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29 7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나라고 하는 것은 ‘아주 고귀하다’ vs '아무것도 아니다‘

나라고 하는 것이 때로는 ‘아주 고귀하다’라고도 이야기하고 또 때로는 ‘아무것도 아니다’ 이렇게 말하기도 합니다. 이 모순을 논리적으로 맞는다고 얘기할 수 있나요?// /자기가 돈을 매우 중요시하면 나보다 돈을 많이 가진 사람에게 자기가 존경심이 나요? 안 나요?/ /내가 돈을 굉장히 좋아할 때, 돈 많은 사람 앞에 서면 자기가 비굴해지지 않을까? 그 사람 앞에 서면 비굴해지지 않을까?/ /근데 내가 돈을 굉장히 중요시할 때 나보다 돈이 없는 사람을 보면 어떨까? 좀 무시하지 않을까?/ /만약에 내가 권력을 지위를 굉장히 중요시 한다면 시장이 되어야 한다, 국회의원이 되어야 한다. 이런 것을 굉장히 중요시하면 나보다 지위가 높은 사람 보면 좀 기가 죽지 않을까? 나보다 지위가 낮은 사람한테는 내가 좀 잘..

[현덕마음공부] 거울뇌 ㅡ 우리는 서로에게 영향을 미친다

오늘은 거울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거울뇌라고 하는 것은 미러뉴런이라고 해서 뇌에 있는 하나의 신경세포를 말하는 것인데 이 신경세포에 관한 가설은 이런 의미에서 출발합니다. 인간이라고 하는 것은 배우고 또 학습하고 감정적으로 교류하고 공감하고 하는 이런 지적인 또는 정서적인 영향은 어떻게 가능할까? 또 다르게 이야기하면 인간은 어떻게 인간이 되었을까? 이런 얘기에 관한 답을 찾는 과정에서 제시된 가설입니다. 간단하죠. 포유류, 인간을 포함한 포유류는 보다면 그걸 흉내를 낼 줄 알더라하는 거죠. 흉내 낸다는 것은 단순한 일이 아닙니다. 그러니까 뇌에 있는 모든 뇌와 몸의 모든 신경계와 이런 것들을 움직여서 협업해서 근육을 조작하고 하는 것들이 다 되어야 하니까 단순히 보는 것만으로 뭐가 흉내내는..

[KBB불교명언] 흐름을 끊고 욕망을 제거하라

수행자여, 힘 있게 흐름을 끊어라. 그리고 욕망을 제거하라. 모든 지어진 것은 파괴된다는 것을 알면 너는 위작되지 않는 상태 열반에 이르리라.​ --- “흐름을 끊고 욕망을 제거하라.” "흐름을 끊어라. 그리고 욕망을 제거하라." 흐름이란 사고의 흐름, 감정의 흐름, 애욕의 흐름, 욕망 흐름 등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여러 가지 흐름을 끊고 욕구, 욕망을 벗어나는 것은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노력이 아닌 고차원적인 노력을 해야 할 것이며 욕구가 나 타지나 않도록 정진하여 무명과 갈애로 인한 탐진치를 소멸하여 지혜가 나타나도록 해야 합니다. "열반에 이르리라." 지혜를 완성하면 열반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지혜는 깨달음이며 번뇌의 불꽃을 지혜로 꺼서 일체의 번뇌 ·고뇌를 소멸시켜야 합..

[Life Science] 위장술이 가능한 오징어의 놀라운 신체 비밀!! - 오징어 해부

오늘은 오징어를 해부해 보겠습니다. 오늘 해부하려는 것은 바로 연체동물 중 두족류에 속하는 오징어죠. 두족류란 다리가 머리에 달린 생물로 오징어, 문어, 쭈꾸미, 낙지와 같은 생물을 말하죠. 두족류는 이렇게 몸통과 다리 사이에 머리가 있습니다. 오징어의 종류는 아주 다양한데 전 세계에 500여종이 있고 우리나라 연안에만 8종이 살고 있습니다. 2.5센티밖에 안 되는 오징어부터 20미터까지 자라는 대왕오징어까지 있죠. 보통 우리가 먹는 오징어들은 빛을 좋아하는 주광성이라는 성질이 있어서 밝은 빛이 있는 곳으로 모여듭니다. 그래서 오징어잡이 배는 밤에 불을 밝게 켜고 오징어를 잡는 거죠. 이밖에도 오징어의 독특한 특징은 바로 위장술입니다. 오징어와 문어 등 몇몇 두족류는 이렇게 몸 색깔을 바꿀 수 있고 다른..

[나탐 Natam] 행복이 뭘까? '이렇게' 하면 당연히 불행하지요? 행복 추구의 함정

행복해지는 방법에는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삶이 힘든 사람에게는 이렇게 하면 행복해진다고 하는 말이 귀에 잘 들어오지 않습니다. 행복?? 어떻게 해야 행복해져?? 행복이란 무엇일까요? 행복해지고자 하지만, 정작 먹고 살기 바빠서 행복에 대해서는 진지하게 생각해볼 겨를이 없는 듯 살아온 인생을 돌아보면 지금까지 열심히 살아왔는데도 여전히 삶이 즐겁지 않죠. 항상 무엇인가에 대한 걱정에 쫓기고 있습니다. 삶에는 왜 이렇게 장애물이 많을까요? 언제쯤 이런 지긋지긋한 삶에서 벗어나 행복에 가까워질 수 있을까요? 행복이란 것이 잡힐 듯 잡히지 않습니다. 이번 영상을 통해 행복에 가까워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일은 오늘보다 더 행복해지자, 무슨 말??? 지금 행복하지 않기에 헌젠가 미래에 있을 행복을 ..

마음공부 1 2021.11.29

[종범스님] 56. 생사 없는 세계 #깨달음의길

안녕하십니까. 오전 시간에서 지금까지 굉장히 오랜 시간입니다. 일념이 무량겁이라. 일념은 일찰나거든요. 일찰나 이외에 무량겁이 없어요. (일념무량겁: 단 한 번 망상을 일으켜도 헤아릴 수 없이 오랫동안 걸쳐서 그 응보를 받는 일) 그러니까 당연히 안녕하십니까? 물어야지. ㅎㅎ 오전에 부처님께서 정각을 이루시니, 정각, 바른 깨달음을 이루시니 부처님 소개부터 하거든요. 부처님이 정각을 이루신 내용을 10구로 설명을 하는데 10구절로, 제일 앞에. 하나하나 설명이 있거든요. 그러면 어땠냐? 이행이 영절했다_ 이행, 생사와 생사 없는 세계, 그 2가지가 없어요. 생사와 열반을 이행이라고 그래요. 이 부처님의 정각 안에는 생사, 생사 없는 세계, 없는 거예요. 이행이 영절하시고, 달무상법 하시고 형상없는 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