠. 이탈리아 축구팀들의 분포도를 보며 예측할 수 있다시피 사실 이탈리아는 남부와 북부 간 차이가 상당합니다.이탈리아는 전체 GDP 세계 8위 1인당 GDP 30위, G7에 포함되는 강국입니다. 하지만 남북의 차이는 꽤 나는데요. 북부 롬바르디아주의 1인당 GDP가 EU 평균의 127%인 반면 남부 칼라브리아 주는 56%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번엔 인구 분포를 볼게요. 전 국민의 3분의 2가 북부에 3분의 1 정도만 남부에 살고 있습니다. 반면 2022년 북부의 실업률..

역사, 세계사 2024.12.05

[육조단경61] 어느 한쪽으로도 치우치지 않는다 | 깨어나면 오안(五眼)은 하나의 눈이다

화엄경의 내용은 개체의 차원에서 말하는 게 아니고 이 우주 전체를 설명한 것. 그래서 자성, 본성, 불성 이런 말보다는 법성이라는 말을 많이 써요. 이 본질을, 의식을. 본질인 의식을 법성, 법은 모든 존재하는 것 모든 존재하는 것의 본질 그래서 법성이란 말 법성원융무이상 이렇게 나오잖아요, 시작이.  그 대목이 끝나고 바로 나오는 게 그 법성은 불수자성_ 본질인 그것을 지키지 않고 수연_ 인연에 따라서 성_ 이룬다. 이거 중요하니까 한번 따라 합시다.불수자성수연성  법성은, 본질인 의식은 “내가 의식이다” 하고 지키고 있지 않아요. 본질인 의식은 “나는 의식이다” 하고 딱 자기를 지키고 있지 않아.불수자성, 어떻게 하는가?수연성_ 인연 따라 현상으로 이렇게 나투고 있어요. 그래서 본질이 의식이 본질이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