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05 7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깨달음이란 어떤 상태인가요?

중도, 사성제, 연기법, 제법이 공함. 이런 부처님 말씀을 듣고 “아, 그렇구나.” 하고 깨달은 것이 깨달음을 얻은 걸까요? 부처님 제자들은 어떻게 부처님 말씀만 듣고 깨달음을 얻어 다들 출가까지 하게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깨달음에 대해서 두 가지 극단이 있습니다. 1. 깨달으면 모든 괴로움이 없어지고, 절대화시킨, 깨달음을 절대화시키고 신비주의화 시켜서 도대체 이 세상에서 깨달은 사람이 없어, 부처님 빼고는 이것이 절대화시키는 거요. 마치 죽어서 천당 간다, 구원받는다 하는 것처럼. 말이 깨달음이지, 깨달음을 절대화시켰다. 오늘날 불교가 갖는 큰 폐단이 깨달음을 우리의 일상에서 벗어나서 저 이상에 가져가 버린 이런 폐단이 있고. 2. 또 다른 하나는 아까 질문자가 얘기하듯이 일상에서 조금 돌이킨, ..

100만이 극찬한 단기간 푸쉬업 개수 늘리는 법. 일단 해보면 늡니다

... 먼저 자신이 할 수 있는 최대 개수에서 10분의 1만큼의 푸쉬업으로 시작합니다. 그리고 x2, x3, x4의 개수까지 푸쉬업을 해주고 다시 반대로 x4의 개수부터 x3, x2, x1의 개수까지 리버스 형식으로 푸쉬업을 해줍니다. 그리고 최대개수 측정을 2번 들어가면 됩니다. 예를 들면 푸쉬업의 최대 개수가 50개라 가정한다면 1set – 5개 2set – 10개 3set – 15개 4set – 20개 5set – 20개 6set – 15개 7set – 10개 8set – 5개 모든 세트를 하였다면 충분히 쉬어준 다음 쵀대개수 측정을 두 번 들어갑니다. 푸쉬업 개수 늘리는 법의 루틴은 이렇게 되어 있지만 세트마다 푸쉬업의 속도는 평소 개수 측정할 때의 속도로 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이며 세트 간 ..

3분 운동과학 2021.11.05

[Danye Sophia] 뇌과학이 밝힌 깨달음의 비밀! 깨달음의 시대 막을 내리다.

깨달음이 무엇일까요? 한 소식 들었다는 수행자들의 얘기를 종합하면 첫 번째, 번뇌망상이 소멸하여 열반에 이르고 두 번째, 분별로 사고하는 가아(假我)가 사라져 참나(진아(眞我))의 상태가 돼야 한다고 합니다. 쉽게 말해 ‘나’라는 생각이 사라져 삼라만상과 연결돼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이런 깨달음이 얼마나 어려운지 수천 년 동안 이것을 이뤘다는 수행자들이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 그래서 다음 생과 그 다음 생에 연이어 수행하겠다는 원력을 세우곤 합니다. 그런데 근래에 들어서는 신경과학의 발달로 인해 새로운 기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미국 톨레도 대학교의 신경심리학과 박사인 크리스 나이바우어는 ‘나’라는 것이 좌뇌로부터 창조된 허상이란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인간의 좌뇌는 일종의 해석 장치인데 어떤 일을 겪었을 ..

5분 시사고전 무중생유(無中生有)

2018년 기준 매출액 1780억 달러(약 216조원) 포춘지 발표 세계 500대 기업 중 8위 세계 최대의 닷컴기업 아마존 에브리싱 스토어 전략 ‘세상의 모든 것을 판다’ 세계 최초의 온라인 배송, 드론 배송, 우주 개발 프로젝트 발상의 전환으로 끊임없이 새로운 시장을 창출 아마존 제국 고정관념을 넘어선 가치혁신의 상징이다. 무중생유(無中生有) (無 없을 무, 中 가운데 중, 生 날 생, 有 있을 유) 무에서 유를 창조하라 -삼십육계 적전계 제7계 서기 208년 양쯔강 남안 적벽 조조의 20만 대군과 촉오 연합군 5만 대치 오군의 대도독 주유 제갈 량을 죽이기 위해 기묘한 제안 “10일 내에 화살 10만 개를 만들어 주시오” 불가능한 청을 받은 제갈 량 “허수아비를 가득 싫은 배 20척을 주십시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