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02 7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겨자씨로 얻은 깨달음

죽은 아들을 살려달라며 울며 매달리는 여인에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여인이여, 사람이 죽지 않은 집에 가서 겨자씨 한 움큼만 얻어오시오” 여인은 겨자씨가 아이를 살리는 무슨 특효약이라도 되는 줄 알고 온 성안을 돌아다녔습니다. ‘부정 타지 않은 겨자씨, 사람이 죽지 않은 집의 겨자씨를 가져오면 아들이 살아나나 보다’ 생각하고서는 기뻐서 겨자씨를 구하기 시작했어요. 그런데 겨자씨를 구하는 것은 어렵지 않은데 사람이 죽은 적이 없는 집을 찾을 수 없었어요. 성안의 온 집을 가봐도 어느 집이든 꼭 누군가가 죽은 사람이 있는 거예요. 여인은 희망을 잃지 않고 맨 마지막 집까지 가서 물었습니다. “이 집에는 누구도 죽은 사람이 없겠죠?” 그러자 그 사람이 말합니다. “여보세요, 사람이 죽지 않은 집이 어디..

[Life Science] 육상동물이었던 고래의 파격적 진화! - 해양포유류와 어류의 차이

스위스의 사진작가 프랑코 반피는 해양에서 믿을 수 없는 장면을 포착하고 촬영에 성공합니다. 해수면 바로 아래서 향유고래들이 떼를 지어 수직으로 서 있는 것이었죠. -- 이런 고래의 특이한 행동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었습니다. 세계 곳곳에서 꼿꼿이 서있는 고래들이 발견됐죠. 여기에 더하여 고래들은 일정 주기마다 수면으로 떠올랐다, 가라앉았다를 반복했습니다. 과학자들은 뇌파를 분석한 결과 놀랍게도 이것이 고래의 수면 자세라는 것을 알게 됐죠. 이 외에도 통나무처럼 물 위를 둥둥 떠다니며 자기도 했습니다. 고래가 이런 특이한 자세로 해수면 근처에서 자는 것은 여러분이 발이 닿지 않은 수영장에서 잠을 자는 것과 같습니다. 고래는 익사하지 않기 위해 잠을 자는 중에도 수면으로 올라와 등 뒤에 있는 이 콧구멍으로 숨..

[현덕마음공부] 심리학자들의 학설과 인생 경험 (결핍, 감수성, 화두, 학문)

오늘은 이전에 3개의 동영상에서 프로이트와 융과 아들러의 심리학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런데 학자들의 학술과 이 학자들의 초기 인생 경험과 혹시 어떤 관계가 있지 않을까? 영향을 서로 미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프로이트는 잘 알다시피 본능이라는 이드, 특히 성적본능을 위험한 것으로 보고 그것을 에고라고 하는 관리자를 건강하게 발달시켜서 이 세상에 본능을 가지고서도 안전하게 또는 성숙되게 살아가기가 주제였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사실은 프로이트 자신은 그동안 많은 논란이 있었지만 사실로 밝혀진 것은 프로이트는 자신의 처제와 오랫동안 불륜의 관계였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2000년도 지나서 스위스에서 숙박명부가 실제로 발견됨으로 거의 확인이 된 사실이죠. 그래서 프..

[오디오 경전 BBS] 금강경 제28품 불수불탐분 (탐착 없는 복덕)

“수보리여! 보살이 항하의 모래 수만큼 세계에 칠보를 가득 채워 보시한다고 하자. 또 어떤 사람이 모든 법이 무아임을 알아 인욕을 성취한다고 하자. 그러면 이 보살의 공덕은 앞의 보살이 얻은 공덕보다 더 뛰어나다. 수보리여! 모든 보살들은 복덕을 누리지 않기 때문이다.” 수보리가 부처님께 여쭈었습니다. “세존이시여! 어찌하여 보살이 복덕을 누리지 않습니까?” “수보리여! 보살은 지은 복덕에 탐욕을 내거나 집착하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복덕을 누리지 않는다고 설한 것이다.”

[나탐 Natam] 오랫동안 고차원계에 머무는 기술 (쉬움) - 의식 깨기 유지 방법

아스트랄 프로젝션(유체 투사) 시 몸에서 나와서 어디를 갔는데 얼마 안 돼서 의식이 금방 몸으로 돌아와 버림 고차원계에서 의식을 오랫동안 채운 채 있어야 깊은 무의식 탐구가 가능한데 여행이 금방 종료되니 깊은 무의식은커녕 얕은 무의식조차 어려움 --여행 강제 종료의 경우 1. 물질계 접속 의식깨기를 하고 여행하는 중 갑자기 의식이 물질계로 육체가 깨어 버리는 상황 2. 꿈나라 접속 의식 깨기를 하고 여행하는 중에 갑자기 꿈나라로 이 경우 무의식 상태가 되기에 나중에 깨면 기억을 잘 못 합니다. --긴 여행이 어려운 이유 수면의 질 육체가 편하게 잠들어야 차원 이동이 가능(수면 또는 명상 상태) 스트레스, 술, 카페인, 불규칙한 수면 습관 등 수면의 질이 떨어지는 경우 츅체가 쉽게 깨게 되면서 의식 역시 ..

마음공부 1 2021.11.02

[종범스님] 48. 인과역연 & 자성청정 – 깨달음의 길 (2014 안양선우정사 초청법회)

오늘 법문은 인과역연(因果亦然) 自性淸淨자성청정 그런 제목으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절에 들어가면 제일 처음 배우는 치문책이라고 있어요, 치문. 그 치문이라는 게 불가문중이다, 검을 치, 승복을 말하거든요. 승복을 입고 있는 문중이다, 그래서 치문인데 제일 먼저 그런 말이 있어요. 가시백천겁(假使百千劫)_ 가령 백천겁의 세월이 흐르더라도 소작업불망(所作業不忘)_ 지은 업은 없어지지 아니해서 인연회우시(因緣會遇時)_ 인연이 만나질 때 과보한자수(果報還自受)_ 그 결과에 보답을 다시 받는다. 그런 말이 있어요. 그래서 이게 뭐냐? 백천겁이 지나도록 자기가 한 일은 자기가 받는다는 겁니다. 이게 인과거든요. 그래서 인과는 역연하다. 인과역연하죠. 그런데 천수경에 보면 백겁적집죄(百劫積集罪) 일념동탕제(一念頓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