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19 7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758. 저에게 육아휴직을 권하는 와이프

세 명의 자녀를 키우고 있습니다. 와이프는 첫째 출산 시작부터 5년 동안 쭉 육아휴직 중이고 내년 초 복직을 원하고 있습니다 남에게 아이 맡기는 걸 불안해해서 저에게 1년 육아휴직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회사 내에서 고용이 불안정해질 거 같은 마음에 휴직을 결심하기가 망설여집니다.// 아내가 아이 셋이나 낳고 키운다고 5년간 휴직을 했으니까 자기도 아이의 엄마로서 한 사람, 직장인으로 살고 싶다, 이런 열망이 있는 거 아니오. 보통 여자 분이면 직장은 좀 뒤로 미루고 아이 키우는 데 전념한다든지 이러는데 자기가 너무 똑똑한 여자하고 결혼해서 생긴 문제에요. 그런데 그 권리를 인정해야 한다. 지금 시대가 옛날하고 달라졌잖아 그죠? 그래서 자기가 1년간 육아휴직을 해서 아이들을 돌보는 게 아내의 입장에서 볼 때..

(빡침주의)착하면서도 만만해보이지 않는 방법 (인간관계, 대인관계에서 꼭 지켜야 할)

내가 착하게 구는데 너무 만만해 보인다. 내가 어떤 사람한테 착하게 굴고 또 착해 보이는 말을 했는데 그 사람은 나한테 더 함부로 합니다. 내가 착하게 구니까 더 만만하게 보는 거 같아요. 또는 만만하게 보인다, 이런 말을 합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오늘은 이런 주제에 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하는데 첫 번째로 일단은 이 댓글을 써주신 당신은 착한 사람이 아니에요. 이런 비슷한 고민을 가지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착한 사람일 거라고 생각하는데, 여러분들은 착한 사람이 아니에요. 여러분은 약한 사람이고 연약한 사람이고, 호구, 호감을 구걸하는 거지이지 절대 착한 사람이 아니에요. 관계를 사람들과 맺으면서 중요한 2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하나는 관계의 친밀성이에요. 얼마나 그 사람과 친하게 지내는가? ..

호오포노포노 명상 & 기도문

뭔가에 쫓기거나, 뭔가를 쫓고 있는 듯하여 성급하게 재촉하며 자꾸만 서두를 때 “쫓기거나 쫓는 듯함과 성급하게 재촉하며 자꾸만 서두르는 것 =(집단) 무의식의 기억이 재생되고 있음”을 알아차립니다. (집단)무의식의 기억이 재생되고 있음에 초점을 둔 채 “모든 것은 100% 내 책임!”임을 알아차리며 호오포노포노 네 마디 말을 반복하는 것으로 기억을 “정화”합니다.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

당신은 지금 거짓말을 하고 있습니까?! – 거짓말 탐지 기술과 뇌과학

피노키오는 코가 길어지면 거짓말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의 거짓말도 피노키오처럼 구분될 수 있을까요? 아이들이 거짓말을 하면 엄마는 금방 그것을 알아챌 수 있습니다. 이는 아이의 뇌가 완전히 발달하지 않아 거짓말이 서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성인의 거짓말은 50~60% 정도만 구분할 수 있다고 합니다. 거짓말 탐지기로 불리는 폴리그래프(polygraph)는 70~90%의 정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영화에서 이 거짓말 탐지기는 매우 정확한 것처럼 묘사되지만 현실에서는 상황에 따라 편차가 심하다고 합니다. 기능성 자기공명영상장치(fMRI)를 이용하면 거짓말을 좀 더 정확하게 판별할 수 있습니다. 뇌가 활성화되는 부위를 보면 거짓말인지 여부를 알 수 있다는 겁니다. P300이라는 뇌파를 ..

[Danye Sophia] 불교, 힌두교의 아류인가? 위빠사나 '알아차림'의 실체!

불교에는 생각을 관찰해 분별에서 자유로워지는 위빠사나 수행이 있습니다. 생각과 분리되다 보면 그것이 일어나는 자리에 텅 빈 ‘알아차림’이 있게 됩니다. 그것이 참된 자아인 ‘참나’라는 것입니다. 혹자는 참나 역시 실체가 공하여 나라고 할 만한 것이 없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참나, 순수의식, 알아차림 같은 것들은 또 다른 형태의 생각에 불과합니다. 정확히 말하면 3차원의 생각을 걷어내고 남게 되는 4차원의 생각입니다. 그래서 영성이 회복되어 고차원 인간으로 거듭나는 건 사실입니다. 4차원의 생각이 활동하니 반야가 풍부해지고 마음이 고요해집니다. 만물이 하나라는 생각이 들고 더 나아가 일체무애한 해탈경이 찾아오기도 합니다. 이런 높은 자각 현상이 일어나니 깨달음이라고 봄 직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