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17 7

과거 프레임에서 벗어나 세계 희망이 되는 길 –평화재단 창립17주년 기념심포지엄 '맺음말'-

인간의 의식 구조를 보면 인간은 과거를 잊어버리지 않고 기억을 하는 그런 장점이랄까, 어쨌든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특징으로 인해서 2가지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과거에 자기가 경험했던 것을 잘 기억해서 교훈으로 삼게 되면 현재와 미래에 그게 큰 도움이 된다는 거예요. 이게 다른 동물들이 갖고 있지 못한 인간의 큰 장점이다, 이렇게 볼 수 있는데요 또 반면에 이것은 역작용도 있습니다. 과거에 자신이 경험한 것을 상처로 간직해서 현재와 미래에 과거의 경험이 큰 장애로 작용한다는 거죠. 이럴 때 우리가 너무 과거에 사로잡히지 마라, 이렇게 얘기하죠. 이것은 제가 개인 문제를 많이 다루니까, 개인사에서 괴로워하는 가장 큰 원인입니다. 그런데 이것이 역사문제 있어서도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우리는 일본..

[Life Science] 70년째 실험실에서 분열 중인 인간의 세포 - 불멸의 세포주 HeLa

그녀는 죽었지만 그녀의 세포는 아직도 실험실에서 살아가고 있다. 공상과학 속 이야기 같지만 이 세포는 지금도 전 세계의 실험실에서 활발히 분열하고 있는 현실 속의 세포입니다. 오늘은 불멸의 세포주 HeLa 세포에 대해 말해보려 합니다. -- 의학과 생명공학 등의 연구 과정에서는 연구를 위한 세포가 필요합니다. 특히 배양 접시 위에서 수많은 실험을 기꺼이 받아줄 인간의 세포가 필요하죠. 하지만 아무 세포나 실험에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실험에서는 실험대상의 통일성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동일한 형질을 가진 세포군이 아주 많이 필요하죠. 그래서 오래 전부터 과학자들은 인간 세포를 직접 배양해서 실험 시 항상 같은 조건의 세포를 공급하려 했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끝없이 분열하는 불멸의 세포가 필요했죠. 하지..

[힐마인드] 쿤달리니 각성의 진실, 쿤달리니와 제3의 눈

보통의 사람들이 볼 수 없는 것들을 알게 되고 보게 되고 진리에 대한 통찰력이 생기는 그런 눈이거든요. 책이나 카더라라는 얘기를 듣고 깨어나게 하지는 말았으면 준비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쿤달리니를깨우게 되면 나한테 굉장히 독이 되기 때문에요. -- 쿤달리니 파워, 잠재력을 끌어내는 힘. 쿤달리니의 각성, 그다음에 제3의 눈을 여는 법 이런 것들을 많은 분이 궁금해하시고 찾아보시고 또 그런 요가나 어떤 행위들을 많이 하시는 것 같은데요 오늘은 이 쿤달 리가 과연 무엇인지, 이렇게 해서 그걸 각성시켜서 우리 삶에 얼마나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이게 정말 우리가 생각하는 그런 환상적인 일이 발생하는지 --- 쿤달라니라는 것은 인간의 무한한 잠재력을 깨워서 그 잠재력을 쓸 수 있는 힘이거든요. 차크라라고 얘기 ..

마음공부 1 2021.11.17

[Danye Sophia] 팔만대장경, 그 속엔 깨달음이 없다!

옛날 옛적에 맹인들만 사는 나라가 있었습니다. 그 나라의 백성들은 코끼리를 신앙하고 있었는데 특히 수행자들의 코리끼리에 대한 애정은 각별했습니다. 그들은 평생을 코끼리 연구에 바치며 세월을 보냈고 이들이 남긴 연구물은 다음 세대로 전해지며 점점 방대해졌습니다. 2천여 년이 지난 오늘날은 도서관을 가득 채우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난파선을 통해 이방인 한 명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이방인은 맹인이 아니라 정상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어느 날 이방인은 산책을 하던 중 광장에 모여 토론을 벌이는 맹인 수행자들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다름이 아니라 코끼리에 대해 묘사하고 있었는데 특히 귀에 들어왔던 내용은 ‘코끼리 모습이 어렴풋이 그려지면 견성 훤히 떠오르면 성불’이라는 대목입니다. ..

5분 시사고전 – 선발제인(先發制人)

기원전 49년 1월 10일 루비콘강 앞에 선 카이사르 운명을 건 결단의 상황 주사위는 던져졌다. 돌이킬 수 없는 전환점 다시는 돌아올 수 없는 길 노도와 같이 로마로 진격 권력을 장악한 카이사르 대제국 로마 건설의 기틀을 마련한다. 선발제인(先發制人) 먼저 행동하여 상대를 제압하라 기선을 제압해야 승리한다. -사기 항우본기 진시황의 죽음 뒤 혼란에 빠진 중원 각지에서 이어지는 반란 강동 회계 대수 은통 항량을 불러 거병을 모의한다. 그러나 밖에서 기회를 엿보던 조카 항우 은통의 목을 단숨에 베어 버린다. 선발제인(先發制人) (先 먼저 선, 發 필 발, 制 절제할 제, 人 사람 인) 먼저 행동하면 상대를 제압하고 후발제우인(后發制于人) (后 뒤 후, 發 필 발, 制 절제할 제, 于 어조사 우, 人 사람 인..

[오디오 경전 BBS] 금강경 제32품 응화비진분(관념을 떠난 교화)

”수보리여 여떤 사람이 한량없는 아승기 세계에 칠보를 가득 채워 보시한다고 하자. 또 보살의 마음을 낸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이 경을 지니되 사구게만이라도 받고 지니고 읽고 외워 다른 사람을 위해 연설해 준다고 하자. 그러면 이 복이 저 복보다 더 뛰어나다. 어떻게 남을 위해 설명해 줄 것인가? 설명해 준다는 관념에 집착하지 말고 흔들림 없이 설명해야 한다. 왜냐하면 일체 모든 유의법은 꿈, 허깨비, 물거품, 그림자, 이슬, 번개 같으니 이렇게 관찰할지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다 설하시고 나니 수보리 장로와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와 모든 세상의 천신, 인간, 아수라들이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매우 기뻐하며 믿고 받들어 행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