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30 7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760. 내년이면 50인데 어머니 잔소리에 괴롭습니다

저는 무남독녀 외동딸입니다. 저를 너무 사랑하는 친정어머니 마음을 알면서도 만나면 마음이 불편하고 상하고 화가 납니다. 똑같은 이야기를 반복적으로 계속 걱정을 한다고 이야기해 주시는데 저는 그게 잔소리로 들리고 저도 이제 내년이면 50인데 어떻게 하면 어머니를 이해하고 너그러운 딸이 될 수 있을지 스님께 질문하고 싶습니다.// 어머니가 어떻게 할 때 화가 나고 귀찮고 스트레스를 받습니까? 그럼 안 가면 되잖아요. 그러면 안 가면 불편하고 가도 불편하면 이건 엄마 문제에요? 내 문제에요? 내 문제라고 봐야 해결책이 나오지, 엄마 문제다하면 엄마를 고쳐야 하잖아요. 엄마 문제다하면 엄마가 잔소리를 안해야 하고 내 문제다 하면 엄마가 어떻게 하는 건 엄마 사정이고 내가 고쳐야 내가 스트레스를 안 받는다, 이렇..

[현덕마음공부] 행복은 태도다

오늘은 행복에 대한 말씀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행복” 그러면 사실 잘 모르죠. 뭐가 행복인지 잘 모르죠. 한국 사람들이 흔히 하는 말이 남부럽지 않게 산다든지 남 보란 듯이 산다든지. 이런 것이죠. 눈이 바깥으로 향할 수 밖에 없는데요 오늘은 행복지수라고 하는 것을 가지고 행복에 접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행복지수라고 하는 것은 행복을 정의하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이렇게 정의하는 겁니다. 행복이라고 하는 것은 가진 것/ 원하는 것 그래서 이게 1을 넘으면 즉 원하는 것보다 가진 것이 많다고 생각되면 내 잔이 넘치나이다, 그렇게 해서 풍요로움을 느끼고 감사를 느끼게 되는 거구요 내가 가진 게 객관적으로 많아도 내가 원하는 것보다 작다면 이 비율이 1이 안 되면 나는 여전히 배고프다, 이렇게..

[KBB불교명언] 진리대로 살아가는 사람

반성할 줄 알고, 조심하여 활동하면서, 그 행위가 맑고 진리대로 살아가는 사람에게 영광은 더욱 빛나는 것... 부지런히 활동하면서, 깊은 생각과 자제로써, 현자는 홍수에도 밀려나지 않는 섬을 쌓는다... ​​--- 석가모니의 가르침 중 "자등명, 법등명," 자등명, 깨달음으로 가는 길은 절대적으로 홀로 가는 외로운 길이니 스스로의 등을 켜 가지 않으면 갈 수가 없다. 법등명, 스스로 외로운 길을 가는데 정신을 잃어버리거나 혼돈되지 않는다면 사물의 이치와 도리를 따라가야 하는 길로서 이 또한 그러한 길을 가지 않을 수가 없다. 비합리적인 것은 스스로 사고하여 자기 안에서 납득이 될 때까지 의심하고 묻고 생각해서 답을 얻으라고 가르칩니다. 바른 법을 배워야 하고 그 법에 자기 자신을 비춰보아야 합니다.

[Life Science] 여성에게서만 나타나는 특이한 현상! - X염색체 불활성화

사람의 성별은 X와 Y, 두 종류의 성염색체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그런데 사실 남성과 여성의 신체 차이는 Y염색체에 있는 성결정부위(SRY)에 의해서 결정되죠. 그렇다면 Y염색체보다 훨씬 크고 많은 유전정보를 담고 있는 X염색체가 여성에게 하나 더 많아서 나타나는 차이는 무엇일까요? 놀랍게도 그 대답은 거의 “없다”입니다. 그 이유는 여성의 세포에서만 발견되는 여기 이 어두운 비밀의 부위 때문이죠. 오늘은 X염색체 불활성화라 불리는 현상에 대해 말해 보려 합니다. -- 1949년 캐나다의 학자 머레이 바는 암컷 고양이의 세포핵에서 유독 진하게 염색되는 특이한 부분을 발견했습니다. 이것은 신기하게도 암컷에서만 나타났고 인간에서도 여성에게만 나타났죠. 이 특이한 현상은 이후 영국의 유전학자 메리 라이언에 의..

[나탐 Natam] 인생 힘들게 살도록 도와주는 내가 가짜로 좋아하는 것

내가 좋아하는 것? 기쁨과 보람이 느껴지는 것? 지금 이런 질문에 바로 대답하실 수 있나요? 아니면 생각할 시간이 필요한가요? --의식의 대물림 우리 옛날 윗세대들이 먹고살게 없어서 어떻게 해서라도 일을 하고 돈을 벌어야 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생존과 생계가 달린 문제였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물질에 큰 가치를 지금은 시대가 바뀌었음에도 그 오래된 물질에 대한 가치관은 다음 세대로 계속 전해진다. 지금은 우리에게 물질적으로 많은 것들이 풍족하게 주어졌지만 물질에 대한 욕심과 결핍은 더 커졌고 부는 더욱 양극화 여전히 많은 사람이 걱정과 불안 속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다양한 지식과 기술은 갖추었지만 사랑을 갖추지 못했습니다. --좋아하는 것?? 좋아하는 것, 하고 싶은 것에 관해서 물어보면 돈 많이 버는 일..

마음공부 1 2021.11.30

[종범스님] 56. 생사 없는 세계 #깨달음의길

안녕하십니까. 오전 시간에서 지금까지 굉장히 오랜 시간입니다. 일념이 무량겁이라. 일념은 일찰나거든요. 일찰나 이외에 무량겁이 없어요. (일념무량겁: 단 한 번 망상을 일으켜도 헤아릴 수 없이 오랫동안 걸쳐서 그 응보를 받는 일) 그러니까 당연히 안녕하십니까? 물어야지. ㅎㅎ 오전에 부처님께서 정각을 이루시니, 정각, 바른 깨달음을 이루시니 부처님 소개부터 하거든요. 부처님이 정각을 이루신 내용을 10구로 설명을 하는데 10구절로, 제일 앞에. 하나하나 설명이 있거든요. 그러면 어땠냐? 이행이 영절했다_ 이행, 생사와 생사 없는 세계, 그 2가지가 없어요. 생사와 열반을 이행이라고 그래요. 이 부처님의 정각 안에는 생사, 생사 없는 세계, 없는 거예요. 이행이 영절하시고, 달무상법 하시고 형상없는 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