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입시를 준비할 때 저만의 학습전략이 있었습니다.
그 전략은 바로 문제풀이를 열심히 하는 거였어요.
그때 제가 가지고 있던 생각은
문제를 많이 풀면 풀수록 내용 이해도 되고 실전연습도 되기 때문에,
문제를 가능한 많이 풀면 풀수록
성적 향상에 유리할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당시엔 전 이것이 가장 최고의 학습전략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래서 전 문제를 정말 많이 풀었습니다.
수학 과목의 경우 문제집을 13세권을 사서 풀었습니다.
그래서 수학 시험에서 나오는 패턴을 거의 외울 정도로 문제풀이 연습을 했었습니다.
문제패턴을 외우게 되니까
나중엔 거의 기계처럼 문제들을 풀 수 있었어요.
그리고 실제 수능시험에서 망했습니다.
공교롭게 지금 이 강의를 준비하고 있는 오늘이 수능 시험날인데요.
전 수능을 볼 때 수학시험지를 받아보고 몸이 얼어버렸습니다.
수학 문제들을 전체적으로 살펴보니까
이전에 제가 풀었던 문제 유형들은 거의 시험에서 안 나왔고
‘개념과 원리를 네가 정확히 알고 있니?’를 물어보는 문제들이
반 이상이 나온 거예요.
그래서 깔끔하게 망했습니다.
전 사실 수학 공부에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했는데
아이러니하게 수학시험을 가장 망쳤습니다.
그래서 입시에서 치명적인 손해를 보았어요.
모의고사 때처럼만 점수가 나왔어도 갈 수 있는 대학이 달라졌을 텐데
저의 학습전략이 잘못되었기 때문에
원하는 것만큼 성적이 나오질 않았습니다.
그런데 서울대에 합격한 제 친구는
수능일을 두 달 정도 남기고 나서
전과목 교과서랑 참고서를 다시 꺼내더니
그것들을 한 달 정도 전부 다시 보기 시작하더라고요.
그리고 실제 수능에서 모의고사 때보다 성적이 더 잘 나와서 서울대에 들어갔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그 친구는 완전학습에 가깝게 학습을 한 것이고
전 완전학습을 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완전학습을 하기 위해선 앞서 잠깐 언급되기도 했지만
개념과 원리에 집중한 학습을 해야 합니다.
서울대에 간 제 친구는 개념과 원리에 집중했고
전 문제풀이에 집중했기 때문에
결과가 그렇게 차이가 났던 거예요.
그래서 이번 강의에선 완전학습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개념학습에 대한 개념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자 합니다.
여러분이 이번 강의를 잘 듣고 이해하시면
개념학습이 무엇이고
여러분의 자녀가 개념학습을 하도록 가이드해주실 수 있을 거예요.
그래서 아무쪼록 여러분의 아이는
학업에서 실패하지 않기를 바라겠습니다.
입시에서 삼수까지가 최대한 가능하다고 하면
좋은 학벌을 만들 수 있는 기회는
아이에게 3번 밖에 없는 것이니까요.
가능한 한 번에 입시에서 성공하는 것이 제일 좋지 않겠습니까?
이렇게 말씀드리고 보니
제가 학생이었을 때엔
이런 도움을 주실 수 있는 멘토나 선생님이 없었다는 것이 참 아쉽네요.
--학습에 대한 이해
이전 강의에서 언급했듯이
교육학자인 메릴은 학생들이 학습해야 하는 학습내용을
사실, 개념, 절차, 원리라는
4가지 학습내용 요소를 분류해주었습니다.
그런데 이 4가지 요소들 중에서
다른 지식들의 기반이 되는 기초요소는 개념입니다.
개념이 사실을 기술하고
개념이 절차를 만들고
개념들이 원리를 만듭니다.
따라서 개념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개념학습을 어떻게 하는지 이해하고
그 방법대로 학습을 수행한다면
학생들은 완전학습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입시 때 이걸 몰랐기 때문에
개념학습을 못했던 것이고요.
이 방법만 알면
평균 이상의 지능을 가진 학생들이라면
누구나 완전학습을 수행해서 기적같은 성적 상승을 이루어낼 수 있습니다.
