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25 7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759. 예술 활동과 환경오염

저는 미술작가 지망생입니다 저는 현재 환경오염과 소비주의에 가장 큰 문제의식을 갖고 있는데 작품 제작을 위해서 많은 폐기물들이 나오고 미술이라는 것을 소비해야 미술가가 살아갈 수 있고 돈이 다가 아니라는 것을 예술로 보여주기 위해선 돈이 필요한 현실입니다// 조금 더 얘기를 더 해봐요. 자기 하고 싶은 얘기를 조금 더 해봐요. 이상과 현실이, 어떤 거 어떤 거 사이에 부딪힌다는 거요? /자기가 환경문제를 정말 중요시 생각한다면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는 미술을 만들어나가야 한다. 가능하면 자연의 원형을 살리면서 예술을 하는 이런 새로운 방법을 찾아 나가야 한다./ 지금처럼 수많은 폐기물을 양산하는 그런 미술을 하지 말고 사람들이 알아주든, 안 알아주든. 경주 남산에 가보면 조각을 했는데 보통 불국사 석굴암,..

[Danye Sophia] 싯타르타, 세 명의 스승을 떠나 어떤 수행을 했나?

왕궁을 나온 뒤 싯다르타는 세 명의 스승으로부터 깨달음에 이르는 몇몇 수행법을 익혔습니다. 그는 당시에 깨달음이라고 알려진 경지에 모두 이르렀는데 그건 진아, 반야, 절대, 무아, 해탈입니다. 이 5가지 명제는 오늘날까지도 깨달음의 척도나 법방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큰 의미를 지닌 경지임에도 불구하고 싯다르타는 애써 그것들을 부정했습니다. 고차원의 생각이 정교하게 만들어낸 허상으로 규정지은 것입니다. 싯다르타는 생각했습니다. 영원히 정화되고 자유로운 의식을 얻게 되는 건 틀림없다. 하지만 분명 그 이상의 경지가 있을 것이다. 싯다르타는 자신이 이룬 진아나 절대, 그리고 해탈 등을 능가하는 경지가 있을 것으로 믿었습니다, 아니 믿었다기보다는 채워지지 않는 구도욕 때문에 그렇게 믿고 싶었는지도 모릅..

[KBB불교명언] 잘못 다루어진 고행자는

풀도 잘못 잡으면 손을 베는 것처럼 잘못 다루어진 고행자는 지옥으로 떨어진다. "잘못 다루어진 고행자는 지옥으로 떨어진다." 불교 성전에 “쾌락도 고행도 결코 깨달음을 주지는 못한다. 중도(中道)의 수행을 하라.”라는 글이 있습니다. 올바른 고행, 수행이란 어떤 것일까요? 선한 일을 닦음으로써 악한 일을 제어하고자 노력하는 사람. 탐욕, 성냄, 어리석음 즉 3독(毒) 무지와 착각에서 벗어나 진리를 구하기 위해 무소유의 수행자가 진정한 고행자라 생각합니다.

[30초 과학] 신발끈의 이유 있는 반항 / YTN 사이언스

신발 끝은 매듭의 종류, 강도에 상관없이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풀리게 되어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발을 내디딜 때 땅에서 받는 힘과 다리를 앞뒤로 움직여 걸을 때 발생하는 힘 때문인데요. 발이 땅에 닿는 순간 중력의 7배나 되는 매우 큰 힘이 작용하게 되어 매듭이 느슨해지고요 걷거나 뛰면서 다리를 앞뒤로 흔들면 자신의 운동 상태를 유지하려는 관성력으로 인해 매듭 가장자리가 바깥으로 더 당겨지면서 신발 끈의 매듭이 풀리게 되는 것입니다. 관성의 힘으로 인해 풀리는 매듭 *관성의 법칙 물체가 외부로부터 힘을 받지 않을 때 자신의 운동 상태를 지속하는 성질

[힐마인드] 마음 내려놓는 법, 하심, 마음 편해지는, 마음 다스리는 방법

마음공부를 하시면 현실이 바뀝니다. 목돈만 모아지면 꼭 번돈을 몽땅 써버리는 일이 생긴다. 나의 무의식적인 프로그램은 목돈이 생기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이렇게 해석하시면 됩니다. 무의식에 엉킨 실타래는 괴로운 현실을 만듭니다. -- 어떻게 하면 마음을 내려 놓을 수 있나요? 하심, 마음을 내려놓다. 원하는 것을 얻고 싶다는 것은 행복하고 싶다는 거잖아요. 행복하고 싶다는 것은 괴로운 마음에서 자유롭고 싶다는 것이구요 그 괴로운 마음이라는 것은 원하는 것이 뜻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계속 붙들고 있는 그런 마음들이거든요. 그러려면 “마음을 내려놔라, 하심하라” 이런 얘기를 많이들 하는데요 과연 “마음을 내려놔라” “마음 내려놔야지, 하심해야지” 한다고 마음이 내려진다면 이렇게 괴로워하지 않겠죠. 마음이라는..

마음공부 1 2021.11.25

5분 시사고전 – 교병필패(驕兵必敗)

크라이슬러 포드 제너럴 모터스 미국의 자동차 빅3 한때 전 세계 자동차의 85% 생산 미국시장 점유율 50% 이하로 곤두박질 트렌드를 읽지 못한 시대착오적 경영 패러다임 안방을 내준 세계 최대의 자동차 왕국 위기의 벼랑 끝에서 헤매고 있다. 교병필패(驕兵必敗) (驕 교만할 교, 兵 병사 병, 必 반드시 필, 敗 패할 패) 교만한 군대는 반드시 패한다 교만은 몰락을 부른다. -한서 위상전 한나라 선제 때 북방의 오랑캐 흉노의 발호 대군을 보내 정벌하자는 여론이 비등한 조정 이때 승상 위상 “큰나라가 함부로 위세를 과시하는 것은 교병이며 교만한 군대는 반드시 패하고 맙니다. 백성의 삶이 피폐하니 군사를 움직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황제는 간언을 수용하고 정벌을 철회 북방과 평화공존의 길을 택했다. 영원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