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23 7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걸식 원칙의 깊은 뜻을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수행자는 음식을 주는 자가 무엇을 주든 받으면 먹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독이 든 음식을 일부러 주진 않겠지만 춘다처럼 모르고 줄 수도 있는데요. 걸식 원칙의 깊은 뜻을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걸식의 원칙은 주는대로 먹어라. 이거에요. 더 달라, 맛있는 거 달라, 나는 이거 안 먹겠다, 저거 달라, 이렇게 하면 분별심이라고 그래. 그럼 자기 욕망에 끄달린다. 그저 이거 주면 이거 먹고, 저거 주면 저거 먹고 적게 주면 안 주면 안 먹고 그러니까 욕구, 내 욕구를 버려라, 이게 핵심이에요. 내 욕구를 버려라. 그러니까 어떤 집에 가서 “음식 좀 주세요” 이렇게 말해도 안 돼요. 그냥 서 있기만 해. 그러면 그 사람이 보고 주고 싶으면 주고, 말고 싶으면 말아. 안 준다고 기분 나빠해도 안 되고 준다고 ..

[현덕마음공부] 살다가 궁지에 몰렸을 때 ㅡ 주역의 지혜

이번 시간에는 살다가 궁지에 몰렸을 때 어떻게 지혜롭게 행동할 수 있는지를 주역의 내용에서 한번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살면서 여러 가지 어려움에 처하죠. 절박한 상황이 될 수도 있고요. 그게 뭐, 인간관계가 되었든, 돈 문제가 되었든, 직장이 되었든, 몸에 병이 되었든, 살다 보면 “아, 이게 거의 함정에 빠진 것 같고, 몸부림 칠수록 더 빠져나올 수 없는 곳으로 빨려들어가는 듯한” 그런 상황에 놓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것은 인간의 다반사여서 옛날 주역에서도 이런 대한 부분을 말씀해 놓은 것 같습니다.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5단계인데요 1. 당황하지 마라. 잘못이 아니라 때가 아닌 것. 사실은 현대적인 말로 표현하면 “정신 줄을 놓지 말라는 것이거든요, 침착하라”는 얘기인데 주역에서는 ..

[KBB불교명언] 어찌하여 빛을 구하지 않는가

왜 웃고 있는가?? 왜 기뻐하고 있는가?? 이 세상은 늘 불타고 있는데 어두운 무지에 쌓여 있는데 어찌하여 빛을 구하지 않는가? 빛이란 지혜를 뜻한답니다. 지혜란 사물을 식별하고 통합하는 마음의 작용으로 지혜는 현실의 다양한 현상을 식별하는 동시에 그것을 통합, 이해하는 작용으로 불교에서는 현실의 감각적 작용을 초월해서 전체를 파악하는 초월적의 의미로 사용된답니다. 어두운 무지에 쌓여 있는데 어두운 무지란 삼독(탐. 진, 치) 갈애와 성냄 어리석음을 표현합니다. 집착을 버리고 타인과 자신에게 화를 내지 않으며 교만으로 인한 어리석은 행동을 하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Life Science] 염색체에 이상이 생기면...?! - 염색체 돌연변이

아무런 문제 없이 살아가다가 점점 몸의 움직임이 제어되지 않고 춤추듯이 움직이게 되는 질병 헌팅턴 무도병 혈액 응고가 되지 않아서 상처가 난 후 피가 멎지 않는 질병 혈우병 멜라닌 색소를 만들지 못하여 신체가 하얗게 변하는 질병 백색증 이 질환들은 모두 특정 유전자에 이상이 생겨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이러한 하나의 유전자 오류만으로도 충분히 치명적인데 수많은 유전자를 포함하고 있는 이 염색체에 돌연변이가 일어난다면 어떤 끔찍한 일이 일어나게 될까요? 오늘은 염색체 돌연변이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 염색체 속에는 생물의 모든 유전정보가 담겨있습니다. 그래서 생물 종을 구분할 때는 염색체의 구조와 수로 구분을 하기도 하죠. (인간 46개 침팬지 48개) 그러니 당연하게도 염색체에 이상이 생기는 ..

[나탐 Natam] 피해보는 일이 생기는 이유 (현실 창조에 숨겨진 원리)

누군가가 피해를 받은 것에서 모자라 마음의 고통까지 받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본인이 직접 이런 경험을 했거나 주변에서 본 적이 있을 것 삶을 살면서 아주 사소한 일부터 큰일까지 피해를 보는 경험 예를 들어, 먹을 음식에 개미를 잔뜩 올려서 못 먹게.. 비 오는 날 지나가던 차가 물을 튀겨서 옷이 더러워.. 누군가가 나에게 감정적으로 비난, 모욕, 무시하거나 가족이나 지인, 내가 사랑하는 사람이 나에게 상처를 주거나 어떤 것으로부터 물질적, 정신적으로 피해를 보거나 여러 가지 일들이 있을 수 있죠. 나는 가만히 있었는데 왜 내 삶엔 이런저런 일들이 일어나서 나를 힘들게 할까? 나를 힘들게 하는 일들 좀 없어지고 남을 힘들게 하는 자들은 벌 받고 정신 차렸으면 좋겠는데 (나는 잘못이 없는데, 왜 피해받는..

마음공부 1 2021.11.23

[종범스님] 55. 시간은 지혜 바다에 비친 그림자다 #깨달음의길

화엄은 원말불, 금강은 이상불, 또 아함은 시상불, 보일 시, 팔상이라는 형상 상 시상불, 이상불, 원만불, 이게 불교가 쭉~ 가르쳐지는 순서입니다. 불교는 언제든지 원인과 결과가 있어요. 원인과 결과가 다 있는 거예요. 있는데, 인과가 없으면 불교 아니거든요, 연기법이기 때문에. 그런데 그 시상불을 말씀하는 그런 시기에는 인과라고 그럴 때, 삼세인과를 얘기 해요. 삼세인과. 삼세는 과거세, 현재세, 미래세, 삼세인과거든요. 과거세에 지어서 현재세에 받고 현재세에 지어서 미래세에 받고 이게 삼세인과 거든요. 요것이 초기에 부처님을 볼 때 시상불_ 상을 보이는 부처님을 보는 그때의 가르침이에요. 그런데 금강경에 오면 깊을 심, 둘을 써서 심심인과라 그럽니다. 금강경을 세친보살이 해석한 론이 있는데 금강경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