교육학에서도 개념학습을 권장하고 있는데
현실적으로 학생들이
개념학습을 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입시에서 가장 중요한 시험이라고
할 수 있는 수학능력시험이
개념에 대한 이해를 철저하고 집요하게 학생들에게 물어보기 때문입니다.
수능 출제위원들이
한 달 이상 넘게 합숙장소에 갇혀서 수능문제 출제를 할 때
첫 번째로 하는 작업이
기존 문제집들에서 나왔던 문제들을출제하지 않기 위해서
그런 문제들을 우선 확인하고 제외시키는 작업입니다.
그래서 실제 수능에선
예전 시험에서 나오지 않았던 유형의 문제들을 출제한다는 것이죠.
그러나 아무리 수능이
예전에 나온 문제들을 걸러버린다고 하더라도
그래서 문제유형은 달라질 수 있어도
교과서에 나오는 학습내용에 포함되어 있는
개념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물어보는 것은 달라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다면
문제유형이 달라져도 정답을 맞추어낼 수 있습니다.
저는 입시 때 이렇게 학습하지 못해서 망한 거예요.
개념학습이야말로 완전학습의 핵심이고
우리나라 입시에서도 잘 맞는 학습전략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개념학습에 대한 개념에 대해
개념적으로 그리고 구체적으로 학습해 보겠습니다.
우선 개념이라는 단어의 뜻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죠.
개념이라는 단어의 뜻은 무엇일까요?
개념은 우리가 하는 말의 기본 단위가 됩니다.
제가 이렇게 강의를 하면서 한국어로 말을 하면
여러분은 알아들으시죠?
제가 말하는 말들은 단어들로 이루어져 있고
각각의 단어들은 독립된 개념들이라고 할 수 있어요.
개념들은 다른 개념들과 서로 구별되고
각각의 개념만의 유일한 뜻이나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여러분은 제 말을 알아들을 수 있는 거예요.
여러분이 외국어로 된 신문이나 책을 봤을 때
무슨 뜻인지 이해하시지 못한다면
여러분은 그런 신문이나 책에 쓰여 있는
텍스트 정보들을 이루고 있는 개념들을 이해하지 못하시기 때문입니다.
개념은
지식의 일반적인 단위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저차원적인 개념도 있고, 고차원적인 개념도 있습니다.
그리고 개념은
다른 개념들과 구별되는 특성이 있어서
그 개념을 다른 개념과 구별하고
그 개념을 설명하는 유일한 정의가 있습니다.
개념은 그 개념을 세상에서 독립적으로 유일하게 만들어주는
정의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개념학습에서 핵심적인 학습활동 하나가
바로 개념에 대한 정의를 이해하는 일입니다.
그리고 수많은 학생들은
개념에 대한 정의를 이해하는 학습활동에 초점을 맞추지 않기 때문에
개념학습을 하지 못하고
이걸 좀 더 재미있게 표현하자면
무개념학습을 하고
따라서 결과적으로 완전학습에 다다르지 못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성적의 차이라는 결과로 나타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초등학교 수학시간에 아이들은 도형에 대해 배웁니다.
재미있는 모양으로 시작되는 도형에 대한 학습은
나중에 고등학교에 가서
기하와 벡터로 변하게 되면서
수많은 학생들을 좌절감에 빠뜨리는
수학학습의 주요 부분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예를 들어
아이가 사각형이라는 도형에 대해 처음 배운다고 생각해 봅시다.
아이가 사각형에 대해서 수학시간에 배운다고 했을 때
이것은 교육학적으로 해석하자면
사각형이라는 개념에 대해 학습하는 것입니다.
사각형이라는 개념의 정의는
‘네 변으로 둘러싸인 도형’이라는 것을 아이가 처음 배웁니다.
대부분 교과서에선 이렇게 개념의 정의가 잘 기술되어 있습니다.
이런 예에서처럼
모든 개념은 자신을 기술하는 유일한 정의를 가지기 때문에
다른 개념들과 구별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각형은 그 정의에 따라
삼각형이랑 구별이 되고 원이랑도 구별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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