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15 7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사념처 중 관신부정의 의미

안녕하십니까, 스님. 질문드립니다. 사념처(四念處) 중 관신부정(觀身不淨)의 의미가 잘 이해되지 않습니다. 지구상 성적 학대로 고통받는 수많은 경우들을 생각할 때와 성매매 여성을 생각할 때 관신부정(觀身不淨)의 의미를 어떻게 이해하는 것이 맞는지요? 몸에 대한 상처를 안고 사는 사람들이 어리석은 것입니까? 성스러울 것이 없으니 몸을 자원으로 사는 사람들을 비난할 여지가 없는 걸까요?// 여러분들이 자기 생활을 한번 살펴보세요. 살펴보면 하루 중에 제~~~~일 신경 많이 쓰는 게 뭐에요? 몸이에요. 맨날 맛있는 거 찾아 먹여줘야지 좋은 거 입혀줘야지 씻어줘야지. 화장해 줘야지 다듬어 줘야지 잠자리 마련해서 편안하게 재워줘야지. 사는게 어쩌면 80~90%를 여기에 에너지를 소모하고 있다. 그리고 지금 못 살..

[KBB불교명언] 불행을 맛본다.

오늘의 불교 명언은 악행, 악업, 죄에 관한 불교 명언입니다. 過罪未熟 愚以怡淡 至其熟時 自受大罪 과죄미숙 우이이담 지기숙시 자수대죄 過 지날 과, 罪 허물 죄, 未 아닐 미, 熟 익을 숙 愚 어리석을 우, 以 써 이, 怡 기쁠 이, 淡 맑을 담 至 이를지, 其 그 기, 熟 익을 숙, 時 때 시 自 스스로 자, 受 받을 수, 大 클 대/큰 대, 罪 허물 죄를 지어도 죄의 업이란 열매를 맺지 않고 있을 때 어리석은 자는 그것이 꿀같이 달콤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 죄의 업이란 열매가 익을 때에 그는 불행을 맛본다. 악행은 언제나 꿀 같은 달콤함이 스며들어 있습니다. 어리석은 인간을 유혹하는 악행에는 피하기 힘든 달콤한 유혹입니다. 악행으로 인한 죄는 바로 열매를 맺지 않고 시간이 지나 불행이란 이름으로 자..

[나탐 Natam] 가난을 극복하는 방법 (쉬운 설명)

돈 때문에 하고 싶은 것을 못 하고 살 뿐만 아니라 절망에 빠져 삶을 자살로 마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영상은 가진 돈의 액수가 적든 많든 “왜 이렇게 돈이 없어!”하고 힘들어하는 가난한 마음을 위한 영상입니다. --당신이 가난한 이유 인생의 발목을 잡는 돈. 어떻게 하면 이 지긋지긋한 돈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부를 이루는 방법은 당연히 있습니다. 사람들의 성공스토리를 들어보면 공통점이 있습니다. 목표를 갖고 많은 공부를 하고 절약하고, 목돈을 모으고, 사업 아이템을 발견해 투자하는 등등 긍정 마인드와 도전 정신을 갖추기 이러한 노력을 항아리를 채우기 위해 물을 길어오는 것으로 비유하겠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항아리에 물이, 즉 부가 찹니다. 그런데 이상하지 않나요? 누군가의 성공 스토..

마음공부 1 2021.11.15

[현덕마음공부] 인본주의 심리학자들2, 매슬로우와 빅터 프랭클

오늘은 지난주에 이이서 인본주의 심리학자 매슬로우와 빅터 프랭클에 대해서 이야기 하겠습니다. 과거의 상처를 치유하는 것보다는 미래의 그 성장과 성숙을 통해서 자기 속에 있는 힘을 발견하고 키워나가는 것을 지향한다고 했습니다. 매슬로우도 마찬가지인데요 매슬로우는 심리학계에서도 굉장히 대가이지만 특히 미국의 산업계에서 경영학 교과서에 단골로 등장하죠. 욕구단계설이라고 하는 유명한 학설을 남겼구요 욕구단계설은 경영학에서 개인의 동기부여와 생산성의 관계를 규명하고 설정해 나가는데 굉장히 큰 단서가 되었죠. 그런데 이 매슬로우는 어린 시절을 보면 한마디로 가난했고 외로웠고 불행했다, 이렇게 말할 수 있겠습니다. 매슬로우 또한 유대인이고, 미국의 가난한 동네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나서 성장 과정이 그렇게 앞에 올포트..

[종범스님] 52. 중생은 뿌리고 깨달음은 열매다 – 깨달음의 길

대방광불화엄경 세계성취품 제4로다 나무아미타불~~ 잠시 본문 게송을 새겨보겠습니다. 일체 찰해의 모든 장엄이 무수한 방편과 원력으로 생기었고 일체 찰해가 항상 광명을 비추는 것이 한량없는 청정업으로 일어났도다. 오랜 세월의 선지식을 친견하고 함께 닦은 선업이 다 청정하고 자비의 광대함이 중생에 두루하니 이로써 모든 세계를 장엄함이로다. 나무아미타불~~ 세계를 깨끗하게 만들어야 하는데 세계를 깨끗하게 만드는 것은 아주 간단해요. 우리 마음을 깨끗하게 하면 세계가 깨끗해지거든요. 이 세계는 각심소현이라. 각심_ 보리 마음, 정각의 마음, 각심이 나타나는 것이 세계이지 각심을 떠나서 세계는 없다 이거거든요. 그러면 이 청정한 세계가 어디로 나왔냐? 전부 청정각심에서 나온 거죠. 청정심에서. 그래서 거기에 대한..